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한의학 이론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다.
첫째, 인체의 구조는
(a) 5 개의 내부 장기-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
(b) 육부-인체의 중요한 용기
둘째, 생리 기능
(1) 심장
(b) 간
(3) 비장
(4) 신장
(5) 폐
(6) 용감하다
(7) 위
(8) 소장
(9) 대장
(10) 방광
(1 1) 삼초점
셋째, 경락
제 3 장 인체의 에너지 기반
첫째, 인체의 에너지는
둘째, 몸은 신용카드가 아닙니다.
셋째, 우리는 보약을 즐겨 먹는다.
네 번째 장에서는 한의학 이론의 신비를 설명한다.
첫째, 음양
둘째, 한열
셋째, 화를 낸다
4 ~ 5 가지 원소
제 5 장은 너에게 자신의 눈을 이해하는 한 켤레를 빌려준다.
우선, 언행을 살피고 안색을 살피다
(1) 표정 관찰.
(2) 안색을 살피다
(3) 몸을 관찰하다
(4) 머리 관찰
(5) 귀를 관찰하다
......
제 6 장 하위 건강 영리한 치료
사람의 정신, 얼굴, 혀, 귀, 대변, 소변, 머리카락, 손톱, 잇몸 등 미묘한 부분을 관찰하면 몸의 상태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기혈과 정기는 우리 건강의 기초이다.
한의사는 기혈과 정기가 인체의 에너지원이라고 생각한다. 기혈이 충만하고, 정신이 충만하여, 사람을 활기차고, 정력이 넘치고, 사유가 민첩하고, 몸매가 고르게 한다. 이 세 가지 에너지가 부족할 때, 인체는 심계항진, 불면증, 건망증, 피진, 손발 감기, 월경불조, 무기력, 호흡 곤란, 발열, 식욕부진, 소화불량, 탈모, 지속적인 질식, 변비 등 다양한' 하위 건강' 증상이 나타난다. 이 세 가지 에너지를 보충하는 방법은 이 책의 정수이며, 네가 안팎을 겸치하고 표본을 겸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많은 신체적 불편함은 보입, 마사지, 생활방식 변경, 식생활 구조 변경을 통해 완화되거나 해결될 수 있다.
한의사가 과학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은 이미 하루 이틀이 아니다. 일찍이 민국 시대에는 많은 저명한 학자와 정치가들이 한의학 비과학적이고 혼란스러운 견해를 발표한 적이 있다. 이론이 전면적인 서양 의학에 비해 한의사는 봉건 미신의 대표로 여겨지며 낙후된 어리석음의 전형으로 역사의 쓰레기 더미에 즉시 던져야 한다. 당시 지식인들은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고, 한약을 유행의 활동으로 욕했다. 한의사를 아는 사람이든 한의사를 모르는 사람이든 모두 나서서 한의사를 욕하며 과학을 추구하겠다는 결심을 나타냈다.
