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 회화에서 문인화는 그림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원대에는 화원이 없기 때문에 조정에 직접 봉사하는 프로 화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위직에 있는 문인 화가와 재야의 문인 화가들이다.
그들의 창작은 비교적 자유롭고, 그들은 자신의 생활 환경, 흥미와 이상을 표현한다. 산수, 고목, 죽석, 멜란 등의 소재가 대거 등장해 사회생활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인물화의 수가 줄었다. 작품은 문학성과 필묵의 매력을 강조하고, 책으로 그림에 들어가는 것을 중시하며, 시와 서화의 결합을 중시한다.
산수화는 원대에서 가장 유행하는 화종으로, 그 창작 사상, 예술 추구, 풍격은 모두 화단의 주류 경향을 반영하며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원초에 산수화가는 돈선거, 조맹기, 높이를 대표했다. 그들은 모두 전통 산수화를 진지하게 탐구하고 복고를 통해 새로운 길을 찾았다.
전현선은 청록산수를 그렸고, 당대 남송의 이사훈, 이소도, 조백주를 배워 문인화의 필법과 운에 녹아들어 졸졸한 느낌이 들었다. 조맹경의 산수화는 명가의 길이를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서화 동원을 강조하고 서예를 회화 창작에 도입하여 다양한 면모를 형성했다.
초창기에는 진당을 배웠고,' 유구갈매기도' 와 같이 청록색이 많았고, 텅 비어 채웠으며, 덧붙이지 않고, 풍격은 고졸이었다. 46 세 이후 북송의 동원, 이성, 곽오대가 본받았다. 그들은 수묵을 위주로 수묵과 청록화를 결합시켜 남송에서 축적한 습기를 쓸어버리고 산수화의 표현 수법을 발전시켜 뛰어난 성과를 거두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수묵, 수묵, 수묵, 수묵, 수묵, 청록화)
고공은 미진, 동원, 이성 사이에서 바뀌어 독특한 훈목수윤 스타일을 형성했고, 원초에는 조맹장, 돈현 등의 추진으로 원중 후반, 황, 왕몽, 진무, 니찬 등이 부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대에는 또 산수화가들이 한 무더기 있는데, 각기 특색이 있어 회화사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그중 조맹의 영향을 받고 이성 곽화 방법을 활용한 화가는,, 조, 주덕윤, 당조 등이다. 황, 왕몽의 영향을 받아 동원, 또 노광, 마만, 진, 방, 등이 있다.
손군택 정 등. 남송의 산수화법을 배워 마원과 하규의 유풍을 보존했다. 또한 왕진붕, 이영진, 주영 등의 산수정은 필법이 단정하고 정확한 것으로 유명하다.
확장 데이터:
원대에는 네 명의 유명한 산수화가가 있는데, 그들은 각종 유파를 창설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원대 산수화풍이 원 4 가를 대표한다면, 무엇이 그들을 원대 산수화풍의 대표로 만들었을까?
송화의' 중리',' 중법',' 구진' 은 거의 5 대 북송 초기의 모든 화가들의 이상이며, 줄곧 남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대에 이르러서야 내면의 배려와 표현으로, 웅대한 세계관을 묘사하는 정신관념에서 내면의 해방과 필법에서 벗어나는 자아추구로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송원 시대의 산수화가들의 다양한 이상이자 원대 산수화 스타일 전환의 내적 계기로 바뀌었다. 이런 회화 관념은 원초에 돈선거, 조맹순 등 문인 화가의 실천과 이론상의 지도를 받아 원대에서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업적은 원대 산수화 예술의 절정을 대표하는데, 이것이 그들이 원대 산수화 풍격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키는 관건이다. 그들의 작품을 보면 이런 표현이 더욱 선명해진다.
에서 황색의 화풍이 가장 먼저 성숙해 간접적으로 여우, 진무, 왕몽의 창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원대 화풍 변화의 관건 요인이다. 명대 장추는' 청하서화선' 에서 "두 가지 화풍이 있다. 하나는 옅은 누빔 화가로, 산석이 우뚝 솟아 있고, 필법이 웅장하다" 고 기록했다. 다른 하나는 수묵화가로, 선이 매우 적고 필법이 특히 고풍스럽고 심오하다. " 이 평론은 대체로 정확하다.
화가들은 항상 원화가 간단하다고 생각했고, 그 단순함은 송인의' 화리' 의 복잡성을 바꿔 펜을 위해 쓴 것이 바로 그것의 단순함이었다. 술어도 있습니다. 송인은 모두 복잡하지만 원인은 모두 간단하다. 이' 복잡' 은 원인의 필법의 복잡함이다.
