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개인의 상황의 차이는 이백과 이하낭만주의 시 기조의 거대한 대비를 불러일으켰다. 시인은 시대의 아이와 가수이다. 생활은 문예의 원천이며, 어떤 문예는 항상 어떤 사회의 존재, 즉 정치경제 등의 반영이다. 아무도 특정 시대를 떠나 허공에서 창조할 수 없다.
이백은 일생의 대부분을 성당에 보냈다. 이 시기에 당제국의 국력은 매우 강했고, 경제문화는 전례 없는 번영을 보여 주었고, 인민의 창조정신도 발양되었다. 동시에, 각종 위기는 정치 경제의 모든 방면에 잠복해 있다. 국가의 힘은 이백이 명리를 추구하려는 야망을 불러일으켰다. 이 정치 위기는 세상을 구하려는 그의 욕망을 불러일으켰다. 이백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내 일생의 대부분의 시간은 방랑 중에 살았고, 이동의 자유와 구속은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풍화 정무의 시사 명편은 세인들이 감상하고 칭찬한다. 현종은 목숨으로 한림을 경배했다. 따라서 이백은 평생 자존감이 높고, 밝고, 자유를 사랑하고, 해방을 추구하는 독특한 개성도 숭고하고 열정적인 낭만주의 시 스타일의 원천이다.
이하는 평생 중당정원과 원과 연간에 살았다. 이하는' 당나라의 손자' 로서 정사가 혼란스럽고 국력이 쇠퇴하고 군벌 할거와 민생이 무너진 어두운 사회 현실을 목격할 때 분노, 불안, 절망을 목격했다. 게다가 그의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비바람과 질병에 시달렸기 때문에 그의 분노는 강렬하고 격렬했다. 그는 이런 사상 감정을 자신의 창작에 융합하여 이하가 이른바 침울함, 외로움, 비분, 기이한' 장길체' 시풍을 형성했다.
둘째, 상상: 이백의 판타지 과장, 이하의 기궤.
이백과 이하의 시는 모두 풍부하고 기이한 상상을 가지고 있다. 이백의 시는 생활 과정을 상세하고 진실하게 묘사하지 않고, 광대한 공간에서 질주하며 역사, 신화, 환상, 자연 풍경을 꿰뚫어 서로 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많은 이미지를 포착하고, 독특한 교묘한 사고를 이용하여 짜릿한 화면을 형성하며, 기복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촉도난' 이라는 시는 신의 붓으로 허공에서 일어난다. 잠총어승에서 무정산과 육룡이 일본으로 돌아오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신화 전설은 모험의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데 사용된다. 다음은 황학, 원숭이, 슬픈 새, 분규, 고목, 마른송이의 과장된 포인트로 위협, 위로, 시들어가는 얼굴 서사를 시 전체의 줄기로 삽입한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시구가 문안에 세 번 등장해 이런 오음복주의 악장에 기조를 정했다. 이백은 평생 검각에 가 본 적이 없다. 이 시는 완전히 전설과 상상력으로 쓴 것으로, 고향의 웅장한 강산에 대한 그의 사랑과 자부심이 그 속에 스며들었다.
또' 여산소문' 과 같이 이백은 여산 정상에서 대강 풍경을 본다. "나는 산꼭대기에 올랐다. 내가 전 세계를 종람하니, 큰 강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노란 구름이 바람에 수백 마일을 날아가고, 눈봉이 9 배의 소용돌이에 의해 흰색으로 둘러싸여 있다. " 그는 현실 공간 감각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나 과감한 상상력으로 과장하여 산천의 장엄함을 부각시켜 시인의 파란만장한 가슴을 표현했다. 이백의' 꿈속에 천목산' 2 단을 보면 작가의 다채로운 꿈을 묘사한다. 시간은' 햇빛 바다 반도, 신성한 닭명 우주' 의 아침부터' 내 꽃미운 돌' 의 저녁까지; 기후로 볼 때, 그것은 처음에는 떠오르는 태양이었지만, 나중에는 "먹구름이 비의 어둠에 따라 어두워지고, 시냇물은 안개의 창백함에 따라 옅어진다" 고 변했다. 이런 시간과 기후의 변화는 사람의 심정과 일치한다. 사람들의 심정이 산천의 기쁨에서 우울한 슬픔으로 바뀌었을 때, 신선세계가 갑자기 눈앞에 나타났다. 신선들은 무지개를 타고 구름을 타고 호랑이 북을 몰고 잇달아 축제에 참석했다. 이것은 얼마나 장관인가. 이백은 상상 속의 신선세계를 묘사하는데, 사실은 장안 3 년 생활에 대한 작가의 인상을 반영한 것이다.
