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디자인 전공 학생으로서 어떻게 자신의 심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생활을 관찰하고 미감을 높이다

현재 세계 교육개혁의 트렌드에서 과정의 포괄성, 실천성, 개방성을 강조하는 것은 공통된 추세이다. 소홀린스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아이가 학교 대문에 들어갈 때, 그의 생각을 칠판과 문해 교과서의 틀에 넣지 말고, 교실의 사방 벽이 그를 오색찬란한 세계와 격리시키지 않도록 해라." 생활은 회화 창작의 원천이며, 예술 교육의 진정한 수업은 생활, 자연 속에 있다. 이를 위해 미술의 새로운 교재의 특징을 충분히 결합하고, 교육 내용의 생활화를 추진하고, 교육 과정의 생활화를 추진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생활에 접촉하도록 유도하고, 삶을 충분히 느끼고, 대담하게 삶을 창조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최대한 배양하고, 학생의 자질을 높여야 한다.

가을로 들어옴' 을 읽을 때, 우리는 먼저 수업 전에 학생들이 생활에서 가을을 찾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은 흥미진진하게 자연과 가을로 들어간다. 제가 수업시간에 "가을을 어디서 찾았어요?" 라고 물었을 때 당시 학생들의 정서가 고조되어 그들은 가을이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 "나는 들판에서 가을을 발견했다. 한눈에 보면 곳곳에 황금빛 묵직한 쌀이 가득하다! " "과수원에서 가을을 발견했어요. 맛있는 과일이 정말 매력적이에요!" "나는 큰 나무에서 가을을 발견했다. 봐라, 나뭇잎이 누렇게 변해서 빨갛게 변했는데, 어떤 것은 가을바람에 덩실덩실 춤을 추고 있어? " "나는 화원에서 가을을 발견했는데, 만개한 국화는 정말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소슬한 가을 바람 속에 서서 화과의 맑은 향기를 맡으며 노란 계곡, 붉은 나뭇잎, 푸른 하늘, 어떤 가을이 형용할 수 없는 미묘함을 감상하고 있는가?

심미는 일종의 정신적 필요이고, 사람의 주관적인 상태이며, 아름다운 것에 대한 기대와 추구이다. 미적 욕망이 없고, 아름다움을 감상하거나, 아름다움을 느끼더라도 상관없다. 아무리 아름다운 물체도 머리 속에 저장하기가 어렵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삶을 사랑하고,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아름다움을 갈망하는 사람만이 심리적으로 부추기고 긴장하고, 충만한 열정과 강한 취미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미에 대한 갈망은 심미 활동의 원천이자 동력이다.

그러나 미적 기대와 열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깊은 심미적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는 또한 아름다움을 잘 관찰해야 한다. 심미 관찰이란 목적이 있고, 계획이 있고, 지속적인 심미 인식 활동을 가리킨다. 심미 관찰은 사람들의 심미 실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을 통해 우리는 특정 심미 대상에 집중하여 풍부한 감성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연상, 상상, 이미지 사고의 발전에 더욱 충실하고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내용을 제공할 것이다. 심미 관찰 능력이 강할수록 미감이 깊어진다.

아름다움의 감상과 창조는 모두 미적 관찰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부분의 걸출한 작가와 예술가들은 감탄할 만큼 고도로 발달한 심미 관찰력과 감정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빨리 포착하는 데 능할 뿐만 아니라, 대상미의 감성적 특징과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도 능하다. 예를 들어, 주자청은 그의 산문' 녹색' 에서 매우담의 녹색을 이렇게 묘사했다.

"그 술취한 녹색! 그것은 마치 이상한 녹색으로 덮인 거대한 연잎과도 같다. " "이 포장된 두툼한 녹색은 정말 귀엽다. 그녀는 느슨한 주름진, 여자 드래그 스커트 처럼; 그녀는 매끈매끈하고 윤기가 나서' 밝은 기름' 을 발랐던 것처럼 달걀 흰자위처럼 부드럽다. 그녀는 나와 먼지를 섞지 않는다. 마치 촉촉한 벽옥처럼 맑은 빛깔만 띠고 있다. 하지만 너는 그녀를 꿰뚫어 볼 수 없다! 나는 북경의 시찰해의 청양을 본 적이 있지만, 노란 바탕색도 벗어날 수 없다. 너무 약한 것 같아요. 항저우 호주자사 근처에서 높고 촘촘한' 녹색벽', 푸른 잔디가 끝없이 펼쳐져 너무 두꺼운 것 같다. 나머지는 서호의 파도가 너무 밝고 진회하의 파도가 너무 어둡다. "

