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실 수업에서 누락 된 몇 가지 교육 링크

새 수업은 전면적으로 펼쳐진 지 3 년이 넘었고, 새로운 교수 방식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조별 협동 탐구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수업은 강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하지만 걱정스러운 것은 3 차원 목표 설정이 완벽해 보이고, 사용하는 교학 수단이 현대적으로 선진적이지만, 국어 교육의 고소비와 비효율적인 현실을 바꿀 수는 없다는 점이다. 현실은 학생들의 국어 능력과 국어 소양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좋은 태세를 보여주지 못했고, 국어 교실에서 견지할 수 있는 주의력은 여전히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교실을 다시 살펴 보겠습니다. 사전 설정된 목표의 달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소위 세대 목표만을 추구합니다. 기본적인 자기 단련이 사라지고, 거의 완전히 학생들 간의 상호 토론으로 대체되었다. 기초지식의 교육 내용도 한쪽으로 치우쳐 반 전체가 비효율적인 탐구와 협력 활동을 하고 있다. 여기서 사전 설정은 중요하지 않은 것이 되고, 교육 내용의 자연 생성은 피상적이고 모호한 방패가 된다. 그렇다면 무엇이 우리의 국어 교육을 제약했는가?

일반적으로 교실은 학습 자원 (교재, 환경, 문화), 방법 (교수 전략, 조직 형태 등) 으로 구성됩니다. ) 와 주체 (학생, 교사, 학부모 등. ), 그들은 교육 내용에 포괄적 인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는 교학 사전 설정을 할 때 상술한 중요한 제약 요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다음은 교사의 관점에서 중학교 국어 교수 설계에 대한 몇 가지 두드러진 문제와 대응 전략에 대한 이성적 사고입니다.

첫째, 모호하고 모호한' 학생 중심' 의식은 학생들의 주의력 관리를 충분히 중시한다.

주체 시스템의 여러 요소 중에서 학생 주체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모든 교육 활동의 대상은 학생이고, 모든 교육 활동의 최종 목적은 학생의 발전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독특한 경험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은 학습의 기대와 꿈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들의 정서적 태도와 심리적 수준은 교수 디자이너의 절대적인 관심을 받을 만하다. 교수 설계자는 가능한 학습자의 종합도에 따라 교육의 난이도, 수준 및 범위를 미리 설정해야 합니다. 학생의 처지를 무시하는 교학 설계는 가소로울 뿐만 아니라 비열하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학생들의 주의력이 교육 활동의 효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에게 있어서, 교수 목표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학생들의 주의력을 회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도 하지 않아 교실 디자인에서 학생들의 주의력을 관리하는 의식과 필요한 조작 전략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주의력의 직접적인 가치는 주체가 행동을 취할 가능성에 있다. 토마스 다빈포터는 그의' 주의력 경제' 에서 "오늘 관심은 기업과 개인의 진정한 통화다" 고 지적했다. 토마스의 관점은 경제적 의미일 뿐만 아니라 교육적 의미도 있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사람의 주의력은 같은 지점에서 오랫동안 같은 강도를 유지할 수 없고, 자연히 이주할 수 있다. 중학생으로서 그의 주의력은 짧으며, 그의 폭의 발전은 수업에 크게 달려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생들의 주의력 관리는 학과 교육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학생의 평생 발전의 필요성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주의력은 국어 교육의 효과를 크게 제한하고 있다. 언어는 다른 학과에 비해 더 많은 정보 흐름과 사고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더 많은 감정, 지혜, 학습 지구력을 투입해야 하며, 주의력의 손실과 이주량도 더 크다. 따라서 학생들의 주의력 분배, 통제 및 조직은 국어 교실에서 특히 중요하다. 학생들의 주의력 관리는 사전 설정된 교육 목표를 실현하고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정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연스럽고 참신한 도입, 핵심적이고 사상적인 질문, 생동감 있고 유창한 교학 언어, 급증하는 교학 과정, 흥미진진한 연결고리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은 모두 학생들의 주의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먼저 수업 소개를 살펴 보겠습니다.

