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사상과 언론을 오독했다

유가사상은 중국에 2 천여 년 동안 영향을 미치고, 중화민족 자손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아 중국인의 주도적 가치관이 되었다. 출처를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일상생활에서 우리 각자는' 논어' 에 나오는 많은 문장을 아무렇게나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묘한 언명색',' 서른, 사십, 미혹','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다',' 과유불미',' 심사숙고' 가 있다 공자는 유가의 창시자로서, 그의 언론 전파에서 시간의 추이 또는 단장 취의와 같은 이유로 많은 관점이 곡해되거나 일방적으로 이해되고, 공자가 아닌 사상이 공자에게 강요되었다. 필자는 여기서 몇 가지 수집과 정리를 했다.

첫째,' 언행은 반드시 해야 한다' 는 많은 사람들의 모토가 되어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최고 경지로 인정받고 있다. 사실 뒤에는' 나는 소인이다',' 나는 석두 두드리고 있다' 는 말이 하나 더 있어 석두 같다. 자공은 공자에게 어떻게 학자라고 부르는지 물었다. 공자는 독서인의 세 가지 수준을 지적하는데, 높음에서 낮음까지, 각각' 너의 행위의 치욕을 지키며, 출국하여 너의 생명을 저버리지 않는다' 는 것이다. "부계 가문은 그가 부모를 공경한다고 칭찬하고, 시골에서는 그가 형을 공경한다고 칭찬한다."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말할 때, 당신은 단호하게 행동합니다. 자신의 언행만 수행하고 옳고 그름을 돌보지 않는 소인이다. " 공자가' 말하는 것은 반드시 진실이고, 하는 것은 반드시 성과가 있어야 한다' 는 것에 대해 완전히 긍정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와 그의 제자는 세계 일주 도중에 선택인의 포위 공격을 받아 어쩔 수 없이 계약을 체결하고, 나라를 지키러 가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풀려났다. 자공은 공자에게 이 맹약을 위반할 수 있는지 물었고, 공자는 도덕에 어긋나고 어쩔 수 없이 체결된 맹약을 준수할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강 () 과 자신의 친동생 공 () 이 오랫동안 황위를 쟁탈했고, 공 () 은 오랫동안 관중 () 의 보좌를 받았다. 공 이후 오랜 실패 후 살해, 조호 순국, 관중은 제환공을 보좌했다. 그의 제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조호의 죽음은 주로 그의 정조 때문이었지만 관중은 정치적 상대에게 돌아섰다. 어진 사람이 아닌가? 공자 는 말했다: 관중보좌 제환공 성공, 여러 차례 제후연맹을 주재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전란의 고생과 사회 진보를 면할 수 있게 하였다. 관중의 방법은 대의에 부합한다. 소위 하찮은 편지를 위해 교외에서 자살한 사람들은 어떻게 비교할 수 있습니까?

둘째,' 심사숙고하고 뒷걸음치다' 는 심사숙고하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사실상 공자는 반대하는 것이다. 원문은 \ "시즌 아야코 는 두 번 생각하고 나서 행한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다시, 괜찮아! 클릭합니다 ". 기아야코 는 루 의 의사 입니다. 그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재삼 고려해야 한다. 공자는 심사숙고하고 나서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공자의 견해는 우유부단해서는 안 되고, 우유부단하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바보' 는 우리가 늘 한 사람의 어리석은 단어를 묘사하는 데 쓰는 것이다. "논어" 원문은 "아들이 말했다:' 영우자, 국유도는 알고, 나라는 도리가 없으면 어리석다. 그 지식은 도달 할 수 있고, 그 바보도' 있다' 고 말했다. 닝무자는 나라를 지키는 의사이다. 공자는 국가 정치가 청명할 때, 그가 총명하고, 정치가 어두울 때, 그는 어리석은 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총명함은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고, 그의 어리석음은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 공자는 영무자가 멍청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귀머거리인 척하는 것이 더 높은 수준의 총명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제자 남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국가 정치가 청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관직이 있고, 정치적 어둠이 있을 때 벌을 받지 않고 조카딸을 시집보냈다. 위국은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는 살지 않고, 세상에는 볼 길이 있고, 피할 길이 없다' 는 공자를 관직으로 하는 정치적 지혜이다.

