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요구 사항
1. 컴퓨터 및 그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사항.
2. 컴퓨터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데이터베이스의 원리와 응용에 익숙하다.
3. 컴퓨터 아키텍처, 시스템 구성 및 성능 평가의 기초 및 응용 지식을 숙지합니다.
4. 컴퓨터 네트워크 및 통신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5.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개발을 분석, 설계 및 조직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컴퓨터 응용 시스템 보안 및 기밀 지식.
시험 내용
첫째,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작동 원리
1. 기본 개념:
(1)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입니다. ⑵ 컴퓨터 시스템의 계층 구조. (3) 컴퓨터의 주요 성능 지표.
2. 연산 방법 기초 및 연산 단위:
(1) 컴퓨터에서 숫자 데이터의 표현입니다. ⑵ 컴퓨터에서 비 수치 데이터의 표현. (3) 데이터 검사 코드. (4) 기본 산술 연산. ⑸ 기본 논리 연산. (6) 연산자의 구성.
3. 명령어 시스템 및 컨트롤러:
(1) 명령 형식 및 명령 주소 지정 방법. (2) 명령 유형. (3) 컨트롤러의 구성. (CPU 의 전체 구조. 5] 시스템 중단.
4. 스토리지 시스템
(1) 스토리지 시스템 원리. (2) 반도체 랜덤 액세스 메모리 및 읽기 전용 메모리. ⑶ 주요 메모리 구성 및 읽기 및 쓰기 작업. ⑷ 외부 메모리 작동 원리.
5. 입/출력 장치 및 입/출력 시스템:
(1) 일반적인 입/출력 장치. 。 ⑵ 프로그램 조회 방법. (3) 프로그램 인터럽트 모드. (4) DMA 모드. 5] 채널 모드. [6] 전형적인 버스.
둘째,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1. 기본 개념:
(1) 데이터 구조의 기본 개념. ⑵ 알고리즘의 정의, 특성, 설명 및 알고리즘 분석
2. 선형 테이블:
(1) 선형 테이블의 기본 개념. ⑵ 선형 테이블 순차 저장 구조. 선형 테이블의 체인 저장 구조 (단일 체인 테이블, 순환 체인 테이블, 양방향 체인 테이블) 입니다.
3. 배열:
(1) 배열의 기본 개념 (정의, 기본 연산) 입니다. ⑵ 배열 저장 방법. ⑶ 특수 매트릭스 압축 저장.
4. 스택 및 대기열:
(1) 스택의 기본 개념과 작동. ⑵ 스택 순차 저장 구조. ⑶ 스택 체인 저장 구조. ⑷ 큐의 기본 개념과 운영. ⑸ 대기열의 순차 저장 구조. [6] 대기열의 체인 저장 구조.
5. 트리 및 이진 트리:
(1) 트리의 기본 개념 (정의, 명사, 용어) 및 저장 방법. ⑵ 이진 트리의 기본 개념과 특성. ⑶ 이진 트리 순차 저장 구조 및 체인 저장 구조. (4) 이진 트리 순회 (앞, 중간, 뒤, 계층 순회). 5] 단서 이진 트리. [6] 이진 정렬 트리 (설정 및 검색).
6. 그림:
⑴ 그래프의 기본 개념 (정의, 분류, 용어). ⑵ 그래프의 저장 방법 (인접 매트릭스 저장 방법, 인접 테이블 저장 방법). (3) 그래프의 순회 (깊이 우선 검색, 폭 우선 검색). (4) 최소 스패닝 트리. 5] 최단 경로 문제. [6] 토폴로지 정렬.
7. 파일 및 검색:
(1) 데이터 파일의 기본 개념. ⑵ 순차 파일 및 그 찾기 방법 (순차 찾기 방법, 반찾기 방법). (3) 색인 파일 및 검색 방법. (4) 해시 파일 및 검색 방법.
8. 내부 정렬:
⑴ 정렬의 기본 개념 (정의, 기능, 분류). ⑵ 삽입 정렬 방법. (3) 정렬 방법을 선택합니다. ⑷ 버블 정렬 방법. ⑸ 힐 정렬 방법. [6] 빠른 정렬 방법. 힙 정렬 방법. (8) 양방향 병합 정렬 방법.
동사 (verb 의 약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기본 개념:
(1)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위기. ⑵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3)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⑷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
2. 구조 해석 및 설계:
(1) 문제 정의 및 타당성 조사. ⑵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분석. (3) 데이터 흐름도 및 데이터 사전. ⑷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⑸ 전반적인 디자인 및 세부 디자인. [6] 모듈 구조 설계 및 데이터 구조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가 완료되면.
프로토 타입 개발 방법:
(1) 프로토타입 개발의 기본 원칙. ⑵ 프로토 타입 개발 모델. (3) 프로토 타입 개발 프로세스. (4) 소프트웨어 재사용.
4.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
(1) 객체 지향 기본 개념. ⑵ 객체 지향 분석. ⑶ 객체 지향 설계. ⑷ 통합 모델링 언어 (UML).
5. 소프트웨어 테스트:
(1)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개념. ⑵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법. ⑶ 테스트 케이스 디자인. (4) 소프트웨어 테스트 절차.
6.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1)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의 기본 개념. (2)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활동. (3) 소프트웨어 서비스 가능성. (4)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의 부정적인 영향.
7.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환경:
(1)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⑵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환경.
8.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및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
(1) 소프트웨어 품질의 개념. ⑵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⑶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 및 평가. (4) 소프트웨어 기술 요약. 5] 소프트웨어 안정성.
8. 소프트웨어 관리:
(1) 소프트웨어 관리 기능. ⑵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조직 및 계획. ⑶ 위험 분석. (4) 프로젝트 진행 및 추적. ⑸ 소프트웨어 구성 관리 (6)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표준화 및 소프트웨어 문서화 소프트웨어 재산권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