선생님: 먼저 음악 한 토막을 들어봅시다 (공포로 가득 찬 음악부터 시작). 일어 서서 눈을 감고 음악에서 느끼는 장면을 설명하십시오 (학생들이 "공포" 라는 단어를 반복 한 후, 교사는 늑대를 정규 수업에 소개 할 수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디자이너의 원래 의도는 참신한 도입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텍스트 늑대의 긴장된 분위기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하지만 무서운 음악 자극으로 눈을 감고 서서 반복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 특히 눈을 감고 복창하는 것은 학생들의 주의를 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연행동 습관에 어긋나 곧바로 주제로 달려가는 것을 방해한다. 다른 단원의 소개를 살펴 보겠습니다.

선생님: 아까 밖에서 너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우리 반 친구들 중 일부는 말이라는 걸 발견했어, 그렇지?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있습니까? (일부 학생들은 손을 들었습니다.) 나는이 급우들과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마석' 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먼 길을 왔다. 공교롭게도 어떤 학생은 말이다. 오늘 우리는 말, 특히 천리마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이제 본문을 읽겠습니다. 읽는 과정에서 본문의 발음을 바로잡아 주세요. 다 읽었으니 네가 대답할 수 있는지 보자. 천리마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디자이너의 재치 있는 소개는 생활화되어 자연히 대부분의 학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그리고 짧은 말에는 주제의 점, 다음 교육 과정의 방향, 학생 지식 학습 (발음) 에 대한 간결한 요구 사항, 이 수업의 핵심 문제 중 하나가 포함되어 있어 풍부한 도입 고리를 효과적으로 완성해 학생들의 주의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물론, 학생의 인지 상태, 지적 자질, 인격심리, 학습 상태도 교육의 선험적 사전 설정이나 동적 설정을 직접 제약하며, 교수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제약 요소이기도 합니다. 교수 설계에서, 그것들을 잡는 것은 이미 주의력 관리 시스템이 되었다. 학생주의 관리는 다음 원칙을 따라야합니다.

첫째, 단일 목표 원칙, 즉 교육 목표의 설정은 단일하고 명확해야지, 번잡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인생 이야기' 교육을 디자인할 때, 이전의' 다과전' 의 번잡함을 없애고, 이 문장 구조와 관련된 두 가지 은유를 타깃적으로 이해하고, 본문과' 문장 읽기' 의 우수한 문장을 이해하고 외우면, 효과가 이전보다 훨씬 좋아졌다.

둘째, 과제의 구체적 원칙, 즉 교육 활동의 각 부분의 임무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교재와 뚜렷한 논리적 연관이 있으며, * * * 이 단원의 전반적인 교육 목표를 가리킨다. 여영조 선생님은' 평평' 을 말할 때' 선어',' 선구',' 선단' 몇 개의 판을 설계했다. 각 섹션은 학생들이 단위 시간 내에 "어휘의 축적", "언어의 이해" 및 "방법의 이해" 를 완료하도록 요구하는 관련 지식과 능력 포인트에 해당합니다. 임무가 구체적이고 명확하여, 학생들은 선생님의 지도하에 주의력이 매우 집중되었다.

셋째, 시기적절한 개입 원칙, 중학생들의 한 문제에 대한 주의력은 보통 20 분밖에 남지 않는다. 20 분 안에 제 시간에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면, 제때에 개입하는 의식과 전략이 있어야 학생들의 주의력을 충만하게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많은 경험 많은 교사들은 고의로 교학 내용을 바꾸고, 교수법이나 언어 리듬을 바꾸고, 이야기를 하고, 농담을 하고, 방언을 읽고, 즉흥 서예 공연을 하는 등 교실 분위기를 조절하여 학생들의 주의력을 조절한다. 다음 과정은 적시 개입의 원칙을 채택합니다.

교사가 본문을 다 읽은 후, 교사와 학생이 문답을 하자, 학생은 "천리마가 얼마나 많이 먹는 특징이 있는가" 라고 대답했다.