-응? 넷째,' 서른' 은 우리가 자주 하는 말이다.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업 개척' 으로 이해한다. 사실 공자가 말한' 리' 는' 예리' 가 아니다. 공자가 만년에 자신의 일생을 회고하면서 한 말이다. 원문은 "나는 10 분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순순하고, 70 은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는 것이다. 공자는 일찍이 "시에 흥이 나고, 예의에 서서, 즐거움이 된다" 고 말했다. 아들에게' 주례' 를 배우라고 가르치면서 그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30 세에 예의를 잘 배웠고, 말과 일을 모두 능숙하게 구사하며, 일을 할 때 조리 있고,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5.' 부모가 멀리 가지 않는다' 는 것은 일찍이 일부 사람들이 외지에서 일하거나 생계를 꾸리는 핑계였지만, 사실 공자의 원어 뒤에는 "너는 잘 여행해야 한다" 는 말이 있었다. 후자의 문장에 대해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가족들에게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미리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래야 부모가 일이 있으면 그들을 찾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먼 곳으로 여행할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이해든 공자는 이 말을 할 때 우리에게 충분한 여지를 남겼는데, 이는 집을 떠나는 것을 거절하는 핑계가 될 수 없다.

-응? 6.' 배우고 우측시' 는 공자의' 독서가 벼슬이 되는 것' 이라는 생각으로 비판을 받았다. 사실 이 말은 공자가 한 말이 아니다. 《논어 장구》에서 하자지는 "벼슬을 위해 배우면 배우고, 배움은 벼슬이다" 고 말했다. 벼슬을 한 뒤 여력이 있으면 책을 읽고, 여력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는 뜻이다. 학습 결과는 실천에서 시험을 받아야 하고, 하자색의 관점은 공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는 "만물은 모두 하품이고 독서만 높다" 고 말하지 않았다. " 사실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관직에 힘쓰지 않았다. 공자에는 민자기라는 학생이 있다. 샜은 그가 페르디의 현령이 되기를 원했다. 민자마는 거절하고 그를 설득하러 온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를 대신해서 끊어 주십시오. 또 누가 와서 나를 설득하면, 나는 루투치를 버릴 것이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또 다른 학생인 칠조각카이는 공자에게 벼슬을 하도록 청했다. 칠조각카이는 "나는 아직 잘 배우지 못했고, 관직이 되는 자신감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공자는 기뻐서 그의 주장을 인정했다.

-응? 7.'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것도 우리가 늘 하는 말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발견하고 차용해야 한다. 원문 뒤에는 또 "그 선을 택해서 그 선함을 고치고, 그 선함을 고치다." 라는 문구가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결점을 발견하고 바로잡을 수 있어야, 스스로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전면적이다.

-응? 여덟째,' 늙고 죽지 않는 것은 도둑이다' 는 일부 사람들이 노인들을 싫어하는 데 쓰인다. 이 말은 공자가 한 말이지만, 당시 규정한 것이다. 공자의 어린 아이는 원장이라고 하는데, 이 사람은 성격이 남다르다. 원양보의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공자는 안장을 도우러 갔다. 그러나 원양은 관 위에 서서 슬퍼하지 않고 노래를 불렀다. 공자는 그가 늙었을 때 그를 방문했고, 그는 다리를 뻗어 바닥에 앉았다. 당시, 이것은 매우 예의가 없고 문화가 없는 이미지였다. 공자는 화가 나서 그를 욕하며 말했다. "네가 어렸을 때 형을 존중하지 않았는데, 자라서 아무런 성과도 없고, 늙어도 죽지 않는 것은 정말 재앙이다." 。 사실 공자는 노인을 매우 존경한다. 공자의 논어에서는 공자가 고향에서 노인과 함께 먹고 마실 때 노인이 배불리 먹고 떠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소개했다.

