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결혼제도 < P >' 결혼' 은 서주시대에 나타난 혼수 혼인의 한 형태다. 신부가 결혼할 때 언니, 조카, 조카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시집가는 사람에 대해서도 명확한 순서가 있다. 만약 신부가 여동생이 있다면, 반드시 신부의 여동생이 동행해야 한다. 만약 신부가 여동생이 없다면, 그녀는 반드시 신부의 조카가 동행해야 한다. 여동생이나 조카가 없다면, 그녀는 신부의 조카와 동행해야 한다.
천자가 장가를 가면 반드시 세 명의 제후국이 천자의 아내와 결혼하도록 파견할 것이다. 각 제후국마다 반드시 세 명의 여자가 시집갈 것이다. 게다가 천자의 아내와 결혼한 여자까지 합치면, 모두 열두 명의 여자가 그와 결혼해야 한다. 이런 혼인제도는 분명히 일부일처제를 위반했지만 서주와 춘추시대에도 제도화되었다. < P > 그 이유를 따지자면 우선 이런' 결혼' 제는 원시 군혼제와 서주 이후 일부일처제가 종법제도 하에서 결합된 산물이다. 한편, 사유제가 등장하면서 사회에서의 남성의 역할이 증가하고 지위가 높아지고 여성에 대한 제약이 많아 아내에게 자신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요구했다. 하지만 남편이 가족 재산을 관장한 후 여러 배우자를 가질 수 있게 되면서 일부다처제가 형성되는데, 춘추시대의' 결혼' 제도는 이런 역사적 맥락에서 나타난다. 둘째, 종법 제도의 영향. 서주부터 혈연종법 제도의 목적은 재산 상속권이 자신의 혈연 내에서 순조롭게 대대로 전해지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혼인제도는 장남상속제 혈연상속제의 순조로운 시행을 객관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 < P > 결혼제도의 혼인 형식은' 시경' 에서도 드러난다. 예를 들어, \ "한서 예문지 \" 시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한후가 장가를 갈 때, 색운처럼 많은 여자들이 따라다니며, 이는 제후들의 혁혁한 지위를 보여준다.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시경》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의 결혼 풍속을 볼 수 있다.
3. 상속제도
' 상속제' 는' 전제' 라고도 한다. 상속제도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정신적인 위로를 받기를 바라므로 이를 부른다. < P >' 결혼' 이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아들이 공통의 어머니와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징혼' 이란 형이나 삼촌이 돌아가신 후 동생이 과부와 결혼하고 조카가 고모와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즉, 배우자를 잃은 여성은 전남편의 친척을 통해 시집갈 수 있다. < P > "시경" 에서 "벽에 규칙이 있다" 고 말했다. "벽에 규칙이 있어서 때릴 수 없다." 입양제도는 당시 사회에서 사람들이 공인한 가정제도로 당시 주조 도덕에 부합하는 혼인 형식이었다. < P > 우선, 이것은 가족이나 국가가 종족을 건립하여 종족을 번식할 필요가 있다. 종법사회에서 남녀결혼의 목적은 종족 인구의 번식을 유지하기 위해 대대로 계승하는 것이다. 게다가, 이것은 외교와 정치연맹의 필요성이다. 춘추시대에는 패권이 잇달아 왔다. 국가의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 각국은 종종 결혼을 수단으로 연맹을 설립하여 국가의 지위를 높이고 강화한다. < P >' 시경' 에 반영된 고대 결혼관 < P > 1 위,' 연애의 자유, 결혼의 자유' 라는 개념 < P >' 시경' 에는 남녀의 연애결혼의 자유를 묘사한 시구가 많다. 첫째, 남녀의 만남, 데이트와 관련된 시가 있다. 예를 들어,' 정풍야 웜' 이라는 글에서는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야외에서 만나 연애를 하고 있다.