선생님: 마크시마는 많이 먹어요. 특별한 기능이 있으면 특별한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한다. 당신은 얼마나 먹습니까? 본문의 단어를 함께 사용합시다.

생 (가스): 옥수수와 석두 한 번에 다 먹었어요.

선생님: 네. 석두 한 조각을 먹거나 다 쓰다. 그' 샤오미' 는 식량이니 밥 한 끼에 돌곡식을 먹어야 한다. 석두 한 조각에 얼마예요? 나는 사전을 조사해 보니 돌 한 개가 열 두발과 같다는 것을 알았다. 그럼 한 통에 얼마예요? 한 통은 10 리터와 같고, 1 리터는 10 이고, 한 통은 얼마입니까? 나는 계속 찾을 것이다. 1 리터는 10 분의 1 리터와 같다. 마음에 드십니까? 마음에 안 들어요? 그럼 여기서 팔겠습니다. 우리가 내려가서 계속 조사해 보고, 중국 고대의 측정 단위가 무엇인지 보자. 이것은 선생님이 배정한 작은 임무이다. 음, 천리마는 이렇게 잘생기고, 입맛이 놀랍다. 우리를 매혹시키고, 천리마를 만나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 문장 수업은 우리에게 천리마의 다양한 경험을 말해준다. 이 문장 후, 학생들은 글의 말로 천리마의 불행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선생님은 문어문 단어의 무미건조한 해석이 학생들의 주의력을 분산시키기 쉽다는 것을 알고, 필기에서 고대 측정 단위를 교묘하게 운용하고 넓히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다음 교학 부분을 가리킨다.

넷째, 절차적 원칙, 수업은 고정 패턴을 형성하여 각 수업의 기본 과정과 각 과정의 기본 임무를 학생들에게 알리고, 자각적인 주의와 부주의한 주의를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의 우수한 주의 품질을 배양하여 좋은 학습 습관을 형성하게 한다. 많은 경험 많은 선생님들, 수업 2 분 전 연설, 암송 또는 복습, 마지막 몇 분 질의 응답. 사실, 그들은 절차적 원칙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주의력을 질서 있게 관리해야 한다.

둘째, 누락된' 교과서식' 의식을 찾아 교과서 처리의 과학 원칙을 따른다.

넓은 의미에서 교재는 교재 작성, 학교 팀과 그룹, 환경, 지역사회 환경, 지리 환경, 문화적 배경 등 모든 교육 활동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포함한 모든 교육 자원의 총칭이어야 한다. 교실에서 나오는 소재는 교과서 자체, 커뮤니티 캠퍼스, 팀, 각종 지역 문화에서 나온 것이다. 교수 설계의 임무는 모든 효과적인 자원을 통합하고, 지역 문화의 특색을 지닌 교육 정보를 형성하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나, "교재는 합법적이고 과학적이며 실용적이며 중요한 사회적 경험과 현대 교육 목적을 담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교재는 국가 혹은 지방 교재여야 한다. 교과서는 국가가 인정하고, 과학적 실천적 근거가 있고, 권위성이 있어, 교육 내용의 임의성과 맹목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재" 라는 개념에 대한 전면적이고 명확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수 디자이너는 교재에 대해 백순하고, 교수 설계는 진부함과 어둠에 빠지고, 교실 수업은 무미건조하다. 현재 많은 교수 디자이너들이 또 다른 극단으로 나아가고 있다. 교재를 거들떠보지도 않고' 학생' 만 존중하고' 생성' 만 원하기 때문에 교수 설계가 얇고 교실 수업이 혼란스럽고 시끄럽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일부 교사들이 실리적인 관점에서 교재 중 시험 내용의 교육과 훈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시험이 없는 항목을 건너뛰는 것이다. 직접적인 결과는 귀중한 교육 자원이 심각하게 유출되어 학생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양심이 있는 교육자로서 교과 대강의 정신을 깊이 이해하고, 교재를 깊이 발굴하고, 교재의 편성 특징을 이해하고, 편집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교학의 중점과 교학난점을 정련하고, 효과적인 분해와 조합을 해야 실용적 가치와 조작성이 강한 교학 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교재가 풍부한 인문적 배경을 소홀히 하고 교재로부터 멀어진 피상적인 관행은 모든 진지한 국어 교사들에게 멸시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교학을 설계할 때 교재 자원에 대한 제약 작용은 다음과 같은 명료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첫째, 교육 목표의 설정은 기본적으로 교재에서 나온다. 둘째, 교수 설계의 대부분의 내용은 교재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셋째, 교수 설계의 논리는 교재의 논리와 일치한다. 넷째, 교재 내용을 초과하는 일부 설계는 종종 교재의 정제와 승화이다. 다섯째, 교육 과정의 출발점은 교재여야 한다. 여섯째, 교재가 교사의 마음 속에 있는 건설과 제시 방식이 디자인 효과를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결론적으로, "교재에서 유래하고, 교재를 정련하고, 교재를 뛰어넘는다" 는 것은 우리가 교수 설계에서 따라야 할 과학 원칙이다.

