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정치질서의 성립은 자연에 귀속되며, 국가체제와 정치생활의 질은 자연질서에 부합하는지 여부에 따라 평가된다.
사람과 도시국가는 자연세계 전체의 일부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본질적으로 정치적 동물이다."
국가와 윤리, 정치에 대한 총체적인 견해.
(2) 중세 유럽의 신학, 정치관
기독교, 철학, 정치, 법학 등 학문의 막강한 힘이 신학의 시녀가 되었다
>중세, 하나님의 지상 통치: 모든 사회적 관계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고 교회에 의해 승인됩니다
신학적, 정치적 견해의 세 가지 특징:
1. 권위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계시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성경은 유일한 진리이며, 기독교 교리는 기본적인 정치적 가치를 제시합니다.
2. 종교 권력과 왕권, 교회와 세속 권력의 관계는 정치사상의 기본 내용이 되었다.
3. 확립된 계시와 교리에 기초한 공식적인 논리적 추론을 통해 정치적 문제에 대한 결론을 도출합니다.
종교개혁운동
(3) 현대 서구의 권리에 대한 정치적 견해
권리(계약) 정치: 인간의 기본 정치(자연권) 근대와 현대 서구, 언약)
권리에 대한 정치적 견해는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와 양립한다
인권은 국가의 공권력(정부)의 기초이다
15세기부터 16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 성장하여 17~18세기 부르주아 혁명기에 창설되어 꽃피웠으며, 19세기 발전과 변화를 거쳐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정치적 권리관의 기본 표현:
1 국가가 출현하기 이전 사람들은 '자연 상태'에 있었고 다양한 자연권을 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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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연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계약을 통해 국가를 형성하고 정부를 수립합니다.
3 정부의 목적과 기능은 공권력의 강압을 사용하여 질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4 보호 개인의 권리는 정부의 목적이자 정부 권력의 경계입니다. 이 한도를 초과하면 개인의 권리가 침해되고 정부는 정당성을 잃게 되며 국민은 그 권리를 잃게 됩니다. 그것에 저항할 권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