한의사 이론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한의사와 서양 의학이 인체에 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은 심지어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가능한 서양 의학 이론의 선입 위주의 영향을 버리고 인체 구조를 다시 세우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첫째, 인체의 구조 (1) 오장-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오장은 심장, 간, 비장, 폐, 신장을 가리킨다. 그것들은 인체의 핵심 구성 요소이며, 관계는 친밀하다고 할 수 있고, 누구도 떠날 수 없다. 한 사람이 고통을 겪을 때, 다른 네 개의 장기도 고통을 겪을 것이다. 영리한 인체는 매우 정밀하고 과학적이며 효율적이며 지능적인 운행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각종 돌발 상황에 따라 수시로 균형을 조절할 수 있다. 한 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전반적인 조화를 위해 다른 네 기관의 기능 수준도 잇따라 떨어진다. 하지만 한 장기의 기능이 향상되었고,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 다른 네 기관의 기능 수준도 잇따라 향상되었다. 한 번 발을 헛디뎌 천고의 한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오장 사이에는 미묘한 상호 의존과 상호 제약의 관계가 있다. 이런 관계는 고대인들이 상상한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임상 관찰과 연구에 근거하여 탐구한 것이다. 왜 항상 한약을 배우려고 합니까? 한의학의 연구 방법은 많은 객관적인 존재의 실제 표현에 기반을 두고 학습자의 논리적 추리를 통해 가치 있는 지식을 얻어내기 때문이다. 대량의 우연의 일치 현상을 한데 묶어서, 일련의 이론으로 이러한 관계를 해석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우연의 일치, 우연의 일치, 우연의 일치, 우연의 일치, 우연의 일치) 이 끊임없는 발견과 해석 과정에서 한의사의 기초 이론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한의사는 오장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설명할 때, 자연계의 다섯 가지 물질로 해석하여 오장 간의 조화로운 균형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 이론은 매우 고전적인 오행학설이다. 오행학설은 금, 나무, 물, 불, 흙으로 각각 인체의 폐, 간, 신장, 심장, 비장을 대표하며, 이 다섯 가지 원소의 특성을 이용하여 오장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이 오각형 도형은 다섯 가지 물질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다섯 개의 채워진 화살표는 모두 한 요소에서 다른 요소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나무, 이 도형은 나무가 불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나무는 자연계에서 불을 피워 난방을 하는 재료이다. 다시 불을 봅시다. 이 도표는 불이 토양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자연계에서 물질은 연소한 후 재가 되는데, 이 재는 토양이다. 토양을 다시 보면, 이 그림은 토양이 금의 생산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실, 대부분의 금속 광상은 지하에 깊이 묻혀 있다. 이런 식으로 이런 의존성이 성립되었다. 고대인들은 오장의 특징에 따라 이 다섯 가지 물질에 일일이 대응하고 오장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는 단단한 화살표가 한 장기에서 다른 장기로 향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또한 한 기관이 다른 장기의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대표한다.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간은 심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간 기능 개선은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심장은 비장의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고, 비장은 폐의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고, 폐는 신장의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신장은 간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다. 그들의 촉진 관계는 질서 정연하고 부차적이며, 오장 간의 촉진 관계와 의존관계이다. 예를 들어, 한의사 요양은 심장의 기능을 키울 뿐만 아니라 환자가 간을 기르는 기능을 돕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예를 들어, 심계항진, 일부 환자들은 장기간 기분이 좋지 않고 간기가 원활하지 않아 간 기능이 떨어지며 마음을 잘 가꾸지 못하고 심장에 폐를 끼치며 심계항진 증상을 보이고 있다. 