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상
산문의 외관을 가지고 있어, 시처럼 운율을 나누지는 않지만, 고유의 음운미도 적지 않다. 산문시는 일반적으로 사회, 생활배경을 바탕으로 작가의 작은 감정을 표현하고 객관적인 생활로 인한 사상감정의 변동과 파편을 묘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그것의 제재의 풍부함과 형식의 짧고 민첩함을 결정한다.
작문 방법
산문시의 의경
처음에 산문시를 쓰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산문시를 잘 쓰는 것은 어렵다. 산문시의 저자는 시와 산문을 모두 쓰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시와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시의 음절, 대결, 격법, 간결성은 철저히 연구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시의 의경, 점프의 리듬, 응고는 모두 산문시 형식 자체에 필수적이다. 또한 산문의 서정적 및 의론성에 익숙해야 하며, 이런 요소들과 특징을 산문에서 산문시로 끌어들여 산문과 시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산문시에 녹아들게 하는 것은 산문시를 쓸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기이다. 그리고 갈 지름길은 없다. 우수한 산문시에서 예술 수법은 단정하고 완곡하며 여성스러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그 글은 시적이다. 예술 수법이 활발하고, 솔직하고, 양강이며, 글은 산문을 위주로 한다. 그것은 시도 산문도 아니고 시와 산문의 결합으로 새로운 문체이기 때문이다. 둘째, 산문시의 스타일이다. 대략 철리 (우화) 식, 서정적, 서사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철리 우화는 우화 대화의 형식으로 산문시를 써서 통속적이고 생동적이다. 우화는 비유가 심오하고 사상이 강하여 공허함을 막을 수 있다. 서정적 글쓰기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한 장면, 점 또는 사물의 측면에 있는 한 조각을 통해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서정적 산문과의 차이점은 점프성과 단편성이 독립된 점과 조각이라는 점이다. 서정적 산문시이기 때문에 감정, 의경, 의경, 상상력, 환각 등은 모두 주관적인 성분이 풍부해 온몸이 은은하고 함축적이다. 작가의 독특한 개성을 지닌 서정적 산문시일수록 그 감정은 더욱 깊고 진실하다. 이런 산문시가 시대와 현실 생활과 결합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하나는 감정이 부족해서 창백하고 공허해 보이거나, 주제가 불분명하고, 긍정적인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둘째, 산문시는 읽을 수 없거나,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알 수 없는 말을 쓰는 것도 의식적인' 몽롱함' 이다. 우리는 예술의 은유, 함축, 모호함이 감정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예술의 기교이며, 이해하거나 해석할 수 없는 것들과는 무관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서사 산문시는 서사의 풍경과 인원을 최우선으로 하고, 특정 장면과 단편의 줄거리를 묘사함으로써 객관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명확하고 거칠며 현실과 밀접하게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생활이 맛으로 가득하다. 초급 작가는 서사 스타일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어떤 철학으로 올라간다. 첫째, 이런 산문시는 장면 묘사가 표면에 뜨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깊이 파고들지 않았다. 둘째, 실용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 세 가지 스타일은 때때로 서로 번갈아 가며 철학, 서정, 서사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도 흔하다. 셋째, 산문시의 주제를 이야기하다. 주제는 작품의 영혼과 통수자이며 산문시의 사상성은 무시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명가들도 산문시가 큰 주제를 구현할 수 없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일종의 오해이다. 산문시가 짧고 용맹하여' 생활의 작은 장식' 의 역할을 한다면, 산문시는 좁은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가 강한 생명력이 없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최근 몇 년 동안 산문시의 창작자는 형식과 내용에서 성공적인 실천과 돌파구를 만들어 중대하고 심오한 주제를 반영한 우수한 산문시가 속출하고 있다. 산문시의 혁명은 반드시 산문시의 비약을 추진할 것이다. 게다가, 우리는 용량이 크지 않은 산문시를 쓸 뿐만 아니라,'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본다' 고 할 수 있어, 더 크고 더 많은 내용을 반영할 수 있다. 문제는 우리가 재료 선택에 능숙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제의 한 면을 선택하고 주제의 측면에서 한 점을 취합니다. 또한 가장 전형적이고 가장 본질적인 측면과 점입니다. 즉, 주제의 가장 작고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사용하여 주제의 전체 의미를 표현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주제명언) 이것이 바로 짧은 산문시의 우월성이다. 산문시의 저자는 반드시 이 창작 법칙을 따라야 한다. 산문시는 장면 (이미지) 과 사물을 통해 작품의 주제를 생동감 있고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작품에서 공식화, 구호식, 경직된 주제 작문과 경직된 설교에 반대하는 것은 예술이 아니다. 우수한 산문시는 예술성과 사상성의 통일이다. 한 유명한 산문시 시인은 산문시의 저자가 폭파수라고 말했다. 그는 가장 적게 소비하는 최고의 다이너마이트를 소비하고 가장 큰 열에너지를 폭발시켰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삶에서 심층적인 주제 사상을 느끼고 발굴하여 가장 좋은 전형적인 주제를 고를 수 밖에 없다. 넷째, 산문시의 구조에 대해 이야기한다. 산문시의 구조는 가장 엄격하고, 형식이 흩어지고, 정신이 모이는 것이다. 주제는 선택한 일반적인 측면 또는 세그먼트입니다.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의 선택한 전형적인 측면과 조각을 함께 구성하여 저자의 주제를 정확하게 표현하여 완전한 산문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금기는 뒷다리를 끌고, 금기는 무의미한 그림을 나타내고, 금기는 불필요한 폐필을 포함한다. 산문시의 구조적 특징은 점프성이고, 시성 점프는 용량 확대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한 Lenovo 에서 다른 Lenovo 로 이동하려면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빠르게 전환해야 합니다. 이미지가 흔들리고 연결점이 같다. 처음부터 끝까지 말할 수 없고, 밋밋하고, 공허하고, 할 말이 없다. 산문시의 구조미는 단편에서 조각, 한두 점 (혹은 그 이상) 의 교묘한 연결, 점프 정지의 아름다움, 독자에게 무한한 상상력의 공백미를 주는 것이다. 산문시의 구조에서, 하나하나의 단편은 독자의 정서 속에 짧은 간격을 남기는데, 이를 멈춤이라고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이 산문시 특유의 공백미다. 다섯째, 산문시의 언어, 사상, 감정. 산문시는 다른 문학 양식과 마찬가지로 더욱 엄격하고 표준이 높은 언어 예술이다. 글을 익히고, 감정을 도야하고, 주제를 발굴하는 것은 산문 작가의 기본적인 문학적 소양이다. 산문시의 언어는 무엇입니까? 산문시 형식과 내용의 통일을 어떻게 찾습니까? 이 방면의 탐구와 연구는 필연코 산문시에 반영된 재료와 사상 감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작가의 사상 감정은 산문시의 성패의 관건이다. 어떤 재료를 사용할지, 무엇을 쓸지, 어떤 각도에서, 산문시를 어떻게 쓰는지, 작가의 사상 감정을 주도해야 한다. 특히 산문시는 작가의 강렬한 사상 감정을 통해 사물을 반영해야 한다. 어떻게 사상 감정을 키우고, 어떻게 산문시를 잘 쓰는지의 근본적인 문제이다. 복잡하고 평범한 생활에서 새로운 아름다운 것을 발견하고 예리한 안목, 독창적인 견해, 깊은 감정을 얻어야 주제 사상의 양조, 예술 표현 수법, 문자, 인물의 운용에 수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