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나쁜 생각이 아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도 즐겁지 않다! " 당신이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면, 당신은 군자입니다! ""
아들은 말했다: "제 시간에 책을 읽고 복습하는데, 왜 즐겁지 않느냐? 클릭합니다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만약 다른 사람이 나를 모른다면, 나는 반감을 품지 않을 것이다. 신사가 아닌가요? ""
한 공자가 말했다: 그도 효도하는 형제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심의 기초이다. ""
한 아들이 말했다. "모처럼되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지만, 어른과 상급자에게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한다. 어른의 상사를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군자는 근본에 힘써야 하고, 근본적으로 확립되면 치국과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생겨난다. 소위' 효',' 효' 는' 인' 의 기초가 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깔을 신선하게 한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달콤한 말 꿀 언어, 자비로운 눈썹 좋은 머리, 자비도 적다. 클릭합니다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접수실은 익숙하지 않나요? ""
쩡 지 (Zeng Zi) 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에 대해 여러 번 반성해야한다. 친구를 대할 때, 당신은 진심으로 신용을 지킵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국가는 천 배, 존물, 믿음, 구원, 애인, 백성들로 하여금 시기적절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공자는 "1000 대의 병거가 있는 제후국을 다스리는 것은 국가의 정치사무를 진지하게 처리하고 신용을 엄수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재정 지출을 절약하고 부하 직원과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라. 농번기 여가 시간에 따라 인민을 위해 봉사하다. ""
아들은 말했다: "제자,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젊다. 너는 진심으로 믿을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을 잘 대할 것이다. 여분의 정력이 있으면 문학을 배우러 가라. "
아들은 말했다: "아들,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집을 나서서 형을 존경하고, 언행이 신중하고, 사람과 선하고, 인친민이다." 。 이렇게 하면 각종 문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여력이 있다. ""
Xia zi 는 말했다: "현자 변색;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자이는 "현혜로운 사람을 존중하고 아름다운 여자를 경멸한다" 고 말했다. 부모를 모시고 최선을 다하다. 군을 위해 효력을 발휘하면 봉사 정신을 가질 수 있다. 친구와 교류하고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다. 이런 사람이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고 해도, 나는 그가 배운 적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지나면 고치지 않는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가 엄숙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태도가 엄숙하지 않으면 지식이 공고하지 않다. 사람이 되는 것은 주로 충성과 신용을 지키는 것이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실수가 있다면, 시정을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신중히 끝내고, 멀리 쫓고, 민덕은 두껍게 돌아온다. 클릭합니다
쩡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장례식을 신중하게 처리하고 조상에게 경건하게 제사를 지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렇게 한다면] 국민의 도덕은 충성과 성실함으로 돌아갈 것이다. "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한 나라의 경우, 주공이 그 정치를 듣고, 화해를 하기보다는 화해를 억제하는가?"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해 주세요.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우리 선생님은 매번 제후국 () 에 갈 때마다 그 나라의 정치 사무를 꼭 알 것이다. 그 자신이 요구한 것입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이 자발적으로 그에게 말한 것입니까? " 자공은 말했다: "스승은 온량하고 검소하게 양보하고, 기복례를 하고, 기복례를 한다. "얻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선생님이 얻는 방법은 아마 사람이 얻는 방법과는 다르겠죠?"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우리 아버지는 없어, 나는 그의 행동을 보고 있다. 3 년 동안 부도를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사람을 보다] 아버지는 살아 계시고, 그 뜻을 본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의 아버지가 3 년 동안 견지해 온 원칙을 바꾸지 않는다면, 이런 사람은 효심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
공자는 말했다: "그리고 비싸다. 처음 다섯 가지 방법은 모두 아름답다. 작고 크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아들은 말했다: "의식 응용 프로그램, 그리고 비싼. 이것이 바로 고대 성인치국법의 가치이다. 사소한 일은 모두 이 원칙을 따른다. 어떤 곳은 안 되고, 조화와 조화만 알고 있고, 예의를 조절할 필요가 없다. 그것도 불가능하다. "
공자는 말했다: "편지 근접성, 대답 할 수 있습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번역: 한 아들이 말했다. "당신의 약속을 지키세요. 정의와 일치하세요. : 이 충성스러운 약속은 실천해야만 존중할 수 있다. 존중, 예의에 부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부끄러움을 피할 수 있다. 너는 너와 가까운 사람에게 의지해야 한다. [이 사람들만] 존경할 만하고 믿을 만하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고, 편안하게 살고, 일을 부지런하고 민첩하며, 말하는 것이 신중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따라가며, 늘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바로잡는다. [이렇게 한다] 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행복합니다. 돈이 있으면 선물을 주기 좋다. " 자공은 말했다: "노래 책" 은 말했다:' 정교하면 광택이 난다. 클릭합니다 그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나에게 선물을 주면," 시경 "이 끝났다는 것을 말해 줄 수 있고, 과거에 아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 줄 수 있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은 자는 어떠한가?" 아들이 말했다: "네, (하지만) 가난한 사람만큼 즐겁지 않고, 부유하고 희례합니다."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시경' 은' 뼈, 뿔, 상아, 옥을 가공하는 것과 같이 심사숙고해야 정교한 물건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게 무슨 뜻이야? 공자가 말했다. "단목사, 나는 너와 시경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려주면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내 자신의 [찬반 양론] 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찬반 양론] 을 이해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