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신화

중국과 그리스의 신화 및 민족 정신의 비교

요약:

중국과 그리스는 민족과 지역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고대에도 그들의 신화 역시 달랐다. 그리스 신화 에 비해 중국 신화 에는 신 과 신 이 없다. 중국 신화 (China Foundation) 은 일종의 도덕규범과 윤리 부호를 구현했고, 그리스 신화 (Greece Foundation) 은 객관적이고 아름다운 인격을 표현했다. 그런 다음 각자의 민족 정신, 즉' 덕' 을 존중하고' 강함' 을 존중한다. 친절, 윤리 우선, 인격에 초점을 맞추고 철학을 탐구하다. 인내, 강한 책임감, 자유롭고 낙관적 인 옹호; 이 글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중국 신화 () 와 그리스 신화 () 를 비교하고, 그 속에 반영된 민족정신에 대해 조잡한 토론을 진행했다.

키워드: 중국 그리스 신화 민족 정신 비교

신화 는 원시 인류 가 주변 세계 의 자연 현상 과 사회 생활 에 대한 원시 해석 이다. 허황된 상상력과 과장을 이용해 무의식적인 예술수법을 채택함으로써 자연을 이기려는 사람들의 욕망을 반영한다. 그래서 신화 (WHO) 는 인류의 초기 이데올로기를 반영했고, 심지어 "민족정신이 가장 농축되고 진실한 섬광, 민족문화의 가장 오래되고 완강한 생명의 뿌리, 민족문화의 본질적 특징" 까지 반영했다. 따라서 신화 연구는 원시 인간의 마음의 비밀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역사, 인류학 및 인종학 연구 지원 심미적 가치로 볼 때, 많은 신화 들은 원시적이고 소박한 미감을 주어 정신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한 민족의 민족정신을 어느 정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 인성, 민족정신은 고대 신화, 당대 문화 등 인류문화를 창조하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이 주체들은 사라지거나 변질되지 않고 인류의 발전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첫째, 중국 신화 및 그리스 신화

(a) 중국 신화 및 그리스 신화 비교.

1. 그리스 신화 들과는 달리 중국 신화 들은 신과 신이 없다.

고대 중국 신화 분열, 혼란, 완전한 체계 부족, 주신과 그를 핵심으로 하는 신간관계망, 만능의 주신은 없다. 비록' 소전 제제' 와' 중화민족의 시조' 황제가 있지만. 비록 신화 속의' 역사' 일 뿐이지만, 그것은 확실히 신화 울타리에서 벗어나 역사의 영역으로 들어갔다.

그리스 신화 (Greece Foundation) 은 상대적으로 명확하고 체계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확실한 신과 그를 핵심으로 하는 신간 관계망도 있다. 그리스 주신 제우스는 그리스 신화 속 신들의 왕이자 우주의 최고 주권자이며 어디에나 있고 전능하신 창조주이다. 동시에, 그는 또한' 올림푸스 신 시스템' 의 중심이자 유대이다. 종교 체계의 각종 신화 이미지는 모두 주신 제우스와 관련이 있다.

2. 그리스 신화 (Greece Foundation) 은 객관적이고 아름다운 인격을 표현했고, 중국 신화 (China Foundation) 은 일종의 도덕규범과 윤리적 상징을 구현했다.

예를 들어, 외형적으로 볼 때 그리스 신화 속의 신과 사람은 같고, 중국 신화 속의 신은 사람과 짐승의 혼합체이다. 성격과 품질면에서 그리스 신들이나 위엄, 잘생기거나, 사납거나, 아름답거나, 현명하거나, 매력적이거나, 기지가 있다. 그들은 신의 상태에서 부패하지 않고 초인간적인 힘과 미모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들의 인간성 중의 탐욕, 방탕, 야만적, 허영심, 편협함. 중국 신화 속의 신은 추하지만 도덕적 우상으로 많은 윤리 기호를 대표하며 일종의 도덕적 이상 상태를 내포하고 있다.

3. 중국 신화 중의 선양 메커니즘과 그리스 신화 중의 내적 자기 부정 메커니즘.

중국의 신은 모두 죽고, 선 () 선 () 과 선 () 의 평화로운 방식을 통해 주권의 전환을 실현한다. 그들은 주권을 후임자에게 이양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제정하고 대표하는 윤리규범, 도덕체계, 가치관을 전달해 전달 가능하고 확장 가능하며 복제 가능한 형태를 형성했다.

성별의 자기긍정 메커니즘은 중국 전통문화의 경화를 초래했다. 하지만 그리스 신들의 주권의 변화는 금기-유배-반란-대체를 통해 이뤄졌으며, 그 중 폭력의 반란과 부정은 신들의 지속, 진화, 발전의 계기로 진화 사상을 전달했다.

(b) 중국 신화 및 그리스 신화 차이의 이유.

1, 시차.

