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불행한 이름은 시, 즐거운 이름은 노래다. 현대에서는, 그들은 일반적으로 시가라고 불린다. 그것은 일정한 음절과 리듬에 따라 사회생활과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표현한다. 시는 고대 사회생활에서 기원한 것으로, 노동 생산, 성애, 원시 종교로 인해 생겨난 리드미컬하고 감정적인 언어 형식이다. "상서 위서": "시언지, 노래말, 소리는 영원, 법과 화합이다." "예악지": "시 언지; 송, 그 소리를 읊다. 춤, 그 용모를 움직이다. 세 사람은 마음을 기초로 하고, 그 다음에 의중을 한다. " 초기에는 시, 노래, 음악, 춤이 하나가 되었다. 시는 가사다. 실제 공연에서는 항상 음악과 춤과 함께 노래한다. 나중에 시, 노래, 음악, 춤이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독립된 성인이 되었다. 시와 노래를 통칭하여 시라고 한다. < P > 첫째, 시의 범주 < P > 고시는 형식상 고시와 근체시로 나눌 수 있다. 고전시는 현대시와 상대적이다. 글자 수를 보면 기본적으로 네 가지 종류가 있다: 네 글자, 다섯 글자, 일곱 글자, 잡자. 작가는 왕왕 수와 당 이전의 것이다. 수당 고시에서 제목은 일반적으로' 행, 용, 노래, 인용' 과 같은 상징적인 단어가 있다. 근체시는 수당 시대에 운율과 리듬을 비교적 중시하는 시를 가리킨다. 일명' 율시' 라고도 하며, 대략 절문과 율시로 나눌 수 있다. 절문과 율시는 각각 5 언과 7 언으로 나뉜다. 현대시는 운격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여 2, 4, 6, 8 의 운율을 중시한다. 한 편의 시의 문장 수도 제한되어 있다. 네 줄의 절구, 네 줄의 여덟 문장, 그 중 한두 마디를 첫 련이라고 하고, 서너 마디를 병행련이라고 하며, 오육구는 목련이라고 하고, 칠팔구는 꼬리련이라고 한다. 대련의 대결과 율율시의 목선이 필요하다. < P > 고대 스타일의 시 < P > (고풍) 4 언고시, 예를 들면,' 시경' 고시의 특징
(1) 작가는 당 이전의 시, 보통 고체이다. (2) 당시에서' 행, 영, 노래, 인용' 과 같은 상징적인 단어가 있는 제목은 모두 고시이다. ② 각 시의 문장 수는 제한이 없지만 길고 짧을 수 있다. 도연명' 귀원' 과 같은 오언고시. 백거이' 비파행' 등 7 언고시 < P > 리호' 이평어록' < P > 잡고시, 이백의 천목산이 높이 오르는 꿈, 두보의 근체시'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 P > 오언절절 ( (2) 시는 엄격한 운율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절구는 24 운으로, 격율시는 2468 운으로 되어 있다. < P > 칠언절구: 두목의' 보진화이' < P > 오언율시, 두보의' 춘망' < P > 칠언시, 두보의 승고와 같다.
또한 시는 기준과 각도에 따라 다른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술적 수법에는 서정적인 시를 쓰고, 사물을 읊고, 마음을 표현하는 시가 있다. 표현의 내용으로 볼 때 전원시, 변세시, 향시, 나그네시, 향수시, 하숙시, 규각시, 철리시, 여행시, 송별시, 서사시가 있습니다. < P > 둘째, 시의 이미지 < P > 가 시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시 감상의 관건이다. 시가에는
① 시의 영웅 이미지라는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 예를 들어,' 시경' 은 한 쌍의 젊은 연인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청청년은 열정이 단순하고, 청녀는 아름답고 활발하며 총명하고 장난스럽다. 당대의 시인 장은' 어가' 에서 냉정하고 적응적인 어부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② 시인 자신의 이미지. 예를 들어' 심산가을밤' 에서는 산촌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의 은둔자 이미지도 엿볼 수 있다.