두통,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심장 주위를 검사한 후, 나는 어떤 이상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어쩔 수 없이 환자를 허약한 것으로 분류해야 했다. 비교해 볼 때, 전반적인 파악, 진단치료 방법은 더 나은 치료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오행학설의 고전은 오장간의 상호 촉진과 상호 의존의 관계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그것들 사이의 또 다른 중요한 관계, 즉 제약 관계를 천명하였다. 이런 제한은 맹목적으로,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적이고, 질서 정연하고, 부차적인 것이다. 이번에는 오각형을 바꿨다. 이 오각형 도형은 오행 사이의 관계를 구현한다. 다섯 개의 대시 화살표는 모두 한 요소에서 다른 요소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나무는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흙을 가리키는데, 이는 고대인들이 나무가 흙을 제약할 수 있다고 생각했음을 시사한다. 자연계에서 나무는 확실히 수토유지와 방풍고사 역할을 할 수 있다. 지금은 나무 심기 조림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뿌리는 토양을 굳힐 수 있기 때문이다. 토양을 다시 보세요. 화살표 지시에 따르면, 그것은 수면을 가리킨다. 옛사람들은 흙이 수분을 제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이치는 매우 간단하다. 토양은 물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성어 "병사가 오면 막고, 물이 오면 흙으로 덮는다." 。 우리 다시 물을 보자. 화살표 방향에 따라 불을 가리키면 물이 불을 제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이 그림에 설명된 구속 관계는 진실이다. 같은 원소는 여전히 같은 오장 () 에 해당하며, 오장 () 간의 제약 관계를 간접적으로 설명한다. 그림과 같이 간은 비장의 기능을 제약하고, 비장이 어떤 이유로 기능이 과잉되는 것을 방지하며, 오장 사이의 고유 균형을 깨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비장은 신장의 기능을 억제하고, 신장은 심장의 기능을 억제하고, 심장은 폐의 기능을 억제하며, 폐는 간 기능을 억제한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간에 대한 비장의 제약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사람이 화가 났을 때, 보통 식욕이 없고, 심지어 복부팽창과 딸꾹질까지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나는 배불리 먹어서 도저히 먹을 수가 없다. 이런 식사는 비장 기능이 억제되어 음식의 결과에 관계없이 먹을 수 없다. 오장 () 은 서로 촉진하고 서로 제약하는 두 가지 완전히 다른 관계이기 때문에 오장 () 간의 맹목적인 촉진과 맹목적인 억제를 피하여 진정으로 조화의 균형을 이룬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이 병이 난 것은 대부분 이 두 가지 관계가 엉망이 되었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만약 사람들이 이 두 관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들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육부-인체 내 중요한 용기 육부는 인체 내 6 개 용기 (위, 담, 소장, 대장, 방광, 삼초점) 를 가리킨다. 그들 여섯 명은 한 조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그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오장육부는 각각 음식, 소화액, 배설물을 싣고 있으며, 인체의 가스, 액체, 고체 세 가지 물질이 그 안에서 작동한다. 육부와 오장 사이에 대응 관계가 있어 인체의 또 다른 미묘한 관계인 오부와 육부의 관계를 반영한다. 한의사는 오장과 육부의 대응 관계를 표리관계라고 부르며, 오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몸의 더 깊은 수준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내부라고 부른다. 육부도 중요한 내장이지만 오장보다 지위가 약간 낮다. 한의사는 육부가 몸의 표면에 있기 때문에 시계라고 부른다. 표리 관계가 비교적 통속적인 것이 바로 상하 관계이다. 그 중심은 소장, 비장 위, 폐, 대장, 신장, 방광, 간, 담에 해당한다. 이런 대응관계는 항상 존재하고 방해를 받지 않으며, 육부의 상급자인 오장 충성도가 특히 높다. 중국어로 성어 () 라는 성어가 있는데, 실제로는 간담사진, 영욕과 * * * 의 친밀한 관계를 반영한 것이다. 생활에는 이런 관계의 예가 많다. 먼저 간담을 말하다. 어떤 사람들은 담낭병변으로 오른쪽 협박에 불편함을 느낀다. 심할 때는 담석이 생기고 담낭까지 절제한다. 이 모든 것이 용감한 문제인 것 같다. 용감한 문제가 해결되면 만사대길이 되는 것 같다. 