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나라와 백성을 걱정한다.' "300 여 자.

논어' 의 이 말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고, 깊은 것도 없는 것 같아서, 다 보면 잊기 쉽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력이 늘어남에 따라 이 간단한 이치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이런 체험은 간단하고 느리며, 때로는 숨기고, 때로는 없어지기도 하지만, 오히려 오래가지 못하고,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

우리는 중국 역대에는 군자에 대한 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세계 군자의 수는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이것은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이 문제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우리는 질문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이 문제를 가지고 나는 오랫동안 생각하고 관찰했다. 그 결과, 현재의 속물적 관점에서 볼 때, 아무런 이득이 없다! 꼭 좋은 점을 찾아야 한다면 그것은 정신적인 위로일 뿐이다. 이것은 아마도 공자의 그 당시의 경험일 것이다.

군자는 적자의 마음을 활달하기 때문에 활달한다. 나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에 슬프다. 일반인들 사이에는' 나는 잘못한 것도 없고 한밤중에 귀신이 문을 두드리는 것도 두렵지 않다' 는 속담이 있다. 그러므로 군자가 되는 것은 별로 이득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매우 실용적이다. 반대로, 실생활에서 작은 인물의 성공은 흔히 있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첨으로 벼슬을 하고, 사람을 속여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만약 외부의 득실을 비교한다면, 군자가 되는 것은 정말 수지가 맞지 않는다! 하지만 벼슬을 하고 부자가 된 젊은이들은 정말 행복합니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위조' 해야 한다. 위조품을 만드는 사람들은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까? 내일' 반부패' 가 있을 것이다. 부패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은 두렵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 사람들은 아침에 바퀴 주위를 돌고, 정오에 접시 주위를 돌고, 밤에는 치마 주위를 돈다. 그들은 일년에 수십만을 쓰지만 반드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포도를 못 먹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니 군자가 될 수 없다! 이에 대해, 나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을 변호해야 한다. 우선, 나는 군자로 자처하지 않지만, 나는 솔직히 너에게 말한다. 내 자신의 관찰에 따르면 군자가 되는 것은 정말 큰 이득이 없다. 다만 마음의 평화를 구하는 것뿐이다. 둘째, 나는 사람들이 신사가 되도록 격려하지 않았다. 나는 단지 사람들에게 옛말을 잊지 말라고 상기시킬 뿐이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네가 신고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때가 오지 않은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믿지 않는다면, 방비를 하지 않고 소인이 되어 보세요. 공자의 명언을 따르지 않기를 바랍니다.

공자는 삼천 제자, 일흔두 현인이 있는데, 가장 그를 만족시키는 것은 과감한 종도 아니고 다재다능한 염구도 아니라 품성이 고상한 안회였다. \ "아들은 말했다: xianzai, 지금 돌아와! 음식 한 바가지, 술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사람은 즐거움을 바꿀 수 없다. " ("논어 영업") 물질적인 생활이 나날이 발달하고 있는 오늘날 금욕주의 색채를 지닌 이런 공자의 즐거움은 지나치게 제창할 가치가 없을 수도 있지만, 안회가 달성할 수 있는 경지는 사람을 탄복하게 하고 생각을 자극한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우리 대다수는 엄격한 의미의 신사도 아니고, 철두철미한 악당도 아니고, 왕왕 둘 사이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열린 마음' 과' 지속적인 슬픔' 의 체험을 모두 가지고 있다. 시간이 지나서야 어떤 상태가 더 진실하고, 더 즐겁고, 더 의미가 있다는 것을 진정으로 깨닫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