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덕에 관한 시는 1 이다. 미덕에 관한 시
물 한 방울은 샘물의 보답을 받을 것이다. (보상) 하지만 인치 쑤 잔디 얼마나 많은 사랑, 세 봄 보상.
예로부터 인생은 아무도 죽지 않아 자신의 역사를 잘 관리할 수 있다. (애국) 모든 중화식량이 국가의 흥망을 위해 고된 (절약) 것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모든 사람은 책임 (애국) 을 수양하고, 고생 속에서 매화향을 구해서 묻지 않고, 잔물결을 맑게 하고 요염하지 않고, 세상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고 나중에 알게 된 후 정성을 다할 책임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상서 1 루만치 Xi,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이소' 2 도 착함으로 가득 차 있다. 9 번이나 죽었지만 후회는 없다. "이소" 3 나는 마음을 바꿀 수 없고, 속세에 들어갈 수 없고, 오히려 상심하여 빈궁하게 될 것이다.
이소 4 다른 석두 들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은 살얼음을 밟는 것 같다.
시경 (6) 은 산꼭대기에서 멈추고, 현장에서는 멈춘다. 《시경》 7 공이 모두 실패했다.
상서' 의 여덟 글자는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성과가 있어야 한다. 논어 9 는 멀리서 온 친구가 있어 즐겁지 않다.
논어 10 공욕이 선행하려면 먼저 그 기 62616964757a6869416fe78988e69d8331을 이용해야 한다 논어 1 1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12 배움은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13 명이 원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14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아는 것이다. 논어 15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역경> 16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17 피트는 짧으며 인치는 길다.
굴원 18 접목으로 마침내 탄생했습니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 "노자 \" 19, 한 걸음 내딛지 않으면 천리에 이른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 "견자 \" 20 끈기, 금석 새겨진 수 있습니다. 순자 > 2 1 배움은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예기' 22 는 규칙을 지키지 않고 방원 되지 않는다. "맹자" 23 나는 늙고, 사람은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24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26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27 은 정밀하고 예리하며, 날카롭게 깎는 것과 같다. (공자,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시경》 28 은 과부를 앓지 않고 사람을 모른다. 논어 29 노인 핑안, 친구들은 임신한 사람이 거의 없다고 믿는다.
논어' 30 아는 자는 선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논어 3 1 분노로 음식을 잊고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다.
공자의 논어 32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논어' 33 정직한 사람은 당당하고 소인은 왕왕 운명이 같다.
논어' 34 죽은 자는 스프와 같아서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2. 미덕에 관한 고시
논어. 리인
덕이 외롭지 않으면 반드시 이웃이 있다.
유우석,' 누추한 실명'
산이 높지 않고 신선이 유명하다. 물이 깊지 않고 용은 영성이 있다. 나는 비천하지만 나는 착하다. 위 계단의 태흔은 녹색이고 커튼 안의 풀은 녹색이다. 나는 학자와 이야기하고 웃었지만, 나는 정백이 없었다. 나는 피아노를 조정하고 금전을 읽을 줄 안다. 나는 실죽에 현혹되고 싶지도 않고, 노력하고 싶지도 않다. 남양제갈려, 서촉은 구름, 공자 구름을 듣는다.
"친척과 친구를 찾다" 조식
하늘의 부름이 높으면 덮지 않는다. 말이 넓은 척하지 않다.
화 이난 자수무훈
공정하고 사심이 없어 한 마디로 가리다.
조용히 자기 재배, 검소하게 자기 재배를 하고, 그 뜻을 얕보지 않고, 조용하지 않고 멀지 않다! -제갈량
3. "논어" 의 리덕구
원래 공자는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아침 학습 도로, 밤 기꺼이 죽는다. 클릭합니다 이 구절에 대한 논평은 종종 사람들에게 인용된다.
공자가 말한' 도' 가 도대체 무슨 뜻인지 학술계에 논란이 있다. 우리의 이해는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도' 가 사회정치의 최고 원칙을 가리키며 인간으로서의 최고 준칙이라는 것이다. 이는 주로 원공자가 말한 윤리적 관점에서 볼 때 "인정이 없는 사람은 오래갈 수 없고 (1), 그의 장점을 누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인 (2) 이고, 아는 사람은 인 (ren) 이다. 참고 (1) 정보: 빈곤과 곤궁함.
