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 고대 구리 부족의 족장. 그의 신분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약 4600 년 전, 황제가 안지를 꺾은 후, 오늘날의 허베이 () 사슴현 () 에서 치우 () 부족과 전쟁을 벌였다. 사슴의 전쟁, 치우 () 가 전사했다. 동이 () 구리 () 등의 부족이 염황 () 부락으로 합병되어 오늘날 중화민족의 최초의 주체를 형성하였다. 허베이 () 사슴현 경내에는 헌원구 (), 치우 무덤 (), 황제천 (), 삼채치우 (), 치우천 (), 팔괘촌 (), 정차대 (), 치우혈염산 (), 타투 자세한 내용은 "사슴현지", "사기", "수경 노트" 등 역사 문헌을 참조하십시오. 현대 건물에는' 중화 삼조당' 등이 있다.
고대
치우와 안지 치우와 안지의 관계는 상당히 복잡해서 의견이 분분하다. 한 가지 견해는 치우가 한때 염제에 속해 있었거나 염제를 비롯한 부족연맹에 가입한 적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중에 치우와 염제는 격렬한 충돌이 일어나 염제를 물리쳤다.
하증우, 정산, 치우가 염제라고 생각하는 역사학자들도 있다. 주' 물' 의 기록에 따르면 사슴과 치우, 황제, 한천, 염황이 한 곳임을 고증했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은 사실 똑같다. 치우와 안지의 의미도 똑같다. 또한 치우와 얼굴은 모두 소를 토템으로 삼았는데, 이는 치우가 후세에 있는 토템 이미지와 일치한다.
또 다른 관점은 치우가 염제 뒤에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같은 부족에 속하며, 모두 그 부족이나 그 지도자의 직함이다. 황제는 먼저 한천의 들판에서 안지 부족을 물리쳤고, 치우 부족은 안지의 후예로 복수를 위해 사슴과 황제와 싸웠다. 패전 후 지도자는 포로가 되어 죽임을 당했고, 어떤 사람은 황제에게 항복하여 대신이 되었다.
치우와 황제는 오랫동안 유교 사상을 주류로 하는 중국 사회의' 정통' 관념을 강조해 왔으며, 사학계는 왕왕' 성패론' 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황제와 치우의 전쟁은 점차 정의와 악의 전쟁으로 묘사되어,' 오제사기' 를 대표로 널리 퍼졌다.
일주서',' 산해경' 등 비유교 문헌에서는 치우와 황제의 전쟁에 대한 묘사가 비교적 객관적이다. 도가 고전' 장자' 에서 더욱 치우를 동정하며 황제가 발을 훔쳤다고 비난했다.
또 치우와 황제는 적대관계 외에 제후관계도 있을 수 있다. 황제는 치우에게 금속 제련을 담당하고 소호를 보좌하도록 한 적이 있다. 춘추시대 제나라의 명신 관중은 치우를 황제의' 육상' 1 위로 묘사하여 지위가 매우 높다. 전국 시대의 한비도 비슷한 기록을 가지고 있지만, 더욱 신화 색채를 띠고 있다.
치우, 구리, 삼묘 치우는 구리의 수장으로 기록이 많고 분쟁이 있다. 치우를 대표하는 구리와 다른 부족군 삼묘의 관계는' 상서',' 국어' 등 각종 고서와 전기, 노트에 따르면 삼묘는 구리에서 나왔지만, 구리 이후. 구리가 패하여 백성들이 흩어져 삼묘로 변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구리와 삼묘 사이에 연원이 없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또 다른 설명은 치우와 부족 연맹의 군사 수장이 같은 칭호이기 때문에 그는 염제의 후손이자 두 그룹의 수장이자 구리의 왕이라는 것이다. 나중에 삼묘그룹도 사용했다.
치우와 동이치우는 황제에게 패배하여 백성들이 사방으로 흩어졌다. 후세와 관련될 수 있는 민족은 묘족, 한족, 창족이다.
묘족과의 관계? 일부 묘족 서사시, 가요와 전설에 따르면 치우는 묘족의 위대한 조상으로 지위가 매우 높다. 일부 학자, 특히 묘족 학자들은 묘족 선민이 고대에 원래 황하 유역에 살았지만, 화하족에게 패배하여 오늘날의 구이저우, 서남, 후서남 등으로 이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