③ 시에 묘사된 풍경과 물체. 예를 들어 호광산색, 농촌 삼마, 외로운 사막 도시 등은 모두 시의 이미지이다. 예를 들어 두목들의' 산행' 에서는 산길, 사람, 흰 구름, 단풍을 포함한 산의 풍경이 이미지를 형성하고, 단풍숲 속 서리가 내린 단풍이 가장 정취가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시의 이미지는 시인의 사상적 감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시의 이미지를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시의 사상적 감정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는
(1) 대담하고 소탈한 이미지다. 이백의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천 은 회전, 모두 돌아와! 클릭합니다 ("입주") 그의 담박한 부귀와 성현을 경멸하는 사상을 표현하고 이백의 교만한 성격을 반영했다.
(2)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이미지, 셔츠가 눈물에 젖었다. < P > 두보의 "수많은 넓은 건물이 있어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이 모두 기뻐한다" 고 말했다. ......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 시인은 개인의 비애에 머물러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과 사람을 밀며, 그 나라 걱정민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습니까? , 이 구강 장교. 나의 파란 소매가 젖었다 "("사파싱 ") 는" 울다 ","젖은 "이라는 두 글자로 시의 의경을 크게 넓혔다.
(3) 은거 전원과 산천을 사랑하는 이미지. < P > 도연명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 진의를 가지고 변명하며 말을 잊는다" ("음주") 는 한가한 은둔 생활을 묘사하며 시인의 가난하고 즐거운 사상을 설명했다. 왕웨이의 "나를 위해 닭고기와 밥, 오랜 친구, 당신은 당신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합니다 ... 산거 휴가, 국화 시간 내가 다시 오겠습니다" ("노인촌을 지나다") 는 산촌의 경치와 친구들이 모이는 생활 장면을 묘사하며 전원시 같은 풍경으로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④ 민애재의 이미지를 사랑한다. < P > 공자진의' 나는 신에게 다시 악수를 권하고, 일격에 구애받지 않고 인재를 내리라고 권하고 있다' ('기해잡일') 는, 글줄 사이에 인재에 대한 갈망이 널리 퍼지지 않는다.
⑤ 자녀의 정이 긴 이미지. 이상은의 "내가 그녀를 만나기 전부터 시간이 지났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시간이 더 길어졌다. 동풍이 일고 꽃이 만발했다.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밤마다 촛불을 비며 심지를 울며 ('무제'), 늦봄이 사랑하는 여인을 떠날 때의 무한한 슬픔과 이별 후 그리움의 애틋한 정을 담은 시로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한 찬사를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 P > 셋째, 사상감정 < P > 시는 서경과 서사, 영물, 회구는 모두 시인의 일정한 사상감정을 포함하고, 시 내용의 정서는 시 감상의 중점이다. < P > 시의 사상성을 평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1) 시인의 생활이야기, 창작스타일에 연락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신 기아 (Xin Qiji) 는 금 투쟁의 최전선에서 싸우고 남쪽으로 돌아온 후 항복파에 의해 쫓겨났다. 그래서 그의 글은 대부분 과거의 전투생활을 한창이로 회상하거나, 보국의 분노를 토로하고, 풍격이 호방하고 서늘하다.
(2) 시인의 배경에 연락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국력이 강성하여 군대에 입대한 지식인들은 대부분 자태가 늠름하여 변두리시의 창작에 나타난다. 세외의 열악한 환경에 대한 묘사도 있고 고향 친족에 대한 깊은 그리움도 있지만, 공통의 보국의 의지와 결심이 더 많기 때문에 격조가 높고 정서가 격동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송나라는 크게 달라졌다. 빈궁하고 약한 송나라는 당나라의 기운을 잃었다. 지식인의 글에는 영웅적 기개, 슬픈 정신, 웅장한 정신, 가국의 근심이 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선입견을 피하고 구체적인 시사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다. 많은 위대한 시인들은 왕왕 통재이며, 그들의 시 스타일도 다채롭다. 예를 들어 두보의 시는 우울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국가와 국민에 대한 안타까움을 자주 표현하지만,' 황달 두 마리가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백로가 하늘을 찌른다' 는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시구도 있다. 이청조의 사풍은 비록 완곡하고 슬프지만, "9 만 이봉붕이 거동하고, 바람이 멎고, 펑주가 삼산을 날려간다!" 이렇게 영웅적인 시편. 따라서 감상할 때는 구체적인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지, 날렵하게 해서는 안 된다.
