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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민족은 역사가 유구하며 전통문화가 넓고 심오하여 중국인과 해외 중국인들을 자랑스럽게 하기에 충분하며 중화민족의 중요한 응집력이다. 반면에 근대에 이미 낙후된 중국은 현대화로 나아가고 있다. 중국인의 관념, 사고, 행동, 생활방식이 크게 바뀌고 있지만 중국 문화도 전방위적인 변화와 발전을 겪고 있지만 이런 변화와 발전 자체는 전통에서 시작된다. 중국 전통문화는 하나의 문화 형태로서 그 자체의 문화적 가치와 과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일까요? 전통 문화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문화" 의 정의는 종종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것이다. 미국 문화학자 kroeber 와 Kluckhohn 이 1952 년 발표한' 문화: 개념과 정의에 대한 비판적 조사' 에 따르면 전 세계 학자들은 문화에 대한 정의가 160 개를 넘어섰다. 어원적으로 서양에서' 문화' 라는 단어는 라틴 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작, 훈련, 교육, 발전, 존중을 의미한다. 187 1 년, 영국 인류학자 에드워드 테일러는' 원시 문화' 라는 책에서 문화를 이렇게 묘사했다.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습관 등은 모두 사회 회원으로 얻어졌다 판단력 비판' 에서 칸트는 "이성적인 생물에서 임의로 정상을 선택하는 목적의 유효성이 생기는 것 (따라서 그의 자유선택의 목적에 따라) 은 문화다" 고 말했다. 헤겔의 "문화는 절대정신외부화의 교육 과정, 즉 절대정신자각의 과정이다." 일본 초등학교의' 만물백과사전' (1974 판) 은' 일본 문화는 문명적이다' 고 밝혔다. 프랑스 백과사전 (198 1 판) 에서는 "문화는 사회 집단 특유의 문명 현상의 총합이다" 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문화' 라는 단어가 예로부터 있었다. "문" 의 본의는 각종 색깔의 엇갈린 질감을 가리키며, 장식, 문장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글 해설자" 는 "글, 틀린 그림, 글씨를 쓰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그것의 외연은 각종 기호, 언어문자, 문화재법규, 예절제도 등을 포함한다. "화" 의 본의는 변화, 생성, 창조이다. 이른바' 만물전화' (이계사 아래) 라고 하는데, 그 확장 의미는 개조, 교화, 수련 등이다. 문학과 문화의 병행 운용은' 이경 본괘' 에서' 천문을 관찰하여 시변을 보는 것' 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다. 인문학을 보고 그것을 세계로 바꾸다. " 서한의 유향은 처음으로' 문화' 를 한 글자로 합쳤다. 그는 "무예" 에서 "무공이 흥성하는 것은 모두 불복하고 문화는 변하지 않고 벌을 받는다" 고 썼다. 김숙 -xi 의' 애도시: 유예' 는 "문화는 내면이고 무예는 외적이다" 고 말했다. 남제왕룽' 3 월 삼곡수시서' 에서 "풍경풍속으로 정신을 차리고 도리를 따지며 문화를 부드럽게 한다" 고 말했다. 중국의 이런 오래된' 문화' 개념은 기본적으로 정신문명의 범주에 속하며, 왕왕' 무력',' 무예',' 야만적' 에 해당한다. 그들은 적극적인 이상주의 색채를 포함하고 있으며, 치국 전략에서' 여성' 과' 부드러움' 의 측면을 반영하며, 정치적 내용과 윤리적 의의가 있다. 둘째, 이 단어는 고대에 주로 동사로 사용되었으며 사회를 다스리는 방법과 주장이었다. 그것은 군사 정복에 반대하지만, 그것과 관련되어 서로 보완한다. 이른바' 선례후병' 은 무공이다.' 문화' 라는 단어는 중국 고대에는 그다지 유행하지 않았고, 현대의 의미에서' 문화' 라는 단어는 일본에서 유래한 것이다. 근대 이래 사람들은 문화의 개념에 대해 다각적인 토론을 진행했다. 양계초는 "문화란 무엇인가" 에서 "문화인은 인심에서 석방될 수 있는 가치 있는 사업이다" 고 말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중국 문화의 요지" 에서 "문화는 우리 삶이 의존하는 모든 것 ... 문화의 원래 의미는 경제, 정치, 그리고 모든 것을 포괄해야 한다" 고 말했다. 방박은 물질, 제도, 심리의 세 가지 차원에서 문화 개념의 내포를 파악하는 것을 주장하는데, 그 중 "문화의 물질적 수준은 가장 표층적인 심미 정취, 가치, 도덕규범, 종교 신앙, 사고방식 등이다" 고 주장했다. , 가장 깊은 수준에 속한다; 둘 사이에는 각종 체계와 이론 체계가 있다. " 1940 년대 초, 신민주주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마오쩌둥은 "특정 문화는 특정 사회의 정치와 경제가 관념 형태에 반영된 것이다" 고 제안했다. 현대한어사전' 은 문화를' 인류가 사회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 특히 문학 예술 교육 과학 등 정신적 부의 합계' 로 정의한다. ""

위의' 문화' 개념을 보면 사실' 문화' 의 내포는 광의와 협의의 구분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류 생활의 합계이거나 양소민 씨가 말했듯이' 인간 생활의 패턴' 으로 정신생활, 물질생활, 사회생활을 포함한다. 좁은 문화는 모든 사람의 정신 창조 활동이며 의식, 관념, 심리, 풍습의 합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문화' 개념은 좁은 문화이다.

