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시 언어 감상의 명제를 살펴보면 이 지식점의 명제는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국어감상명제는 주로 단어와 문장을 정련하는 두 가지 측면을 가리킨다. 하지만 시를 감상하는 언어 스타일은 점차 단답에서 벗어나 객관식 문제에 발을 들여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2) 고시 언어 감상은 단답형 위주로 객관적인 문제 (객관식 문제) 가 갈수록 유행하고 있다 (예: 새 과표권, 베이징권, 상해권).
질문 1: 시' 연사' 의 예술을 감상하다
질문 방식
1 .. 시 중 한 마디가 잘 쓰인다 (또는' 항상 칭찬을 받는다').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2. 한마디 (대련) 중 가장 생동감 있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3. 시의 한마디, 그리고 그것의 일부 버전, 당신은 어느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까? 왜요
4. 시 중 한 단어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거나 한 단어의 표현 효과를 설명합니다.
대답 기교
정어는 시에서 반복적으로 퇴고를 거쳐 적절하게 운용되고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사물, 감정 등 뚜렷한 특징을 형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들을 가리킨다. 고대인들은 이를 어련이라고 불렀는데, 주로 동사 형용사와 허사 (부사, 접속사 등) 였다. ). 또한 숫자와 겹침도 자주 관련된다.
1
동사는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이미지는 풍경을 쓰고, 인물을 묘사하고, 사상을 표현하는 방면에서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부 다의적이고 유용한 동사가 수능의 중점이다. 예를 들어, "동쪽에는 오국, 남쪽에는 추, 하늘과 땅이 끝없이 떠다니는 것" (두보 "등악양루") 과 같은 동사가 딱 알맞게 사용되어 기세가 웅장하고, 시인의 동정호에 대한 느낌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눈앞은 끝없는 홍수였다. 마치 호수 남동쪽의 땅이 갈라져 있는 것처럼, 심지어 건곤 전체가 수면에 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특징, 성격,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로 장식 작용을 한다. 형용사가' 정련사' 의 대상이 될 때, 그 의미의 이중관에주의를 기울이고 융통성 있게 운용해야 한다. 왕위의' 집송산 묶기' 에서' 낡은 도시를 깨고 옛 나룻길을 건너고, 가을저녁이 군봉에 잠겼다' 는 말 속의 형용사' 만' 이 잘 쓰이면서 가을산 석양의 넓고 두터운 느낌을 표현했다. 또 다른 예로,' 인냉귤자몽이 가을로 늙었다' (이백' 가을등반사추북루') 라는 말에서' 차갑다',' 늙었다' 는 형용사가 동사로 쓰이는 것은 귤자몽이 가을에 빨갛게 변해 귤림 속의 사람들에게 한기를 더해 준다는 뜻이다. 가을의 풍상이 오동나무를 늙게 했다.
3. 양사
일부 시가의 양어는 시인의 심사숙고와 정련을 거쳐 종종 풍부하고 영영 있는 시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진설전 마을에서 어젯밤 꽃이 피었다' (정곡' 조매'), 왜 원래의' 몇 가지' 가 결국' 한 가지' 로 변했는가? 제목은' 조매',' 수가지' 라는 몇 글자가' 한 가지' 만큼 정확하지 않고, 초계절을 더 잘 반영하고,' 링한 독화' 에 대한 시인의 조매에 대한 사랑을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4. 부사
어떤 부사들은 시의 감정과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시를 읽을 때 쉽게 놓아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전당춘유' 에는' 꽃이 점점 밝아지고, 얕은 풀은 말굽 소리를 낼 수 없다' 는 말이 두 개 있는데, 그 중' 점욕' 과' 재능' 두 부사는 온당하게 쓰이고,' 점욕' 은 꽃이 얼굴을 맞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시인은 점점 눈부시게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