중국은 1 세대 문명에 속하며 자발성이 강하고 기원이 독립적이다. 신화 자발성은 특히 강하다. 그리스는 제 3 세대 문명에 속하며 강한 상속성과 파생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는 생산 도구와 정신부, 특히 풍속과 신화 등 자신의 선진 문화계의 많은 유산을 흡수하고 계승할 수 있는 후발주자였다. 예를 들어, 1 세대 문명화된 이집트에서 "역사의 아버지" 는 "거의 모든 신의 이름이 이집트에서 그리스로 전해졌다" 고 지적했다. 마이시니, 바빌론 등. 제 2 문명.

2. 지리적 환경이 다릅니다.

중국은 농업 위주의 고대 내륙 국가에 속하며, 전체 민족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내성적이다. 그래서 자발적인 농경 내륙 문명은 중국의 신화 창조를 했다.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그리스는 해양 문명으로, 문화 개방이 다양하며 해외 무역과 식민지 전통이 있어 신화 원소를 포함한 다른 민족 문화 요소를 더 쉽게 흡수할 수 있다.

3. 보존과 유통의 차이.

보존과 유통의 차이. 중국 고대 문화는 강한 자발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자발적이고 복잡한 상형문자체계의 발전이 더디고, 야만과 문명의 전환을 따라잡을 수 없는 신화, 상형문자도 그리스 등 국가가 다른 민족어로 형성한 표음문자체계를 이용하기에 편리하지 않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글이 백가쟁명의 도구로 사용되어 그들의 철학적 사상과 정치적 주장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우리의 재치 있고 실용적인 조상은 곧 비현실적인 환상을 불식시키고' 치국평천하' 의 현실 이상에 투신하기 때문에, 신화 () 는 지나치게 널리 발양하지 않고, 짧고,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일반 문장 속에 흩어져' 산해경',' 화남자' 등 고서에 남아 있다. 그리스에서는 신화 대부분이 시를 부르는 민요 가수에 의해 전해지다가 시인과 연극가들에 의해 가공되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종종 개인의 상상력과 연마에 동참하고, 생활과 의무 때문에 풍부한 스토리와 내용으로 승리해야 한다. 그래서 그리스 신화 중에서도' 신보',' 호머 서사시' 와 같은 장편 대작이다.

둘째, 중국 신화, 그리스 신화 중 반영된 민족정신.

(a) "미덕" 과 "힘" 에 대한 숭배

중국 신화 과 민족 정신 의 형성 은 예절 과 윤리 의 응집력 때문 이다. 이런 민족정신의 형성은 깊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주가 은인을 대신하여 중원을 통치할 때, 주인의' 중지' 전쟁이 정의인지, 주인의 새로운 통치질서가 합리적인지 근본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나라의 통치자들은 은상 종교를 개혁하여' 덕으로 하늘을 배합한다' 는 점을 강조하여 혈통에 있는 전승을 시켰다. 이렇게 중국 고대의 사회의식에서 숭배할 만한 것은' 힘' 이 아니라' 힘' 이 반영한 도덕적 본질이다. 지식은 힘이다' 는 무형중에' 도덕은 힘이다' 라는 것을 양보한다. 그러므로, 고 대 중국 신화, 또는 더 정확 하 게 하기 위하여, 역사 문화의 영향을 받은 중국 신화, 사람들을 저장 하기 위하여 3 황제 5 황제의 바람, 법적인 엄밀한 고귀한 "성자" 를 옹호 하는 것은, 의식, 독일, 자비로 운 국가를 가진 중대 하 고 안정 되어 있는 정치 단체의 통치자, 사람들을 결합 해야 한다. 따라서, 중국의 신화 (WHO) 는 일종의 도덕규범과 윤리 부호를 구현하여, 그 민족정신이 뚜렷한 윤리적 경향을 가지게 하였다. 중국 민족 정신에 반영된 기본 요소는 사회 정치 세속 생활에서' 도덕' 에 대한 존중이다.

그리스 신화, 민족정신의 형성은 경제, 실력, 기술의 응집으로 인한 것이다. 그리스는 도시 국가문명으로, 그 도시의 전형적인 기원은 먼저 군사 요새가 나타난 다음 요새 주위에 점차적으로 나타나 시장을 형성하고, 결국 두 가지가 하나의 완전한 도시로 융합되었다는 것이다. 이 도시는 군사 중심지이자 경제 중심지이지만, 물질적 실력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이며, 기술을 통해서만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면' 지식은 힘'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성방 문화는 자신의 경제와 과학기술력에서 다른 성방을 물리쳐야만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그리스 신화 전반에 걸쳐 올림푸스인들의 강력하고 신기하며 섬세한 분업으로 강한 비윤리적 경향을 드러내고, 조수를 돌리고 건곤을 역전시킬 수 있는' 강력한' 인물로 추앙받고 있다. 이 신들은 세 머리와 여섯 팔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윤리적 기준은 심지어 일반인보다 낮기 때문에 그리스 신화 속에 나타난 그들의 민족정신의 기본 요소는 바로' 권력' 에 대한 숭배와 추구이다.