여기, 저자는 먼저 전체 풀 표면의 관점에서 장마 풀의 녹색 두께를 쓴 다음 수면의 잔물결, 물, 물, 물 등의 각도에서 그것의 아름다움, 영롱함, 순수함을 써낸 다음 베이징 시찰해의 청양, 항저우 호주자사의 녹색 벽, 서호, 진하와 비교해서, 그 농도가 적당하고, 명암이 적당하다고 칭찬한다. 저자가' 장마지' 의 아름다움을 포착할 수 있는 특이하고, 취하며, 또렷하고 섬세한 내용을 포착할 수 있는 것은, 아름다움의 놀랍고 독특한 경지를 그려낼 수 있는 것은, 그가 매우 높은 심미관찰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름다움의 대상을 발견하고 감지할 수 있는 특징적인 섹시성 세부 사항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에게 심미 관찰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생활, 학습, 심미 실천 과정에서 점차 배양되고 발전한 것이다. 전설에 의하면 시인 왕위가 초청에 응하여 음악 한 장을 보았다고 한다. 왕위는 "여기에' 네온가' 3 단 첫 박자를 치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고 지적했다. 그 사람은 믿지 않아 특별히 음악가에게 이 곡을 연주하라고 청했다. 그가 3 절에서 첫 박자를 쳤을 때, 음악가의 동작과 표정은' 악도별' 과 똑같다. 이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크게 놀라서 왕위의 눈치에 감탄했다. 왜 웨이에 대해 이렇게 정확한 판단이 있습니까? 주된 이유는 그가 시에 조예가 깊을 뿐만 아니라 음악과 회화에도 정통하기 때문이다. 관찰, 음악가 공연 관심, 각종 음악 곡조 익숙, 예술 실천 경험이 있는 좋은 심리적 소질을 길렀다. 여기서 우리는 심미적 관찰 능력의 향상이 지식의 축적과 끊임없는 실천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심오한 계시를 얻을 수 있다.

어떻게 자신의 관찰 소질을 키우고, 자신의 심미 관찰 능력을 훈련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우선 관찰의 의미와 달성해야 할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어떤 아름다움을 관찰하든, 무엇을 관찰하고, 어떤 방면에서 무엇을 관찰하고, 무엇을 먼저 관찰하고, 무엇을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점진적으로 진행하며, 각종 심미감각의 주동성을 충분히 동원해야 한다.

둘째, 관찰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관찰하고, 시효성을 잘 파악하고, 최적의 시기와 관광지를 선택해야 한다. 관찰 순서 결정: 전체에서 부분까지 또는 부분부터 전체까지; 개요에서 세부 사항까지, 또는 세부 사항에서 아웃라인까지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뚜렷하게, 미세하게, 혹은 미세에서 뚜렷하게 등등. , 관찰 된 조직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셋째, 머리를 써서 인식과 사고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하며, 특히 대상미의 감성적 특징과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찰하면서 생각하고, 관찰의 신속성, 무결성, 진실성을 높이고, 미에 대한 체험을 심화해야 한다.

넷째, 관찰을 진지하게 총결하고 관찰 경험을 쌓아야 한다.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부단히 노력하면 우리의 심미 관찰력이 점차 높아지고 심미 감정력도 그에 따라 향상될 것이다.