④ 서문과 주석을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많은 고시 앞에는 짧은' 순서' 가 있거나 주석이 첨부되어 있다. 창작시간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 과정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 배경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작품 전체를 위한 감정적 기조를 마련하는 것도 있다. 작품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P > 고시가 표현한 사상감정은 매우 광범위하며,
(1) 국우민, 전란 이산의 고통: 두보' 춘망' 은 백성들의 질고를 동정한다.'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 P > 는 사회 어둠을 반영하고 통치자의 부패를 폭로한다 < P > 민족 앞날의 운명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다. 임승은' 임안부제',' 따뜻한 바람이 관광객들을 취하게 하고, 항변주를 만든다. "< P > 산천 퇴화의 아픔을 토로하다: 육유' 수아', 문천상' 과영과 정양' 은 통치자의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 궁병 군무: 두보' 군차점' < P > (2) 국가에 봉사하는 공훈 < P > 을 폭로했다 < P > 외롭고 재능이 없고, 분발하여 나라에 보답할 수 없다. 신 기제 () 는 고구 () 구 () 구 () 구 북정 () 과 추노 () 소년이 근심을 모른다. < P > 시간이 흘러가는 느낌과 의욕이 보상할 수 없는 한숨-수시' 밍크 머리 적벽회고'
③ 향수와 향수 < P > 천애여행의 서글픔: 맹호연의' 건덕야박' 과 문초기의 상선여행. < P > 친척과 친구들의 외로움을 그리워하다: 왕위의' 산거휴일 사산둥 형제' 와 스시의' 11 년생사장' 을 논하다. 변관 향수모집자: 범중연의' 어부의 자랑: 추래 풍경' < P > 왕창령의'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구양수의' 흔들림 등 매삼', 이백의' 악부' (명월이 경성을 매달고 만원)
⑤ 당시 슬펐다. < P > 지난 일은 오늘보다 우여곡절이 많았고, 시사정서가 바뀌었다. 강원의' 양주 느림', 유우석의' 5 항'. < P > 청춘이 한순간 지나간 슬픈 세월은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 초조함-이청조' 꿈처럼, 어젯밤 빗방울' < P > 넷째, 시의 의경 < P > 의 의경은 시의 의미와 문맥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의미는 시인이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이고, 문맥은 시에서 묘사한 예술 그림이다. 이른바 의경이란 시인이 표현하고 싶은 사상 감정, 시에 묘사된 생활이다. < P > 화면 유기융합으로 형성된 흥미진진한 예술 경지. 예를 들어 도연명의' 귀원' 은 산뜻하고 자연스럽고 조용하고 아름다운 농촌 노동 생활 장면을 묘사하는데, 작가의 담담하고 고요한 심경이 여기에 함축되어 있다.
생활 장면에서. 작가의 감정을 담은 이런 정경이 이 시의 의경을 구성하였다. 또 주씨의' 독서는 생각만 한다' 는 내용으로는' 근원생수' 를 끊임없이 주입하기 때문에 결코 마르지 않고 마르지 않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진부하고, 더럽지 않고, 영원히 깊고 맑은 방당이지만, 시 속의 방당은 천연 방당일 뿐만 아니라 작가의 독서 체험을 담고 있어 이 시의 경지를 형성하여 독자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 P > 도 독자들에게 철학적인 계몽을 주었다. < P > 동사 (verb 의 줄임말) 예술기교 < P > 주어진 시의 예술적 특색을 감상할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각도에서 시작할 수 있다. < P > 이 글은 단어 추출의 관점에서 단어의 표현 효과와 주제에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P > 이 글은 명문의 관점에서 명문의 감정철리와 주제에서의 역할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수사학의 관점에서
. 이 시는 어떤 수사 수법을 써서 어떤 표현 효과를 냈습니까? 흔히 볼 수 있는 수사격은 비유, 의인, 과장, 이중성, 대비, 반복, 설문조사, 차용, 쌍관, 상호문 (예: 왕창령의' 출부르크',' 진시명월',' 백거이의' 비파행' 이다 < P > 표현방식: 서사, 묘사, 의론, 서정. < P > 표현 수단에서 서정적 또는 정경 융합, 상상력과 연상, 대비 또는 대비 (동정대비, 소리 없는 소리 등). ), 물표, 고사 운용, 고대 서정 차용, 고대풍자, 허실이 병존하고, 이익 대비와 기탁, 비유, 상징 등이 있다.
