호랑이의 해에는 인간 음의 나뭇가지와 잎이 60번을 돌고, 12간지가 한 해의 수레바퀴를 흔든다고 합니다.
호랑이는 중국에서 기원했으며, 현대 호랑이의 조상인 중국 호랑이는 중국에서 200만 년 이상 태어났습니다.
우리는 호랑이와 평생을 함께합니다.
인류는 전국시대와 진나라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조상들과 호랑이는 오랫동안 '친족 관계'를 느끼며 호랑이의 서식지에 대한 경외심을 가져왔고 호랑이는 오랫동안 인간의 삶의 일부였습니다.
중국 민족문화의 출현과 함께 호랑이 문화도 등장했습니다. 호랑이의 이미지와 정신은 우리의 글, 언어, 문학, 민속의 모든 영역에 역동적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호랑이를 속도와 힘의 화신으로 여겨왔으며, 호랑이는 중국 민족의 가장 위협적인 마스코트 중 하나입니다.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호랑이에 대한 경외심과 숭배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호랑이는 강력할 뿐만 아니라 화려하고 이마에 '왕'이라는 문신이 새겨져 있어 '짐승의 왕'이 되었습니다.
민속에서 호랑이는 상서로운 짐승으로 존경받기 때문에 '호랑이 힘'과 다른 상서로운 의미인 '호랑이'라는 단어와 '푸'를 합친 '푸'가 '호랑이'에 부여되었습니다.
석기 시대에는 바위에 그려진 호랑이 그림이 민화와 조각의 주요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그중 내몽골 인산산맥의 호랑이 암각화는 1만여 년 전 선사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중국 북부의 수렵 채집인과 호랑이들의 삶을 처음으로 반영합니다. 라오후 계곡의 바위에는 아름다운 '다섯 마리의 호랑이'가 새겨져 있습니다. 전체 그림은 움직임과 정적이 결합되어 중국 북부 조상들의 자연 숭배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자연 속 생명의 토템을 드러냅니다.
1987년 중국 허난성 푸양시 서수이포에서 홍합 껍데기에 새겨진 용과 호랑이는 가장 오래된 호랑이 이미지이자 가장 정교한 용과 호랑이 토템으로 발굴된 유물입니다.
이 고고학적 발견은 용과 호랑이가 고대 사람들이 숭배하는 신이었으며 많은 씨족과 부족이 토템으로 사용했음을 증명했습니다.
고대 국가 상징인 '신과 사람, 짐승의 얼굴'은 다양한 유물에 새겨져 있는데, 깃털 달린 왕관을 쓴 '신-사람'이 짐승에 올라탄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산시성 선무에서 출토된 석조 조각에는 중앙에 사람의 얼굴이 있고 양옆에는 인류의 수호자인 호랑이가 있습니다. 한나라 시대 서태후의 왼쪽에는 용, 오른쪽에는 호랑이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서왕모는 중앙에 앉아 지휘하고 호랑이는 서왕모의 수호자이자 탈것으로, 인간이 호랑이보다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호랑이를 모티브로 새긴 호랑이 모양의 옥 펜던트 옥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모든 동물 옥 물체 중에서 호랑이 모티브가 가장 자주 등장했습니다. 고고학 발굴에서 출토되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호랑이 모양의 옥기에는 원형, 부조, 평면으로 호랑이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주로 장식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수문전서(手文傳書)는 옥항아리에 대해 "군사를 위한 호랑이 펜을 뜻하는 루이유(龍虎之筆)"라고 설명하며 군주가 군대를 파견하는 증표로 사용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고대 청동 호랑이는 몸통에 꽃무늬가 장식된 가장 아름답고 권위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또한 구름 모티브와 구름과 천둥 무늬로 장식되어 호랑이의 겉모습은 기이하고 용맹스러워 보이지만 내면에는 불멸의 불길한 기운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청동 호랑이는 지역적 특성이 강해 호랑이의 신성과 호랑이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최대한으로 표현했습니다.
삼성두에서 출토된 한 쌍의 신령스러운 짐승은 날개 달린 호랑이라는 사자성어처럼 어깨에 날개를 뒤집어쓴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호랑이는 몸집이 커서 사슴이나 양과 같은 중형 동물은 물론 소와 같은 대형 동물도 사냥 대상으로 삼습니다. 윈난성 장촨현 리자산의 한 귀족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은 '소와 호랑이 청동 케이스'라고 불리는 고대 윈난성 귀족의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입니다. 이 유물에는 소가 꿋꿋하게 서 있습니다. 그 뒤에는 절을 하는 호랑이가 서 있습니다. 앞발은 소의 엉덩이를 잡고, 뒷다리는 소의 몸을 지탱하고, 입은 소의 꼬리를 물고 있으며, 소의 뱃속에는 송아지가 있습니다. 출토된 유물에는 소가 송아지를 어떻게든 보호하는 모습과 호랑이가 힘을 과시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으며, 허베이성 핑산(平山)의 중산왕릉에서 출토된 유명한 유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잡아먹는 금, 은, 청동 조각으로, 호랑이가 사슴을 공중에 물어서 안정감을 주고 떨어지는 사슴의 몸이 자연스럽게 땅에 닿을 수 있도록 지지대가 되어줍니다. 조형, 장식, 타격의 기능이 결합된 이 유물은 고대인들이 실제 호랑이 사냥의 흥미진진한 순간을 포착하여 기술과 예술적 감각으로 표현했음을 보여줍니다.