서로 다른 문화 형식의 특징을 파악하다. 예를 들어 문화의 기능에 따라 예절문화, 기업문화, 캠퍼스 문화, 음식문화, 의류문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문화 형태에 따라 물질문화, 제도문화, 행동문화, 심리문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리적 환경에 따라 서구 문화, 동양 문화, 중국 문화, 미국 문화, 해양 문화, 대륙 문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문화의 역사적 진화에서도 원시 문화, 고대 문화, 현대문화, 현대문화, 포스트모던 문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뚜렷한 민족 특색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를 탐구하려면 우선 중국 문화의 출현과 진화의 환경을 전면적으로 고찰해야 한다. 중국은 아시아 동부, 태평양 서해안, 서북이 아시아 내륙으로 깊숙이 들어간다. 이것은 두 개의 해상 항로를 가진 나라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천하' 관념은 사하와' 사이' 로 구성되어 있다. 논어 안연'' 사해 내 모든 형제'. 전통적인' 사해' 범위 내에서 다민족의 응집력을 가지고 중국 문화의 독립 발전의 구도를 다졌다. 시경 소야 북산' 은 "천하, 어찌 왕의 땅인가? 영지, 왕인가? " "청고 도예전": "전국 영토, 환희에 고무되다." 중국 고대 역사에서 역대 왕조는 줄곧 대국으로 자처하며 해양 개발을 중시하지 않았다. 청나라에 이르러 그들은 심지어 폐관쇄국 정책까지 실시하여 반폐쇄적인 내륙 문화를 형성했다. 중국 고대에는 동부가 농업지역이었고 북서부는 주로 유목지역이어서 농경문화와 유목 문화가 중국 전통문화에 공존하며 서로를 보완했다. 동부 농업경제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가 생존과 발전에 의존하는 주요 경제 기초이다. 중국 고대 전통 농업 경제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으며, 거시적으로 주로' 농업 위본' 과' 중농억제상' 을 강조하여 눈부신 농업 문명을 형성하였다.

문화 자체는 역동적인 개념이며 역사의 발전 과정이다. 따라서 문화는 지역성, 민족성, 시대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중국 문화에는 역사가 유구한 전통문화뿐만 아니라 현대문화와 중국 문화 전통이 크게 진화한 현대문화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국 문화의 주요 부분이자 우리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풍부한 역사유산이다. 그것은 중화민족과 중국 문화의 발생과 진화의 역사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규범, 풍습으로 중국 각 사람의 피에 스며들어 오늘날 중국인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제약하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단순히 유교문화와 동등하거나 유교 문화, 도가문화, 불교문화의 단순한 합계가 아니라 중국의 각종 사상문화의 합계이며, 각종 사상과 물질적 형식의 문화를 포함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넓고 심오하다. 그러나 그 길고 광활한 역사에서는' 종과의 단결, 원과의 단결' 이다. 책의 경우, 전적과 역사의 하위 집합과 조권은 일반적으로 삼현 (주역, 노자, 장자), 사서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오경 (주역, 맹자) 이다. 학술통일의 관점에서 볼 때, 유도 () 는 두 대 학파이다. 동진 이후 남북조, 수당, 인도에서 들어온 불교문화가 점차 중국의 전통문화에 녹아들면서 석경 [1] 과 통서가 중국 전통문화의 유기적 구성 요소가 되었다. 유 () 석 () 도 () 세 집이 정립하여 서로 보완하여 당송 () 이래 중국 문화의 기본 구도를 구성하였다. 이른바' 불치심, 도치신, 유치천하' (남송효종 때의 언어, 미에서 인용한' 삼교와 공평론') 은 중국 전통문화의 이 기본 구조적 특징을 분명히 밝혀냈다.

중국의 2000 여 년 봉건 사회에서 유교사상은 공식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줄곧 정통적 지위를 차지해 중국 문화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가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라고 할 수 있다. 유가 사상이 왜' 유교' 라고 불리는가?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유학자는 사도레든의 관직에서 세워진 것으로, 사람들이 음양과 깨달음에 복종하도록 돕는다." 즉,' 유' 는 학자와 문인에 대한 옛 칭이다. 후한서 두림전' 은 "백지아는 많이 듣고, 그 선비도 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