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에서 테인의 문학사상을 문학비평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도
논문요약 <예술철학>에서 테인이 제안한 인종, 환경은? , 시대? 현재 잘 알려진 세 가지 요소의 예술 이론. 하지만 이 외에도 이 책에는 논의할 가치가 있는 문학적 문제에 대한 다른 많은 견해가 있습니다. 문학과 예술이 표현해야 할 사물의 주요 특징에 대한 논의가 그것이다. 문학 문제에 대한 그의 역사적 성찰, 문학적 가치 판단에 대한 정의, 예술 분야에서 그가 표방한 과학적 연구 방법 등은 모두 재검토되어야 할 영역이다.
논문 키워드: 예술철학, 문학사상
문학비평 분야. 프랑스 평론가 Hippolyte Taine(nipplm Adolphe Table, 1828-1893)은 문학의 진화가 인종, 환경, 시대라는 세 가지 요소에 의해 통제된다는 유명한 이론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이론은 19세기 후반 많은 비평가들이 이 이론을 다양한 정도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후세에 폭넓은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에도 우리나라의 많은 문학 작품과 교과서에서 테네의 사회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문학이론의 그림자를 연구하라. 외부로부터의 문학연구 수행에 관한 테네 이론의 단점은 오랫동안 서양 학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지만, 사회학적 문학이론의 선구자로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추종자를 보유하고 있다. 지식이 풍부한 학자로서 Tyner는 인종, 시대 및 환경의 "3 요소"이론 외에도 문학 비평 분야에 관한 한 문학과 예술, 역사, 철학 및 기타 측면에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문학 문제에 대한 Tyner의 논의에는 훨씬 더 많은 내용이 있는데, 그 중 많은 부분은 자주 논의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그의 "La Fontaine and his Fables"(E., m/SU Ar foot de La Fonm/ne 1854), "History of English Literature"(H/sto/rede/af women panpeng/a/)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e, l 14vol1864-1869), "예술 철학"(P^del'art1865?1869) 및 기타 문학 비평에 관한 작품입니다. 그 중 『예술철학』은 문학에 전념하는 이론적 저작이 아니라, 문학을 '예술'의 총체적인 범위에 두고, 이러한 관점에서 문학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책이다. 이러한 논의는 여전히 타이네의 문학사상을 설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문학비평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글은 『예술철학』이라는 책에서 보다 명백하게 드러나는 문제들 중 일부만을 논의할 뿐입니다.
1. 문학과 예술은 사물의 주요 특성을 표현한다
테인은 예술이 사물의 보편성을 표현해야 한다는 문제를 파악하고 예술의 본질을 논했다. '예술철학'이기 때문에 예술의 전반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여 예술의 특징과 법칙을 탐구한 후 각 예술형식을 설명해야 한다. Tyner는 예술 작품을 정의하고 예술 형식을 분류하는 관점에서 예술의 본질을 조사했습니다. 그는 모든 예술 작품의 목적은 주요한 특징, 즉 중요한 아이디어를 실제보다 더 명확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부품 간의 관계에 계획된 변경이 있는 부품. 시, 조각, 회화, 건축, 음악 등 다섯 가지 주요 예술 형식 중에서 Taine은 처음 세 가지를 "모방" 예술로 정의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표현한 "전체"가 실제와 일치했기 때문입니다. 모방. 예술, 그들은 다양한 부분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표현합니다. 타이너는 모방의 예술은 현실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주요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모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훌륭한 예술 작품이 현실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현실은 특성을 충분히 표현할 수 없고 예술가에 의해 보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예술가에게 사물의 주요 특징을 잘 파악하는 재능이 부족하다면 그는 복사 장인과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술작품, 특히 우수한 예술작품에서 사물의 주요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현실을 과장하고 왜곡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여기서 타이너가 말하는 '시'는 문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문학이 '모방의 예술'인지, '표현의 예술'인지는 간단히 논할 수 없는 복잡한 주제이지만, 타이너는 모방을 제안했다. 현실의 복사판은 아니지만, 적어도 문학 작품에서 현실과 다른 요소들을 확인시켜준다.
물론 타이너가 인용한 문학적 예는 모두 "사물의 예술적 표현의 주요 특징"이 문학의 허구성 문제에 속하지 않는다는 그의 주장에 밀접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 논의는 적어도 어느 정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학 현실'과 '생활 현실'의 차이가 그 기반을 마련한다. 이는 예술창작에 있어 단순한 자연의 모방에 반대하며, 예술이 사물의 보편성을 파악하도록 요구하는 것도 헤겔의 미학적 사유의 중요한 부분이다.
2. 문학 문제를 역사적 관점에서 바라보기
『예술철학』에서는 예술과 문학 문제에 대한 논의를 늘 구체적인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검토한다. Taine은 Hegel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고, 가장 중요한 영향(인식론적 문제는 별개의 문제)이 Taine의 역사적 개념에 반영되어 있으며, 이러한 역사적 관점과 관점은 그의 시대와 일치하며, 이는 그의 구체화이기도 하다. 그 역사적 개념의.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역사적 관점은 문학 작품은 특정한 역사적 조건에서 생산되며, 문학 비평은 역사적 축적을 경험했기 때문에 오직 특정 문학 작품과 관련 비평만이 고찰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우리는 문학적 문제에 대해 보다 과학적이고 공정한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술 작품의 생산과 평가, 기능에 대한 테네의 논의를 통해 그의 문학관에 투영된 역사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예술작품의 생산은 당시 사회·역사적 요인의 영향을 받았다. 이는 테인이 『예술철학』에서 주목한 문제이다. 그리고 예술의 한 분야로서 문학도 당연히 똑같습니다. Tyner는 이탈리아 학교, 네덜란드 학교, 고대 그리스 조각과 같은 예술 형태가 독특한 기후에서 어떻게 생산되었는지 설명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글쓰기 능력을 쏟았습니다. 이 "기후"는 역사적 환경을 크게 의미합니다.
타이나는 회화 예술의 생산을 분석하여 예술 생산의 법칙을 요약하고, 이 법칙을 다양한 예술 형식으로 확장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술생산에 대한 논의에는 문학작품이 어떻게 생산되는지에 대한 이해도 포함된다. 타이너는 예술 작품의 생산과 기능이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Tyner는 "예술 작품의 생산은 시대 정신과 주변 관습에 따라 달라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uJ 그는 먼저 "전체적인 상황"이 있고, 두 번째로 전체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경향과 재능이 있고, 그런 다음 이러한 재능과 경향이 마지막으로 소리, 형태, 색상이나 같은 예술적 소재를 만들어낸다고 믿습니다. 언어는 중심인물을 이미지로 만들거나 중심인물의 성향과 재능을 긍정하기도 한다.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타이너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중세에는 호전적이고 노예를 키우는 자유 도시 국가였으며, 야만인의 침략, 정치적 탄압, 17세기에는 궁중생활이었고, 19세기에는 산업이 발달하고 학문이 번영하는 민주체제였으며, '특수한 경향'과 '특수한 재능'이 발현되었다. 스포츠에 대한 사랑이나 꿈, 거칠음이나 온유함, 전쟁의 본능, 말의 웅변, 즐거움 추구 및 기타 복잡한 경향. 특히 그리스에서는 신체의 완벽함과 기능의 균형이 있었습니다. 지나친 정신적 활동이나 지나친 육체적 활동에도 방해받지 않고, 17세기 여성의 무절제한, 예절에 관한 낭만주의였다. 귀족사회의 존엄성, 현대에서는 통제할 수 없는 야망과 충족되지 못한 욕망의 억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