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 언어 프로그래밍 능력.
3. 프로젝트 개발 능력.
4. 개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시험 모드
1. 시험 형식에는 필기시험 (180 분) 과 기계시험 (60 분) 이 포함됩니다.
2. 필기시험 문제는 객관식 문제와 논술 문제를 포함한다. 그중 5 분의 1 은 영어로 쓰고 나머지는 중국어로 쓴다.
시험 개요 ~ ~
기본 요구 사항
1. 컴퓨터 및 그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사항.
2. 컴퓨터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데이터베이스의 원리와 응용에 익숙하다.
3. 컴퓨터 아키텍처, 시스템 구성 및 성능 평가의 기초 및 응용 지식을 숙지합니다.
4. 컴퓨터 네트워크 및 통신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5.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개발을 분석, 설계 및 조직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컴퓨터 응용 시스템 보안 및 기밀 지식.
시험 내용
첫째,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작동 원리
1. 기본 개념:
(1)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입니다.
⑵ 컴퓨터 시스템의 계층 구조.
(3) 컴퓨터의 주요 성능 지표.
2. 연산 방법 기초 및 연산 단위:
(1) 컴퓨터에서 숫자 데이터의 표현입니다.
⑵ 컴퓨터에서 비 수치 데이터의 표현.
(3) 데이터 검사 코드.
(4) 기본 산술 연산.
⑸ 기본 논리 연산.
(6) 연산자의 구성.
3. 명령어 시스템 및 컨트롤러:
(1) 명령 형식 및 명령 주소 지정 방법.
(2) 명령 유형.
(3) 컨트롤러의 구성.
(CPU 의 전체 구조.
5] 시스템 중단.
4. 스토리지 시스템
(1) 스토리지 시스템 원리.
(2) 반도체 랜덤 액세스 메모리 및 읽기 전용 메모리.
⑶ 주요 메모리 구성 및 읽기 및 쓰기 작업.
⑷ 외부 메모리 작동 원리.
5. 입/출력 장치 및 입/출력 시스템:
(1) 일반적인 입/출력 장치. 。
⑵ 프로그램 조회 방법.
(3) 프로그램 인터럽트 모드.
(4) DMA 모드.
5] 채널 모드.
[6] 전형적인 버스.
둘째,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1. 기본 개념:
(1) 데이터 구조의 기본 개념.
⑵ 알고리즘의 정의, 특성, 설명 및 알고리즘 분석
2. 선형 테이블:
(1) 선형 테이블의 기본 개념.
⑵ 선형 테이블 순차 저장 구조.
선형 테이블의 체인 저장 구조 (단일 체인 테이블, 순환 체인 테이블, 양방향 체인 테이블) 입니다.
3. 배열:
(1) 배열의 기본 개념 (정의, 기본 연산) 입니다.
⑵ 배열 저장 방법.
⑶ 특수 매트릭스 압축 저장.
4. 스택 및 대기열:
(1) 스택의 기본 개념과 작동.
⑵ 스택 순차 저장 구조.
⑶ 스택 체인 저장 구조.
⑷ 큐의 기본 개념과 운영.
⑸ 대기열의 순차 저장 구조.
[6] 대기열의 체인 저장 구조.
5. 트리 및 이진 트리:
(1) 트리의 기본 개념 (정의, 명사, 용어) 및 저장 방법.
⑵ 이진 트리의 기본 개념과 특성.
⑶ 이진 트리 순차 저장 구조 및 체인 저장 구조.
(4) 이진 트리 순회 (앞, 중간, 뒤, 계층 순회).
5] 단서 이진 트리.
[6] 이진 정렬 트리 (설정 및 검색).
6. 그림:
⑴ 그래프의 기본 개념 (정의, 분류, 용어).
⑵ 그래프의 저장 방법 (인접 매트릭스 저장 방법, 인접 테이블 저장 방법).
(3) 그래프의 순회 (깊이 우선 검색, 폭 우선 검색).
(4) 최소 스패닝 트리.
5] 최단 경로 문제.
[6] 토폴로지 정렬.
7. 파일 및 검색:
(1) 데이터 파일의 기본 개념.
⑵ 순차 파일 및 그 찾기 방법 (순차 찾기 방법, 반찾기 방법).
(3) 색인 파일 및 검색 방법.
(4) 해시 파일 및 검색 방법.
8. 내부 정렬:
⑴ 정렬의 기본 개념 (정의, 기능, 분류).
⑵ 삽입 정렬 방법.
(3) 정렬 방법을 선택합니다.
⑷ 버블 정렬 방법.
