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동은 왕소군의 시를 칭찬했다.

천시 짱 왕 소군.

역사적으로 많은 여자들이 나가서 요새에 나가 서로 키스를 했고, 대부분 지위가 높은 제국 공주였다. 그러나, 그들의 사적의 대부분은 역사가 흘러가면서 이미 알려지지 않았다. 왕소군이라는' 규수' 출신 일반 궁녀만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녀가 태어난 집을' 소군부' 라고 부르고, 그녀가 자란 마을을' 소군마을' 이라고 부르고, 너구리가 씻은 강을' 향계' 라고 부르고, 그녀가 걸어온 다리를' 비파교' 라고 부르며, 그녀를 위해 많은 기념비와 절을 지었다. 이 모든 것은 예외 없이 소군에 대한 사람들의 경모를 진심으로 응결시키고 소군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을 깊이 간직하고 있다!

소군의 출세는 서한 역사상 마지막 중대한 정치 행동이다. 그녀가 나중에 연기한 역사적 역할로 볼 때, 그녀의 이름은 자연히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

조군이 요새를 떠난 이야기는 역대 문학 예술가들을 광범위하고 강하게 끌어들였다. 그들은 음악, 그림, 시, 가사, 변주곡, 연극, 소설 등 다양한 문예 형식을 이용하여 수천 곡의 작품을 불렀는데, 정말 "만종 화가들이 서로 존경하는 것" 이다! 따라서 소군이 출세한 이야기는 역대 문예작품의 노래와 추진으로 인해 오래도록 전해지면서 후세 사람들에게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고대에는 왕소군을 찬양하는 시가 많았다. 이 시들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념을 널리 보급했는가? 우리는 오늘 이 작품들을 어떻게 보고 평가해야 합니까? 여기서 나는 간단한 소개와 초보적인 토론을 할 계획이다.

(1)

왕소군이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이 이야기가 전해지기 시작했고, 한나라에게는 소군의 출세를 내용으로 하는 음악이 생겼다. 한족은 왜 이 곡을 창작했습니까? 당서의 말에 따르면, "그 장혼을 불쌍히 여기기 위한 것" 이다. "먼 결혼" 이기 때문에, 당연히 더 많은 "슬픈" 목소리가 있을 것이다.

한대 음악의 기조는 후세 시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먼 친척을 아끼다' 는 후세 대다수 시인의 주제가 되었다. 예를 들어, 남조 바오 사진 \ "왕 zhaojun \":

"일이 바뀌었으니 마음은 기러기길을 따라 간다. 서리가 매일 밤 충격적이어서, 나는 한밤중에 삼켰다. "

북주 경신의 명군사:

\ "수렴 눈썹 가벼운 루세, 또한 부인 희를 바랍니다. 모든 아름다움이 떨어지고, 두 눈은 모두 눈물을 글썽인다. 빙하는 말을 끌고 강을 건너고, 눈길은 안장을 싣고 있다. 후풍의 창자는 춥고, 야월의 마음은 분명하다. 방조금, 성호 소리. "

보우의 시는 그윽하고 우아하며, 강직한 시정은 깊은 뜻이 있고, 글은 또렷하며, 각기 특색이 있다. 바오 (Bao) 와 겅 (Gong) 의시에는 "긴 결혼" 뿐만 아니라 그 길에 대한 힘든 동정과 조국에 대한 향수병을 표현했다. 특히, Geng 시 "수렴 눈썹 여성 도시" 는 일반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광록세" 는 변두리에 있는 정자 장벽이지만, 의도는 여전히 보통이다. "부인 도시" 는 동진 시 부견 공격 량주, 도지사 주순의 어머니 한은 궁녀와 유명한 도시 내 시녀를 이끌고 북서쪽 모퉁이에 비스듬한 도시를 건설해 부견을 거부했다. 당시 사람들은 그것을' 숙녀성' 이라고 불렀다. 경신은 조국의 상징으로 더 깊은 의미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다!

물론,' 먼 결혼' 을 내용으로 가장 잘 쓴 시는 당대 대시인 이백의 두 곡이어야 한다. 상위 5 대 기적을 살펴 보겠습니다.