사실 용감함은 명령을 받는 부하일 뿐, 기능이 혼란스럽고, 전적으로 상급자의 잘못된 지휘로 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상급자의 기능이 문란하면 하급자가 재난을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한의사는 표리관계 이론에 따라 반드시 상급자인 간에서 간 기능을 조절하면 담낭의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둘째, 생리기능홍루몽을 처음 봤을 때 책의 첫 페이지를 펼쳐 주제로 곧장 가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한다. 먼저 책 속 주요 인물의 친족관계를 나열한 거대한 관계도가 등장했다. 영과 닝은 모두 족보처럼 모든 사람의 항렬과 관계, 누가 어머니의 친척이고, 누가 아버지의 친척이며, 누가 아버지의 친척인지를 보여 주는 족보처럼 안배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도 이 그림에 별로 신경 쓰지 않았는데, 괜찮다고 생각해서 빨리 본문을 보았다. 그러나 이야기가 전개됨에 따라 각종 인물들이 흑분홍색으로 나타나서야 책에 성이 있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나는 잠시 그들의 관계가 생각나지 않아 고개를 돌려 첫 페이지의 그림을 다시 살펴보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홍루몽을 이해하려면 각 인물의 성격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복잡한 인척관계는 독자가 인물의 운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각 기관을 자세히 소개하기 전에 오장육부의 관계를 설명하겠습니다. 인체의 신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회원들은 평등한 관계이며, 평등하더라도 누가 누구를 돕고 누가 누구를 억압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있다. (존 F. 케네디, 평등명언) 물론 상하 관계도 있고 상하 관계도 있다. 상급자가 어떤 하급자에게도 함부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엄격한 조직분업과 대응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오장육부 11 명의 멤버 간의 관계를 이해한 후, 각 구성원의 기질을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1) 심장
마음은 한 나라의 최고 통치자, 즉 왕과 같다. 속담에도 있듯이, 국가는 하루 동안 군주를 가질 수 없고, 사람은 하루 동안 무심코 장기를 가질 수 없다. 심장의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심장의 역할에 달려 있다. 심장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액이 전신으로 흐르게 하여 영양과 인체 조직을 촉촉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심장 기능이 정상일 때, 인체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질 것이다. 이런 기능이 이상하면 맥박이 불규칙하거나 맥박이 약해지고, 얼굴이 창백해지고, 심한 사람은 얼굴이 보라색과 흉민,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일부 노인들, 특히 여름을 볼 수 있다. 조금만 운동을 했더니 얼굴이 창백하고 땀이 많이 나서 심장이 약하다는 뜻이에요. 안색이 어둡고 흉민 통증은 인체 조직 기관의 심한 결혈의 표현이자 심장 발작의 증상이다. 머리는 또한 책임자의 정신활동도 담당한다. 이 기능이 정상일 때, 사람은 의식이 있고, 사유가 민첩하며, 반응이 예민하고, 조화를 이룬다. 반대로, 이 기능이 이상할 때, 사람은 불면증, 꿈, 과민성, 의식, 사유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임상적으로 고열을 지속하는 일부 환자들은 망망망한다. 즉, 사람들은 열이 동반돼 헛소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심장 기능이 영향을 받은 후의 표현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어딘가에 앉아 끝없이 웃고, 영문도 모르고, 주의력을 집중할 수 없는 것도 심리적 활동의 비정상적인 표현이다. 이때 주변 사람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장병일 가능성이 높으니 빨리 병원에 가서 검사해야 한다. 한의사는 혀를 관찰함으로써 심장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혀끝이 부러지거나 혀끝에 종기가 나고, 특히 아프다는 느낌을 주는데, 이것은 마음이 과도하게 타오르는 표현이다. 이런 사람들은 곧 기말고사가 다가오거나 일에 많은 장애물이 있는 등 고민이 많을 것으로 추산한다. 이때 B 족 비타민과 비타민 C 를 적절히 보충할 수 있다. 서양 의학은 비타민이 인체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B 족 비타민과 비타민 C 는 모두 음윤하고 건조한 작용을 한다. 가을과 겨울과 초봄에 감기에 걸리기 쉬운 이유는 인체가 추위를 막기 위해 육류와 같은 고열량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여 체내 건조열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번 시즌에는 채소와 과일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비타민 섭취가 부족하고 비타민이 부족한 음습작용이 부족해 체내 균형이 쉽게 깨지고 병에 걸리기 쉽다. 