(2) 안인과 입인: 안인 안우인; 입인은 인심이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인심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빈곤 속에 있을 수 없고, 오랫동안 행복 속에 있을 수도 없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어진 것에 안주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어진 것을 알면 자기에게 유익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이 장에서 공자는 인심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가난이나 행복 속에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곤경에 빠지거나 교만하고 방탕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어진 사람이 어진 것에 안주해야 지혜로운 사람이 할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개인의 절행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지가 확고하고 정직함을 유지하길 바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원래 공자는 말했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고, 도리가 없으면 얻을 수 없고, 어디에도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인자하게 가면 유명해지는 게 좋지 않니?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인심을 어기면 반드시 다시 해야 한다. "
공자가 말했다. "모두가 부유하고 유명해지기를 원하지만, 만약 그것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을 즐기지 못할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모든 사람이 싫어하지만, 정당한 방법이 없으면 우리는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만약 인인을 떠난다면, 어떻게 군자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군자는 식사할 시간이 없어 인심을 등지고 있다. 가장 긴급한 순간에도 그는 인자에 따라 행할 것이다. 설령 떠돌아다니더라도 그는 반드시 인자에 따라 행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이 말에 대한 논평은 공자의 이욕관을 반영한다. 과거의 공자 연구에서 이 단락은 왕왕 간과되었다. 공자가 인의만 있으면 이욕은 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것 같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가난하고, 가난하고,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모두 부유하고 편안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것은 반드시 정당한 수단과 경로를 통해 얻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부를 누리기보다는 가난할 것이다.
이 개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과소평가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이 장은 연구원들이 자세히 따질 만하다.
원공자가 말했다. "선인은 뜻을 가지고 도상에 있고, 식병 의식주를 부끄럽게 여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인은 진리를 배우고 실천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자신의 식량과 의복 부족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와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 "
이 장의' 도' 의 의미에 대한 논평은 이전 장과 거의 같다. 여기서 공자는 개인의 의식주 등 자질구레한 일을 시시콜콜 따지는 사람은 원대한 포부가 없을 것이며, 이런 사람과 토론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원공자는 "군자 와이드 (1), 소인이 흙을 품고 있다" 고 말했다. 군자는 형벌 (셋) 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주 (1) 와이: 실종되었습니다.
(2) 토양: 지역. (3) 처벌: 법적 처벌.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미덕을 잃고, 소인은 나라를 잃는다. 군자는 법치를 생각하고 소인은 은혜를 생각한다. " 이 장에서는 다시 한 번 두 가지 다른 유형의 인격형식, 즉 군자와 소인을 언급한다. 군자는 고상한 도덕을 가지고 있고, 그들은 마음이 넓고, 시야가 넓어 국가와 사회의 사무를 고려하지만, 소인은 나라를 그리워하고, 선심이 적고, 개인과 가족의 생계만 고려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군자와 소인의 차이 중 하나이다. 원래 공자는 말했다: "도 (1) 정치, 치 (2) 형벌, 민면제 (3) 뻔뻔 (4), 도덕, 공손함, 염치, 합격 (5)."
참고 (1): 두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부팅" 입니다. 두 번째는' 통치' 입니다. 전자가 더 적합하다.
(2) 깔끔함: 깔끔함, 구속. (3) 면제: 회피와 회피.
(4) 수치심: 수치심. (5) 사례: 두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지" 입니다. 두 번째는' 정' 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법의 금지로 국민을 인도하고, 형법으로 국민을 구속하고, 인민은 범죄로 처벌받는 것을 피하려고 노력했지만, 수치심을 잃었다. 도덕교육으로 민중을 인도하고, 예제로 민중의 언행을 통일하면, 민중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규칙도 지킨다. " 이 장의 주석에서 공자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치국 방침을 열거했다.