첫째로, 예술 수용은 예술적 가치 창출을 위한 목적을 제공한다. O 톨스토이에게 만약 그를 무인도에 혼자 남겨두면 그의 작품이 읽힐지 물었더니, 그는 "아니요, 예술 창작의 근본 목적은 감상과 이해, 수취인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라고 대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르트르가 말했듯이, "문학 대상은 운동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최고봉이다. 그것이 나타나게 하려면, 독서라는 특정한 행동이 필요하다. 이 행동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는지, 그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이 외에도 흰 종이에 검은 기호 만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참고: 사트' 왜 써야 하는가', 임립부, 후정 편집장' 서방 문론 선선' P96,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987 참조. ) 수락, 작품은 문학활동으로 존재하고, 진정한 창작과 작품은 받아들이는 행동이 지속되면 예술활동의 이중건설과 예술심미 수용이 창작에 미치는 의미를 결정한다. 고대의 예술 활동은 창작자와 수취인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이고, 예술의 창작자도 예술의 수취인이다. 루의' 춘추고악' 에는' 옛 갈의 음악, 세 사람이 소꼬리를 조작하고, 노래로 가득 차 있다. 하나는 재민을 위한 것이고, 두 번째는 현조를 고발하는 것이다. "(주: 루" 춘추 ") ) 이것은 예술 활동이자 제사 활동이기 때문에 이런 고대 예술 활동의 창조자와 수취인을 말할 수 없다. 현재의 창작 과정과 수용 과정, 창작자와 수취인은 대부분 구별되지만, 둘 사이의 밀접한 관계는 고대 예술의 기원과 본질에 의해 결정되어야 하며, 창작과 수용은 분리될 수 없다.

둘째, 예술가는 예술 심미 가치의 창조에서 제 1 독자로 활동한다. 예술심미 창작에서 예술가는 먼저 자신의 심리과정을 돌아보고 작품에 담긴 감정을 감상한다. 예술가의 창작은 자유롭지만, 목적이 없고 끝이 없는 것이 아니라, 먼저 작품이 독자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미학을 받아들이는 관점에서 볼 때 작가의 창작에는' 보이지 않는 독자' 가 존재하고, 예술가는 먼저' 보이지 않는 독자' 를 위해 창작한 것이다. 예술가는 예술의 심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독자' 가 누구인지, 그들의 심리를 느껴야 한다. 예를 들어, 루요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항상 현대의 많은 독자들과의 접촉을 소중히 여깁니다. 이런 방식이나 그런 방식으로 글을 쓰는 것은 전문가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말하는지 고려하지 않고, 전심전력으로 일반 독자의 감정을 헤아린다. " (참고: 루야오' 생명의 나무 상록수' 는 문예보 199 1.4. 13 에 발표됐다. ) 독자의 창작에 대해 가능한 독자의 심리를 헤아려 예술가의 마음속에서 자신의 작품을 받아들이는 독자층을 키우고, 작가를 그 중 하나로 만들어 자신의 작품의 첫 독자가 되게 한다. 따라서 예술가는 받아들여지기 위해 창작을 요청받아 제 1 독자가 되었으며, 예술 수용은 예술 창작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생기발랄한 자연 속에서, 시끌벅적한 사회생활 속에서, 다채로운 예술 분야에서는 아름다움이 어디에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아름다움을 예리하게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깊이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데 능숙하며, 아름다움을 빠르게 포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간과하는 아름다움의 미묘한 내용도 통찰할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반응이 둔하고 아름다운 것을 보고, 보이지 않더라도 밋밋하고 무관심하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생활경험, 사상감정, 예술수양, 취미, 성격, 감정의 제약으로 인해 미감에 개인차가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심미 관찰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미감의 차이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프랑스 조각가 로댕은 "아름다움은 어디 에나 있습니다. 우리의 눈에는 아름다움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이 부족하다. " 예술가의 관점은 매우 정확하다. 생활 속에 아름다움이 있다. 찾으시려면 찾으시고, 어느 정도의 심미관찰력과 감정력이 있어야 합니다.

미술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푸른 하늘 아래 학교' 에서' 생활 교과서' 를 읽도록 지도하고, 삶의 원천을 찾고, 학생들이 실천 활동에 다양한 감각에 참여하게 하여 학생들의 관찰력, 사고력, 상상력 등을 효과적으로 배양하고, 학생들의 심미정취를 키우고, 학생들의 창작소재를 풍부하게 하며, 학생들의 혁신정신과 실천능력을 배양하고, 포괄적으로 키워야 한다

두 편의 선생님이 쓴 학생의 심미 향상에 관한 문장.

