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교육 관련 논문: 언어 교육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그렇죠? 언어 교육? 정의? 언어 교육? 모든 언어의 교육 행동과 학습 행동을 가리킨다. 언어는 문화적 귀속, 문화적 행동, 문화적 신분을 식별하는 귀중한 상징으로 각 민족을 단결시키는 강력한 구심력이다. 다음은 내가 너에게 추천하는 언어 교육과 관련된 논문이다. 네가 좋아하길 바래!

언어 교육 관련 논문 I

언어 교육 연구 요약

이 글은 국가 언어 자원 안전의 관점에서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를 빗어 냈다. 이 글은 국내외 언어 교육 연구 현황에 대한 토론을 총결하고 정련하여 언어 교육의 계획과 실천이 국가 발전 전략과 직결되고, 언어 교육 정책의 제정은 반드시 국가 이익에 복종하고 봉사해야 하며, 언어 교육의 목적은 국가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 발전 전략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어 교육 문제는 학자들의 사고와 연구에 합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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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언어는 문화적 귀속, 문화적 행동, 문화적 신분을 식별하는 귀중한 상징으로 각 민족을 단결시키는 강력한 구심력이다. 그러나 다민족, 다국어 지역에서는 언어가 사용될 때 자연스럽게 강세 언어와 약세 언어로 나뉜다. 중국에서는 중국어가 역사가 유구하여 이용자 수가 많아 이미 각 민족 언어의 강세 언어가 되었다. 소수민족 언어는 인구가 적고 사용 범위가 좁아 중국어에 비해 약한 언어이다. 국가는 언어 계획과 언어 정책을 제정할 때 소수민족의 언어 권리 보호를 고려해야 한다. 다국적 경제 기술 교류 도구로서 어떤 언어 교육을 선택하느냐가 민족의 장기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민족 언어 민주주의와 민족 언어 평등은 한 쌍의 모순이다. 복잡한 언어 관계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언어 문제는 언어 교육에 집중되어 있다. 오늘날의 경제 세계화와 문화 다원화 시대에 중국도 언어 교육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2 연구 현황 요약

2. 1 언어 교육 개념 및 관련 정의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그렇죠? 언어 교육? 정의? 언어 교육? 모든 언어의 교육 행동과 학습 행동을 가리킨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토론하는 언어 교육은 바로 청소년의 모국어 언어 교육 문제이다. 이 글은 당분간 중국어 국제 교육에 대해 토론하지 않는다. "현대 중국어 사전" 은 모국어를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국가 표준어입니까, 방언입니까? 。 이옥명 선생은 모국어의 개념이 민족 분야에 속한다고 지적했다. 즉, 그것은 개인적이면서 민족적인 것으로, 개인이나 민족 구성원의 민족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인정 또는 민족에 대한 충성심을 반영한 것이다 [3]. 모국어 교육을 강화하는 본질은 민족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국가 안보는 국가 공용어를 보급하고,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고, 민족 정체성을 증진하며, 언어 교육은 어느 정도 국가 안보의 책임을 져야 한다.

2.2 해외 연구

외국에서 언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언어학과 응용언어학의 관점에서 행해졌는데, 그중에서도 교육정책 제정, 론? Laforge 는 자신의 관점을 제시했다. "언어 교육과 언어 계획" 에서 언어 평등은 언어 규범화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일반 국어 교육 정책의 제정은 국어 교육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교육부의 역할을 과장하여 학교 제도, 특히 언어 교육을 언어 정책을 집행하는 수단으로 여긴다. 론은 서아프리카와 뉴기니의 언어 정책을 인용해 언어 정책의 시행이 학교 시스템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했다. 뉴기니의 언어 정책은 통일된 표준어 교재, 표준어 교사, 규범 언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회성 현상이 되었다. 웅장한가? 참패하다. 그러나 소수의 자발적인 언어 보급이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지역사회 민중의 지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론은 언어 교육 정책 수립은 언어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고려해야 하고, 학교 시스템은 언어 정책 시행 단계라고 지적했다. 교과 과정 설정, 교육 계획, 교재 작성, 교사의 지속적인 교육 계획을 보완하여 언어 교육을 준비해야 한다. [2]

토버. 스쿠터너부? Cangas [2] 언어는 민족적 특성의 중요한 요소이며, 소수민족은 자신의 언어를 이용하여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어야 하며, 교육에서 언어권리를 쟁취하는 상세한 예를 제시한다. 소수민족의 언어와 언어 교육권을 지지하기 위해 언어 생태관이 나타났다. 많은 언어 생태학자들은 세계의 많은 언어들이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 생물학이나 생태학의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더 정확히 말하자면 동식물이 직면한 멸종 위협보다 더 심각하다. 만약 사람들이 이런 언어의 유실 과정을 충분히 중시하지 않고 제때 제지한다면, 언어 생태학자들은 세계 언어 유전자 풀이 이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화 지식과 함께 지구에서 영원히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유네스코 195 1 전문가 회의에 따르면 단순한 문화에 사는 사람들은 복잡한 문명으로 분화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의 모국어로 제 2 언어 교육을 하는 것이 멀리뛰기 제 2 언어 교육을 직접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소수 민족 지역의 사람들은 2 ~ 3 년 동안 모국어 교육을 받은 후, 본 민족 이외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완전하고 표준적인 민족 언어를 배워야 한다. 이 정리 보고서는 현지 언어에 적합한 로켈과 현지 언어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취해진 조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보고서는 언어 계획에 대한 자세한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교육 언어 선택에서 목표 언어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몇 가지 문제에 이르기까지 언어 계획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지적하고 유네스코의 언어 교육 개선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시합니다.

