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의 문학적 표현

송나라 개국 총리 조프는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 지금 보기에 이것은 일종의 과장인 것 같지만,' 논어' 는 확실히 중국 문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다. 이른바' 천리만수시류' 는 중국의 많은 문화 전통의 원천이다. 따라서 중국의 문화 전통을 이해하는 것은 유교에서 시작해야 하고, 유교를 이해하는 것은 공자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공자를 이해하는 것은 반드시 《논어》로 시작해야 한다. 논어' 사상을 철저히 이해하는 동시에, 우리는 그 문학 수법에 대한 자각적 운용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천년 동안 전해지고 여전히 무한한 매력을 지닌 고전적인 지위를 더 잘 찾을 수 있다.

첫째, 간결하고 의미 있는 언어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고 깊은 의미를 설명하는 책이다. 당시 유창한 구어에 집중하면서 문어가 우아하고 탈속적이라는 장점을 흡수해 간결하고 영영 있는 독특한 예술 스타일을 형성하며 기록체의 전범이다.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노자의' 도덕경' 을 제외한 다른 우수한 선진제자의 저작은 짧고 용맹한 이치 문장 혹은 장황한 장황으로,' 논어' 처럼 삼언이언이설로 깊은 이치를 말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영향으로 주희의' 사이토 유유파',' 왕양명전' 과 같은 많은 서지학 저서도 있지만, 그 문학적 가치는' 논어' 보다 훨씬 적다. 따라서' 논어' 에는 많은 심오하고 기억에 남는 속담과 성어가 수천 년 동안 사람들에게 칭송되어 왔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으면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라." ("정치를 위해", "교묘한 말로 색채를 돋우고, 신선함을 나타내다." " ("학기 작문") "색흉하고 유죄이다. 예를 들어 소인이냐 도둑이냐! " "도덕이 버림받았다는 말을 들었다." ("양품") 이런 예는 여전히 많다. 예를 들면, "나는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하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고, 나는 부끄러워하지 않고, 심사숙고하고, 앞으로 매우 무서울 것이다. 나는 역삼 을 들 것이다. 나는 임중 멀리 가고, 속히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언어는 간결하지만 생각을 자극한다.

둘째, 공연의 시각화

시각화는 문학의 본질이다. 논어' 는 구체적인 이미지로 깊은 이치를 표현하는 데 능숙하고, 명확하고 생동감 있고, 심지어 시적이 풍부하다. 예를 들어 공자는 백주 대낮에 잠을 자는 것을 비판하며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공야장") 고 말했다. 도살하기 전에 책을 잘 읽겠다고 맹세했기 때문에 공자도 "처음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있었는데, 나는 내가 말한 것을 믿는다. 지금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다. 내가 한 것을 본다 주는 것과 바꾸는 것은 "입니다. 공자는 썩은 나무를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으로 인류의 구제불능을 설명하고, 도살한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의 고백을 믿지 말라고 가르치고, 그의 행동도 보아야 한다. 자공이 공자에게 미옥 한 조각을 보존할지 팔느냐고 묻자 공자는 말했다. "파는 거야! 팔아라! 나는 지아 를 초대합니다! 클릭합니다 말 장난으로 자신을 가격을 기다리는 미옥에 비유하다. 일부 시각적 표현도 시적이다. 예를 들면, "자천이 말하기를,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고 한다. 끊임없이 흐르는 강물로 시간의 흐름을 상징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송백으로 사람을 찬양하는 불굴의 정신으로 후세 문인들에게 끝없는 창작 영감을 주었다.