학생들의 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장쑤 jiangyin 고급 중학교 Chen Wei

고등학교에서 미술 감상 수업을 개설한 지 몇 년 만에 많은 교사와 학생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을 더욱 키우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학생들의 심미이해의 포괄성을 더욱 강화하고, 학생들의 심미감각을 풍요롭게 하며, 학생들이 합리적인 심미판단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어야 비로소 학생의 심미능력을 진정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의 미적 이해의 포괄성

심미이해는 학생들이 예술작품에 대한 이해로 주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외적 이해: 예술작품의 범주와 특징, 작품의 내용과 주제, 작가의 생애와 시대배경. 초중고 미술의 기초지식에 대한 심층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2) 내면인식: 미술작품의 예술언어, 이미지, 내포, 미감은 상호 연결되어 상호 작용한다. 심미 이해의 포괄성은 주로 이 두 방면의 교육에 나타난다.

전통 교육은 작품의 내용, 주제, 작가의 생애, 시대적 배경에 대한 분석과 설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예술어, 형식미 등의 표현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은 언급하지 않는다. 한 번은 우연히 한 고등학교 물리 선생님과 반 고흐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반 고흐의 작품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고 혼란스럽고 못생겼다. 내 미술 선생님은 반 고흐가 사이코패스라고 말해 귀를 잘랐다. "이 선생님은 반 고흐의 생애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신 것 같지만 반 고흐의 작품의 색채미, 힘미, 독특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는 없다. 이런 전통 교육은

교학에서 나는 학생들이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가 종종 작품의 내용과 줄거리에 머물러 미술 작품과 그 시각 현상에 대한 형태 분석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관심 있는 작품은 종종 어느 정도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테면 레빈의 볼가 강의 섬세한 남편, 초등학교 국어 수업, 중학교 미술 수업, 고등학교 감상 수업, 재학 등 매우 현실적인 작품을 묘사한다. 대부분의 학우들은 작품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물의 표정 동작을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빛과 그림자, 색깔, 공간, 구도, 형식법칙 등 예술언어가 작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학생들은 말문이 막혔다. 또한 일부 교사들은 예술작품을 분석할 때 생동감 있는 예술일화, 화가의 생활일화, 작품 자체의 줄거리에 대한 해석을 추구하며 작품의 표현에 중요한 역할을 소홀히 함으로써 교육의 일방성을 초래하고, 장기적으로 학생의 인지능력을 제한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작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을 감상할 때 작품을 분석하게 했습니다.

학생과 학생의 분석

선생님의 도움

작업 내용

주제

별이 빛나는 밤, 이상한 동화 세계; 화가의 강렬한 주관적 느낌을 하소연하다. 작가의 예술에 대한 강한 사랑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표현했다.

테마 스타일

그것은 화가의 객관적인 물체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객관적인 물체의 모양과 색깔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으며, 현대 서양 회화 스타일 중 하나를 대표한다.

후인상주의

예술 언어

달, 별, 구름, 산, 작은 마을, 식물.

화면에 어떤 모양이 나타납니까?

독특하고, 유치하고, 과장되고, 기형적이다

몸을 표현하는 방법?

밝은

암흑

밝은 곳은 밝고, 어두운 곳은 어둡고, 밝은 곳은 적고, 어두운 곳은 많다.

넓은 면적의 어둠과 작은 부분의 빛은 강한 명암 대비를 형성한다.

색깔

색깔

블루 퍼플 테마

주색?

파란색, 보라색, 녹색, 검은색, 주황색, 빨간색, 흰색

구도의 색깔?

색채가 풍부하고 대비가 강하며 광감이 강하다

효과: 강한 감정, 주관적인 색깔.

비어 있습니다

방 사이의 공간/분리/사이

명암과 색채의 강한 대비를 이용하여 공간감을 표현하다.

그림의 앞뒤 관문은 어떻게 표현됩니까?

근육

이유

얼룩덜룩하고, 선 (선) 이 짧고, 동적이고, 마른 물감이 쌓여 있고, 근리미가 풍부하다.

그림의 텍스처 효과

학생들은 작품의 내용과 예술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교사

작품

분석

주제

예술 언어

학생

분석

신작

주제

예술 언어

학생들의 사고 능력과 미적 능력 향상

따라서 고교 미술 감상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심미 이해를 강화하는 종합 교육이 최우선 과제다. 작품의 내용, 제재, 화가 생활 등 지식의 가르침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예술 언어, 형식 법칙 등 지식의 학습과 운용도 대대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 분석 작품은 학생들에게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작품을 분석하는 것이 교수 목적이다. 학생들의 사고력과 심미능력의 향상은 심미이해의 포괄성에 달려 있다.

