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교재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산에 오르다' 는 고등학교 필수 국어 제 5 단원 제 2 단원 두보 3 수의 시 마지막 곡이다. 승승장구의 역할을 하는 것은 전기시 감상의 확장과 향상으로 후기 송사 감상에 시범적 역할을 한다. "승고" 는 주관적인 느낌과 객관적인 이미지의 높은 통일을 실현하는 칠언율시입니다. 이 시는 시인이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심정으로 가득 차 있다. Hu Yinglin 은이 시를 "고대와 현대 7 언시의 첫 번째" 로 칭찬했다. 따라서 이 수업을 강의할 때 시인의 생활경력과 글쓰기 배경을 이해하는 전제하에 학생들이 시를 음미하는 상황을 안내하고 고대 사회생활과 고대인의 감정세계를 느끼며 고대인의 독특한 심미정취를 맛보도록 유도해야 한다. 고시 감상 방법을 익히고 수능 고시 감상 능력을 높이기 위한 깔개를 마련하다.
둘째, 학습 상황을 이야기하다
고 2 학생은 중학교 때 일정량의 고시를 배웠고, 고시 감상의 기초를 가지고 있지만, 시에 대한 이해는 피상적이며, 암송과 기억을 제외하고는 시 자체의 이미지, 의경, 감정을 중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학생들의 고시 읽기 훈련을 강화하고, 시의 정취를 음미하는 법을 배우고, 시가 표현하는 사상 내용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감상 능력을 키우고, 도야 후 기분이 슈창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위의 이유로 본 과정의 입체화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식과 기술
1. 저자, 시 전체를 인식하고, 사람을 알고, 시를 평론하며, 시 전체의 맥락을 파악하다.
2. 반복해서 읽고, 경물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 기교를 배우고, 시의 깊은 뜻을 체득한다.
(2) 프로세스 및 방법
1. 자료를 참고하여 저자의 작품을 알아보다.
2. 의심과 토론을 통해 시를 이해하고 감상한다.
감정, 태도 및 가치
나는 시인의 감정에 들어가 시인의 국가와 국민에 대한 우울함을 느꼈다.
강의 중점 사항:
1. 시 감상의 방법과 절차를 초보적으로 파악하다: 문제 해결, 해석, 입국, 지행.
2. 두보 시의 예술 풍격을 이해하고 암기에 능숙하게 외울 수 있다.
교육의 어려움:
낭독과 낭송에서 시인의 서늘한 내면세계를 느끼며 시인의 독특한 심미 정취를 맛보았다.
넷. 구어체 교수법 및 학습 방법
교수법
1. 시나리오 가져오기 방법. 멀티미디어는 늦가을이 쓸쓸하고, 중양절이 펼쳐지고, 작가는 혼자 연단에 올라, 국우민이 걱정되고, 끝없는 슬픔이 펼쳐져 학생들을 문안으로 끌어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독서 인식법. 반복 암송은 학생들의 어감을 키우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시의 경지에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
분석 방법 및지도 방법. 학생 지식의 축적이 제한되어 시인의 슬픈 가을을 이해하기 어려운 사회와 국가. 그래서 두보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당시의 역사를 보완하고 필요한 설명을 하는 코스웨어를 제작했다.
4. 토론법. 교실 수업 과정은 사제 평등 대화와 심령 교류의 과정이다. 토론은 서로 다른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교실 분위기를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법률 학습:
반복 독서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게 하고, 지각에서 이해에 이르기까지,' 학습' 에서' 학습' 에 이르기까지 시 감상의 기본 방법을 파악하고, 정경이 융합되는 예술적 특색을 감상하고, 상상력을 키우고, 시인의 깊은 고통과 걱정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다섯째, 교육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시나리오 소개 (프로젝션 스크린, 음악 감상)
1200 년 전 어느 가을, 여주 강변에서 한 노인이 여우를 걱정했다. 가족의 환도가 되어야 하는 날, 중양절에 그는 병든 몸을 끌고 홀로 창강 어귀의 높은 무대에 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바람이 추워서 모든 나무가 죽어 가고, 탁한 강물이 세차게 흐르고, 외로운 새 몇 마리가 하늘에서 맴돌고 있다. 멀리서 원숭이의 울음소리가 수시로 들려온다. 이 모든 것에 직면하여, 노인은 반평생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만년에 가난하고, 혼자 떠돌아다니며, 시골의 전란을 염려하고 있다는 감개무량했다. 투구 사이에 천고의 절창 한 곡을 부르다! 너는 이 노인이 누구인지 짐작할 수 있니? 오늘 우리는 이 노인에게 들어가 그의 유명한 시편' 높이 오르기' 를 감상했다.
