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시가 창작의 풍격에 있어서 중서부 사랑시의 차이는 분명하다. 중국의 시는 함축적으로 수렴하고, 세 번 부르고, 원을 돌며 탄식한다. 서양시는 단도직입적이고 열정이 진실하다. 이것은 시의 창작 심리와 심미적 재미와 관련이 있다. 중국 고대 사회는 전통을 보수하고 함축적인 아름다움과 도덕을 강조하여 미풍가랑비처럼 부드럽고 섬세하다. 서방은 사랑에 대해 이상화, 신성화의 표현 의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랑의 가치와 힘을 보여주고 싶어 바다처럼 급증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그는 애인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중국은 그의 시에서 감탄했다. "청청, 유유히 내 마음." ("시경 정풍 희자") 서시에서 "사랑하는 메리, 내 곁으로 와, 네가 먼 곳에 있을 때 나는 건강을 잃었다" 고 노래했다. (셰리' 메리에게 헌정') 한편 서양시 형식의 상대적 자유도 열정의 분방한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유교 공리주의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문학 창작은 강한 현실주의 색채를 가지고 있다. 시경' 의 현실주의 창작 전통은 중국의 사랑시를 현실주의 수준에 머물게 하고, 남녀 간의 원한과 원한을 표현하고, 부부 간의 이별, 사랑은 사랑이다. 이소' 낭만주의의 시풍은 사랑시를 은유와 풍자정치의 기능을 갖추게 했지만, 실제로는 풍자정치 기능의 출현도 현실주의 창작의 전통에 얽매여 있다. 그래서 중국 고대의 사랑시는 현실적이고 세속적이며, 사람들 사이의 평범한 사랑을 표현했다. 종교 철학 정신의 영향을 받아 서양시 창작은 사람이 결국 죽지 않고 사랑도 죽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사랑시는 종종 사랑 자체를 뛰어넘어 우주 생활에 대한 깊은 사고를 나타내고 신성하고 불후의 것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중국의 사랑시는 사상의 본질과 우주의 기원을 연구하기 위해 사람들을 거의 떠나지 않고 오히려 더 자연스럽다.
주광잠재' 시론' 에서는 철학과 종교를 시를 낳는 토양에 비유한다. 그는 이렇게 평가했다. "중국의 시가 척박한 토양에 나타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지만, 서양의 시와 비교하면 여전히 미중이 부족하다. 나는 중국의 시를 사랑하는데, 그 함축적인 정취와 우아한 풍격은 왕왕 서양시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지만, 심오함과 위대함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그의 결점을 변호할 수 없다. 중국의 시가 아름답고 위대하지 않은 경지에 도달한 것도 바로 그렇기 때문이다. 제 생각에는, 전통적인 시의 주류에서 볼 때, 중국시는 우주에 대한 추궁감이 부족하지만, 고대 작가와 시인이 밝혀낸 철학 사상은 분명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깊이와 종심도 있다. 다만 그것의 표현 형식이 다를 뿐이다. 중국의 시는 자연상을 직접 묘사하여 인생 철리를 표현하는 데 능하다. 그것의 깊은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자가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면 이성과 시 사이에 한 층이 생기고 중국시의 몽롱한 아름다움이 생겨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이런 표현은 독자들로 하여금 시의 본의를 오해하게 하고 창작자가 무명의 길을 걷게 하기 쉽다. 내 의견으로는, 중국시의 위대함은 그 감정에 있고, 서양시의 위대함은 그 심대한 것에 있다.
셋째, 중국 고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고, 재능이 없는 것이 덕이고, 여성이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다는 점을 강조한다. 부부의 결합은 흔히 부모의 중매에 의지하는데, 옛사람들은 사랑에서 의기투합한 즐거움을 얻기가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게다가' 남자의지는 사방' 에 있다. 명리를 추구하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왕왕 그들의 더 큰 추구가 된다. 특히 중후반 송명리학' 의멸친' 이라는 천연감정이 더욱 자제되기 때문에 순수 중국 고대 사랑시의 비율은 사실 매우 작다. 시인의 가장 강력한 시는 보통 정치시, 풍자시, 은둔시이다. 서양 여성은 지위가 더 높고, 교육은 더 완벽하다. 게다가, 서양인의 개인주의는 그들로 하여금 사랑을 묘사하는 데 열중하게 한다. 사랑은 자유롭고 운명이 충만하다. 그들은 우정을 거의 쓰지 않는다. 서양에서는 사랑, 심지어 시인 생활의 주제까지.
넷째, 서양시는 대부분 혼전' 갈망' 의 표현을 묘사한다. 대부분: "달콤한 추억이 모든 즐거움을 무색하게 하고, 네가 나의 기쁨에 슬픔을 가져왔다." ① "너는 그리워할 가치가 있지만, 이 단어가 그리워서 나의 따뜻함을 표현할 수 없다. 그리움은 나를 태우는 것과 같고, 영원히 내 마음속에서 격동한다고 할 수 있다. " 2 이렇게 직설적인 표현. 중국의 시는 결혼 후의 원한을 많이 묘사한다. 예를 들어, "10 년 생사가 망망하고, 생각도 없고, 잊을 수 없고, 서늘한 것에 대해 이야기할 곳이 없다" (3), "이별 후 서늘한 것은, 명월 중 가장 원한을 풀기 어렵다" (4), "결코 미워하지 않고, 천애보다 미워한다" (5). 그리움의 고통을 묘사하다 동시에 중국 혼인제도의 결함과 여성 생활의 비애를 어느 정도 반영했다.
사랑시를 예로 들면, 서로 다른 지리 형태, 문화 전통, 사회 환경, 인간관계가 작가의 창작심리와 창작 수단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다른 풍격의 작품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근대 중국의 격렬한 사회 변화와 서구 창작 방법의 도입은 중국 현대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중국의 시는 좀 더 자유롭고 변화무쌍한 표현을 가지고 있어 더 깊고 넓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로 인해 시 창작의 임의성이 초래된다. 많은 현대 시인들은 더 이상 시의 리듬과 운율을 중시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전면적이고 자유화된 시 창작을 추구한다. 이 방면에서, 나는 중국 고대 전통시가 현대 창작자에게 큰 계시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는 처음부터 리듬이 있기 때문에 중국 전통시는 이런 자연 리듬을 계승하여 시의 발전 법칙에 부합한다. 문학 창작에 있어서, 우리는 시의 내면적 형식이 아니라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중서시의 장점을 결합해야만 족쇄를 차고 수갑을 찬 아름답고 강력한 춤을 진정으로 출 수 있다.
참고: ① 키츠의 "자선" 에서 선택.
-응? ② "실종", 저자 마르크스에서.
-응? ③ 수시' 강성자' 에서 뽑혔다.
-응? (4)' 유미' 에서 저자 나란성드.
-응? ⑤ 글의' 망강남' 에서 뽑혔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