⑸ 힐 정렬 방법.
[6] 빠른 정렬 방법.
힙 정렬 방법.
(8) 양방향 병합 정렬 방법.
셋째, 이산수학
1. 수학 논리:
(1) 명제, 접속사 및 그 명제의 상징화.
⑵ 명제 공식 및 그 분류.
(3) 명제 논리 등가 계산.
(4) 추출 패러다임 및 통합 패러다임.
⑸ 명제 논리 추론 이론.
술어와 양사.
(7) 술어 공식 및 설명.
(8) 술어 공식의 분류.
⑼ 술어 논리 등가 계산 및 toe-in 패러다임.
⑽ 술어 논리 추론 이론.
2. 집합론:
(1) 기본 개념을 설정합니다.
⑵ 단위 운영.
⑶ 기본 집합 신원.
⑷ 질서 정연한 짝과 데카르트 곱.
⑸ 이진 관계.
[6] 관계의 역, 한계 및 이미지.
일단 관계의 성격.
(8) 관계의 폐쇄.
9. 관계의 결합.
⑽ 동등한 관계와 구분.
⑵ 부분 순서 관계와 하스도.
⑿ 함수와 그 성질.
[13] 복합 및 역함수.
[14] 자연수와 자연수 세트.
⑿ 각 그룹 간의 세력이 균등하게 일치하여, 우세는 서로 보완한다.
집합의 기수.
3. 대수 구조:
(1) 대수학 연산 및 그 특성.
(2) 대수학 시스템.
⑶ 대수 시스템의 동형과 동형 론.
⑷ 세미 그룹과 그룹.
5] 하위 그룹 및 동반 세트.
정규하위 그룹과 상군.
한 번의 순환군과 교체군.
링과 도메인입니다.
⑼ 격자와 부울 대수학.
그래프 이론:
(1) 무향 및 방향 그래프.
⑵ 도로, 원 및 그래프의 연결성.
⑶ 그래프의 행렬 표현.
⑷ 2 부도 및 완전 2 부도.
⑸ 오라투와 해밀턴도.
[6] 계획.
일단 무 지향성 나무와 그 성질.
스패닝 트리가 됩니다.
⑼ 루트 트리 및 그 응용.
넷째, 운영 체제
1. 운영 체제의 기본 개념:
(1) 운영 체제의 기능.
⑵ 운영 체제의 기본 유형.
(3) 운영 체제 인터페이스.
2. 프로세스 관리:
(1) 프로세스, 스레드 및 프로세스 관리.
(2) 공정 제어.
⑶ 프로세스 일정.
(4)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5] 교착 상태.
3. 태스크 관리:
(1) 운영 및 운영 관리.
⑵ 작업 상태 및 일정.
4. 스토리지 관리:
(1) 스토리지 및 스토리지 관리.
⑵ 가상 저장 원리.
(3) 페이지 저장소.
(4) 분할 스토리지.
⑸ 세그먼트 페이지 저장소.
국부적인 원리와 작업 세트의 개념.
5. 문서 관리:
(1) 문서 및 파일 관리.
(2) 문서의 분류.
⑶ 파일 구조 및 액세스 방법.
(4) 파일 디렉토리 구조.
⑸ 파일 스토리지 관리
[6] 파일 액세스 제어.
(7) 문서 사용.
6. 장비 관리:
(1) 장비 및 장비 분류.
⑵ 입출력 제어 방법.
(3) 채널 기술.
(4) 버퍼 기술.
5. 장비 구성 기술 및 스풀러 시스템.
[6] 디스크 스케줄링.
7. 일반적인 운영 체제 사용:
(유닉스 기능 및 용도.
리눅스의 특징과 사용.
Windows 기능 및 사용.
동사 (verb 의 약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기본 개념:
(1)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위기.
⑵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3)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⑷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
2. 구조 해석 및 설계:
(1) 문제 정의 및 타당성 조사.
⑵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분석.
(3) 데이터 흐름도 및 데이터 사전.
⑷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⑸ 전반적인 디자인 및 세부 디자인.
[6] 모듈 구조 설계 및 데이터 구조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가 완료되면.
프로토 타입 개발 방법:
(1) 프로토타입 개발의 기본 원칙.
⑵ 프로토 타입 개발 모델.
(3) 프로토 타입 개발 프로세스.
(4) 소프트웨어 재사용.
4.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
(1) 객체 지향 기본 개념.
⑵ 객체 지향 분석.
⑶ 객체 지향 설계.
⑷ 통합 모델링 언어 (UML).
5. 소프트웨어 테스트:
(1)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개념.