세계화가 심화됨에 따라 학자들은 한 나라와 민족에 대한 언어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언어는 정치 투쟁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민족 정체성의 상징이기도 하다. 언어정책, 문화정체성, 민족정체성 사이의 관계를 감안하여 언어학자, 교육학, 사회학의 관점에서 세계화의 맥락에서 문화간 교제 과정에서 언어, 문화, 민족적 정체성의 도전과 기회를 탐구했다. 또한' 외국어 정책과 언어 계획 과정' 이라는 책에서 론은 언어 정책의 진정한 원동력은 법이나 법규가 아니라 언어와 문화의 이데올로기와 민족적 정체성이다. -응? 즉, 민족 정체성과 결속력을 강화해야 언어 정책이 진정으로 추진될 수 있고, 언어 정책의 추진은 민족 정체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외국어 교육과 정책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외국 연구의 중점은 언어 평등을 존중하고 언어 권리, 특히 소수민족의 언어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언어 교육을 국가 정치 및 민족 단결과 연결시켜 언어 교육과 문화 안보의 내적 연계를 소홀히 한다.

2.3 국내 연구

중국의 언어 교육 연구는 대부분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제 1 언어 교육, 중국어를 목적어로 하는 외국어 또는 제 2 언어 교육, 소수민족 중국어 및 민족 언어 이중 언어 교육, 외국어 교육 등에 집중되어 있다. 언어 정책에 대한 국내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인 측면-국가 발전 전략에 기반한 언어 교육, 미시적 측면-연설 실천에 기반한 언어 교육.

언어 교육에 대한 국가의 발전 전략에 따라 이 부분의 연구자들은 언어 교육이 교육 시스템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언어가 사회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언어 교육이 직면한 문제가 더욱 복잡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거시적으로 볼 때, 국가는 언어 계획을 진행할 때 언어 교육을 일정한 위치로 끌어올리고, 국가 말투를 통제하고, 국가 소프트파워를 높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조디는 국가 문화 이익과 안전, 경제, 정치적 이익이 불가분의 관계이며, 국가 언어 정책의 제정과 시행을 지도한다고 생각한다. 언어 교육 정책의 궁극적 인 목표는 문화적 소프트 파워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국가 언어 교육 정책은 국가 언어 문화 소프트 파워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전략적 목표는 국가 언어 문화 주권을 보호하고, 국가 언어 문화 안전을 보호하고, 언어 문화 전파를 촉진하고, 내부적으로 국가 언어 문화 정체성과 민족 응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현행 언어 교육 정책이 국가 문화 이익을 충분히 보호하지 못한 것은 정책 목표의 손실, 정책 가치 지향의 편차, 정책 체계 내에서 상호 조정 메커니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6]

손옥홍은 주로 미국 언어 정책의 역사와 현황을 분석했다. 국가 전략의 관점에서 볼 때, 언어 정책의 제정은 문화적 가치관과 이데올로기의 관점에서 미국 언어 교육에 주입되었다. 루앙 개신교 문화? 그리고 소위 언어 민족주의, 현 단계에서 중미 양국 언어 교육의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언어 교육의 부족을 반성하고 소수민족 다문화 발전을 촉진하고, 소수민족 언어 교육을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소수민족 언어 문화를 구하고, 국가 전략고도 과학에서 외국어 교육 정책을 제정하고, 마지막으로 언어 교육의 국제화 발전을 강화하여 특색 언어 문화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5] 첸 루동은 또한 언어 교육이 국가 전략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발전에 직면한 기회와 도전에서 세계화의 맥락에서 국가 전략 발전이 언어 교육을 국가 경쟁력의 높이까지 끌어올리고, 공공 말의 육성을 강화하고, 우리나라의 공공 언어의 생태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에 대해 몇 가지 건의를 했다. 외국어 교육과 모국어 교육의 비율을 다시 계획하고, 교육 내용, 방법 및 조직 체계를 개혁한다. 국가 미디어 담론 능력의 배양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중국 국제 교육의 보급 능력을 강화한다. [8] 주전승은' 중국의 언어 교육과 국익' 이라는 글에서 중국의 언어 교육을 상세히 분류했다. 주요 민족의 모국어 교육, 비 주요 민족의 모국어 교육, 이중 언어 교육, 민족 외국어 교육, 중국어 및 소수민족 언어 문자의 보급, 표준어 및 소수민족 표준 독음 정자법, 컴퓨터 언어 정보 처리 등 7 대 범주를 포함한다. 주전승은 언어교육은 국가전략의 높이까지 올려야 하지만 언어교육내용은 각기 다른 국익에 봉사해 국민의 자질 향상과 국가경제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더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부 학자들은 언어교육의 지위를 강조하며 언어교육이 국익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하며 중국 문화 소프트파워의 핵심이며 중국 언어교육의 발전에 대해 몇 가지 건의를 했다. 그러나 이러한 개발 제안은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현지 언어 사용 및 과학 교재를 관리하는 전문 기관이 부족합니다.

