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는' 시경' 에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 수법 중 하나이며, 이런 직접적인 서술의 예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7 월풍은 부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며, 제철 현상학을 순서대로 하여 농민의 일년 사계절 생활을 묘사한다. 그런가 하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아내를 버린 불행한 경험,' 군자 이동' 중 황혼의 한 농가 마당의 장면, 북을 치는 장면 등이 있다
흥은 일반적으로 한 편의 시의 시작 부분에 쓰인다. 《시경》민요의 이미지는 대부분 자연화초와 나무, 새와 짐승충어, 산천강, 일월별이다. 찬란한 복숭아꽃, 나그네비둘기, 청죽, 명월 등. 이 이미지들은 그 자체로 아름답고 시적이며 흥겨운 아름다움이 바로 여기에 있다.
백로는 서리다. 소위 이인은 물 쪽에 있다. 돌아가라, 길이 막히고 길다. 위로, 그것은 물의 한가운데에 있다.
슬프다, 백로가 아직 있다. 이른바 이인은 물에 있다. 그들이 거기에서 왔다갔다하자 길이 막혔다. 그들은 물속에서 왔다갔다한다.
이슬이 아직 묻지 않았다. 이른바 이인은 물에 있다. 그것으로부터 왔다갔다하고 길이 막혔어요. 맞아요. 거기서 왔다갔다하며 물속에서 헤엄치다.
이 시는 종잡을 수 없는 이라크 국민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기 위해 한숨을 세 번 불렀다. 정신을 진작시키는 울창한 맑은 이슬과 주인공의 슬프고 실망한 마음이 서로 어우러져 시 전체가 은은한 슬픔으로 가득 찼다. 왕국위는 일찍이 그를' 가장 매력적인 사람' 이라고 칭찬한 적이 있는데, 이는' 흥' 의 묘용 때문이다.
"비" 는 민요 곳곳에서 볼 수 있고, 의 사용보다 시 언어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석인' 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칭찬하기 위해 여섯 가지 비유를 사용한다.
부드럽다, 피부가 굳었다, 깃은 도마뱀 같고, 이빨은 코뿔소 같고, 머리는 축 처져 있다.
이 비유들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거의 귀에 들리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그래서 이 비유들은 후세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이용되어 여성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성어가 되었다. 그런가 하면, 두꺼비는 방탕한 위장공 (신대) 을 비유하고, 아름다운 꽃으로 여자의 얼굴 (여자 동차 한 대) 을 비유하는 것도 적절하고 현실적이다.
국풍' 의 민요는 종종 비유로 추상적인 감정이나 도덕을 형상화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마음속에 모두 토비들이니, 돌아설 수 없다. 마음속은 모두 토비들이라 말릴 수가 없다. 마음속은 걱정으로 가득 차 있다. 마치 토비가 빨래를 하는 것 같다. "화이트 보트"
군자를 만나지 않으면 배가 고프다. 주남여핀'
산적 군자가 있는데, 썰기, 썰기, 맷돌 ... 비적 군자가 있는데, 금처럼, 주석처럼, 옥처럼. ("풍위치오")
그의 아들은 영국인처럼 예쁘다 ... 그의 아들은 옥처럼 예쁘다. "펭 웨이 펜 거주 훈련"
이런 참신하고 생동감 있는 비유는 언어의 표현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 "노래 책 \" 은 일반적으로 \ "채가 노래 \" 와 같이, 각 장 사이에 하나 또는 두 단어 만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노래 책 \" 으로 구성됩니다:
하루도 못 봤는데, 마치 3 월과 같다.
그는 작은 것을 가지고 있지만, 그는 하루 종일 그를 보지 못했다, 마치 같다.
그는 Xi 를 사랑한다. 그는 하루 종일 나를 만나지 못했다. 마치 그가 겨우 세 살인 것 같다.
이 시의 3 장 사이에는 겨우 여섯 글자만 바뀌었고, 다른 언어는 모두 똑같다. 이것은 반복되는 구조형이다. 이런 형식은 민가만의 것이다. 대부분의 민요는 즉흥적인 서정적 작품으로, 그것의 모든 목적은 단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시경》의 민가 언어는 세련되어 있으며, 종종 몇 마디 말로 주제를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