둘째, 자유와 그리움을 표현한다. 백주는 한 소녀의 결혼의 자유에 대한 외침을 기록했다. 시경' 의 첫 번째' 비둘기' 는 한 여자에 대한 한 남자의 사랑을 묘사한다. 사랑은 무료입니다. 한쪽이 다른 쪽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거절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시경' 의' 노항' 이라는 글은 여자가 시집가는 것을 거부하는 상황을 묘사한다.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시경》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의 결혼 풍속을 볼 수 있다. < P > 2,' 부모의 삶, 중매의 말' 이라는 관념 < P >' 시경' 의 시대는 예악의 시대였다. 예악은 당시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고 결혼식은 예제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남녀가 결혼하려면' 부모의 목숨, 중매의 말' 이 있어야 한다.
남녀가 결혼 적령기에 이르렀으니 중매인이 소개해야 한다. 《시경》의 다른 시구는 모두 중매의 말에 대한 중시를 나타냈다. 예를 들어,' 풍위맹' 이라는 글에서는 좋은 매체가 없어 결혼할 수 없는 결혼 사례가 있다.' 내가 강탈당했을 때, 내 아들은 좋은 매체가 없었다' 는 것이다. < P > 중매인 외에 부모의 태도도 결혼 성공의 관건이다. 문장' 풍우남산' 에서 내가 결혼할 때 무엇을 해야 합니까? "나는 부모님을 고소할 것이다." 정봉? 종자 장군에도 비슷한 묘사가 있다. 이 시는 소녀의 내면의 갈등과 고통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그녀는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없어 애인에게 내면의 고통을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시경' 의 결혼관은 결혼의 자유와 남녀 간의 방해받지 않는 사랑을 반영하고 있지만, 부모 어른들이 혼인을 결정하는 현실도 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이 두 개념은 모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존재한다. < P > 이런 갈등은 서주에서 춘추까지 사회 발전의 복잡성을 반영한다. 주조는 교화를 실시하기 때문에, 결혼은 어른들이 결정한 관념이 사회에 널리 받아들여졌다. 민간에는 원시사회의 유풍과 인류가 자유를 추구하는 본능이 있어 자유결혼 상황이 벌어졌다.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시경》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의 결혼 풍속을 볼 수 있다.
셋째,' 모든 가정에 적합' 이라는 개념
' 문당호쌍' 은 남녀가 동종해야 하고, 종별 남녀는 결혼하지 말라는 것이다.
주남? 관로: "숙녀님, 군자가 잘 타요." 이곳의' 군자' 는 보통 남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귀족 청년 남자를 가리킨다. 숙녀' 는 보통 여성이 아니라 귀족 젊은 여성을 가리킨다. "신사" 와 "숙녀" 는 원래 서로 잘 어울려야 했다.
풍위? 석인' 은 장강의 신세부터 시작하여 그녀의 신분이 후웨이와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넷째,' 적혼' 이라는 관념 < P > 고대인들은 결혼의 날짜, 시간, 나이에 대해 매우 신경을 썼다. 펭 웨이? 맹자' 의' 가을기간' 은 여자와 맹자가 가을을 결혼으로 약속하는 것을 가리킨다. "허리케인?" 수재는 아내와 같고,' 고엽이 있다' 의' 얼음은 아직 춥다' 는 것도 결혼이 가을겨울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을과 겨울은 수확 후 여가 날이며, 이때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비교적 넉넉하기 때문에 가을과 겨울을 선택해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 합리적이다. < P > 주조에서는 남성의 적혼연령이 21 세에서 31 세, 여성의 적혼연령은 15 세에서 21 세이다. 사실, 조혼은 당시 보편적인 일이었는데, 조혼은 아이를 일찍 낳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자손을 번식시키고 노동력을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녀가 결혼 적령기에 이르면 부모, 친척, 친구들이 결혼 준비를 시작하고 미혼남녀가 적절한 사람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된다.
시경' 의' 남남'? 매화' 라는 시가 가장 좋은 증거이다. 시집갈 여자가 매자가 땅에 익은 것을 보고 청춘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한탄하며 한 남자가 용감하게 자신에게 청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시를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