둘째, 학생들의 심미적 감각을 풍부하게 한다

심미감정이란 심미인식을 동반한 주관적인 감정 체험이다. 심리학은 감정 과정이 인지 기능을 통해서만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감정감정은 사람의 인지활동에 긍정적인 조절과 촉진 작용을 한다. 미적 감각은 인간의 고급 사회 감정으로서 미에 대한 인식과 감상으로, 사람의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격려와 힘을 준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따라서 학생들의 심미감각을 풍요롭게 하고 풍요롭게 하는 것은 고등학교 감상과 수업의 또 다른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학생들이 예술품이 전달하는 사상감정의 원천을 느끼고 체험하는 것이며, 교사가 교수를 통해 학생에게 덕육교육을 하는 방법이다.

교육에서 학생들의 심미적 감정은 자발적일 수 있으며, 이전에 본 어떤 작품의 이미지를 접할 때 의식적으로 표현된다. 청명 상하도' 그림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학생들이 중학교 미술 수업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그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다리에서 기수, 소지자, 가마를 찾았다. 나는 학생들이 "이 그림이 너무 좋다" 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이 그림은 500 여 명을 그렸는데, 장택단이 대단하다." 그리고 이런 감정체험을 교실의 다른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게다가, 이런 심미 감정의 자발성도 작품의 선택에서도 두드러졌다. 천사의 분수', 미켈란젤로의' 데이비드', 라파엘의' 의자 위의 성모', 진지불의' 벚꽃새 교사는 학생들이 감상할 때 겪는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문제 해결은 자연스럽게 그들의 감정을 풍부하게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997 년 우리 학교에서 열린 중국 유명 화가, 동창 조종조 씨 전시회에서 많은 학생들이 조종조 씨의 작품' 향간부 모임' 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들은 그림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준다고 말했지만, 그들은 이것이 어떻게 된 일인지 알지 못했다. 그래서 저는 형태와 주제의 두 가지 측면에서 학생들의 분석을 도왔습니다. 왜 즐거움감을 느끼나요? 작가의 구도가 독창적이기 때문에 구도의 방법을 운용하여 펼친 우산의 자세가 다르고, 가깝고 멀며, 크고 작으며, 강한에서 약함, 흑백이 뚜렷하며, 통일된 변화의 형식 법칙을 반영하고, 인간의 시각 원리에 부합한다. 한편, 조 씨는 1950 년대 농촌 간부들의 당 조직에 대한 높은 신뢰와 눈 속에서 숯을 보내는 주제를 보여 당시 농촌 간부들의 고된 소박한 태도와 집단주의 사상을 반영했다. 학생 인식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면 정서 장애가 해소되고 심미적 감각이 풍부하고 충실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자발적인 감정 체험에는 한계가 있다. 교학에서 나는 학생들이 작품의 외적 쾌감에 만족하거나, 일정한 내용과 줄거리가 있는 사실적이고 섬세하며 정교한 작품을 선택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작품의 형식과 내용이 학생의 원래 심미적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면, 많은 학생들이 적응을 하지 못하고 심지어' 더러움, 혼란, 차이' 로 여겨지는 강한 배척심리를 갖게 된다. 관찰한 결과, 어떤 작품을 배척하는 이런 감정체험은 학생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뭉크의' 함성', 노란' 아미산 상설지',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심미' 를 거부하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은 먼저 교실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교사 자신이 작품에 대해 느끼는 느낌, 예를 들면 표정의 변화, 언어의 억양 좌절과 같은, 학생들을 구체적 상황에 몰입시켜야 한다. 중학교 때 미술 선생님이 노란 그림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는 노란 차를 보면 울어야 한다고 했어요. 너무 대단했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등학교명언) 당시 그의 표정, 동작, 목소리는 모두 머릿속에 깊이 비쳤다. 이런 감정체험, 특히 교사의 감정체험은 종종 학생들의 심미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미국 현대예술교육자 에스러가 말했듯이, "선생님이 학생들 앞에서 그들의 작품을 칭찬하는 것만큼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없다." 물론, 교사는 주관적이고 독단적으로 예술 작품을 정의하는 것을 피하고, 선생님 자신의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으로 학생의 감정에 영향을 주고, 학생을 많이 지도하고 도와야 한다.