이하의 시는 풍부하고 기이한 상상력과 기발한 생각으로 사람들을 신비하고 다채로운 예술 경지로 끌어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리가의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이하의 시는 열정과 사상으로 가득 차 있다. 어떤 소재든 시인의 풍부한 상상력과 완전히 다른 예술적 구상을 통해 화면이 알록달록하고 새로운 것을 겹쳐 쓴다. 이하시의 상상은 매우 특이하여 대량의 공감을 교묘하게 운용하여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을 더욱 종합적이고 명료하게 하여 더 높은 수준의 심미즐거움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작품을 더욱 예술성과 진동력으로 하여 인심을 공격하는 효과를 얻다.
예를 들어' 피아노 듣기' 는 이혁이 폰으로 장안에서 들은 피아노 연주 후 한 것이다. 그것은 시영하고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를 묘사하고, 그의 뛰어난 피아노 기교를 칭찬했다. 시에는' 쌍풍담',' 수옥 두드리기',' 검장교' 의 무공과' 침례' 의 서예와 같은 피아노 운세를 묘사하기 위해 많은 예술적 수법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공감각으로 시각으로 청각을 쓰는 것이다. 영별운연',' 부용엽락',' 추엽락' 으로 금음의 그윽한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월왕야유천목, 선녀가 사슴을 타고 강을 건너면서 금운의 경쾌함을 묘사한다. 더욱 독창적이어서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공감감의 운용은 이 시를 영감이 넘치고 재미있고 오래간다.
예를 들어' 천몽' 에서 시인은 달의 희미한 빛을 두꺼비와 토끼의 눈물로, 하늘의 구름을 웅장한 건물로 묘사했다. 예를 들어,' 옥륜노습질광' 이라는 말은 구름 위에 떠 있는 달을' 옥륜로' 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기상천외한 일이다. 천몽' 은 이미지가 특이할 뿐만 아니라 구상도 특이하다. 너를 월궁을 참관하도록 초대하는 것은 매우 이상하다. 갑자기 철학에 대한 탐구로 전향하는 것이 더욱 이상하다. 또 다른 예로' 한서 김동선가' 가 있는데, 이는 이하의 회자된 시이다. "군청눈물 납수처럼" 라는 비유는 특이하다. 금동선인의 미련과 이별의 아픔, 눈물이 뚝뚝 떨어지는 것을 생동감 있게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하늘이 정이 있으면 하늘이 늙는다' 는 말은 상상 속에서 특히 판타지로 역사의 무정함을 표현했다. 그것의 예술적 매력은 그것의 다층적 의미, 우의와 깊은 철리에 있다.
이하의 시는 종종 신비하고 음울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름답고 냉엄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인의 병적 사회에 대한 지루함, 억압, 창함, 분노를 충분히 표현했다. 예를 들어' 입주' 라는 시 앞에는 술자리의 묘연도가 있다. 장면이 현란하고 다채로워 강한 이해감을 준다. 좋은 술, 가무 승평, 인생의 즐거움도 이렇다 할 것 같지만, 결국 필봉이 갑자기 돌면서 죽음의 생각과 죽음의 비애, 씁쓸하고 분노한 정서를 도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가을래' 에서 시인은 청춘이 잠시 사라지고 아무도 감상하지 않는 토유와 비탄한 생각을 깊이 느꼈다. 동병상련을 가진 고대 시인의 영혼만이 와서 위로를 받는다는 것은, 슬픈 하늘이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느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천고의 선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애원의 생각, 아름다운 의경은 냉염한 기이함과 아름다움을 강화시켰다.