20세기 중반 이전에는 아기의 생존율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강력한 신비로운 힘의 보호에 희망을 걸었습니다. 그 결과 이 풍습은 조국의 남쪽과 북쪽에서 널리 유행했고, 태어난 아이들은 호랑이 신발, 호랑이 모자, 호랑이 코트, 호랑이 베개를 착용해야 했습니다. 호랑이 모자와 신발, 호랑이 턱받이, 호랑이 얼굴 턱받이 등이 있습니다. 호랑이의 이미지는 어린이 의류의 중요한 부분이되었으며 실용적이고 의미있는 장식으로 일반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호랑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신성한 동물이 되었습니다. 스옌의 절벽 곳곳에 호랑이 그림이 그려져 있고 사람들은 호랑이 그림을 이용해 늑대를 쫓아냅니다. 전설에 따르면 청나라 강희제 시대에 양주 화파의 뛰어난 화가 중 한 명인 화연이 산을 넘어 수십 마일을 달려 수자포 마을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그는 마을에 막 들어섰을 때 한 여인의 울음소리를 들었습니다. 마을에 들어선 그는 여인의 울음소리를 듣고 어젯밤 과부 레이의 가족이 애써 키우던 돼지를 늑대 무리가 잡아먹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화옌에게 늑대가 최근에 마을에 와서 가금류와 가축이 피해를 입었고, 이로 인해 모든 가정이 공황 상태에 빠졌으며 마을은 큰 불안에 휩싸였다고 말했습니다. 갑자기 화옌은 호랑이를 그려서 늑대를 마을에서 쫓아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잠시 생각에 잠긴 화연은 시골길 옆 정자 벽에 호랑이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호랑이가 살아났고 늑대들은 감히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이 전설은 호랑이가 실제보다 더 큰 모습으로 살아나면서 동물에게 의인화된 감정적 특성을 부여합니다.
이 외에도 "호랑이"는 구어체 영어나 문학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수백 개의 호랑이 속담과 관용구가 있습니다. 호랑이 속담은 유머러스하고 기억에 남으며, 호랑이 관용구는 생동감 있게 다가옵니다. 호랑이 얇은 의지, 사람들 가난한 의지, 호랑이 아버지 개 아들 없음, 강한 의지 약한 병사 없음, 계곡에서 포효, 바람 소리, 용 싱징 조용, 구름이 떠오르는 등의 속담과 속담이 있습니다. 호랑이의 목, 호랑이의 입, 두 마리의 호랑이가 싸우고, 호랑이에게 날개를 더하고, 늑대가 호랑이를 삼키고, 호랑이가 산으로 돌아가서 호랑이를 타고, 그것을보고, 색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
호랑이에 해당하는 하늘 줄기는 지아 무에 속하며, 그들의 성격과 기질은 오만하고 합리적이며 지적이고 개방적이며 사물에 대한 호기심, 기사도적이고 강한 성격으로 두껍고 얇은 것을 통해 그들을 만드는 것으로 칭찬되었습니다. 사랑을 기대하며, 상처를 받더라도 활기차고 사랑에 헌신합니다.
호랑이는 힘과 권력의 상징 또는 신화적 숭배로서 오랫동안 중국 민족 문화의 한 범주였습니다.
2022년, 우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쌓아온 문화적 상징인 호랑이의 해를 맞이합니다. 중국 십이지의 열두 띠를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중국 남북조 시대에 등장한 셴지옹의 시 '열두 쥐'에서 "쥐는 먼지를 일으키고 소와 양이 황혼에 내려앉는다는 뜻이다. 호랑이는 열린 계곡에서 포효하고 토끼는 창문을 열었습니다. 용의 그림자는 멀고 푸르며 뱀의 버드나무는 가까이 있다. 마라부는 멀리 있고 양은 봄에 심어져 있습니다. 원숭이의 밤은 향기로운 과일을 부끄러워하고 닭의 모루는 맑은 생각을 그립니다. 개는 집 밖에 있고 돼지의 창문은 시들시들하다." 이 시는 십이지의 열두 동물의 이름을 첫 글자에 순서대로 배열하고 각 동물의 성적인 특징을 강조한 시입니다. 사람들은 중요한 날을 동물과 결합하여 길조로 삼습니다. 문헌에 따르면, 한나라 시대에는 12간지와 12간지 동물이 보다 완전한 방식으로 비교되었습니다. 12간지는 하나의 문화이자 사상입니다. 북조와 남조 시대에는 열두 띠의 인형이 처음에는 앉은 동물의 머리로 시작되었습니다. 당나라 말기에 이르러서는 서 있는 사람의 머리가 되었습니다. 열두 띠 인형은 각각 손에 동물을 들고 있으며, 인간과 동물이 하나가 되어 수천 년 동안 중국 십이지의 밝은 풍경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런 중국 십이간지 인형은 예로부터 십이지와 사람들의 삶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호랑이는 고대부터 가장 상징적인 동물 중 하나입니다. 고대 조상들은 그들의 생각과 지혜를 문화 유물에 담았습니다. 호랑이는 고대에는 악귀를 쫓는 데 사용되었고, 현대에도 호랑이를 문신으로 그리는 등 호랑이는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사람들은 호랑이 입에서 이를 뽑는 용기와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호랑이 아들을 얻을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로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며 용과 호랑이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강인하고 위압적인 호랑이의 해입니다. 물과 나무 토목 화목 금을 포함한 12지. 음양은 나무, 음은 양 나무, 음과 후의 가시적인 조합입니다.
호랑이의 해는 호랑이의 힘을 환영합니다. 호랑이의 해는 힘과 속도의 해이며, 우리 나라는 더욱 강해지고 경제는 우리 사회에 날개를 달게 될 것입니다.
호랑이의 해, 영웅의 호랑이, 중화민족의 호랑이는 국민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나라의 번영에 날개를 달아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상서로운 호랑이해를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