혀는 심장의 상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한약은 땀의 변화도 심장의 기능을 반영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의사는 땀이 심장에 속하는 액체라고 생각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땀을 흘리는 것은 열을 식히고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비정상적인 땀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 수 있다. 우리는 평소에도 이런 사람을 만날 수 있고, 식사할 때 특히 땀을 흘리는 것을 좋아한다. 보통 사람들은 밥을 먹을 때 열이 좀 난다. 대부분 등에 얇은 땀이 있어 따뜻하다고 느끼지만 이들은 유난히 더울 것 같고 큰 땀방울이 이마와 목을 따라 흘러내린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사실, 이것은 그의 심장 기능이 약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마음속에 밑바닥이 없어 땀을 참을 수 없어 땀을 많이 흘린다는 것이다. 이들은 평소에도 호흡 곤란 무기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중시해야 한다. 심장이 이렇게 중요하니 평소에 많이 보살펴야 한다. 오행설에 따르면 붉은 음식은 토마토, 산사나무 등과 같은 마음을 가꾸어 줄 수 있다. 또 하루 2 분 동안 로궁혈을 마사지할 수 있어 심장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노궁혈은 손바닥에 있고, 공권은 악수를 하고, 중지가 닿는 위치는 바로 노궁혈이다. 매일 오후 2 분간 누르면 심장의 피로를 풀 수 있다. 요즘 많은 젊은이들은 고추를 즐겨 먹으며, 심지어 매 끼니마다 고추로 밥을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음식이 맛이 없게 된다. 고추를 먹으면 에너지가 넘친다. 고추라는 붉은 음식은 혈액순환을 가속화하고, 몸에 신선한 산소를 더 많이 얻고, 조직기관이 비교적 많은 산소를 섭취하면 피로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은 일을 열심히 해서 정력이 많이 소모된다. 고추를 먹으면 피로를 풀고 몸의 보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추를 점점 더 즐겨 먹는다. 고추를 좋아하는 것은 뇌의 선택이 아니다. 왜냐하면 고추의 맛은 어차피 맛이 없기 때문이다. 아무도 이 맛을 정말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고추를 즐겨 먹는 것은 몸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어 일시적으로 피로를 풀 수 있다. 하지만 고추로 피로를 푸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다음 장에서는 전반적인 건강 수준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b) 간
한의사와 서양 의학은 간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다르다. 현대의학에 대해 조금 아는 사람들은 간이 인체의 오른쪽에 있고 한의사는 간이 인체의 왼쪽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 한의사는 이런 인식을 가지고 있을까요? 사람이 화를 낼 때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좌측 위협의 통증이며, 그 다음에는 두 가지 위협의 통증으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간이 인체의 오른쪽에 있다면, 이런 생리 현상은 해석하기 어렵다. 한의사는 인체의 많은 생리 현상에 근거하여 간의 기능과 작용을 총결하였다. 한의사는 간이 혈액을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일정량의 혈액을 저장해 신체의 각 부위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또한 인체의 각 부분의 혈액용량 분포를 조절할 수 있다. 정상적인 생리 조건 하에서, 인체의 각 부위의 혈액용량은 비교적 일정하지만, 기체가 격렬한 활동이나 정서에 종사할 때 혈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간은 평상시에 저장한 혈액을 기체 외곽에 분배하여 기체의 수요를 만족시킨다. 인체가 조용한 휴식 상태에 있고 정서가 안정될 때, 말초 혈액 수요가 줄어들면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혈액이 간에 숨어 있다. 간은 여기서 조절 밸브의 역할을 한다. 물론, 간이 혈액 용량을 조절하는 한 가지 전제는 간에 충분한 혈액 비축이 있다는 것이다. 충분한 혈액 비축이 있어야 효과적인 조절을 할 수 있다. 드라마 속 은행 (즉 지금의 은행) 처럼 수시로 나타날 수 있는 은행 운영에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은이 있어야 한다. 업주가 경영이 부실하여 은행에 예금이 없다면 정상적인 상업질서를 유지할 수 없을 것이다. 인체도 마찬가지다. 