⑥ 음운에서 보면, 긴 문구가 섞이면, 읽어 보면 크고 작은 진주를 옥에 붓는 것과 같다. 겹글자와 압운으로 낭랑하고 입가에 음악감이 있다. < P > 다음은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몇 가지 예술 표현 수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1.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현실주의는 객관적으로 생활을 관찰하고, 생활의 원래 모습에 따라 현실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묘사하며 전형적인 환경의 전형적인 인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고 주장한다. "시경" 의 "국풍", 두보, 백거이의 시와 같다. 낭만주의는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잘 표현하고, 열정적인 언어, 아름답고 신기한 상상력, 과장된 수법으로 이미지를 빚는다. 예를 들어 굴원 이백 이하의 시는 모두 선명한 낭만주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 P > 풍경을 빌려 감정 표현 < P > 시인이 풍경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경물에 위임해 경물과 대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차용이나 차용물로 그의 감정을 표현하라고 한다. 중국고시에서 소나무, 대나무, 매, 바나나, 오동비, 부평초, 기러기, 학, 사막 고도, 길가정 등이 있다. 늘 시인이 감정을 토로하는 대상이다. 이 풍경들은 더 이상 순수한 자연의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매우 풍부하고 복잡한 사상 감정을 담고 전달한다. 류영의' 오늘 밤 어디서 깨어났나' 버들해안 풍효의' 그믐달' 처럼 이 장면에 대한 묘사에는 시인의 무한한 슬픔과 미움이 담겨 있다. 일반적으로, 즐거움의 감정을 쓰는 희경, 슬픔은 슬픔을 표현하지만, 즐거움의 감정을 쓰는 희경이나 슬픔으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시경' 에 있다. "예전에 내가 없었는데, 류이이는. 오늘 생각하면 비가 온다. "이일 유양, 아름다운 봄빛은 사람을 도취시키지만, 이것은 슬픈 이별의 순간이다. 비가 오고, 비가 오고, 날씨가 추워지고, 남편이 귀국해야 한다! 음악 장면으로 상을 쓰거나 음악으로 상을 쓰면 상효과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3. 물건을 들고 자신의 뜻을 표현하라
토물언지는 시사산문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수법, 즉 작가가 무언가를 그려서 자신의 사상감정이나 어떤 인물의 포부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송대 철학자 주돈이는 유명한 시구' 사랑 연꽃' 을 써서 연꽃의 이미지로 그의 청결하고 고결한 인생 추구를 표현했다. 청대 자진의' 병매관기' 는 매이의 의론을 빌려 청조 봉건 통치자가 인재를 파괴한 것에 대한 저자의 분노와 절실한 개량 소망을 표현했다. 모돈의' 백양예찬' 은 중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백양나무로 해방구의 광대한 군민의 불굴의 정신을 표현했다. 고대 시가에서 왕의' 옥옥옥중송송' 과 같은 것은 이슬을 먹고 이슬을 마시는 모습을 그려서 고귀한 성품을 알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진자앙의 그의 감정에 관한 많은 시가는 늘 그의 뜻을 표현하는 기교를 사용하거나, 바닐라 두로, 진금과 에메랄드를 이용하여 그의 내면의 관대함을 표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대비와 대비 < P > 대비와 대비는 중국화의 기법으로 수묵이나 색채로 물체의 윤곽을 렌더링하고 돋보이게 하여 물체를 두드러지게 한다. 시 창작에 쓰이는 것은 바로 조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