(프로젝트 투영)
(b) 전반적인 인식
1. 시의 저자와 배경을 소개하여 사람들이 시를 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이 독립하여 완성하니, 선생님께서 적당히 보충해 주셨다.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당대의 시인 두보 (712-770) 는 글이 아름답다. 조상 향양, 하남 현인. 장안 성남 소릉에 살았기 때문에' 소릉나리' 라고 자칭했고, 청두의 엄무에 의해 경제참모로 추천됐고, 공학부 교정원 원외랑에 추천됐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두소릉과 두공부라고 부른다. 그의 시는 사회 현실을 깊이 반영하므로 그는' 시사' 라고 불리며, 그는' 시성' 이라고도 불린다. 작품은' 망악',' 두 가지 길',' 황하 양안이 황군에 의해 수복되었다','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렸다',' 삼관',' 삼별' 이다.
배경: 이 시는 음력 2 년 가을 중양절에 쓰여졌다. 당시 시인은 청두를 떠나 의식도 없고 늙고 병도 많아 여주에 살았다. 그는 급한 물살, 강한 바람, 수많은 유인원으로 유명하다. 이 시를 쓸 때 안사의 혼란은 이미 끝났지만 지방군벌은 기회를 틈타 서로 땅을 점령하고 사회는 여전히 혼란 속에 있다.
(c) 독서 안내
디자인 근거: 시를 배우는 것은 독서에 중점을 두고, 시의 취지를 더 잘 이해하고, 시인의 감정을 체득하고, 시를 더 잘 감상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어떻게 읽는 게 좋을까요? 1. 노교사 읽기 2. 학생들은 3 을 듣는다. 단독으로 읽다.
(프로젝션 독서 요령)
1. 이성적 파악: 작가를 이해하고 시의 내포를 이해하려면 작가의 내면에 들어가 그와 함께 * * * 소리를 내야 한다.
감성 표현: 음성, 억양, 표정, 동작.
(4) 시 감상
1 .. 첫 번째 대련은' 창공 질풍, 유인원 울음소리, 벽호 백사 귀환' 이다
(1) 학생들에게 이 말의' 육경 6 색' 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명료함: 대립이 단정하고 언어가 정련되다. 네 글자는 바람, 하늘, 원숭이, 모래, 새의 육경육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 급함, 높음, 슬픔, 청, 흰색, 날아오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2) 교사지도, 사제 * * * 서로 토론하다.
문장 구조가 잘 맞아서 가을의 긴박감을 표현했다. "바람이 급하다", "하늘이 높다", "유인원 애" 는 모두 우러러러보고, "주경", "사백", "날아와 돌아오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다" 고 말했다. 이 구장에서 가을바람이 정면으로 불어와, 하늘을 바라보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고, 원숭이가 즐겁게 노래하고, 모래가 땅에 있고, 새가 공중에 있어, 끝없는 가을의 의미 속에 몸을 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풍경이 충만하고, 시야가 넓고, 마음이 넓다.
2. 전욱: "낙엽은 폭포처럼, 창장은 장쑤 굴러온다."
이 문장은 두 가지 풍경, 낙화나무와 장강만 썼다. 낙목에서 나무, 나무, 사람, 두보에게 연락하여 연상하고 싶습니다. 두보는 낙엽을 보고 자신이 나무 같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그의 만년이자 그의 생명의 가을이다. "왜 표류해?" 인생은 짧다. 작가가 이 시를 썼을 때는 이미 55 살이었는데, 이것은 그가 죽기 3 년 전에 쓴 것이다.