교육에서 교재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들에게 애국주의, 이상주의, 인생관, 도덕관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정판교의' 주란', 서비홍의' 달리는 말', 베이징의 고궁, 돈황 막고굴 등 학생들의 고상한 심미감정을 배양하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이다. 모두 민족의 자랑이다 작품 자체가 전달하는 사상 감정을 충분히 활용하고, 학생들의 진보를 키우고, 사랑과 증오를 분별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해야 한다.

심미 감정의 풍부함은 심미 이해의 전면에서 비롯된다.

제 2 편 문장

미술 교육에서 학생들의 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창수시 우산진 화시 초등학교 양휘

미육은 자질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예술교육의 질을 높이는 관건이다. 미술 교사는 평가 기준을 바꾸고, 학생들에게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학생들을 자연으로 인도하는 등 일련의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심미의식을 높이고, 학생들의 심미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심미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심미능력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다.

[키워드] 예술적 미적 능력 향상

텍스트:

미육은 중국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미육은 자질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자질교육 발전 전략을 실시하고 예술교육의 질을 높이는 관건이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을 위해 아름다운 심미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그들이 올바른 심미 정취를 자각하게 하고,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실천을 많이 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법을 배워 유쾌한 심정에서 총명함과 지혜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미술 교육에서 어떻게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첫째, 평가 기준을 바꾸고 심미의식을 높인다

아동의 심신 발전은 인지적 사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동예술은 아동의 신체 발전 수준, 인식능력, 정서적 태도와 생활 경험의 자연산물이며, 아동 발전 과정의 특징이기 때문에 단지' 단계적' 의 성과일 뿐이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것은 그들을 예술가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그들의 정서를 키우고, 그들의 심미의식을 높이고, 그들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를 더 잘 알고 아이의 사고 특징을 존중해야 한다. 어린이를 예로 들면, (1) 객체가 구속되지 않고 주관성이 강하며 인상 요소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2) 마음대로, 대비가 강하고, 과장이 분방하다. (3) 색채와 선이 대담하고 간단해 무심코 특이하고 놀라운 효과를 내는 것이 아동화의 매력이다. 따라서 아동예술작품을 평가할 때 코끼리로 판단할 수 없고, 그림에 아이들의 내면을 실감나게 반영했는지, 독특하고 참신한 표현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아이들의 눈에 보이는 세계는 성인과 같은 수준에서 묘사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의 시각적 이미지는 대부분 직관과 상상력의 결합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서 지식의 축적, 기술의 향상, 직관과 이해의 재현만이 능동적인 재창조가 될 수 있다.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의 인지 법칙을 존중해야만 아이의 작품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미술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이런 심미의식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런 심미의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학생들이 대담하게 발휘하고, 대담하게 창작하고, 자신의 감정을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그리고, 일관된 예술평가기준을 바꾸고, 심미의식을 높이도록 독려한다.

둘째, 예술 감상을 통해 심미적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 감상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의 심미적 능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생들이 감상하는 법을 배우고, 교실 작품 감상과 전시 작품 감상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의 심미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예술 작품을 감상하려면 우선 어떻게 감상하는지 배워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강한 첫인상을 주동적으로 포착하여, 학생들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미에 대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작품의 의경을 파악해야 한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남겨진 예술 작품의 수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 예술의 바다에서 아름다운 훈도를 받을 수 있도록, 우선 학생들에게 예술의 분류를 배우게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예술은 관상성 예술과 실용성 예술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그림, 조각, 공예 미술, 건축의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회화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중국화, 유화, 수채화, 수분화, 판화, 스케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들이 이러한 범주를 배우는 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작품의 예술적 특징, 사회적 기능 및 인간 문명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둘째, 학생들은 작품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법을 배워서 감상을 심화시켜야 한다. 보통 학생들은 작품을 감상할 때' 좋다',' 미',' 예쁘다' 로 작품을 평가하지만, 학생들은 어디에서 인사할 것인지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작품을 감상하도록 지도할 때, 학생들이 같은 장르의 작품을 비교하고 논평하도록 도와야 한다. 같은 작품의 표현 형식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사람들은 어떤 변화를 느낍니까? 선, 색깔, 비율, 구상 기교 등 기법상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공연 주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등. 그런 다음 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학생이 일정한 감상 능력을 갖추고 있을 때, 교사는 속물에 따라 다양한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의 감상과 감상 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그들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예술작품을 수집하고 골라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조직하여 예술전시를 관람하고, 학생들에게 예술진품을 감상하는 대문을 열어 동서양 예술의 심오함, 특히 중국 고대 예술작품의 감상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들은 학생들에게 중국 고대 예술의 높은 성과와 특징을 이해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더욱 고무시켜야 한다. 대량의 작품 감상을 통해 학생들이' 고대는 현재용이고, 양은 중용이다' 는 것을 배우게 하고, 중국 예술사업의 발전과 강대한 조국의 건설을 위해 열심히 공부할 결심과 자신감을 확립하게 하였다.

