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는 무슨 말을 하는지, 어떤 사람이 될지 모른다.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논어' 의 마지막 장 마지막 문장: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면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다른 말로하면, 당신이 사람들을 말할 수 없다면, 당신은 사람들을 알 수 없습니다. 반대로, 문자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사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논어' 의 언론을 예로 들어, 어떻게 그 말을 통해 그 사람을 알 수 있는지 이야기해 보자.

1. 안회? 정신적인 천부

1, 강성. 공자의 논어 제 6 장 제 11 절에서 공자는 "군자는 돌아가서 먹고 마실 수 있다" 고 말했다. 싸구려 골목,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현자가 돌아왔다. "? 공자는 감탄했다: "Yan hui 는 정말 드물다! 밥은 죽통으로, 술은 바가지로, 각박한 골목에서 산다. 만약 당신이 평범한 사람이라면, 당신은 반드시 걱정할 것이고, 괴로울 것입니다. 그러나 안환은 안전하고 무사하며, 학습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안회는 여전히 공자의' 가난은 사변' 의 가르침을 지킬 수 있고, 강한 끈기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자는' 논어' 제 6 장 제 7 절에서 "3 월 귀심은 인간성에 어긋나지 않고 나머지는 일월일 뿐이다" 고 말했다. -응? 안회 () 는 인덕수양 () 을 중시하여 공자의 감상과 사랑을 받았다. 공자는 자신을 포함한 사람을 칭찬하기 위해' 인' 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그는 "네, 그 마음은 3 월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남은 것은 태양과 달뿐이다." 소정모와 공자가 제자를 쟁탈할 때,' 공문 삼영세 부족' 은 유독 안회만 구멍문을 내지 못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안원이 구멍만 안다' (논형과 고소서) 라고 평가했다. 그래서 공자는 안회를 같은 길로 이끌었고, 그는 안회에게 말했다. "그것을 쓰면 되고, 그것을 버리고, 그것을 감추어라. (벤자민 프랭클린, 자기관리명언) 너와 나만! " 공자 대로에 대한 안후이의 인정은 확고부동하고, 매우 확고한 신념과 강한 집행 의지력을 가지고 있어 강성함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 내성적입니다. 안회천부적인 재능은 뛰어나지만 표현이 서툴고, 말이 적고, 말이 적어서 좀 멍한 느낌이 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의 논어 제 2 장 제 9 장에서 공자는 "나는 줄곧 말대꾸를 하고, 거역하지 않고, 어리석다" 고 말했다. 물러나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면 충분해요. 물러나도 바보가 아니에요. 공자의 말에 따르면, 그가 하루 종일 이야기했을 때, 안회는 마치 어리석은 것처럼 질문이나 반대 의견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나는 개인적으로 낯이 돌아간 후 자신에게 한 말을 그녀도 알아들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단지 스스로 총명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안회가 내수이고, 부지런히 생각하고, 성격이 내성적이며, 평소에 과묵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3. 감성. 안회 열세 살에 공자의 문에 들어서자 6 년 만에 성공했다. 그는 매우 총명할 뿐만 아니라 겸손하고 배우기도 한다. 그는 일찍이 공자학설의 넓고 심오하다는 것을 체득하여 공자에 대한 존경심이 일반 제자를 능가했다. 그는 역대 성현을 존중하는 태도로 공자를 존경하고, 친족은 부자와 같다. 논어 자한' 제 11 장 9 절에서 안연은 한숨을 쉬었다. "양의 높이가 더 높고, 드릴의 힘이 더 강하며, 선견지명이 앞에 있지만, 갑자기 뒤에 있다. 대사는 좋은 유혹을 받아 나에게 문장 쓰기를 해 주었고,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해 달라고 했다. 그만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내가 뭔가를 한다면, 나는 나의 재능을 다 써 버릴 것이다. 나는 그것을 따르고 싶지만, 나는 이유가 없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한탄했다. "위를 보면 볼수록 재능이 넘치고, 연구할수록 자신이 더 심오하고 심오하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앞에 있는 것 같은데 앞에서 찾다가 갑자기 뒤에 나타났다. 선생님의 길은 너무 깊고 예측할 수 없지만, 선생님은 점진적으로 우리를 유도하고, 각종 문학 지식으로 풍요롭게 하고, 우리를 향상시키고, 일정한 예의로 우리를 구속하여, 우리가 공부를 멈출 수 없게 하는 데 능하다. " 안회이는 그 덕행으로 공자의 칭찬을 받아 공자의' 사과십철' 1 위에 올랐다. 미덕은 주로 사람들과 어울릴 때의 문명적 행동과 도덕적 수양을 나타낸다. 이로써 안회는 매우 감성적이고 인자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추상화. 안회는 총명하고 영리하여 열심히 공부한다. 공자는 그가 학생 중에서 가장 부지런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안회는 공부에 있어서 진보가 매우 빠르다. 공자가 감탄한 것처럼, 나는 그가 진보를 멈추는 것을 본 적이 없다. 논어 제 5 장 제 9 장 공야장은 "뭐가 좋을까?" 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떻게 감히 돌이킬 수 있습니까? 나도 10 을 알고, 나도 2 를 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부처님은 군선처럼 좋다. 나는 내 딸만큼 좋다. 클릭합니다 공자와 자공이 이야기를 나누며 그에게 안회와 비교하면 어떠냐고 물었다. 자공은 그의 말솜씨와 민첩한 사유로 유명하다. 공자에게 그는 우수한 학습과 정치 인재이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안회보다 못하다고 고백했고, 안회를 높이 칭찬하며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었지만, 그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었고, 격차가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안회는 공자가 하는 말을 거의 알아듣지 못하여 그의 이해가 관통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 선생님께 물어볼 질문이 별로 없었다. 이는 안회가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추상적인 사고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안회는 판에 박힌, 내성적, 감성적, 추상적인 사람이다. 인물 나침반의 자연 유형에 따르면 안회는 집행 천재, 즉 정신천재이다.