만약' 낙화나무 쓸쓸함' 이 인생이 짧다는 뜻이라면,' 창장 무궁무진' 은요? 이것은 우리에게 "죽은 자는 이렇듯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는 것을 일깨워 준다. " 세차게 흐르는 강물을 마주하면서 작가는 어쩔 수 없이 시간이 물과 같아서 인생이 이루기 어렵다고 감탄했다. 하지만 넓은 마음을 가진 현실주의 시인으로서 그는 어쩔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짧은 인생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는 자연의 법칙을 알고 갑자기 치료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그의 관대함과 개방적인 심정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분위기를 띄우고 슬픔을 렌더링하는 역할을 한다.
목걸이 "나는 3 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왔다. 이제 가을의 슬픔을 안고, 나의 백년의 슬픔을 안고, 나는 혼자 이 높이로 올라간다. "
이 말을 감상할 때, 나는 학생들에게 한 가지 문제를 냈다. 이 대련은 여덟 가지 뜻을 담고 있다. 얼마나 읽을 수 있습니까? 구체적인 분석 (투영 디스플레이) 을 해보십시오
청: 만리-먼 곳을 떠돌아다니는 것-가을을 위해 슬퍼하는 것-당시 상심-상심.
참관-유랑-슬픔 항상 참관-장거리 여행-슬픔
100 세-슬픔과 질병-쇠퇴-슬픔
대만의 높이-그 위치-무대 위 혼자 슬퍼요-친족 친구 없음-슬픔
작가는 두 쌍의 대련의 현실 묘사에 포함된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장기 내성은 가을을 가장 쉽게 상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무대에 오르는 것을 선호한다. 만리' 와 이 책의 첫 부분에 있는' 무궁무진한' 사진은 오랜 시간을 보여준다. 시인은 자신의 시간과 공간상의 고통을 표현했다. 이것은 일반적인 향수가 아니라 생명이 제한된 방각추의 비애이다. 시인은 분명히 유한한 생명과 영원한 존재의 깊은 모순과 생명의 모순에 직면한 여러 가지 무력함을 한탄하고 있다.
4. 미련: "고생은 간히 하고, 고생은 간히 하고, 상심과 피로는 내 술 속의 두꺼운 먼지이다." 꼬리 관절과 목 관절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인과가 같다. "고통, 고통, 증오" 라는 단어는 의미가 풍부하다. 시인은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여 근심하고, 근심이 희끗해졌다. 그는 술을 빌려 이 끝없는 슬픔을 달래고 싶었지만 병으로 술을 끊었다. 한 번 더 원한을 더하고, 한없이 슬퍼하다.
낮에는 노래하고 술을 마시고, 녹색의 봄날에, 그것이 내가 집으로 돌아가는 시작이다. 9 일': "중양은 술 한 잔을 혼자 마시고, 아플 때 강을 기어올라 돌을 오르고 있다." 왜 여기서' 상심과 피로는 내 술 속의 두꺼운 먼지' 라고 말합니까? 두보는 술을 즐겨 마신다. 우리가 배운 시는 다음과 같다.
(5) 사고와 탐구 (저자 생활, 학생 토론, 교사지도 결합)
1 .. 두보의' 슬픈 가을' 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여행의 슬픔, 가국의 슬픔, 인생 경험의 감정과 어우러지면 더욱 우울하고 무거워 보인다.
2. 두보의 만년율시의 특징을 총결하려고 합니다.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쓴 것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감정을 쓴 것이다. 시 전체가 감정과 장면으로 가득 차 있다. 초기의 비교적 현실적인 풍격을 돌파하고, 현실 생활 자체에 얽매이지 않고, 기묘한 구상, 세련된 시구, 현란한 색채, 깊은 이미지, 사상감정을 승화시키고, 예술미와 공령의 자유를 추구한다.
(6) 작업:
누가 두보의 명구를 많이 외웠는지 짝꿍이 서로 조사하다.
여섯째, 교실 평가
학생이 시의 맥락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시인의 생활경력과 글쓰기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전제 하에, 시가 상황을 음미하고 시인의 감정세계로 들어가, 시인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고민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반복해서 읽고, 정경에서 감정이 있는 문자의 표현 기교를 배워서 시의 깊은 뜻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