셋째, 풍부한 감정적 색채

문학 작품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것은 대부분 그것의 감정력에 있다. 논어' 는 단어를 기억하는 어록이다. 사람, 독서, 치국의 이치를 이야기하지만, 무미건조한 설교는 아니다. 인물의 언어는 항상 감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고급" 에는 공자와 안후이의 감정에 관한 몇 장이 들어 있어 감동적이다. 공자는 그의 제자 안회를 사랑하고, 그를 지기로 여기는 것은 그의 도덕 지식의 계승자이다. 그는 시적인 언어로 그를 찬양했다. "얼마나 현명한 사람인가! 한 번만 먹고, 한 번만 마시고, 비열한 골목에서 산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 혜도! " 안회불행이 일찍 세상을 뜨자 공자는 상심했다. 그는 발을 동동 구르며 가슴을 치며 말했다. "여보세요! 낮이 이미 지나갔다! 하늘을 잃어버렸어요! " 제자는 그가 울까 봐 제사를 지내라고 권했다. 그가 말하길, "당신 아내의 슬픔이 아니라면, 누가 하겠습니까?" 이런 깊은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공자는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일주를 하였다. 테디가 포위당했을 때, 안회는 길을 잃고 결국 도망쳤다. 공자는 안회를 보고 놀라고 기뻐하며 말했다. "나는 딸을 죽음으로 삼았다." (뒤로) 말했다: "아들이 여기 있는데, 어떻게 감히 죽을 수 있니! 클릭합니다 두 대사의 글은 따뜻하고 깊은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안회는 선생님의 그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알고 있다. 그가 죽자 선생님은 얼마나 괴로울지 몰랐다. 그래서 그는 도망칠 때 선생님께 돌아가고 싶었다. 그가 선생님을 만날 때만 그는 이런 말을 한다. 그러나 안회는 공자 앞에서 죽었고, 공자의 또 다른 득의양양한 제자 루즈도 이듬해에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타격을 견디지 못하고 병이 나지 않아 곧 죽었다. 이런 대화를 보고, 우리는 어떻게 그 속에 함축되어 있는 두터운 사제의 감정에 감동받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논어' 에 함축된 감동적인 문학력이다. 이른바' 마음에서 우러나와 말 속에 있는 모양' 이라고 하면 공자도 가끔 화를 낸다. "바슈" 편은 이용 바촉의 춤을 기록하는데, 자가 말했다. "참을 수 있어, 참을 수 없어!" " 분노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연애할 때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공자는 순교의 나쁜 습관을 몹시 미워한다. 당시 누군가가 휴머노이드 도자기로 장례를 치렀을 때 공자는 "누가 시작한 머리야?" 라고 욕설을 퍼부었다. " 공자의 무자식에게 저주를 받았다. 자공이 오늘날의 정치가에게 어떤 모습인지 묻자 공자는 "아이고, 싸우는 사람은 아직 모자란다!" 라고 말했다. 루즈 (루즈)' 콩콩' 은 소미 광주리인데, 하찮은 언어는 정치인의 편협함과 무능을 비판한다. 사랑과 미움, 기쁨과 슬픔, 웃음과 욕설이 있다. 《논어》는 풍부한 감정을 나타냈다.

넷째, 개인화된 언어, 선명한 인물 이미지.

《논어》는 단어를 외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짧지만 인물의 개성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논어' 의 인물은 매우 선명하다. 공자의 상냥하고 친절한 태도, 지칠 줄 모르고 남을 가르치는 정신, 그리고 그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집념정신은 모두 그의 말과 함께 눈에 띄었다. 안후이의 겸손과 경건, 자공의 총명한 지혜, 루즈의 무모함은 모두 그의 정신적 기질과 일치한다. 자공은 공자 제자 중에서 지능이 높다. 그는 합리적이고 현실을 중시하는 사람이다. 그는 공무원으로 가난한 생활을 거부했다. 그는 투기와 장사를 통해 부자가 되어 많은 돈을 벌었다. 그러나 공자는 그가 인자한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바촉' 에 따르면 자공은 의식에서 제물을 바친 양에게 말하는 것을 후회하며 낭비를 느꼈다. 공자는 네가 양을 아끼고, 나는 예의를 더 소중히 여긴다고 풍자했다. 공자의 제자 중에서 루즈의 개성이 가장 뚜렷하다. 그는 증오가 분명하고 호탕하며 직언한다. 그는 여러 차례 공자를 반박했다. 루즈의 말에 따르면, 루즈는 공자에게 위국이 공자가 정권을 잡으려면 어디서부터 말해야 하는지 물어본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아들은 말했다: "정치인, 먼저 이름을 정한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방자하게 웃으며 말했다. "그래, 내 아들은 진부해! 제나라 청? 클릭합니다 공자는 화가 나서 루즈에게 무례하게 욕설을 퍼부었다. "방자함은 방자하다! 군자는 자기도 모르면 반드시 처벌한다! " 루즈는 무정한 사람이기 때문에 항상 선생님께 꾸중을 듣는다. 또 한 번은 공자가 안회를 칭찬했다. "쓰면 되고, 버리면 은둔하다. 너와 나만! " 루즈는 질투가 나서 공자에게 물었다. "삼군의 아들은 누구입니까?" " 루즈는 자신의 용기와 군사적 재능을 자랑스럽게 여겼지만 선생님의 비판을 받았다. 루즈는 바로 이렇다, 직설적으로, 너의 마음속에는 아무것도 숨길 수 없다. 그도 후한 협객이다. 그는 한 번 말했다: "나는 너와 친구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공자는 루즈의 성질을 잘 알고 있다. 학생에 대한 사랑에서 그는 항상 모든 기회를 잡아서 그를 교육한다. 루즈는 늘 그의 선생님을 반박하지만, 그는 진심으로 그를 존경한다. 루즈의 모순과 공자의 비평은 논어에 적지 않은 재미를 더했다.