다음은 마석 선생님의 수업 실록의 단편으로, 디자인 중' 교재 중심' 이라는 사상을 더 잘 표현한 것으로, 이를 통해 교재 자원이 교학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선생님: (긍정학생의 대답) 보세요 (xiàn), 여학생들의 반응이 빨라요. "제인" 은 일반적인 단어입니다. (판서: 참조) 여학생에게도 별을 하나 더 준다. 다른 경험이 있습니까?

생: 정책은 그 길에 있지 않고, 음식은 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다.

선생님: 이 단어들의 의미도 알려 주세요.

생: 너는 정확한 방법으로 그것을 쫓아낼 수 없다. 너는 그것의 입맛에 따라 먹일 수 없다. 그것을 부를 때 너도 그 뜻을 이해할 수 없다.

선생님: 네, 앉으세요. 말에게 먹이를 주는 사람은 말을 모르는 사람일 뿐이다. 방금 모두들 들었는데, 그녀의 해석이 좀 문제가 있다. 찾았어? 전략' 은 무슨 뜻인가요? (판서: 정책) 운전? 우리 승마하러 갈까요? 맞습니까? 큰 소리로 채찍이냐 채찍이냐? 이것은 채찍질이다. "정책" 은이 기사에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략은 자기 방식대로 하지 않는다" 는 "전략" 이 채찍질을 하고 있다. 우리는 아래를 내려다보았고, 또 한 마디가 있다. "정책과 환영" 의 "정책" 은 채찍질이다. 다차원이라는 현상에 주의하다. 천리마의 처지를 요약해 봅시다. "나는 단지 노예에게 굴욕을 당하고 도랑에서 죽었다." 이렇게 일생을 헛되이 보냈을 뿐, 시전 재능은 없었다. 나는 배불리 먹을 수 없다. 나는 충분한 힘이 없다. 나는 나의 재능을 보여줄 수 없다. 그리고 모르는 사람을 만났다. 전문은 천리마의 각종 경험을 포괄한다. 이 문장 은 그야말로 천리마가 당한 피와 눈물에 대한 고소였다. 여기까지 읽으면 우리는 어떤 감개무량함을 느낄 수 있을까?

(학생들은 "동정" 이라고 대답합니다.)

선생님: 천리마를 동정하지 않나요? 우리 지금 이 문장 읽을 수 있을까요? 낭독을 통해 이런 느낌을 수업을 듣는 선생님에게 전달해 교사들도 낭독을 통해 동정의 눈물을 흘릴 수 있게 해 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네가 이런 독서 매력이 있는지 보자.

