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을 마시다
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라 차마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주다주석을 달다
주택 건설: 집을 짓다. 매듭, 건설, 건설. 루, 초라한 집. 인간 환경: 인간 세계. 조엘: 알겠습니다. 마음은 멀리 떨어져 있다: 마음은 세속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자연히 사는 곳은 한적함을 느낀다. 한가한 모습: 한가한 모습. 산의 숨결: 산의 광경과 숨결을 가리킨다. 저녁: 저녁. 산의 공기는 나날이 좋아진다. 밤에는 산의 구름이 아름답다. 단계: 같이 돌아가자. 안에는 진실한 의미가 있지만,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잊었다. 인생에는 진정한 의미가 있지만, 말하고 싶지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잊어버린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 중: 위에서 설명한 경치에서. 참뜻: 자연 경물에서 깨달은 생명과 자연의 이치. 차별: 인정.
이 단락의 번역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집을 지었지만 세속적인 번잡함은 없었다. 너는 나에게 언제 이 정도에 도달할 수 있냐고 물었니? 내 마음은 시내에서 멀어서 내가 사는 곳에서 자연스럽게 외로움을 느낀다. 국화를 캐는 울타리 아래 유유자적하여 먼 남산이 눈에 들어왔다. (저녁 남산) 온 산이 텅 비고 석양이 서쪽으로 진다. 밤의 풍경은 정말 좋다. 그리고 새도 있다. 같이 돌아온다. 여기에는 생명의 참뜻이 담겨 있는데, 나는 분별하고 싶지만, 어떻게 말로 표현해야 하는지를 잊어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여기: 이때 이곳의 경치는 산의 경치를 가리키며 은거생활을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저자 소개
도연명 (약 365-427), 본명 리앙, 시호 무류씨, 경지 선생, 입입 후 개명돈. 동진 말기 남송초 시인, 문학가, 어가, 산문가. 동진양 장작상 (오늘 강서구강시) 사람. 그는 몇 년 동안 소관으로 일한 후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가 은거했다. 전원생활은 도연명시의 주제로, 그의 관련 작품으로는' 음주',' 귀원',' 도화원기',' 오류선생전',' 귀XI 사',' 도화원시' 등이 있다. 。 도연명 (기원 365-427 년경) 은 동진 시대의 위대한 시인이다. 일명 돈, 성격이 명랑하고 사적인 날이 조용하다. Xunyang chaisang (jinjiang Jiangxi Jiujiang) 사람들. 도연명
그는 가난한 관료지주 가정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유교 사상 교육을 받은 나는 인생에 대한 환상이 충만하여 벼슬길을 통해 자신의' 빈궁을 구제하는' 야망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 29 세부터 강주 제주, 진군 입대, 펑택현을 역임했다. 그는 당시 신사지주가 권력을 잡은 어두운 현실에 불만을 품고 있었다. 그는 펑택현령으로 임명될 때' 허리를 굽히고 쌀 다섯 말' 을 하지 않으려고 80 여일 만에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가' 회서사' 를 적었다. 이때부터 그는 63 세가 빈병으로 사망할 때까지 스스로 자금을 모으는 데 주력했다. 그는 시를 잘하는데, 그의 시는 대부분 자연 경관과 농촌에서의 생활 장면을 묘사한다. 그의 우수한 작품은 부패한 통치그룹에 대한 그의 증오와 표류를 꺼리는 것을 암시하지만,' 인생은 무상하다',' 쾌락의 마음' 등 부정적인 사상도 있다. 또 다른 제재의 시, 예를 들면,' 가시푸' 는 그의 정치적 야망을 표현하여, 매우 슬프고 천민한 사람들의 관대함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장 유명한 산문은' 도화원기' 이다. 도연명의 시는 평범하고 명쾌하며, 언어는 질박하고 자연스러우며, 매우 탈속적이다. 도연명 등의 소장품이 있습니다.
이 단락의 감상 분석
(1)
이것은' 음주' 20 곡 중 다섯 번째다. 시의 취지는 위진 현학에서' 득의망상' 이라는 이론을 활용해 시인이' 진의' 를 깨닫는 사고 과정을 보여 이성적인 재미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무미건조한 철학적 추론이 아니다. 시에서는 근심 걱정 없는 심정을 썼고, 아름답고 먼 풍경도 썼다. 정경이 융합되는 경지에서 만물이 제각기 제자리에 있고, 평생을 맡기는 철학을 함축하고 있다. 이런 철리는 시인에 의해 정련되고, "마음이 자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일리가 있다" 등의 경구로 농축되어 독자들에게 이성적인 계몽을 주며, 시 전체의 운율을 더욱 아름답고 깊이 있게 한다. 송대 주가 말했다. "진송 인물은 여전히 청고하지만, 모두 관직을 원하며,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서로 권납품을 요구한다. 도연명은 정말 안 된다. 그래서 이것은 진송의 인물보다 높다. " 이 시는 시의 다양한 정신적 특징을 묘사하였다. 일반 은둔자와는 달리, 그는 자신이 먼지 밖에서 태어났다고 표방했지만, "집을 짓는 것은 인정에 있다" 고 표방했다. 그는' 인정환경' 에 처해 있지만,' 차도 없고 말도 없다' 고 할 수 있고, 세속적인 물건에 물들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인은 의미심장하게 "마음은 자기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 고 말했다. 안심해, 안심해. 명리를 구하지 않으면 번화가에 살더라도 깊은 산속에 있는 것 같다. 이 심오한 이치는 시인에 의해 평범하게 말하고, 친절하고 감동적이다. 시는 상징적인 수법을 교묘하게 사용하였다. 새말 꽃향기', 만경 사진에서 돌아온 새와' 유유히 남산을 보는 남자' 가 어우러져 마치 이 조용한 산림에서 귀착점을 찾은 것 같다.
