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 10 ~ 15 개의 명문

1 ..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면 잘난 척하지 마라.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정치에서 나온 것이다. 정의를 보고 하지 않는 것은 용감하지 않다. 예로부터 덕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의' 를 중시하고 불공평을 보고 나서서 제지했다. 정의를 보고 그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상처받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겁이 나는 것은 용감하지 않다. 이 말은 나중에 성어' 의용용' 으로 변해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위법 범죄 행위와 싸우도록 격려했다.

2. 현사치안 () 을 보고 현사치 () 를 보고 자성 () 을 만나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입인' 을 인용했다. 양쪽 맞춤: 양쪽 맞춤. 덕이 있는 사람을 보고, 우러러보고, 덕이 없는 사람을 보고,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3. 아들이 사당에 들어가 무엇이든 물었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팔촉' 에서 나왔다. 공자는 주공의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자세히 물었다. 이 말은 일을 이용하기 위해 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4. 고대 학자는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입니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현문' 에서 인용했다. 고대의 사람들은 자신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책을 읽었고, 지금의 사람들은 자신을 장식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

군자는 최선을 다해 도를 배운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장자' 에서 인용했다. 서로 다른 직업의 근로자들은 일하는 곳에서 상응하는 일을 완성할 것이고, 군자는 학습을 통해' 도' 를 얻는다.

6. 한 마디로 나라를 흥분시킬 수 있다 ... 한 마디로 나라를 파괴할 수 있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루즈에서 인용한 것이다. 한 마디로 나라를 강대하게 할 수 있고, 한 마디로 나라를 멸망으로 이끌 수 있다. 이 말은 언행이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특히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은 더욱 그렇다.

7. 당신의 사신은 점잖고 예의 바르며, 당신의 대신은 충직하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팔촉' 에서 나왔다. 군자는 신하를 예의로 대한다. 하인은 충성스럽고 부지런히 군주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8. 밥을 먹으면 말을 하지 않고, 잠을 자면 말을 하지 않는다.

《논어》와 춘추시대 공구의 《향당》에서 발췌한 것이다. 밥을 먹을 때는 말을 해서는 안 되고, 잠을 잘 때도 말을 해서는 안 된다.

9. 열정, 착함, 존중, 검소, 융해.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중 한 편의 문장. 그 중에서도' 문' 은 부드러운 의미이고,' 양호' 는 선량한 의미이고,' 공' 은 존경의 의미이며,' 검소한' 은 검소한 의미이고,' 양보' 는 겸손하다는 뜻이다. 성격이 온화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태도가 공경할 뿐만 아니라, 생활이 검소하고, 사람을 온유하게 대한다. 공자제자가 공자에 대한 처사 원칙에 대한 총결산이며 군자의 도덕 원칙으로도 여겨진다. 오늘날 사람들은 종종 이 단어를 사용하여 누군가의 태도가 온화하고 투쟁이 부족하다는 것을 묘사한다.

10.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말이 있고, 말이 있는 자는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

춘추시대 공추의' 논어 현문' 에서 인용했다. 도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좋은 말이 있어야 하고, 좋은 말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도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 수양을 높이면 사람의 글이 높아질 수 있지만, 글자를 높이는 것은 사람의 도덕적 수양을 높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도덕적 수양을 높이면 인식을 높이고 태도를 단정하게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자의 개선은 철저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허세를 통해서만 자신의 수사력을 높인다면, 사람의 이해력과 수양을 높일 수 없고, 근본적으로 자신의 수사력을 높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