둘째, 단목어는 대담하게 지휘한다.

1, 추상. 단목사, 본명 자공은 공자보다 31 살 어려 애국적인 사람이다. 공자의 제자와 공자의 문답은' 논어' 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으며, 공자의 그에 대한 중시는 안회에 버금가는 것이다. 자공은 말재주가 좋아서 말솜씨를 잘한다. 그는' 시경 풍위칠오' 에서' 날카롭고, 연마처럼 연마한다' 는 시구로 선생님의 질문에 유연하게 대답했다. 공자는 자공의 대답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여 자공이 "전시와 대화할 수 있다" 고 칭찬했다. 그리고 그는 자공이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말했다" 며 시에 대한 자신의 이해가 이미 깨달을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시경》언어를 잘 활용하고 실천에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자공은 언어 분야의 우수자로 등재됐다. 자공은 강한 추상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이성. 자공은 세상을 구제하고 사리에 밝은 재능이 있다. 공자는 일찍이 그것을 "후옥의 장치" 라고 불렀다. 어느 해, 제나라는 노국을 벌벌할 것이고, 노국은 전복할 위험이 있다. 공자는 그를 제나라, 오국, 월국, 진국 사이에서 로비하도록 보냈다. 그는 10 여 년의 일련의 외교 활동을 통해 보루, 의혹, 파오, 강진, 월국을 독차지하며 그의 뛰어난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그가 없다면 춘추시대의 역사가 다시 쓰여질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또한 장사를 잘한다. 한번은 조화루 사이에서 그는 천금처럼 부유했고 공자의 가장 부유한 제자였다. 공자는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번식이 성공한다" 고 말했다. 자공은 유상들의 원조, 유상들의 재신으로 여겨진다. 자공이 수완이 많고 이치가 있고 근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외향적. 자공 () 은 일찍이 노국 () 과 위국 () 의 상으로서 춘추 말기에 유명한 외교관이었다. 그는 언사에 능하고, 사상이 활발하며, 사람들과 교류하는 데 능하다. 자공의 성격이 외향적이라는 것을 설명하다.

4. 강성. 사마천 은 \ "사기 \" 에 쓴 \ "중니 제자전 \" 으로 자공에서 가장 많은 필묵을 쓰고, 그의 전기도 공자 제자 중 편폭이 가장 길다. 자공이 확실히 비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문화적 소양이 풍부하며, 정치 외교 능력이 뛰어나며, 금융 업무 능력이 뛰어나다. 그의 큰 영향과 작용은 공자 제자 중에서 비길 데 없는 것이다. 공자의 제자 중에서 자공은 배우고 우측사한 것이다. 그의 명성과 지위는 심지어 그의 선생님 공자를 능가했다. 당시 루의 의사 손무술 () 은 법정에서' 아들이 공헌하고 있다' 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그는 듣고 공자의 명예와 지위를 단호히 수호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공자의 명성이 전 세계에 퍼져 나갔고 유교가 당시 뛰어난 학교가되었다고 믿는다. 자공 (Zigong) 이 항상 강력하게 추진했기 때문이다. 공자가 죽은 후, 그는 학우들과 함께 공자를 위해 3 년을 애도했고, 그는 혼자 3 년 동안 묘를 지켰다. 사제 간의 감정이 부자간의 감정보다 낫다. 자공이 사람됨이 정직하고 성격이 확고하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자공의 성격은 고정관념, 외향성, 이성, 추상적이다. 인격 나침반의 자연 유형에 따르면 자공은 지도형 군사가, 즉 담력과 식견이 있는 지휘자에 속한다.