어떤 사람은 피가 허술한데, 바로 혈액의 총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들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할 때, 헤모글로빈은 정상 범위의 하한선, 심지어 빈혈에 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사람들은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거나 흥분하면 바로 심장 두근거림, 호흡 곤란, 심장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난다. 어떤 여성의 반응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들이 고개를 숙이고 잠시 웅크리고 있다가 갑자기 고개를 들거나 일어나면 눈앞이 캄캄함을 느낄 것이다. 이것도 혈허의 표현이다. 월경 과다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간 저장혈이 부족하여 혈액을 효과적으로 분배할 수 없고, 인체에 일련의 불편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이런 조절 기능이 이상할 때 인체에도 이상 출혈이 생길 수 있다. 피를 토하고, 코출혈, 각혈, 여성의 월경 과다 등. 그래서 한약에는 남자가 간을 보고 여자는 피를 본다는 말이 있다. 이 피는 여성의 월경을 가리키며 간기능 상태도 간접적으로 반영한다. 여성의 월경이 정상이면 매달 예정대로 도착하고, 월경량이 적당하며, 신체는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 반면 식생활이나 수면은 정상이지만 월경 불규칙이나 시간 간격에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거나 월경량이 눈에 띄게 바뀌어 기체의 정상적인 법칙이 뒤죽박죽이 되고 장기간의 균형이 깨지고 균형이 깨지는 것은 질병의 경보 신호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여성들에게 바쁜 업무 외에 자신의 생리기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월경이 불규칙하다면 가능한 한 빨리 조정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나는 한 사람을 알고 있는데, 30 대는 류머티즘을 앓고, 40 대는 갑상항진을 앓고 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20 대부터 월경이 비정상적이어서, 항상 이번 달, 다음 달부터 없어진다고 한다. 그때 나는 아직 어려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나는 아직도 몇 번 적게 오면 많은 번거로움을 덜어준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내 몸 상태가 점점 나빠지고 ... 한의사는 큰 지혜로 자신을 알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병은 산처럼 쓰러지고, 가는 것은 실을 뽑는 것과 같고, 병은 무작위로 발생하는 일이라는 착각을 주며, 만나는 사람은 스스로 재수가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사실 로마가 하루만에 지어지지 않았다는 명언이 있다. 기세등등해 보이는 질병은 사실 장기적으로 숨겨진 위험의 결과이다. 월경 문제를 언급했으니 몇 마디 더 하고 싶습니다. 월경 장애, 생리통, 유방팽창통은 대부분 간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긴장된 학습과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장기간의 우울증, 초조함, 불안이 초래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정들은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키고, 간 배설 기능에 문제가 있어 여성에게 이런 불편함을 초래한다. 간은 또한 전신의 개통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서양 의학은 가스에 관한 이론이 없다. 이것은 한의사 특유의 사상이다. 평소에 우리는 모두 이런 경험이 있다. 억울한 일을 당하면, 늘 화가 나서 터뜨리고 싶어 한다. 이것은 실제로 간 배설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이 기능이 정상이라면, 인체의 기혈이 원활하고 경락이 원활하며, 각 장기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질서 정연하다. 간 배설 기능이 이상하면 에어콘 부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표현은 흉통, 복통, 심지어 구토까지 하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이런 동료가 있을 수 있다. 그들은 성질이 좋아서 항상 온화하고 예의 바르다. 사실 그들은 성질이 없는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지 않을 뿐이다. 일이 생기면 자신에게 화를 내고 자신과 겨루다. 드라마에는 이런 줄거리가 없었고, 또 어떤 사람들은 괜히 호호호씨를 비난하고 떠났다. 하오 하오 씨는 혼자 괴로워 갑자기 복통, 흉통, 통증 부위에 손을 얹고 천천히 몸을 웅크리고 얼굴에 고통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한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에어콘 운행이 원활하지 못한 표현이다.