(2)
대략 위진 이전에는 유가사상을 핵심으로 하여 중국인들은 사람과 자연이 모두' 하늘' 의 의지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여겼다. 이러한 외부는 사람보다 높은 개인의 생명의 권위가 동한 말년부터 강한 의심을 받아 인격각성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문학 창작에서 그에 따라 이른바' 인간 주제' 가 나타났다. 그러나 인격의 각성은 낡은 곤경과 터무니없는 종말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곤경과 터무니없는 발견과 시작이기도 하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제한된 개인의 생명과 영원한 우주의 설립이다. 시인은 "인생은 정해진 곳이 없고, 갑자기 나그네 같다" ("고시 19 곡") 라고 감탄했다. "자기 보호는 돌이 아니라 슬픔이다." (조식 "백마 () 를 왕표 () 에 증정하다. "인생은 먼지처럼, 천도는 길다." (응우엔 "사랑시") 사람이 자연계에서 느끼는 것은 유한한 생명에 대한 무한한 존재의 압박이다. 그러나 어려움과 역설이 인류의 전체 과정 (실존주의의 개념) 을 수반할 운명이라 해도, 사람은 다른 단계에서 다른 해탈 방식을 찾아야 한다. 개념적이거나 시적인 사람이라도 사람은 완벽한 생명 형식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동진 말년에 현학의 맥락에서 도연명의 시는 새로운 인생관과 자연관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것은 대립적인 태도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과 자연의 통일을 강조하여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다섯 번째 소설' 음주' 중 가장 풍만하고 아름다운 편이다. 이 시는 소박한 언어, 정교한 구조, 숭고한 의경, 깊은 철리로 중국시 역사상 가장 익숙한 곡이 되었다. 시 전체의 목적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첫 번째 단계는 세속적인 가치관을 부정하는 것이다. 예로부터 권력, 지위, 부, 영예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추구하는 기본 대상이며, 이는 사회가 인정하는 가치의 척도이기도 하다. 장자는 이 모든 것이' 사물', 즉 정신 주체의 반대 (현대의 어휘로는' 이화') 라고 일찌감치 말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결국 벗어날 수 없다. 도연명은 다른 것 같아요. 그는 방금 관직에서 물러났고, 그는 이 모든 것을 얻기 위해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일을 줄이고, 거드름을 피우며, 뻔뻔스럽게 모든 존엄성을 상실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이' 물건' 을 버리고 인류의' 진실' 으로 돌아가겠다고 맹세했다. 그래서 이 시의 처음 네 구절이 생겼다. 당초 나는 내 숙소가 사람들이 오가는 환경에 지어졌지만 차마의 소음이 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수레와 말이 요란하다" 는 것은 상류 사회의 교제, 이른바' 관대 스스로 자초하는 것' 이다. 도연명은 하늘을 원망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비싼 위를 가진 가정의' 가난' 과 민간인의' 가난' 이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두 편의 시의 의미는 간과된다. 사실 도교도는 동진 개국원훈도담의 후손으로 순간양의 가장 강력한 일족이다. 그래서 도연명은 가지가 이미 쇠약해졌지만, 쓸쓸하고 쓸쓸하여 심상치 않다. 그래서 한 가지 질문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답이 생기면 자연히 처음 네 마디 말의 핵심으로 귀결된다. "마음은 자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 "원거리" 는 현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념으로, 세속적 이익을 초월하고, 담담하게 처신하며, 집을 떠날 수 없는 심경을 가리킨다. 이곳의' 원심' 은 명리세계에 대해 고립되고 냉막 있는 태도로, 자연스럽게 세속을 달리는 차마를 멀리하고 사는 곳이 한적해졌다. 더욱이,' 차마의 소리' 는 단지 진실일 뿐만 아니라 기호이기도 하다. 관료사회 전체가 권력을 다투어 이익을 쟁취하고, 명리를 이중으로 거두는 것을 대표한다. 이 네 문장은 구어만큼이나 이해하기 쉽지만, 사실 구조는 매우 촘촘하다. 첫 번째 문장은 밋밋하고, 두 번째 문장은 전환점이고, 세 번째 문장은 질문이고, 네 번째 문장은 대답이다. 고명한 사람은 이 구조에 단단한 인공 흔적이 없다. 독자의 사상은 무의식적으로 저자에 의해 네 번째 문장으로 인도되었다. 언사가 날카로운 왕안석조차도 감개무량한 것도 당연하다. 시인이 생긴 이후로 더 이상 이런 네 마디가 없다! 사회적 인정을 거부하는 가치척도, 저자는 인생의 기점을 어디에 세울까? 이것은 도연명의 철학 사상을 포함한다. 이런 철학은' 자연철학' 이라고 불릴 수 있는데, 그것은 수련, 제가의 생활방식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명과 자연의 통일과 조화를 심화시켰다. 