원인의 그림은 지칠 줄 모르고, 노란 그림 중에서 가장 뚜렷하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부춘',' 구봉설안개도',' 야달옥도',' 천지석도' 등이다. 간단하든 복잡하든 밀집이든 희소하든 구도가 치밀하고 필법이 느슨하여 깨끗하고 조화로운 내면의 경험과 느낌을 줄 수 있다.
이 작품들 중' 부춘산거도' 는 그의 업적을 가장 잘 대표하고, 가장 영향력이 큰 작품으로, 그가 만년에 창작한 장권이다. 화권은 대개합형으로 산세의 기복에 따라 천천히 움직이는 시각으로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그림의 일부만 보면 건습변화는 풍부하고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보여준다.
한편, 기법상 동거이의 울타리를 돌파했다. 조모태' 수향도' 등 작품에 사용된 방법을 답습해 새로운 예술 표현 형식으로 탈바꿈해 원대 산수화의 전환을 완성했다. 어떤 사람들은 부춘산거도를 우군의 란정에 비유하여 그 성취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진 황하왕 공은 한 소년이었는데, 그는 마침내 같은 해였다. 원대 4 개, 나머지 3 개는 모두 건필로 글을 쓰고, 오진은 젖은 잉크와 번필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오진과 다른 사람들의 차이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그가 57 세 때 그린' 어부도' 는 처음에는 얕은 여울, 암초, 수초, 그리고 어부가 배에서 물고기를 잡는다. 그중 한 대륙의 나무 두 그루와 맞은편 먼 곳의 계곡이 은은하게 어렴풋이 있다.
그림 속에는 젖은 잉크로 바위의 윤곽을 그려내고, 약간의 마찰을 가하며, 젖은 잉크로 렌더링하고, 짙은 잉크를 발라 화면 전체에 억압감을 느끼게 한다.
사실, 진무는 동거로부터 배웠는데, 특히 거연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는 거대한' 담묵빛 아라시' 를' 침울하고 풍족함' 으로 만들어 내력이 풍부하고 흔적이 드러나지 않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심미적 차원에서 인간성, 철학적 차원으로의 경지이며, 원화풍이 내면적 차원에서 변화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회화 도식에서 진무의 구도도 기괴한 추세를 많이 걸었다. 예를 들어 그의 그림' 쌍송과 광활한 지평선의 화면' 에서 힘찬 소나무 두 그루가 우뚝 솟아 거의 전체 화면을 차지하며 화면 중간의 산비탈이 가깝고 멀리 사라졌다. 이런 도식은 회화 역사에서 별로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그의 "중산도", 몇 개의 산이 서로 껴안고 있다. 언뜻 보면 밋밋하지만 실제로는 위험하다. 이런 도식은 잘 처리하지 못하면 재미가 없고, 견처리가 이렇게 쉽고 마음대로 되어 감탄을 자아낸다.
왕몽은 원대 4 대 유파 중 하나로 화면이 비교적 밀집되어 있다. 그의 산수화는 묘사에 능해서 필묵의 기초가 깊다. 예찬은 그를 "군은 붓을 들어 올릴 수 있고, 500 년 동안 이 군이 없었다" 고 칭찬했다. 게다가, 그는 다른 문인 화가들의 창작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과감한 색채 운용에도 능하다.
사실 왕몽산수화의 숨결과 스타일, 예술적 재미는 모두 전인과는 달리 독특하다. 그의' 청변은도' 처럼 그림 속에는 산천나무가 겹겹이 쌓여 있고, 서예는 건습이 뚜렷하며, 표현 수법이 매우 풍부하다. 화면 전체의 의경과 정신 상태는 원대에서 유례가 없는 것이다.
또' 갈지천 이동도' 를 예로 들면, 그림도 파노라마 구도이다. 그림 속의 나무는 쌍갈고리형으로 색이 매우 짙다. 바위는 먹색을 위주로 약간 연한 색을 띠고 있다. 전체 작품은 마른 잉크로 쓴 것이지만 글씨는 분명하지 않다. 먹색은 옅고 느슨하며, 층이 풍부하다. 그림에 나타난 경지도 일반인과 다르다.
그의 다른 대표작으로는' 태백산도',' 여름산거도',' 지역림택도',' 복숭아꽃 어선도' 등이 있어 모두 그의 예술적 업적을 대표한다. 요컨대, 그의 짙은 색채의 산수는 동원과 거연과는 다르다.
사실주의 위주이지만 정교하고 두터워지고 형신이 겸비된다. 특히 그의 펜과 건문점의 회화 방법도 현실적인 의미를 지녔고, 원대 산수화의 필묵 표현을 크게 풍성하게 발전시켜 원대 회화에서 왕몽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참고 자료:
Baidu 백과 사전-원나라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