기체의 운행이 원활하지 못하고 점차 심해지면, 기혈 운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사람들은 가슴 위협부에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다. 즉, 이 부위들은 보편적으로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함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혈흔의 표현이다. 물론, 때때로 보이지 않는 축적에서 볼 수 있는 병리 산물로 변하는 덩어리가 형성된다.
간의 설사 방지 기능은 체내의 각종 액체의 정상적이고 질서 있는 흐름을 촉진하는 데도 나타난다. 매핵기라는 병이 있다. 환자는 목구멍에 양매핵이 안에 걸린 것 같아서 삼킬 수가 없어 기침이 나지 않는다. 그의 목구멍의 줄기는 매우 불편하다. 이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비교적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며, 꾸준한 노력을 통해 자랑스러운 성적을 얻기를 바라며,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의 이상을 이룰 수 없다. 시간이 길어지자, 그들의 감정은 변하여, 늘 시무룩하고, 탄식하며, 평소에도 시무룩하고, 침묵하며, 마치 주변 사람들이 모두 그를 불쾌하게 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는 간기가 원활하지 못한 전형적인 표현으로, 진액 운행이 원활하지 않아 매핵기가 생겨났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이 있다. 한의사는 눈은 간의 창이며, 간의 상태도 눈을 통해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간 기능이 좋아졌고 눈도 밝았다. 간 기능이 좋지 않으면 눈이 건조하고, 눈이 떫고, 눈똥이 많고, 눈물이 걸쭉하고, 심지어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다. 이런 눈빛이 어떻게 가을물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간혈이 결핍되면 아이들은 근시가 생기기 쉽고, 노인들은 일찍 꽃을 피우고, 시야가 흐릿하고, 눈이 흐려지기 쉽다. 간과 눈은 위에 있고, 다른 하나는 안에 있지만, 그것들은 확실히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내가 잘 알고 있다. 고 3 때, 한 번은 자기도 모르게 눈을 비비다가 갑자기 왼쪽 눈 위 눈꺼풀에 부드러운 거품이 있고 지름이 5mm 정도 되는 것을 느꼈다. 그때는 바로 복습의 관건이었고, 나는 소홀히 했다. 하지만 이 작은 물집은 점점 커지고 있어 표면에서 관찰할 수 있어 병원에 가야 했다. 안과로 유명한 서의병원을 선택했는데, 의사는 수술을 건의했다. 수술은 작고 순조로워 하루 후에 정상적으로 수업을 한다. 이 경험은 내가 대학에 갈 때까지 에피소드와 같다. 한번은 기숙사에서 급우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한 학생이 우연히 그녀가 이런 물집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시스템이 한의학 이론을 공부한 후에야 눈의 문제가 간과 큰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 3 때는 진학 압력 때문에 기분이 가장 낮았다. 매일 잠을 적게 자는데, 직면하는 것은 모두 편파적이고 어렵고 이상한 연습과 숙제이다. 이런 감정에서는 간 기능이 영향을 받아 눈꺼풀 부분 분비의 불균형으로 나타나 물집을 형성한다. 대학에 입학한 후, 마침내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기분이 좀 좋아졌고, 간의 배수 기능도 회복되었고, 이 문제도 재발하지 않았다. 한의사는 간과 마음이 함께 사람의 감정과 감정을 조절한다고 생각한다. 간 기능이 정상이면 사람들은 즐겁고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반대로 사람들은 한숨을 쉬고, 불평하고, 불행하고, 말이 적고, 사소한 일로 노발대발하고, 심지어 노발대발한다. 이 사람들의 감정은 매우 흥분되고 공격적이어서, 마치 제방이 터지는 홍수처럼 찢어진 구멍에서 쏟아져 나왔다. 나는 이런 친구가 음유간을 기르고 녹색 음식을 많이 먹을 것을 제안한다. 오행설에 따르면 청색은 간, 채소과일은 부드러운 간이다. 복용량에 따라 비타민 B 12 를 복용하면 우울증과 불안을 현저히 완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