도연명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사회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각 개인의 생명이 독립된 정신의 주체로서, 전체 자연과 우주를 직접 마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원적으로 말하면, 사람의 생명은 원래 자연의 일부이며,' 최대화' 의 표현이다. 다만 사람은 자신과 자연을 갈라놓고, 진정한 가치가 없는 권력과 명리 쟁탈에 뛰어들고, 심지어 본심을 잃고, 삶을 불안과 갈등으로 가득 채웠다. 따라서 완벽한 생명 형태는 자연으로 돌아가야 얻을 수 있다. 만약 이 원리들을 직접 써낸다면, 시는 논문이 된다. 그래서 작가는 단지 철학을 이미지에 넣었을 뿐이다. 시인 (제목은' 음주', 물론 약간 취한, 의기양양한 시인) 이 자기 정원에서 마음대로 국화를 캐고, 가끔 남산 (루산, 도공관 남쪽) 을 올려다본다. 중국 고대인의 법칙에 따르면,'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는'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또는' 유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근심 걱정 없는' 은 사람뿐만 아니라 산에도 속한다. 사람은 한가하고, 산은 조용하고 맑다. 그 순간, 마치 사람들의 마음과 산봉우리 사이에서 멜로디가 흘러나오는 것처럼, 의미는 동일하며, 한 곡의 경음악으로 융합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또 다른 버전에서' 남산 보기' 의' 보기' 라는 단어는' 희망' 이다. 도연명을 가장 숭배하는 소동파는 만약' 왕' 자였다면 이 시는 무미건조해졌다고 비판했다. 동포 선생은 매우 총명하여 음주의 아름다움을 안다. 그의 말이 맞다. 왜' 보기' 를 할 수 없나요? 왜냐하면' 보기' 는 의식적인 응시이기 때문에' 근심 걱정' 의 느낌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도연명의 철학에서 자연은 자급자족하고, 외적인 수요가 없기 때문에 충분하고 자유로울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인생에 흠이 있는 것은 사람이 외적인 추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외적인 추구는 필연적으로 놀라움과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근본적으로 생활의 조화를 파괴한다. 그래서 천인의 조화를 보여주는 이 이미지에서 우리는 귀속이 아니라' 보기' 로, 정으로 볼 수 없다. 너는 남산에서 무엇을 보았니? 저녁노을이 흐리고, 없으면 산꼭대기 주위를 떠다닌다. 한 무리의 새들이 함께 날아서 산으로 돌아왔다. 이 모든 것은 당연히 아름답다. 그러나 이것은 풍경에 대한 간단한 묘사가 아니다. 도연명의 시에서, 우리는 종종 "구름은 무심코 구멍을 내고 새는 지칠 줄 모른다" ("복원말") 와 같은 문장을 볼 수 있다. 꽃나무가 번성하고, 바람이 고요하다' ('농사를 권고하다') 등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것들은 모두 자연스러운 동작이다. 의지도 없고, 외적인 요구도 없기 때문에 평온하고, 충실하며, 완벽하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연의 본성을 가지고 전체 자연운동에서 개인의 생명을 완성해야 한다.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시 전체의 총결산이다. 여기서 너는 생활의 참뜻을 느낄 수 있지만, 단지 말하고 싶을 뿐, 적당한 언어를 찾을 수 없다. 실제적인 의미는 이런 진정한 의미가 일종의 생동감 있는 생활감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논리 언어는 그 미묘함과 완전함을 표현하기에 충분치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후세 선가의 맛. 이 두 문장은 이 시의 구조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전체 시적 코끼리의 깊은 의미를 암시하며, 동시에 독자의 생각을 이미지로 되돌려 이해하고 씹는다. 이 시, 특히'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말은 줄곧' 고요함',' 담박' 으로 평가돼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도연명의 모든 창작을 이 심미 경지에 간단히 요약하는 것은 편파적이다. 사실 도연명의 시에는 불안과 분노를 표현하는 정서가 많았기 때문에 그 시대의 거의 모든 시인들보다 더 강했다. 그러나 불안 때문에 그는 침묵을 구했다.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이것은 새로운 딜레마와 역설에서 발견한 이상적이고 시적인 완벽한 생명의 형태입니다. 어쩌면 어느 순간, 우리는 그것이 전달하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순수한 고요한 상태로 들어가, 생활의 모든 고민을 잊을 수 있지만, 도연명을 포함한 어떤 사람의 인생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