셋째, 서정적: 이백선의 낭만과 리의 아름다움.
어두운 현실에 대한 깊은 불만과 노동자에 대한 깊은 동정으로 정치 의정, 현실 변경, 건설업에 대한 열렬한 이상추구가 생겨났는데, 이는 이 2 의 시에서 특히 강렬하게 드러났다.
이백의' 운양군인 호격' 은 여름 예인선의 고난을 묘사하고, 다가의' 소순투네 집' 은 노동자들의 고된 생활에 대한 깊은 동정으로 가득 차 있다. 이하의' 채옥노태의 노래' 도 채옥노인의 피눈물을 통해 통치계급을 위해 부를 창출하는 채옥인의 비참한 처지를 드러냈다. 이에 비해 이하의 시는 노동인민의 비참한 생활을 더욱 깊이 반영하였다. 굶주림과 추위, 목숨이 일선에 걸려 피와 눈물, 절벽과 블루풀, 생사걱정과 증오, 추운 환경과 힘든 생활이 하나가 되었다. 이런 섬세하고 미묘한 문필은 바로 이백이 부족한 것이다.
이상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이백의 시사가곡은 대부분 고체이며, 수십 구절의 수백 행으로 자신의 감정을 통쾌하게 표현했다. "부풍가" 와 "이상용" 처럼요. 이하는 이 방면의 시는 대부분 짧은 장이다. 예를 들면 말의' 시 23 수', 남원의' 시 13 수', 편폭이 짧고 구상이 정교하다. 이에 비해 이백의 시와 노래는 호방하고 열정이 넘친다.
이백의 도교 사상은 그로 하여금 그가 선학도를 구하는 생활을 반영하는 시를 많이 쓰게 했다. 자유를 사랑하고 개성 해방을 추구하는 그의 독특한 성격은 종종 이런 시를 통해 드러난다. 그는 종종 자신의 반항적인 성격과 웅장한 산천, 허황된 신을 결합하여 아름답고 신기한 시적 경지를 창조한다. 이백학도의 목적은 인생의 고민과 근심에서 벗어나 현실을 초월한 신선의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하고, 권세 있는 권세, 속세를 초월하는 도가정신을 따르는 것이지, 정말로 심산노림에 가서 연습하거나 허무맹랑한 해외 선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국가, 민족, 인민에 대한 그의 관심도 그로 하여금 현실을 도피할 수 없게 했다. 예를 들어, 19 고풍 (서쪽 연화산) 은 분명히 이소의 흔적을 띠고 있는데, 승천의 아름다운 환상에서 갑자기 안사의 혼란 속에서 고난이 심한 고국을 떠올렸다. 안사의 혼란 이후 이백의 시는 시국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이 나타냈다. 비록 그가 이따금 은둔하여 신선과 학도를 구하는 사상을 드러냈지만, 작품의 기조는 결국 훨씬 더 깊고 현실적이었다. 그래서 결국 이백은 조국을 사랑하고, 인민을 배려하며, 현실을 잊지 않는 위대한 시인이다. 천여 년 동안 그는' 신선' 과' 시선'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그의 초연한 인격과 쓴 신선시, 그리고 인민 시인으로서의 영예와 관련이 있다.