성인 공자는 냉랭한 방식으로 사람을 멀리하게 하는 위선자가 아니다. 임어당 씨가 말했듯이, 그는 "가깝고, 존경하고, 안전하고, 위세를 부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또' 논어' 에서 우리는 그의 유머, 착함, 솔직함, 심지어 제멋대로까지 보았다. 공자가 제자에게 한 말, 많은 것은 연거이의 험담, 사실대로 말하고, 사실대로 말하고, 외부인의 말을 하지 않고, 불쑥 튀어나오는 말, 심지어 욕설까지 퍼붓는다. 자한 (zihan) 에서 자공 (Zigong) 은 "아름다운 옥이 있다. 내가 소장해야 합니까, 아니면 물건을 아는 상인을 찾아 사야 합니까? " 아들은 말했다: "판매, 판매, 나는 지아 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유머러스한 대답은 현군이 그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번, 그는 나가서 뭔가를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멜론인가? 내가 어떻게 거기에 매달려 다른 사람에게 주지 않을 수 있겠어? " ("계씨") 당시 공자는 위대하고 학식이 깊었지만 유명해지는 특기는 없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무엇을 전공합니까? 운전할 줄 아세요? 궁수 한 명? 그럼 내가 운전할게. " ("자한") 공자는 또한 이야기를 잘 한다. "네가 뭐라고 말하지 않으면, 나는 정말 뭔지 모르겠다. 현문' 에 따르면 공명가와 공자는 아야코 삼촌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했다. 공 mingjia 는 아야코 삼촌은 항상 가장 적절한 시간에 말을 하고, 정말 행복할 때 웃고, 예의에 부합할 때만 입을 열겠다고 말했다. 공자는 후반신을 듣고 공숙의 산문이 너무 위대하다고 생각했고, 자신이 정말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입을 열었다. "왜요?" " 그는 자신의 생각을 조금도 숨기지 않았다. 루즈가 자신이 무슨 부당한 일을 했다고 잘못 생각했을 때, 그는 하늘에 맹세했다. "네가 거절하면 신은 싫어할 거야! "귀찮아 죽겠어!" 연이어 두 번 말하고, 서둘러 마음을 밝히니, 성인의 진솔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양품에서 유사드라는 사람이 공자를 만나러 갔다고 하는데 공자는 그를 만나고 싶지 않아서 학생들에게 그가 불편하고 손님을 만나기가 불편하다고 대답하라고 했다. 그러나 학생들이 아이들에게 그들의 슬픔을 이야기할 때 공자가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것은 공자가 향수를 싫어하는 표현이다. 공자는 극도로 분노할 때 원토를 저주한 적이 있다. "늙고 죽지 않는 자는 도둑이다." " ("현문") 이것은 원토독용이다. 철불강을 미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들은 공자의 솔직하고 심지어 제멋대로인 유머를 표현했다.

다섯째, 재미있는 장면감

"양품" 의 제 1 장에서 공자는 양품을 피하려고 애썼지만 하필 두 사람은 좁은 길에서 만났다. 두 사람의 대화도 매우 개인적이다. 글은 길지 않지만 양품의 오만과 비꼬는 말, 공자의 어색함과 어쩔 수 없이 생생하게 그려져 주변 환경과 분위기를 꽉 채우고 극적인 수법으로 썼다. 위자는 \ "초사 우광 \" 을 써서 공자를 칭찬하고 훈계하여 공자를 매우 감동시켰다. 그는 앞으로 나가 말하고 싶었지만, 슬그머니 달아났다. 이 말은 우리에게 은둔자의 우아한 이미지를 그려주었고, 씹는 공간도 남겨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은둔자, 은둔자, 은둔자, 은둔자, 은둔자) 진계편-루즈, 증희, 유연, 궁희화편' 은 모든 연령대의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아름다운 문장. 기록에 따르면 공자와 그의 네 제자는 그들의 인생 이상에 대해 이야기했다. 루즈, 유연, 궁희화의 단어는 그들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증희의 이미지는 가장 눈길을 끈다. 세 학생이 당당하게 이야기할 때, 그는 줄곧 피아노를 치고 있었고, 선생님이 지적할 차례가 되자, 그는 무심코 손을 흔들었다. 아름다운 청사진의 한 폭의 묘사는 생기발랄하다. 한 폭의 수묵화와 같이 마음이 후련하고 매혹적이어서 선생님은 "나도 따라 하겠다" 고 감탄하며 더욱 기억에 남는다. 논어에는 이런 말이 많다. 불완전한 단편 소설, 사람들이 쓴 단편, 재미가 넘치고, 생각을 자극해 노트 소설로 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임건의' 논어문학재미초탐' 을 통해 그는 "연설언어와 문학재미의 높은 융합 ... 종종 구어화, 형상화된 문학언어로 인한 이지성, 재미, 유머, 문필유머, 자연, 생동감, 함축, 읽기에 무미건조하고 난해한 느낌이 없다" 고 말했다. 친근하고 감동적인 대화에서, 나는 그 취지와 심지어 깊은 철리를 깨달았다. " 이것은 논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