\ "zhaojun 푸 옥 안장, 말 외침 아름다움. 오늘 한궁인, 명나라 후디 첩. 클릭합니다

언어가 간단명료하고, 짧은 네 마디 말로 왕소군의 원혼의 심신을 3 점으로 썼다. "오늘", "명나라", "한궁인", "호지비" 는 모두 깔끔한 대결과 뚜렷한 대조이다. 두 번째 노래 보기:

"한진월, 유영조명공주. 일단 옥관에 오르면, 천애는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존도 동해에서 나갔고, 페이밍은 전도가 없는 서방에 시집갔다. 제비가지가 차가운 눈 속에서 자라고, 나방이 초췌하고, 수염이 갈라졌다. 살아서 금이 없으면 화면을 낭비하는 것이고, 녹색 무덤에서 죽는 것은 창피한 것이다! "

외로워, 명월만 보내고, 명월만 동반하면 충분히 괴로울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그러나, 더 비참한 것은, 돌아오지 않는 일본이 있어서 다시는 돌아올 수 없다는 것이다. 시 전체가 한궁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해' 무호사' 로 끝나며 먼 시집 호지의 전 과정을 묘사했다. 사람을 밝은 달과 비교하면 생동적이고 심오하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비장한 심정으로 왕소군의 불행한 처지를 한탄했다.

사서에 따르면 조군은 요새에 가서 주동적으로 키스를 했다. 기왕 자원한 바에는 보루에 가는 것과 가까운 것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왕 알게 된 이상 먼 결혼으로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 시인의' 먼 결혼' 이라는 사상은 외지 이전으로 인해' 미스 불길' 을 동정하는 데서 비롯될 수 있다. 교통이 매우 불편한 고대 봉건 사회에서는 이런 사상이 나무랄 데 없고, 너무 많은 비판을 받아서는 안 되지만, 역사상 왕소군의 정신과는 거리가 멀고, 소군의 내면을 진정으로 반영하지 못했다.

송원 이후의 시인 중 일부는 먼 결혼이 슬프지 않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원대 시인 우길은 그의 시' 소군 제방도' 에서 이런 이해를 표현했다. 시 는 말했다:

\ "세계 가족 걱정, 함께 봄과 가을 을 보냈다. 비파를 만드는 법, 풀은 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런 통찰력과 이해는 왕소군의 사상과 정신을 구현했다.

(2)

오늘 왕소군에 관한 더 이른 시를 보았는데, 서진석충의' 왕명군사' 였다. \ "단어 \" 앞에 \ "순서 \" 가 있는데, 그 중 말했다:

\ "왕명군, 이것은 소군이다. 문제 (사마소) 의 금기를 건드렸는데, 어떻게 고치느냐. 훈 모리, 한 왕조 결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후, 공 liangjia 의 아들 조 6 월 부끄러워 할 때. 어제 공주는 우손에게 시집갔는데, 이것은 비파에게 즉시 즐거움을 주었고, 길에서 그녀의 그리움을 위로했다. 명나라 6 월, 필리도 보냈습니다. 그것은 신곡을 창작하고, 애절한 소리가 많기 때문에, 종이 구름 속에서 서술한다! " 그 글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한씨네 사람입니다. 조정에서 아주 편할 겁니다. 가사가 끝났을 때,

전구체는 이미 가시를 물리쳤다. 종 유 눈물 실향민, 철마 비명.

슬픈 5 일, 눈물이 주영을 적시다. 여행의 날은 아직 멀었다.

그래서 훈족 도시를 지었다. 나를 금고로 데리고 가서 나의 부씨 이름을 더했다.

매우 피곤하고 안전하지 않다, 비록 비싸고 존귀하지는 않지만. 부자는 치욕을 보고,

부끄러움과 놀라움. 자살은 쉽지 않으니 묵묵히 살아야 한다.

살아서는 말할 수 없다. 거짓된 날으는 날개를 빕니다.

잘 이용하다. 홍비는 나를 신경쓰지 않고 화면 진영과 함께 서 있었다.

예전에는 상자 안의 옥이었는데, 지금은 영어로 된 똥이다. 초화는 아직 행복하지 않습니다.

달콤한 가을 풀. 소식이 전해지자 세상 사람들은 모두 멀리 시집가는 것을 쑥스러워했다. ""

석충의' 어순' 에서 우리는 당연히 중국 음악과의 관계를 볼 수 있다. 그의 장거리 연애를 안타까워하며 애절한 목소리가 많았지만, 그는 결혼을 국치로, 재혼을 개인의 치욕으로, 대민족주의와 봉건도덕관념을 크게 선전했다.

석충의 시: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좋지 않다. 석종 이후 수대 일부 소군시, 당대에는 동방추의 소군원한, 이충의 왕소군은 모두 비슷한 사상을 선전하였다. 송원 명청에는 사람이 많으면 시가 많다. 특히 명청시대에는 회의에 국왕의 생명, 너의 좋은 것, 여성의 절조 등이 첨부되어 내용이 더욱 반동적이었다. 여기서는 일일이 열거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