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문장
1, 수시로 공부하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논어, 배우고 배우다
공부는 설명하지만 제 시간에 연습할 수 있다는 것도 즐겁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불평하지 않는다. 나도 신사야!
2.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논어, 배우고 배우다
도덕적이고 학식이 있는 사람은 음식의 만족과 방의 안락함 (먹고 사는 데 중점을 두지 않음) 을 탐내는 것이 아니라 근검하고 신중하며 도덕적이고 학문이 있는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을 설명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3,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정치의 논어
설명은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참된 지식이다.
4,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의 논어
책을 읽고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만약 네가 꿈일 뿐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면, 너는 정신적으로 지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5,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논어는 정입니다》입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네가 알고 있는 낡은 지식을 설명하고 복습하면 너는 새로운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것으로 너는 선생님이 될 수 있다.
6.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예순, 칠십, 70 을 듣고,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한다. 정치의 논어
내가 열다섯 살 때, 나는 공부하기로 결정했다. 내가 서른 살 때, 나는 사회에 설 수 있었다. 마흔 살 때 나는 철이 들어서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았다. 내가 50 살 때, 나는 운명의 진상을 알았다. 내가 예순 살 때, 나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다. 내가 70 살 때, 나는 규칙을 초월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7, 따뜻한 슈퍼 나이프,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논어, 입인
아침에 진실을 알고 밤에 죽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진실을 사랑하는 것이 생명을 사랑하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8, 화가 나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논어》 (일거수일투족)
설명 (학생을 가르치다) 그가 어떻게 열심히 생각하는지 알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계몽하지 마라. 그가 말하고 싶어도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구석에서 다른 세 뿔을 추출할 수 없다고 말하면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9, 쓴 음식을 잊고 근심을 잊고, 운아가 만년에 다가올지 모르겠다. 《논어》를 논하다
정력이 왕성할 때는 밥 먹는 것을 잊고, 기쁠 때는 슬픔을 잊고, 자신이 늙었다는 사실도 신경 쓰지 않는다. 그것뿐이다. ""
10, 고대 독서인은 자신을 위한 것이고, 오늘날의 독서인은 인간이다. 논어현문
고대 독서인 학습의 목적은 자신의 지식과 도덕 (그리고 국가와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 을 키우는 것이었고, 현재 독서인 학습의 목적은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칭찬과 임용 희망).
1 1. 아는 사람은 즐거움보다 못하다. -"논어 영업"
그것을 사랑하는 것보다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 낫다. 그것을 즐기는 것보다 그것을 사랑하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확정된 문장
12, 독서인은 자강불강할 수 없고, 임중 길은 멀다. 논어태버
독서를 설명하는 사람은 반드시 원대한 포부와 의지가 강한 사람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임중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13, 삼군이 멋질 수 있고, 필부가 이길 수 없다. 논어
3 군 중 총사령관을 잡을 수는 있지만 민간인에게 포부를 바꾸도록 강요할 수는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14, 추위, 그리고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아본다. 논어
일 년 중 가장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덕적 문장
15, 인원? 나는 인자한 자를 원하고, 인자한 사람은 나와 같다.
석인, 나에게서 멀어? 내가 어진 사람을 생각하는 한, 인은 반드시 내 마음을 따를 것이다.
16, 그는 정정당당해서 주문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루즈
당신의 언행을 설명하고, 당신이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들은 따라 할 것입니다. 한 사람이 언행이 부적절하면, 설령 그가 재삼 요구하더라도 다른 사람은 본받지 않을 것이다.
17, 교묘한 말, 선인. 논어, 배우고 배우다
달콤한 말을 설명하고 착한 척하다. 이런 사람의 마음속에는' 인' 이 별로 없을 것이다. (이런 사람은 진정한 사랑이 없을 것이다.)
18 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두 보았습니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논어 장자
잘못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면, 다른 사람이 알아차릴 수 있다. 바꿔 말하면 사람들은 그를 탄복할 것이다.
19, 독일은 혼자가 아닙니다.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입인")
세상에 도덕이 있는 사람은 고립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을 것이다.
20, 부드럽고 신사입니다. -"논어 영업"
한 사람의 고상한 자질과 외적 표현이 일치한다는 것을 설명해야 그가 군자가 될 수 있다.
2 1, 군자는' 논어를 정으로 한다' 를 하지 않는다
군자는 악기처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단 하나의 고정적인 목적만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군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2, 군자는 작지만 클 수 없고, 소인은 크고 작을 수 없다. 논어 위령공
인격이 고상한 사람은 사소한 일로 그를 시험할 수는 있지만 중책을 맡길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인격이 낮은 사람은 중책을 위임해서는 안 되지만, 사소한 일로 시험할 수 있다.