셋째, 종 (zhong) 사회 활동가

1, 감성. 종 () 과 글자 () 는 일명 () 으로 불린다. 왜냐하면 그는 노가의 가신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공자보다 더 늙었다, 루인. 논어에는 4 1 번이 언급되어 있다. 종 () 은 비천한 가정에서 태어나 가난하고 효도하다. 그는 스스로 술을 마시고 나물을 먹고 쌀을 수백 리 밖으로 메고 부모님을 위해 밥을 지었다. 그가 자라서 부자가 되었을 때, 그의 부모님은 이미 돌아가셨고, 그는 슬프게 말했다. "얼마나 슬픈가! 가난, 부모는 살아 있고 부양이 없고, 죽을 때 예우가 없다. " 그는 호탕하고 솔직하며, 성실하고 솔직하며, 믿을 만하고, 재능이 넘친다. 그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말하는 것을 듣고, 들으면 즐겁고,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그가 사람에게 민감하고 성실하며 감성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2. 비유. 논어 선진편' 제 1 장, 기자연이 물었다. "종, 염구 신하?" " 공자가 말했다. "저는 아들을 다른 문제로 생각합니다. 이것은 제가 원하는 것과 제가 원하는 것 사이의 문제입니다." 소위 첸, 도로 일, 막을 수 없다. 오늘, 신하가 와서 요구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따르는 사람들은 어떨까요? 공자는 "너의 아버지와 너의 왕을 죽이는 것은 말을 듣지 않는다. "? 공자는 그를 구체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대신이라고 평가했다. 공자는 루즈의 정사에 대해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그는 재능이 있다고 말했다. 수천 대의 수송차를 보유한 제후국은 그가 구체적인 군정 대사를 담당하게 할 수 있다. 종추는 노국에서 노나라의 도살꾼으로 일한 적이 있어, 노계의 신뢰를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공자를 따라 열국을 주유하고, 국의공무 밑에서 도시 도살자가 되어 백성들과 함께 수리공사를 했다. 3 년 후 공자는 이 나라를 방문하여 그의 통치를 칭찬했다. 그는 공자의' 사과십철' 중 하나로 등재되었고, 고도는 정치과였다. 루즈는 안회나 자공처럼 추상적이지는 않지만, 그는 구체적인 사무에서 아주 잘한다.

3. 외향적. 종우는 늘 기탄없이 직언하며, 자신의 기쁨이나 불행을 숨기지 않는다. 그는 늘 기탄없이 공자를 비판하고, 공자도 늘 그를 비판한다. 논어 제 6 장 제 28 장: 아들은 남자를 보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대사가 말했다. "네가 줄 수 없다면, 너는 영원히 지루하지 않을 거야!" ! 지겨워! "어느 날 공자가 위령공의 행동이 단정치 못한 아내 남자를 만나러 갔다고 하는데, 루즈는 매우 기분이 나빴기 때문에 공자는 어쩔 수 없이 하늘에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고 맹세했다.

4. 강성. 종 () 은 평생 공자에게 충성하며 공자가 가장 가깝고 가장 유명한 제자 중 한 명이다. 공야장' 논어' 제 5 장 제 7 장 공자는 "도가 쇠퇴하면 포크를 타고 바다에 떠있을 수 있지만, 나와 함께 하는 자도 있다!" 라고 말했다. 루즈는 음악을 들었다. 아들은 말했다: "유호는 나보다 용감하고, 배울 것이 없다. 클릭합니다 -응?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내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나는 뗏목을 타고 해외로 갈 것이다. 아마도 종우만이 나를 따라온 것 같다! " 그는 또한 종 () 이 단지 용감하게 그를 능가할 뿐, 전략과 이성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종 () 은 공자를 보호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공자에게 비판을 받고 싶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변명을했고, 나는 나쁜 말을 듣지 못했다." 루즈는 공자의 충실하고 강력한 수호자이다. 산둥 위관 기간 동안 그는 공자의' 삼도 강하' 작전에서 가장 중요한 협력자이자 가장 유능한 조수 중 한 명이었다. 공자가 만년에 위국에서 노로 돌아왔을 때, 위국의사 공자에게 남겨져 도시 도살자가 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는 공자의 아들 공모를 계속 보좌했고, 공무는 정사로 유명하다. 예순 세 살 때 위국에서 궁정 쿠데타가 일어났다. 공 아야코 의 아내 공 지 는 왕자 Quine 의 여동생 으로 향했다. 당시 위국의 국군은 () 의 아들이었고, 왕위를 차지하려고 했다. 공지는 공모를 납치하여 피를 동맹으로 삼고, 보좌를 보좌하여 황위를 빼앗고, 국가 전체의 정국이 온통 혼란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루즈는 "이것은 너의 재물을 먹고 너에게 충성하는 일" 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회피하지 않고 개인의 생사에도 불구하고 용감하게 공모를 구조하러 갔다. 적과 싸울 때 관술이 깨졌다. 그는 공자가' 군자가 죽어서 면류관을 받는 것은 불가피하다' 는 예절 가르침을 기억하고 위험에 처해 있어도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잊지 않는다. 그가 태슬 허리띠를 다시 묶었을 때, 적에게 매섭게 미트소스가 되었다. 루즈의 개성이 경직되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종추의 성격은 외향적이고, 감성적이고, 구체적이고, 판에 박혀있다. 성격 나침반의 자연 유형에 따르면 종추는 선도적인 소통자와 사회활동가에 속한다.

요약하면, 연설을 이해하고, 당신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거나,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고, 진실되고 믿을 만한 부분을 구분함으로써 한 사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