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음악 교육 이론과 교수 사상의 연구 성과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다. 교사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유연한 선택과 조합교육을 해야 하며, 목적이 있고 의식적으로 학생들의 혁신 능력과 실천 능력 배양을 촉진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기존 생활 경험을 최대한 활용해 교학 서비스를 해야 한다. 모든 초등학교 음악 교육이 초등학생의 취미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더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악 작품을 교육활동에 도입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증진하고, 음악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음악 교육은 학생들에게 미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교사는 교육 수단과 교수 방법의 예술성을 중시하고, 혁신적인 교육을 교육 과정에 통합해야 한다. 교학 실천에서 교사는 예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능해야 하며, 계발적인 교수법과 유연한 교과 과정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동시에, 교사들은 전통 교수법에 대한 유연한 조작에 주의를 기울이고, 전통 교수를 기초로 새로운 요소를 융합하여 음악 수업을 새로운 빛으로 빛나게 해야 한다. 발견교수법, 문제교수법, 상황교수법, 개방교수법 등 선진적인 교수법은 모두 전통교학을 기초로 발전하였다.
물론, 교사는 지나치게 혁신을 추구하는 것을 피하고, 학생의 기본적인 숙달 수준과 사고능력을 벗어나야 교학 진도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교학 임무의 원활한 완성을 보장할 수 있다.
교학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탐구성 학습을 제창하며, 학생이 탐구와 지식 습득에 참여하게 하는 동시에 학생의 개인 지능과 혁신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주체적 지위를 보장하고, 교육 과정의 사제 관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교사의 역할을' 교사' 에서 음악 실천의 멘토 역할로 바꿔야 한다. 주최자, 리더, 협력자의 역할로 교학을 조직하고, 연습을 지도하고, 민주적으로 동등한 사제 관계를 수립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충분한 자유사고와 전시를 위한 공간을 만들고, 학생들을 교실 수업에 참여시키고, 학생들의 주체의식을 충분히 동원하여, 각 학생이 자아와 자주탐구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 학생들의 혁신의식을 자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