(23),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자비 《논어 위령공》 (자신을 죽이다)
인인지사, 인인지사, 사해인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희생하여 인인을 완성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24.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논어》를 논하다
나를 위해, 무엇을 하지 말아야 벼슬을 하고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설명하라. 마치 하늘에서 날아오는 눈구름 연기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25,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지혜로운 사람은 의심하지 않고, 어진 사람은 슬퍼할 것이고, 진정으로 용감한 사람은 두렵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26), 아는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낙산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논어영업
현자는 물을 사랑하고 산을 사랑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총명하고 슬기로운 사람은 활동적이고, 어진 사람은 조용함을 좋아한다. 총명한 사람은 행복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은 장수한다.
27. 당신의 힘을 다하세요. 논어 위령공
네가 수인할 때 자신의 선생님에게 비굴하게 아첨하지 말라는 것을 설명한다.
28. 군자는 비유적인 의미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논어 입인》
군자는 의를 알고, 소인은 이익을 안다.
29. 고치지 않고 네가 지나갔다고 말한다. 논어 위령공
설명이 잘못되어도 고치지 않는다. 이건 정말 실수입니다.
30. 군자는 말을 하지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 않는다. -"논어 위령공"
군자는 다른 사람이 잘 말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발탁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사람의 품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정확한 의견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3 1, 효도 (t 652 논어, 배우고 우측시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근본임을 설명하다.
(32) 는, 시안 (西安) 시 제나라 얀 을 보고, 현하지 않고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보았다. 논어, 입인
현자를 볼 때, 그를 따라잡으려는 생각을 하고, 악인을 볼 때, 자신의 내면에도 비슷한 결점이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33. 과하지 말고 불평등을 앓지 말고 빈궁하고 초조함을 앓지 마라. 논어집주
네가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물건이 적은 것이 아니라 분배가 고르지 않고, 가난하고, 불안정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전기
34.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척척척. 《논어》를 논하다
군자가 당당하고 근심 걱정이 없다는 것을 설명하다. 소인은 마음이 좁아서 늘 상심하다.
35,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말고,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다. 논어, 배우고 배우다
해석은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36.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이미 선을 넘은 사람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논어, 배우고 배우다
군자가 자중하지 않으면 존엄성이 없고 (다른 사람도 너를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배운 지식도 착실하지 않을 것이다. 충성과 신뢰성이 중요하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37. 나는 일어서서 사람을 만나고 싶다. 논어영업
사회에서 자립하려면 다른 사람이 사회에서 자립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회적으로 쉽게 접근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이 사회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38. 명분이 바르지 못하다. 말을 잘못하면 할 수 없다. 논어루즈
명분은 정의롭고, 말은 도리를 따지고, 일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다. 일을 하고 말하는 데는 반드시 이치와 근거가 있어야 하고,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39.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논어, 배우고 배우다
내가 매일 여러 가지 면에서 자신을 검사하고 반성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다른 사람에게 건의를 하고 다른 사람에게 일을 하는 것이 충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대하고 사귀는 데 성실하지 않은 곳이 있습니까? 너는 선생님이 나에게 물려준 숙제를 복습했니?
40.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자기가 하고 싶지 않거나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4 1, 군자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논어 안연
군자가 남을 돕는 것을 선하게 할 수 있고, 남을 돕는 것을 악으로 삼을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다.
42. 예로부터 사람이 죽으면 사람은 믿음이 없다. 논어 안연
고대부터 죽음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설명하십시오. 만약 국민들이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국가는 발붙일 수 없다.
43.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정치의 논어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고 어떻게 사람이 되었는지를 설명하다!
44.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논어 위령공
장인이 일을 잘 하려면 공구를 미리 갈아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비유를 잘하려면 먼저 기술을 배워야 한다.
45. 수혜자는 세 명의 친구가 있다: 친구는 직설적이고, 친구는 알고, 친구는 많이 듣는다. 논어집주
세 가지 친구가 유익한 설명이다. 성실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성실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식견이 많은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이 유익하다.
(46), 의를 보면 용기가 없다. 정치의 논어
네가 해야 할 일을 보지 않고 볼 용기가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47), 두꺼운 플롯 얇은 불평 사람들 에서 활, 훨씬 비 비난 일 특히 사람들. 논어현문
매사에 자신을 많이 책망하고, 남을 적게 책망하면 원한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철학 문장
48, 아들은 "쇼" 라고 말했다. "모두 좋다, 모두 아름답다." 논어 팔수 (완벽한)
공자가 춤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미야, 묘야" 라고 말했다.
49,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위해서가 아니다. 논어태버
만약 네가 그 자리에 없다면, 정치의 그 방면을 묻지 마라.
50. 지난 일은 훈계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다. 논어
과거는 되돌릴 수 없고, 미래는 제때에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