(2) 선함, 윤리지상주의, 인격을 주시하고 철학을 탐구하다.

중국 신화 속에서 형성된 도덕우상의 신령이미지는 많은 윤리기호를 대표하며 일종의 도덕적 이상 상태를 암시하고 있다. 이는 중국 신화 이 발전 과정 에서 역사, 윤리, 정치화 의 강렬한 영향 을 받았기 때문 이다. 결국 당시 통치그룹은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대가족, 대가족, 소가족 간의 각종 사회적 갈등을 조율해 통치그룹에 유리한 사회적 조화, 즉 이익 균형' 과 귀비' 를 실현했다. 그들은 도덕우상의 신화 이미지를 형성하여 도덕이 고상한 사람의 신화 우상을 숭배하게 함으로써 통치그룹에 유리한 사회적 가치관과 도덕규범을 형성하고, 이런 가치관과 도덕규범으로 국민을 다스리고 인민의 생활을 규범화한다. 그러므로, 고 대 중국 사람들에 의해 형성 된 생활의 가장 높은 가치는 지배 그룹이 주 창 한 윤리학의 법칙과 통합 하 고, 강한 인간적 인 윤리학의 색깔을 가진 "운명" 를 확고 하 게 주장 하거나 파악 하 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최고 수준에 도달 하기 위한 것 이다. 이는 중화민족정신이 선함과 윤리지상을 중시하는 기본 특징을 보여 향후 수천 년 동안 민족문화의 기본 발전 방향을 예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스 제도 신화 숭배와 찬양은 전능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는' 현자' 가 아니라 건곤의' 권세' 나 기술대가들을 역전시킬 수 있다. 이러한 "강력한" 또는 기술 마스터는 "강도" 또는 기술의 일부 측면을 나타냅니다. 이로 인해 신들의 이야기의 무결성, 체계성, 내적 연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면서' 힘' 이나 기술에 대한 지식 탐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다. 이런 탐구 과정은 지식을 체계화하고 철리로 가득 채울 수 있다. 그것의 인생 가치는' 힘' 이나 기술 지식의 신비를 탐구하여 신과 대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생물이 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 신화 체계의 무결성과 신들의 이야기의 명료성을 보면 그리스 신화 들은 개성과 철학을 탐구하는 정신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인내, 책임감이 강하고 자유와 낙관을 숭상한다

중국과 그리스는 지리 자연 조건 역사 발전 과정에서 다르다. 하나는 전형적인 내륙 문명이고, 하나는 전형적인 해양 문명이며, 다른 민족 정신을 창조한다. 중국은 강 문명이고, 문화는 단일한 안정이다. 또한 고대 중국 사람들은 농경과 농업 생산을 물질 정보를 얻는 주요 수단으로 삼았으며, 이는 중국인들이 시골과 종족을 중시하고 안정적이고 조화롭고 상대적으로 폐쇄되는 경향이 있다는 개념을 만들어 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농업명언) 고대 그리스는 해양 문명이다. 그들은 해상 활동을 통해 부를 낚아채고 발전을 추구한다. 장기간의 해상 생활은 그들로 하여금 자유와 개성을 동경하게 했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용기, 지혜, 기술부이다. 이것은 사실상 그들의 민족 정신의 도덕적 몫을 밀어내고 있다.

따라서 중국 신화 대기는 두껍고, 이미지가 웅장하며, 기상이 웅장하며, 중화민족의 인내와 책임감이 강한 민족정신과 품격을 보여준다. 그리스 신화 속 체태는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예술적인 분위기로 서양인들이 자유를 숭상하는 낙천적인 성격을 보여준다.

중국 고대 신화 와 그리스 고대 신화 은 세계 신화 체계 에서 각각 그 전형적 인 의미 를 가지고 있다. 동서양의 두 문화권 신화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대표한다. 이 신화 들은 각자의 민족정신을 반영할 수 있는 민족정신의 원시 기록이다. 신화 부흥은 민족적 특성을 자극하고, 선양하고, 민족적 특성을 보존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 문화가 크게 융합된 시대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문화를 탐구하고 연구할 뿐만 아니라, 시야를 전 세계로 넓혀야 한다. 우리는 세계 문화의 발전 현황과 가장 선진적인 문화 지식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뿌리를 깊이 파고, 각 문화의 발생, 발전, 추세를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이익을 피하고, 자신을 보완하고,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

참고 사항:

① 중국 고대 문학.

②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중희 신화 비교추, 후베이 민족학원 학보 (철학사회과학판), 제 19 권, 제 2 호

③' 역사' 제 2 권, 헤로도토스 비즈니스 인서관, 1959 판, 제 50 절.

④ 신화 및 민족 정신 산둥 문학 출판사

⑤ 신화 및 민족 정신 산둥 문학 출판사

6 "신화 및 민족 정신" 산둥 문학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⑦ 중국과 서양 신화 비교 및 ​​영향, 양 yiren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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