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본은 우선 엄밀하고 정교하고 정교한 고서를 교정한 후, 그 의미가 점차 확대되어 각종 각공이 일찍 전해지는 고적을 포함한다. 역대 장서가에서는 선본이 헌책이어야 하고, 비교적 가깝게 베껴 쓴 것은 보통서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청말 장서가 딩병처럼' 선본편찬' 에서 1, 구각 2, 본질; 3, 오래된 문안 4, 구식. 그는 그 시대의 기준에 따라 구본을 송원본으로, 정본을 명본으로 정의했다. 이런 구분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소장가의 마음 속에 있는 선본연령의 한계도 나날이 뒤로 이동한다. 민국시대에 명판화는 점차 구판 그림 대열에 들어섰다. 금세기 중엽 이후, 건륭 이전의 목각들은 모두 희소해졌고, 심지어 결손이 아무리 많아도 잘못이 있든 없든 연대로 경계를 정했다. 사실, 진정한 선본은 책의 내용, 고서의 과학 연구 가치와 역사 문물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970 년대 말에 중국 고서 총목록이 편찬되기 시작했다. 포함 기준과 범위를 결정할 때' 3 성' 과' 9 조' 를 규정하는 것은 선본 개념에 대한 완전하고 포괄적인 표현이어야 한다.
(1) 원대와 이전에 새기거나 베껴 쓴 책.
(2) 명대에 베껴 쓴 책.
(3) 청대 건륭, 건륭년 이전에 거의 전해지지 않았던 인본, 원고.
(4) 태평천국과 역대 농민 혁명 정권이 출판한 책.
(5) 신해혁명 이전에는 학술 연구에 독창적인 견해나 학파의 특색, 체계적인 견해가 있는 원고, 그리고 거의 전해지지 않는 각본, 원고가 있었다.
(6) 신해혁명 전 어느 시기, 어떤 분야 또는 어떤 사건을 반영하는 원고, 진본 각본, 원고.
(7) 신해혁명 이전에 저명한 학자들이 교정을 하고, 선인들이 교정한, 참고가치가 있는 인쇄물, 원고를 새기거나 모사했다.
(8) 인쇄에서 우리나라 인쇄 기술의 발전을 반영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각종 활자서, 투인서 또는 정교한 판화가 있는 조각판 인쇄를 대표할 수 있다.
(9) 명대 인보, 청대 고인보, 명가 인감판 (특징이나 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