-응? 9.' 덕으로 원한을 갚다' 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공자의 관점으로 여겨진다. 사실 공자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그는 "어떻게 악을 갚을까? 클릭합니다 。 공자의 관점은 "직접 원한을 갚고 덕을 잘 갚는다" 는 것이다.

-응? 10.' 불효는 셋, 뒤는 크다' 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공자의 관점으로 여겨진다. 사실 공자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없다. 공자는 효도를 매우 중시한다. 논어' 로 시작되는 두 번째 문장은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이고, 한 아들이 "효는 인본이다", "인" 은 공자사상의 중심이며, "효" 는 "인" 의 기초로 여겨진다. 논어 위정편에는 공자의 효도에 대한 네 가지 다른 방면의 대답이 열거되어 있다. 예법에 어긋나지 않고 예법에 따라 부모, 장례, 제사를 섬기다. 부모는 자녀의 건강에 대해서만 걱정합니다 (다른 부모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처럼 함부로 먹여서는 안 된다. 부모 앞에서 화목하고, 단지 부모를 위해 일을 하고, 술과 밥을 어른들이 먼저 먹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기에는 후손에 대한 언급이 없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는 것은 맹자 () 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다. \ "효도 는 세 가지 가 있는데, 어느 것도 크지 않다. 부모님께 말하지 않고 결혼하면 미래가 없다. " 이 말은 불효의 표현이 많다는 뜻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후배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이다. 부모님께 알리지 않고 결혼하는 것은 후배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이다. "없음" 은 "끝없는 ... 의무", "무후" 는 "끝없는 후배 의무" 를 의미한다. 순은 요의 딸과 결혼했지만, 그녀는 부모님께 알리지 않았고, 그들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 한나라 조기의' 13 경주' 는 "예의에는 세 가지 불효, 순, 불의와 불효가 있다" 고 말했다. 가난한 양로인, 벼슬하지 않고, 불효하다.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으면, 영원히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지 않으면, 불효이다. 세 가지 중 이보다 더 큰 것은 없다. " 맹목적으로 순종 의미, 부모가 잘못 설득 하지 않고, 자신을 불의에 빠지게 하는 것은 첫 번째 불효이다;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부모가 연로하지만, 관직을 하지 않고 봉급을 먹고 부모를 부양하는 것은 두 번째 불효이다. 아내와 자식을 낳지 않고 조상의 향불을 끊는 것은 세 번째 불효이다. 그 이후로' 후손 없음' 은' 후손 없음' 으로 잘못 해석되었다.

-응? 11.' 삼강오상' 은 늘 봉건적 찌꺼기로 비판된다. "아버지는 자식으로 인도하고, 군은 신하로 인도하고, 남편은 아내로 지도한다" 는' 삼강' 과' 인의례지신' 의' 오상' 은 봉건사회의 윤리도덕이다. 특히' 군사신이 죽으면 신하가 죽어야 한다' 는 것은 공자가 말한 것이 아니라 한대 동중슈다 \ "논어 \" 기록에 따르면, 제경공은 공자 정치를 물었고, 공자는 "군은 신하이고, 아버지는 아들이다" 고 말했다. 즉,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되어야 한다. 공자는 군신 아버지 사이에 "군신은 예해야 하고, 신하는 충해야 한다" 며, 아버지는 효를 해야 하고, 군신 아버지는 각자의 직무를 지키며, 각자 본분을 지키며, 자신의 일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군은 신하이고, 아버지는 아들이다" 는 견해를 언급하지 않았다.

장홍산

2022 년 5 월 웨이팡 경영대학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