셋째, 자연에 들어가서 미적 취향을 자극하십시오.

자연은 천연 교실이고, 자연이 함축하는 아름다움은 무궁무진하다. 식물, 꽃, 동물, 인간, 그리고 모든 자연의 이미지에서 우리는 신기하고 아름다운 모양과 색채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학생들의 마음을 넓히고, 그들의 아름다운 정서를 키우고, 그들의 과학 지식을 키우고, 그들의 탐구정신을 키웠다. 미술 교육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좋은 관찰 습관을 개발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을 교실 밖으로 이끌고, 자연으로 들어가고, 부지런히 관찰하고, 잘 관찰하고, 생활 속 사랑이 있는 사람이 되고, 학생들이 자연의 모든 것을 감지하고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마음속의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학생들이 캠퍼스의 꽃과 집의 모양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나간 차량, 군중 등을 관찰하다. 예를 들어, 화훼 스케치 수업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화훼를 자세히 관찰한 다음, 화훼의 성장과 구조를 분석하고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그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그들의 관찰 능력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학생들은 예술적인 방법으로 자연의 모든 것을 반영하고 묘사하며, 각종 생동감 있고 풍부한 물건들이 자연스럽게 종이에 뛰어든다.

넷째, 예술 창작에서 심미적 능력을 높이다

창의력이란 한 분야에서 독특하고, 걸출하고, 비범하고, 가치 있는 재능을 말한다. 그것은 단일 능력이 아니라 창의적 사고를 핵심으로 하는 다양한 능력의 종합으로 정보 파악, 조직 변화에 대한 재분류, 예리한 상상력, 추측, 혁신, 기존 정보에 따라 과감하게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데 쓰인다. 성공적인 혁신에는 세 가지 필수 요소, 즉 혁신 태도, 혁신적 사고, 혁신 기술이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의 형성과 발전은 모두 혁신 활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창의력의 기초는 창의력은 기존 지식의 재가공과 조직이며, 창조된 내용은 지식의 제약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수동적인 물이 될 수 있다. 우리의 미술 과외팀 활동에서 심미적 자질을 제고하는 것을 주선으로, 조형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돌파구로, 창작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한다. 교사의 주관적 의지는 학생에게 강요하지 않고, 모든 학생이 개성, 특색, 특기, 관찰에 능하고, 과감하게 표현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차이를 표시할 수 있게 한다. 그들은 종종 학생들을 데리고 사생하고, 자신의 눈으로 관찰하고, 분석하고, 비교하고, 머리를 써서 어떻게 그림을 창작할 것인지 생각하며, 아이들에게 적합한 각종 회화 기법 (예: 수묵화, 아동화, 조각화) 을 배우도록 가르친다. 그림 창작에서 최고를 찾다. 학생들에게 예술은 생활보다 생활에서 비롯된다고 말해라. 창작에서 유용한 것을 정련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의 작품에 하이라이트와 감동을 주는 곳이 있습니다.

칸트는 자연미는 아름다운 것이고 예술미는 사물미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아름다움을 표현하도록 가르치려면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미술 교육에서의 미적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는 창수시 초등 및 중등 학교 미술 교육 연례 회의에 발표되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