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동종서의 주요사상을 3대지침과 5대불변원칙으로 요약한다. 동종서의 주된 사상은 오변삼경, 천인통일이어야 한다고 봅니다. 다섯 가지 불변의 요소는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이다. 세 가지 기본 원칙은 왕이 신하를 인도하고, 남편이 아내를 인도하고, 아버지가 아들을 인도한다는 것입니다. 3대지침과 5대지침, 5대지침과 3대지침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무창(五昌) 앞에 3대원칙이 놓여 있다는 것은 3대원칙이 무창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동중서가 말했다: "춘추"는 그 근원을 깊이 탐구하고 성찰은 귀족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통치자가 되려면 정의로운 마음으로 조정을 바로잡고 수백 명의 관리를 바로잡아 조정해야 합니다. 수백 명의 관리를 세워 백성을 바로잡고, 사방을 바로잡아 백성을 바로잡는다(춘추판로·얼단). 세 가지 기본 원칙 중 첫 번째는 군주가 신상을 섬기는 원칙이다. 군주나 황제가 먼저 자신을 바로 세워야 궁정을 바로 세워 관리와 백성, 사방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동종서가 보기에 최고 통치자가 올바르지 않다면 군주를 신하로 삼아도 그의 통치가 오래 지속될 수 있겠습니까? 통치자들은 어떻게 자신을 바로잡습니까? 그것은 인(仁)과 정의(仁信)와 예(禮)와 지혜(智慧)와 믿음(信)이다. 인(仁)은 공자의 가장 중요한 사상 중 하나이며, 동종서의 사상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늘은 인자하다."(춘추판로·왕도통산) 동중서가 보기에 하늘의 가장 큰 특징은 인(仁)이며, 황제는 하늘의 아들이므로 황제는 하늘을 본받아 인(仁)정치를 시행해야 한다. 인(仁)에서 하늘에, 그리고 천자(皇帝)에 이르기까지 이것이 동종서의 천인합일이며, 후세에서는 일반적으로 동종서의 천인합일을 천인공명이라 부른다. “덕이 있는 사람과 덕이 있는 사람은 황제라 불리고, 하나님께 복을 받은 사람은 하늘의 아들이라 일컬어진다.” 왕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의 보호를 받으신다. 하늘의 아들은 하늘과 같은 덕을 가져야 한다. 동중서가 말했다: "하늘이 바르면 생명이 조화롭고, 바람이 불고 비가 오면 별이 보이고 황룡이 내려오며, 왕이 바르지 않으면 하늘이 변하고 악령이 내려온다."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동중서(周忠記)의 천인이론(天人論)이다. 그의 견해로는 통치자가 정직하면 날씨가 순조롭고 그렇지 않으면 자연재해와 인재가 모두 일어난다고 한다. 동중서가 '천인합일'을 주장하기 이전에는 한나라 시대에 천지인합일사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고 사람에게는 두 눈이 있고 땅에는 구대륙이 있고 사람에게는 아홉 개의 구멍이 있고 하늘에는 바람과 비가 있고 사람에게는 희락이 있고 하늘에는 천둥과 번개가 있고 사람에게는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고, 사람에게는 팔다리가 있고, 하늘에는 오장(五臟)이 있고, 하늘에는 육장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1년이 365일이 있다. 사람에게는 삼백육십개의 절기가 있다.”(<제왕내경·영서·사과>) 천인의 귀납은 사실 동중서가 아니다. 가장 먼저 제시된 것은 강에서 나오는 그림이었고, Luo에서 나오는 책, 봉황과 새의 도래는 모두 고대인들이 세상이 곧 통치 될 것이라고 믿었던 징조였습니다. 한나라 전기 육가도 “아래에서 다스리지 않으면 천지가 위에 있고, 나쁜 정부가 백성에게 퍼지면 땅에 해충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동중서가 자신의 사상에서 하늘과 사람의 상호 작용을 특별히 강조한 이유는 그가 제안한 삼대지침과 관련이 깊습니다. "천상 유도"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그는 지배계급을 자극하고 감독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왕은 신하들의 인도자이다”, 왕과 황제는 세상의 지도자이다. 질문이 생깁니다. 누가 황제를 감독할 것인가? 그는 최고의 통치자이므로 아무도 그를 감독할 수 없습니다. 이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동종서(Dong Zhongshu)는 하늘과 사람의 영감을 받아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즉, 당신이 통치자로서 매우 덕이 있으면 하나님은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을 보여 주실 것입니다. 통치자인 당신이 실수를 하거나 실수를 하려고 하면, 하나님께서는 또한 당신에게 폭우, 혜성, 심각한 산사태와 같은 경고를 주실 것입니다. Dong Zhongshu는 이러한 나쁜 자연 현상이 있다면 하나님이 통치자인 당신의 행동이 부도덕하거나 인간성이 없다고 경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동중서의 하늘과 인간의 교류는 실제로는 하늘을 이용하여 최고 통치자를 견제하는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동중서가 하늘과 사람의 인연을 주창한 취지에서 우리는 그의 사상이 삼행(五行)과 오불덕(五行)이 아니라 오영(五常)과 삼행(五行)이라는 것을 더욱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