공자는 처벌은 범죄를 피할 수 있을 뿐, 범죄의 수치스러운 이치를 이해하게 할 수는 없고, 도덕교육은 처벌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규칙을 지키게 할 뿐만 아니라 부끄러움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는 도덕과 법제가 치국 방면에 있어서의 차이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공자의' 덕치' 사상은 도덕을 중시해야 하지만 형사정치와 법률제도가 국가를 다스리는 역할을 소홀히 한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4. 제발, 시경은 도덕, 논어 문장을 강의합니다
도덕: "열 여성 잔디" 당나라 멩 교외
웅무전엽 가지와 잎이 여생을 보내고, 두 쌍의 원앙 물새가 모두 사망한다.
처녀는 너의 남편이고, 그들처럼 충성스럽게 살고 있다.
신에게 내 마음이 영원히 충성할 것을 맹세하는 것은 마치 조용한 낡은 우물물처럼!
이것은 정절 여인을 찬양하는 시이다. 오동백해로, 원앙이 죽으면 정결한 여자가 순교하는 것을 비유한다. 시인이 지조를 굳게 지키며 권세와 동류하는 성격을 거절하다. 그러나 봉건예교를 수호하는 것은 봉건주의에 속하므로 비판해야 한다.
논어: 1 공자가 말했다: "공부는 수시로 하지, 그렇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
2 공자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을 신선하게 만든다! 클릭합니다
4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하루 세 번 구해줄게.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니?"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국가는 천 배, 존물, 믿음, 구원, 애인, 백성들로 하여금 시기적절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들은 말했다: "제자, 들어가면 효도하고, 밖으로 나가면 성실하고, 편지는 믿으며, 언제나 애인을 사랑하고, 인자하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7 여름 보라색 말했다, "현자 변색;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9 쩡 Zi 는 말했다: "신중함의 끝, 멀리 쫓아, 민덕은 두껍게 돌아온다. 클릭합니다
10 진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사직에 관해서는, 주공은 반드시 그 정치를 듣고 그 화합을 도모할 것이다." -응? 억압?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해 주세요.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1 1 공자가 말했다: "아버지가 계시니,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12 A 공자는 "예의는 화목하게 비싸다" 고 말했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작고 크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13 A 공자는 "신근의는 대답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14 공자는 "군자는 먹을 것이 부족해서 불안하다. 만약 그가 자신이 한 말에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그는 정당한 경로와 성실함을 가질 것이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
15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이 말했다. "시운은' 의론이 정밀하다면, 맷돌을 갈면' 이라니 무슨 뜻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시경 "이 이미 실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16 공자는 "사람을 앓지 않고 사람을 모른다" 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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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자의 논어에서 도덕적 재배에 관한 문장
완성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자한》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지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질문을 제기하고 이런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기를 갈망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인자가 그 안에 있다. "
장자공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덕이 있다면, 너는 밥 한 끼와 물 한 바가지를 얻을 것이다. 천한 골목,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네가 돌아가도 쾌감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 "영업"
아들은 말했다: "먹고 마시는 것, 팔을 구부리고 베는 것도 즐거움이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
학자들은 홍이 (hongyi), 임중 도원 (daoyuan) 을 도울 수 없다. 추운 세, 소나무 노송 나무가 말라 버릴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고 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대중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시는 말했다:' 정교하면 윤색하면. 클릭합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공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준다면, 너는 시인과 이야기할 수 있을 거야.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알리다. ""
공자는 "자신을 모르면 다른 사람을 모른다" 고 말했다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조한다. 남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siqi 를 참조, 현자를 볼 수 없습니다, 자기 반성도. 클릭합니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6. "논어" 에서 "자기 재배" 에 관한 문장
1, 논어, 공부학습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2. 논어학.
쩡 지 (Zeng zi) 는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생각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익숙해질 수 있을까? "
3. 논어 장자
박학하고 확실하여, 가까운 생각을 묻기 좋아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4. 논어자한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5. 논어자한
돌아갈 때, 너는 밥 한 끼와 물 한 바가지를 얻을 수 있다. 뒷골목에서 사람은 참을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6, "논어".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는 것도 재미있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는 뜬구름과 같다.
7. 논어-안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8. 논어학.
다른 사람이 모르는 것을 모르면 사람이 무엇인지 모른다.
9. 논어, 입인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10,' 논어'.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논어》:
《논어》는 중국 고대 유가의 고전 저작이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공자의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하다.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이 저작은 주로 사본으로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 사상, 도덕 관념, 교육 원칙을 집중적으로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