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는 신사라는 단어가 107번, 악당이 24번 등장한다.
1. 공자는 “군자는 서로 비교하지 않고, 악당은 서로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 공자는 단결을 말하되 서로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결탁하되 말하지 않는다.
2. 공자는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나라를 귀하게 여기느니라. 군자는 형벌을 중히 여기고 소인은 이익을 중히 여긴다.”(이인)는 말은 군자는 도덕을 잊지 않고, 소인은 조국을 잊지 않는다는 뜻이다.
3.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을 생각하고, 소인은 이익을 생각한다”고 했다. 4. 공자는 자하에게 말했다: "여자는 신사요 유교인이요, 겸손한 유교인이니라." .
5.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항상 근심한다”고 말했다.
6. 공자는 “군자의 아름다움은 어른의 아름다움이지만, 악당의 악함은 그 반대다.”라고 말했다. ('안원') 군자는 남의 좋은 일을 도모하고, 악한 일을 장려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7, " 군자의 덕은 소인의 덕과 같아서 풀 위의 바람은 죽는다.”(안원)는 군자의 덕은 바람과 같고, 소인의 덕은 바람과 같다는 뜻이다. .덕은 풀과 같아서 풀에 바람이 불면 풀은 한쪽으로 쓰러진다.
8. 군자는 조화롭되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동질적이지만 조화롭지 못하다. ('자루') 뜻 군자는 서로 조화를 중시하고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으며, 소인은 맹목적으로 따르지만 조화를 중시하지 않는다.
9. 군자는 일을 하는데 설명하기 어렵다. 방식으로 설명하지 않으면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한다. 남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할 때는 실천해야 한다. 작은 사람이 하는 일이지만 설명하기는 쉽지요. 비록 제대로 설명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될 때는 준비가 필요해요." ('자루') 일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은 군자에게 달려 있다. 일을 하는 것은 쉽지만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가 임명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악당의 부하들은 일을 하고 일하기가 어렵지만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 부당한 수단을 사용하더라도 그는 그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명령할 때 모든 면에서 까다롭고 완전한 책망을 구합니다.
10, 공자는 "군자는 평화롭지만 오만하지 않고, 악당은 오만하지만 평화롭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자루') 군자는 조용하고 여유로우나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는 뜻이다.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있다. 인(仁)은 없으되 인(仁)한 악인은 없다."(현문)는 군자 중에 불친절한 사람이 있다는 뜻이다. 아, 그러나 악인 중에 덕이 있는 사람은 없다.
12 공자는 “군자는 우월하고 소인은 열등하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군자가 우월하고 지식이 풍부하여 명예와 부를 추구한다는 뜻이다.
1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남을 구한다"(위영공)는 것은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남에게 구해야 한다는 뜻이다. .
14. 공자는 "군자는 적게 알 수는 있어도 많이 얻을 수 있고, 소인은 많이 받을 수는 없지만 조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작은 일로 시험할 수도 있지만 큰 일을 맡을 수도 있고, 큰 일을 맡을 수도 있지만 작은 일로 시험할 수도 있습니다.
15. 군자에게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습니다. : 운명을 두려워함, 운명을 두려워함 대인은 성자의 말을 두려워함. 운명을 모르고 두려워하지 않는 소인은 성자의 말을 욕되게 함."("지시")이란 뜻이다. 군자는 세 가지를 두려워하는데 운명에 대한 두려움, 권력 있는 사람에 대한 두려움, 성자의 말에 대한 두려움이다. /p>
16. 군자는 도를 배우면 남을 사랑하게 되고, 도를 배우면 악인도 행하기 쉬워진다(양화). 도리를 배우면 소인은 따르기 쉬우니라.
17. 군자는 용감하지만 의가 없으면 혼란에 빠지고, 소인은 용감하지만 의가 없으면 도둑이 되라('양화')는 군자가 용감하지만 의롭지 않으면 반역을 일으키고, 악당이 용감하지만 의롭지 않으면 도둑이 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