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시: 고시 (당 이전의 시), 초사, 악부시를 포함한다. 노래',' 가행',' 어록',' 구',' 령' 등 고시 장르의 시사도 고시다. 고전시는 대립하지 않고 운율이 자유롭다. 고전시의 발전 궤적: 시경 → 초사 → 한푸 → 한악부 → 위진 남북조 민가 → 건안시 → 도시 등 문인 오언시 → 당대의 고풍 신악부.
① 초사: 전국시대 굴원이 창조한 시 형식으로 초사 방언과 음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짙은 초색을 가지고 있다. 동한 유향 편집장의' 초사' 는 17 권으로 주로 굴원의 작품이고, 굴원의 작품은 또' 이소' 를 대표작으로 하여 후세 사람들은' 초사체' 를' 사오체' 라고 부른다.
② 악부: 원래 한무제 시절 음악을 주관하던 관직명으로 시신명이 되었다. 한위 남북조 악부 관리들이 수집하고 창작한 음악노래는 약칭하여 악부라고 한다. 위진 () 당 () 이후 시인이 쓴 시는 준악부 () 로 악부와 준악부 () 가 되었다. 비록 재미가 없지만. "칙륵 노래", "목란시", "짧은 노래" (조조) 와 같은. 일반적으로 악부시의 제목은 노래, 행, 인용, 곡, 곡 등이다.
(3) 가행체: 악부시의 변종이다. 한위 이후' 송',' 흥' 을 주제로 한 악부시가 적지 않다. 이름은 다르지만, 둘 사이에는 엄격한 차이가 없다. 모두' 송' 이라는 뜻이에요. 그들의 음절과 격법은 일반적으로 자유롭다. 형식상 오언, 칠언, 잡언의 고체로서 변화가 풍부하다. 나중에 그들은' 노래방' 스타일을 갖게 되었다. 당대에는 초당 시인이 악부시를 창작했는데, 한위 육조악부의 낡은 문제를 답습하는 것 외에, 몇 명의 시인이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개척했다. 악부로 개명되었지만 음률을 제한하지 않아 신악부라고 부른다. 이런 시는 이백과 두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두보의' 슬픈 진도',' 애장머리',' 차가게 두 길', 그리고 백거이의 많은 작품들이 악부가의 형태로 등장해 대부분 삼언칠어의 혼합이다.
(2) 근체시: 근체시, 고전시와 비교해서 근체시라고도 하는 당대에 형성된 격율시입니다. 두 종류로 나뉘는데, 그 글자 수, 문장 수, 평정, 압운은 모두 엄격한 규정이 있다.
① 한 가지' 절구', 매 문장마다 네 마디, 줄여서 다섯 마디, 줄여서 일곱 마디.
(2)' 율시' 라고 불리는데, 각 시 8 구, 5 자 약어는 오율, 7 자 약어는 칠율, 8 구 이상은 배율 (또는 장법) 이라고 한다.
리듬은 매우 엄격하고, 정구 (배열 제외), 문장 중 정자, 정운위 (정운위), 정자조 (시 중 각 글자의 정평조), 정련 (운중간 양련은 반드시 맞아야 함) 이 있다. 예를 들어, 운문시는 남북조에서 기원하여 당초에 성숙했으며, 각 시에는 4 개 4 개 4 개 8 개 문장이 있는데, 각 문장은 반드시 같은 글자 수를 가져야 한다. 4 운이나 5 운일 수 있다. 중간에 있는 두 쌍의 대련은 반드시 마주보아야 한다. 둘, 넷, 여섯, 여덟 마디 운율, 첫 번째 문장은 놓거나 놓지 않을 수 있다. 편곡이 고정 리듬을 바탕으로 10 문장 이상으로 확장되면 편곡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말대련이 위아래 대구를 필요로 하는 것 외에도,' 범쌍' 이라는 대구가 있다. 또 다른 예로, 절구는 단지 두 문장과 네 문장일 뿐, 절구, 단문, 단문이라고도 하며, 대비, 압운, 이중성에 대한 요구가 있다.
(3) 단어: 일명 석유, 긴 단문, 굴자, 굴자어, 악부 등. 그 특징: 성조는 고정된 틀이 있고, 문장은 고정된 숫자가 있고, 단어는 고정된 성조가 있다. 글자 수는 장조 (9 1 자 이상), 중조 (59-90 자), 단조 (58 자 이하) 로 나눌 수 있다. 단어는 단음과 이중음으로 나눌 수 있고, 이중음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단어의 계층과 수량은 같거나 대략 같고, 단음은 단지 한 단락일 뿐이다. 한 글자는 한 단락이라고 하고, 첫 번째 단락은 돈, 상, 상, 두 번째 단락은 후, 여름, 여름이라고 한다.
(4) 굴곡: 일명, 악부. 원곡은 산곡과 잡극을 포함한다. 산곡은 김대에서 흥성하여 원대에서 흥성하며, 풍격은 단어와 비슷하다. 특징: 글자 수에 속자를 추가하여 구어를 많이 쓸 수 있다. 산곡은 시와 노래 두 가지를 포함한다. 세트 수는 일관된 한 세트의 노래로, 적으면 두 곡, 많으면 수십 곡이다. 각 그룹은 첫 번째 곡의 곡을 전체 곡의 이름으로 사용하며, 전체 곡은 반드시 같은 궁조여야 한다. 그것은 손님이 없지만 청창극만 있다.
시는 한 민족 문화의 결정체이자 최고 표현으로 여겨지며 시대, 역사, 문화 침전의 결과이기도 하다. 중서시의 차이는 매우 커서, 각각 중서문화, 예술, 미학, 문론의 종합 성과를 반영하였다. 중서시의 비교는 문화교류의 객관적인 필요일 뿐만 아니라 중국시를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주관적인 요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