이 교학 코너는' 천리마의 경험' 을 핵심 문제로 교재에 의지하여 핵심 어구를 이해하고, 문의와 작가의 초보적인 감정을 요약하며, 문장 내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작가의 정서적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훌륭한 토대를 마련했다. 물론, 만약 디자인에 독서가 추가된다면, 교사는 독서를 학생의 독서로 바꿀 것이고, 교사는 학생의 독서 문제를 최대한 활용해 읽는 본문 단어, 음성어조, 리듬 등 관련 지식점을 실시한다. 이는 학생들의 문어문 읽기 능력 배양을 실질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셋째, 약세 의식을 강화하는 교수 전략은 교실 수업 과정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교수 목표의 실현은 주로 교수 전략의 선택에 달려 있다. 새로운 커리럼을 배경으로 교실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공유하고, 함께 생활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무대가 되었다. 교수 전략의 응용은 이미 교수 설계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으며, 점점 식견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은 전략이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가 모호하고, 교수 전략 의식이 약하며, 교수 사전 설정에 상응하는 전략을 반영하지 않는다.

교수 전략은 교사가 서로 다른 교수 대상과 교수 내용에 대해 일정한 교수 이론을 활용하고, 교수 경험과 교수 지혜를 결합하여, 교수 사전 설정 및 구현 과정에서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이다. 교수 전략은 전략으로서 실제로 학습자에 대한 심리적 유도에 더 중점을 두거나, 교수 전략은 교사가 교수 활동 과정에서 하는 일종의 심리적 조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수 전략의 본질적 의미는 학생들의 인지심리적 특징에 따라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배우고 싶은, 기꺼이 배우고 싶은 심리적 추구를 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우수한 교사는 교수 전략을 매우 중시하며, 그들의 교실 곳곳에서 교육적 지혜를 지닌 교묘한 전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특급교사 이진시가 공을기를 가르치다가 한 학우를 만나' 함형호텔은 왜 물에 물을 담근 거야?' 라는 저급한 질문을 던졌다. 이것은 이 선생님이 한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문제이다. 이 선생은 재치 있게 대답했다. "호텔 주인이 사람을 속이고 있어!" 가짜인 것 같은데, 그 이후로 있어! "가볍고 유머러스한 해결책은 교실 분위기를 크게 활성화시켜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를 효과적으로 좁히고 후기 교육 내용의 실시를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이런 교육 기지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교사가 평소 디자인에서 교수 전략 의식 배양을 중시한 결과이다. 우리의 교육 설계가 이러한 전략적 의식에 더 많이 침투하고 교실에서 무작위로 발생하는 교육 사건을 충분히 준비한다면, 우리는 또 하나의 교육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유명한 특급교사 여영조 교수' 만약 생활이 나를 속인다면' 이라는 시를 학생들에게 다른 어조로 이 시를 낭독할 것을 요구했다. 학생들의 낭독은 때로는 우렁차고 격앙되고, 때로는 봄비처럼 부드럽고 느긋하다. 반 전체가 모두 큰 미감을 나타냈고, 학생들은 그중에서 비길 데 없는 미감을 얻었다. 이런 변식 독서의 디자인 영감은 교재 단원 교육의 중점과 어려움에 대한 정확하고 깊은 파악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물론' 어감 훈련과 감정 지식 건설의 결합' 교수 전략에 대한 교사의 정확한 이해에서도 비롯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뛰어난 교수 전략은 멋진 교실을 만드는 중요한 조건이다.

교수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교수 이론을 배우고, 교수 전략 의식을 강화하고, 이를 교실 설계에 적용함으로써 우리 교실이 활기차고 학생들이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상 깊었던 우수 교사 홍 선생의 어감 교수 전략을 추천합니다. 그의 어감 실천과 어감 분석 결합, 어감 훈련과 지식 건설, 어감 규범 건설, 미국식 독서 감염법, 비교 사고법, 상황 창조법 등 전략은 수십 년간 그의 교육 실천의 정수입니다. 만약 그것들이 제대로 사용될 수 있다면, 그들은 교사의 교실 설계를 개선할 것이다. 예를 들어, 그의' 어감 규범 건설' 은 언어 감상, 어감 트리거-언어 맛, 어감 생성-언어 연습, 어감 획득-어감 축적을 포함한다. 네 가지 단계별 단계를 통해 학생 수업 안팎의 언어 학습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풍부한 언어 경험이 깨어나면 교실이 만발하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