⑵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법.
⑶ 테스트 케이스 디자인.
(4) 소프트웨어 테스트 절차.
6.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1)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의 기본 개념.
(2)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활동.
(3) 소프트웨어 서비스 가능성.
(4)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의 부정적인 영향.
7.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환경:
(1)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⑵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환경.
8.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및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
(1) 소프트웨어 품질의 개념.
⑵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⑶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 및 평가.
(4) 소프트웨어 기술 요약.
5] 소프트웨어 안정성.
8. 소프트웨어 관리:
(1) 소프트웨어 관리 기능.
⑵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조직 및 계획.
⑶ 위험 분석.
(4) 프로젝트 진행 및 추적.
⑸ 소프트웨어 구성 관리
(6)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표준화 및 소프트웨어 문서화
소프트웨어 재산권 보호.
자동사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1) 정보 처리 및 데이터베이스.
⑵ 데이터 모델.
⑶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조.
(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1).
⑵ 관계형 데이터 모델.
(3) 관계의 완전성.
(4) 관계 대수학.
5] 튜플 관계 평가
[6] 도메인 관계 평가.
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표준 언어 SQL:
(SQL 언어의 특징.
SQL 언어의 기본 개념.
(3) 데이터 정의.
(4) 데이터 조작.
5] 보기.
[6] 데이터 제어.
SQL 이 포함되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 이론;
(1) 기능 의존성.
⑵ 다중 값 의존성.
(3) 관계 모델의 분해.
⑷ 관계 모델의 표준화.
5. 데이터베이스 보호:
(1) 데이터베이스 복구.
⑵ 동시 통제.
(3) 성실.
(4) 보안.
6. 데이터베이스 설계:
① 데이터베이스 설계 목표.
⑵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 및 단계.
(3) 수요 분석.
⑷ 개념 설계.
5] 논리적 설계.
[6] 물리적 설계.
일단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고 유지 관리하면.
7.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구성.
⑵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워크 플로우.
⑶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제품.
8.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기술:
(1)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전.
⑵ 분산 데이터베이스.
⑶ 병렬 데이터베이스.
(4)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5] 객체 및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6] 데이터베이스 창고.
일단 데이터가 발굴되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로.
일곱. 컴퓨터 아키텍처
1. 건물의 기본 개념:
(1) 컴퓨터 시스템의 계층 구조입니다.
⑵ 건물의 정의.
(3) 건물의 분류.
⑷ 건물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⑸ 시스템 정량 분석.
2. 스토리지 시스템:
(1) 스토리지 계층.
⑵ 캐시 작동 원리.
(3) 가상 메모리 작동 원리.
3. 명령어 및 시간 병렬화:
(1) 명령 최적화 전략.
⑵ 파이프 라인 기술.
⑶ RISC.
4. 병렬 처리 기술:
(1) 평행 개념.
⑵ 슈퍼 파이프 라인 및 초과 수량 기술.
⑶ 벡터 프로세서.
(4) 어레이 프로세서.
5] 멀티 프로세서.
6 클러스터 프로세서.
5. 시스템 성능 평가:
(1) 성과 평가의 개념.
(2) 벤치마킹 절차.
여덟, 컴퓨터 네트워크 및 통신
1.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넷:
(1) 네트워크 개발 및 네트워크 사용자.
⑵ 네트워크 하드웨어.
⑶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4) 참조 모델.
5] 네트워크 인스턴스 (인터넷).
2. 애플리케이션 계층:
(1) 애플리케이션 계층 개요.
(2) 월드 와이드 웹: HTTP.
⑶ 파일 전송: FTP.
(4) 이메일.
도메인 이름 시스템: DNS.
[6] 네트워크 보안.
3. 전송 계층:
(1) 전송 계층 개요.
⑵ 전송 프로토콜의 요소.
⑶ 연결되지 않은 전송: UDP.
⑷ 연결 지향 전송: TCP.
5] 혼잡 제어.
4. 네트워크 및 라우팅:
(1) 네트워크 계층 개요.
(2) 라우팅 원칙.
(3) 인터넷 프로토콜.
(4) 인터넷 라우팅.
5] 서비스 품질.
[6] 네트워크 상호 연결.
5. 링크 계층 및 LAN:
(1) 데이터 링크 계층 개요.
⑵ 흐름 제어.
⑶ 오류 제어.
⑷ 인터넷 링크 계층 및 HDLC.
5] 다중 액세스 프로토콜 및 이더넷.
[6] 데이터 링크 계층 교환.
/education/papers/papers-199-108.html 2003 년 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