이상의 문헌에 근거하여 우리나라의 이중 언어 교육 연구는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몇 가지 문제도 있다. 학자들은 소수민족의 이중어 교육에 대한 중시가 부족하고, 이중어 교육 모델이 비교적 단일하며, 제 2 언어로서의 외국어 학습으로 선택할 수 있는 언어가 적기 때문에 글로벌 경제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중국의 언어 교육 연구는 주로 교과 과정 설정, 교재 편성, 교사 훈련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언어 교육과 교육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모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보았지만 외국어 교육을 지나치게 억압하는 것도 우리 사회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 현재 국내 여러 지역에서 채택한 이중 언어 모델은 이미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다. 어떻게 이중어 교육 수준을 높이고, 소수민족의 언어권리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국가의 말투와 문화적 이익을 보호하는 것은 언어학자들이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우리나라 국경 지역에서는 신장 티베트 운남 광서 등의 언어 상황이 복잡하여 현지 언어 환경을 답사해야 한다. 이 방면의 언어 조사와 연구가 부족하여 이들 지역의 언어 교육 연구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3 결론

모국어 교육의 성공은 해당 언어 계획 정책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이 기사에서 언급 된 토론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약합니다.

1) 언어는 교류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귀중한 사회 자원이기도 하다. 우리는 언어 자원의 중요성을 직시하고 국가 전략의 높이에서 언어 교육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2) 민족 언어 교육은 민족 학과 교육을 위주로 해야 하지만, 일정한 다문화 교육을 유보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모국어 교육은 교육 도구이자 주체 민족 언어 교육의 목적어이다. 주체가 아닌 민족 언어 교육의 경우, 학습 초기에 모국어를 보조 일반 언어 학습의 도구로 삼아야 하며, 동시에 모국어 교육의 문화 교육을 중시해야 하며, 교육 시스템은 국가 관련 정책에 맞춰 언어 교육의 성적과 문제를 적극적으로 피드백해야 한다.

4) 모국어 교육과 공통어 교육을 실현하는 조치는 다르다. 실제 언어환경과 사람의 필요에 따라 안배해야 한다.

5) 모국어 권리는 언어인권의 이념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지만, 우리는 절대적인 언어민주주의를 요구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질서가 필요하다. 과도한 언어 민주주의는 언어 생태 환경의 질서를 파괴하여 사회와 국가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6) 모국어는 민족 단결과 국가 안정의 기초이다. 국가의 말권을 파악하고 여론으로 교육받은 사람들이 자신의 모국어를 사랑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모국어 교수 이론을 심화시키고 모국어 교육과 다른 교학의 관계를 잘 처리하다.

경제 세계화의 새로운 조건과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여 중국의 언어 교육은 자신의 특징에 맞는 효과적인 모델을 찾아야 한다. 한편으로는 서로 다른 언어 민족의 언어 권리를 보호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 발전 전략을 따라야 한다. 언어 교육의 계획과 실천은 국가 발전 전략과 직결된다. 언어 교육 정책의 제정은 반드시 국가 이익에 복종하고 봉사해야 한다. 언어 교육의 목적은 국가의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 발전 전략을 실현하는 것이다. 국어교육은 학자들의 사고와 연구에 합당하다. 중국어 교육의 현황은 양호한 발전 환경이 필요하며, 국가 정책의 지지와 민중의 협조를 빼놓을 수 없다.

참고

[1] 곽. 중국 사회언어학 [M]. 난징 대학 출판사.

[2] 주경생 등. 외국어 정책과 언어 귀화 과정 [M].

[3] 이옥명. 모국어 [J]. 세계 중국어 교육, 2003, 1: 48-58+3.

[4] 진장태. 언어 자원 [J]. 언어 문자 응용 프로그램, 2008, 1: 9- 14.

[5] 손옥홍. 언어 교육 및 국가 전략 [D]. 남서 대학, 2009.

[6] 조디. 국가 문화 이익의 관점에서 중국 언어 교육 정책 연구 [D]. 수도 사범대학, 20 1 1.

[7] 진여동. 중국 언어 교육의 국가 전략적 의의와 발전 추세 [J]. 안휘사범대학 학보: 인문 사회과학판, 20 14, 2: 197-203.

주전승. 중국의 언어 교육과 국익 [J]. 신강 대학 학보: 철학사회과학판, 2004 년, 2: 13 1-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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