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에게 "다이진이 누구야?"

다이젠

(1724~ 1777)

청대 고증학자와 사상가. 자동원, 안후이휴닝 (현재 둔계) 용부인. 진사 () 는 한림원 편집장, 서길사 () 를 역임한 적이 있다. 철학적으로, 그는 물질의 기운이 우주의 본원이고, 음양 오행 도는 모두 물질의 기라고 생각한다. 이치를 사물의 질서로 여기고, 사물의 법칙이며, 구체적인 것을 떠나면 존재할 수 없고, 이치에 맞고,' 물화의 가스' 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우주가 기화와 대중화의 일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천지기화 대중화, 끝이 없다." 인식론 방면에서, 그는 사람의 인지능력이' 천지의 변화' 라고 생각한다. 마음은 외물과의 접촉을 통해 외물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사물을 아는 것은 사물을 조사하는 것이다. 관찰과 분석을 통해서만 일의 진상을 이해할 수 있다.

그는 또한' 조명' 을 내세우며, 영혼에 대한 인식이 불을 밝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며, 가까이 비춰지고, 멀리 비춰지는 것은 본질적으로 단순하고 직관적인 반영론이라고 말했다. 윤리사상에서 사람은' 욕망, 정, 지식' 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생각한다. 색욕을 부인하는 것은 "사람" 을 부정하는 것이다. 그는 욕망과 사사를 구분할 것을 주장하며, 사사는' 욕망의 상실' 이라고 생각하며,' 욕망을 사사로이 탓해서는 안 된다' 고 주장했다. "이성억제욕" 을 위해, "이성억제욕" 뿐만 아니라 "이성억제욕" 뿐만 아니라, 도가의 위선, "이성살인" 에 반대하는 "정서로 정을 씻는다" 는 생각도 제시했다. 그는 일생 동안 수학 천문 지리 음운 훈고 고증 철학 등 여러 방면을 저술했다. 다이진문집' (중화서국판, 1980),' 다이진집' (상해 고서출판사판, 1980) 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