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원한 사건에 관한 기사, 득실을 알다 - 두보의 당나라 '이상한 칭호'
2. 시가 없는 하루는 마치 우물과 같다 - 탕자다오의 '친구에게 놀아주기'
3. 시를 쓰는 것은 죽음을 추구하기 위해 서두르지만, 한 번 길을 잃으면 그 장면을 따라하기는 어렵다 - 송나라 소식, 『말일에 구산 두 승려를 찾아』
4 . 기사로 자급자족하는 것은 귀중한 일이지만, 그 유산이 대대로 이어진다는 것이 어떻게 사실일 수 있는가 - 진. 왕루오수의 『시에 대하여』
5. 손으로 글을 쓴다. 어떻게 고대에 구속될 수 있는가? 황준현의 '기묘한 감정'
6. 도처에 영운 펜이 있는데 그것을 내려다보고 따라가는 사람들이 불쌍하다 - 김원호원의 '서른시'
7. 우리는 자신의 생각으로 말하고 다른 사람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도록 스스로 배워야 합니다. - 송나라 대복서의 "시 10가지 수필"
8. 자연의 소리는 스스로 노래하고, 자연의 기쁨은 충분하다. 좋은 시는 인간의 감정에 가까울 뿐이다. - 청나라의 '시 12경'
9. 봄의 강, 가을의 달, 겨울의 얼음과 눈, 진의 말은 듣지 말고 하늘의 말만 들어라 - 송나라 양완리 지은 "장원첸의 시를 읽다"
10. 시에 데드라인을 넣지 마세요. 이 전술은 원메이(Yuan Mei)의 "원나라 이산산의 시에 대하여"에서 전해졌습니다.
11. 한 단어는 자연스럽고 영원히 새로운 것이며 모든 사치에서 진정한 순수함을 볼 수 있습니다 - Jin Yuan Haowen의 "서른시"
12. 500년의 새로운 사상은 미리 예측되지만, 천년이 지나면 다시 낡아지게 될 것이다 - 청나라의 "시의 다섯 가지 본질"
13. 좋은 문장을 요구하지 말고 좋은 의도를 구하라 - 송나라 구양수의 <목수시>
14. 구름 비단의 비법은 나에게 쓰이고, 베기의 아름다움은 칼도 자도 아니다 - 송나라 육유, "9월 1일 밤에 시 원고를 읽고 감동으로 노래를 짓다"
15. 몇 마디 말이 백 가지 생각을 명확하게 할 수 있고, 말과 질주가 수천 리를 달릴 수 있다 - 당나라 유우희의 『동가무릉전』
16. 맑은 물에서 무궁화가 솟아오르고, 조각은 자연스럽게 벗겨진다 - 당나라 이백, 『옛 여행을 회상하며 장샤 위현 양재에게 선물을 드리다』
17 . 오늘날 사람들은 고대인을 아무리 사랑해도 사랑하고 그들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시는 반드시 이웃이 되어야 한다 - 두보(Du Fu)의 당나라 육경(六球)
18. 3년 만에 두 문장을 얻고, 한 낭송하면 눈물이 난다. 당나라 가도의 '시가 끝난 후'
19. "음안"은 단어이고 여러 어간이 잘린 것입니다 - 당나라 육연랑의 "쓴음"
20. 인간의 본성이 기이하기 때문에 좋은 문장도 있지만 그 말이 충격적이지 않으면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 당나라 두보, 『강물이 바다와 같으니』
21. 취미의 유래를 적는 것은 어렵지만, 천 번의 변화 뒤에도 시는 마음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 - 청나라의 '건성'
22. 훌륭한 글 감상, 의심 분석 - 진나라 도연명의 『두시』
23. 논문의 단점을 보완하고 친구를 구하는 것이 문제를 공격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 청나라의 "한양 주자"
24. 그는 수천 권의 책을 읽었고, 그의 글은 당나라 두보(Du Fu)의 "위작성장(Wei Zuo Cheng Zhang)에게 바친 22개의 운율"
25이라는 영혼과 같습니다. 굴평의 시는 매달린 해와 달을 묘사하고, 초왕의 단상에는 언덕이 없다 - 당나라 이백의 "강 위의 음"
26. Li Du의 기사가 여기에 있으며 영광의 불꽃은 끝이 없습니다 - 당나라 Han Yu의 "Tiao Zhang Ji"
27. 한선집에서 두씨의 시를 읽는 것은 마치 마구가 가려운 곳을 긁는 것만큼 슬프다 - 두무의 당대 『한도문 읽기』
28. 시를 배우고 싶다면 시 밖에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 송나라 육유의 "사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