이백의 작품과는 달리 이혁의 작품은 여러 차례 논란을 일으켜 다른 명성을 얻었다. 누군가 그를 부러워하고, 저주하고, 그를 따돌렸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존경하고, 찬양하고, 그를 모방한다. 이러한 명성이 다른 관점들은 모두 이하가 귀신을 묘사한 영령시와 관련이 있다. 이런 작품은 수량이 많지 않아 10 여 부 정도이다. 이 시들은 전쟁터, 무덤, 도깨비, 괴이함 등을 쓴 것으로,' 귀신재',' 시귀' 라는 칭호와' 귀신시' 라는 평론이 모두 여기에서 유래했다. 하지만 자세히 분석하면 이하의' 귀신입시' 는 단순히' 괴기 공포' 와 같은 단어로 요약할 수 없고 풍부하고 심오한 사상적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떤 이는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는데, 예를 들면' 동선가의 노래' 의 무릉귀신적, 동인의 눈물로 당대 제왕이 신선을 구하며 흥망한 정을 기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어떤 사람들은 민간의 질고를 폭로하고, 노동인민의 비참한 처지를 동정한다. 예를 들어,' 노부인이 옥가를 채취하다' 는 것은 불쌍한 채옥인 세대와 귀신의 원한이다. 남산장을 걷다' 에는' 귀신등이 솔꽃을 그리는 것 같다' 는 말이 있는데, 귀신불로 분위기를 렌더링하여 농촌의 황폐한 광경을 묘사하고 있다. "청인" 에는 "한제를 데리고 책귀신을 모집하고 싶다. 앙골로 쑥을 채우는 것" 이 있다. 귀신으로 가난한 선비의 묵묵히 죽은 고통을 써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예상치 못한 걱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추래" 는 "오늘 밤 생각이 곧고, 비가 내리고 차가운 향기가 난다" 고 썼다. 추귀신은 보시를 읊고, 피 천년을 미워한다. " 귀신, 귀신, 귀신, 귀신, 글자 속에서 슬프고 고독한 사상이 수많은 봉건 사회의 빈궁한 평생 독서인에게 맹렬하고 불공평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어떤 것은 일종의 사랑의 기탁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소소묘':' 유란루',' 우는 눈 같다. 매듭에는 매듭의 매듭이 없고, 묘지의 꽃은 더욱 형편없다. 풀은 풀처럼, 소나무는 뚜껑처럼, 바람은 치마처럼, 물은 칭찬처럼. 죽기 전에 사용했던 기름벽차는 밤에 옆에서 기다려야 한다. 들불의 들불녹색, 예의, 번개. 서릉 아래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린다. " 경쾌하고 공허하게 쓴 것은 굴원의' 산귀신' 과 비슷하다. 주목할 만하게도' 신선곡' 과' 신선곡' 두 곡의 기괴한 시가 있어 무녀의 사기를 폭로하고 뼈에서 봉건 미신을 반대하고 있다. 그는 신을 떨어뜨리는 과정을 적었다. "월계수 잎이 바람을 스치고 월계수 추락, 녹색 너구리가 피를 흘리고, 찬여우가 죽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백세 황새는 목매가 되고, 웃음은 불둥지에서 솟아오른다. "해신 산귀신이 자리에 오자 지폐가 부스럭거렸다. 별을 불러 귀신을 신컵판에 부르고, 산을 매혹시킬 때 추위를 느낀다 "며 귀신의 도착과 동태를 형상적으로 묘사하며, 분위기가 음산하고 공포스럽고 귀신의 매력을 뽐냈다. 마지막으로' 종남해가 낮고 신이 조화롭게 자란다' 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유머가 없다. "신의 노여움, 희사가 더 아름답고, 신을 청산으로 돌려보내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원래 모든 것이 비어 있고, 모두 거짓이었고, 마녀는 단지 속임수를 쓰고 있었다.
이혁이 귀신의 시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백이 선서를 쓰는 것처럼 심오하고 풍부한 사상적 내용을 담고 있지만 외적인 표현이 다를 뿐이다. 우리는 시인의 감정세계를 백의 신선정신이나 이하의 귀신의 매혹적인 정신에 남겨서는 안 되며, 이것으로 그들의 작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없다. 그들의 작품을 깊이 분석해 두 시인의 다른 상상력, 구상 방법, 언어 특징, 시의 원시 예술 이미지를 더 잘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