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 서예가 왕희지가 쓴' 난정서' 는 선인들이' 용텐천천, 호랑이가 봉각' 으로 묘사해' 천하 제일행서' 로 불린다.
당원진경의' 제조카' 라는 책은 매우 호방하여 고대인들이' 천하 제 2 행서' 로 평가했다.
수시의 황주의 한식 스티커는' 천하 제 3 행서' 라고 불린다.
또' 천하 3 대 행서' 에 비해' 란정집서' 는 유학자의 풍격,' 제조카원고' 는 현자 현자의 풍격,' 한식첩' 은 학자의 풍격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양자는 이미 막상막하이고, 제각기 풍조를 이끌고 있어, 중국 서예사의 세 가지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해서체:
해서체 서예에서 가장 유명한 네 작가는:
Ouyang 문의 유럽 스타일, jiucheng 궁전 liquan 제목 단어;
유공권-유체, 신비탑, 신책군비, 금강경;
안진경-안체, 다보탑, 동양화 짱 비석, 마고모선단, 곽가묘비, 안이진비;
조맹기-조체, 삼문기, 적벽부.
예서, 일명 한립:
조전비와 장전비, 명작은 논문집을 비교한다. 정지, 이병수, 김농, 덩, 오창석 등으로 유명하다.
초서:
조창, 현대초, 들풀이 있어 광기 속에서 아름답게 느껴진다.
획의 변화는 규칙적으로 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송강판 삼국오의 급장과 같다.
오늘 풀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유창하며, 작품을 대표하는 것은 왕희지의' 초월' 과 진대의' 득시' 가 있다.
광초가 당대에 나타나 장욱 () 과 회소 () 를 대표하는 필법이 광범하여 실용에서 완전히 벗어난 예술 창작이 되었다. 그 이후로 초서는 서예가가 조장, 조진, 광초를 모방한 작품에 지나지 않았다. 들풀' 의 대표작, 당대의 장욱의' 복통', 회소의' 자전체첩' 등 모두 현존하는 진품이다.
책 4 현:' 악기' 는 언제나' 한위 유종, 진말에는 이왕' 이 있다. 이 네 명은 고대 서예가의' 사성' 이라고 불린다. 중국 4 대 서예가는 장지, 종희, 왕희지, 왕헌을 가리킨다.
동한 말년의' 초성' 장지, 조위 시대의 경사 겸 해서서가 종 (), 동진 말년의 왕 부자는' 고대의 절절' 이라고 할 수 있다. 대서예가 왕희지는 고대 서예를 평가했다. "여러 권의 책, 종, 장신절세, 나머지는 진할 수 없다." 한편 왕희지는 종과 장의 정수를 흡수하여 서예 예술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