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 의학 책을 읽을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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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초강목' 은 모두 전자책이다.

본초강목

본초강목' 은 명대 의학가 이시진이 30 여 년 동안 심혈을 기울인 결정체이다. 책 * * * 1.9 만여자, 약 1.892 종을 기재하여 60 종류로 나누었다. 이 가운데' 이시진' 은 374 종의 약물을 신설했다. 1 100 개 이상의 도면, 1 1000 개 이상의 처방전이 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중국 약물학의 총결산이다. 이 약전은 엄격한 과학적 분류, 포함된 약의 수와 유창하고 생동감 있는 문필을 보면 어떤 고대 본초 저작을 훨씬 능가한다.

이 책에서 이시진은 창산이 말라리아를 치료할 수 있고 연후소가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등 많은 약물의 실제 작용을 지적했다. 그는 또한 일상 생활에서 중독된 예를 들어, 예를 들어 주석으로 술을 담는 용기를 만들었다. 독소는 술에 용해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술을 마시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중독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가 글쓰기에서 어려움을 만났을 때, 그는 현장에 가서 관찰했다. 낡은 약초에서 볼 수 있듯이, 개미를 천산갑 삼켜 비늘을 통해 유인한다. 그는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보는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살아있는 천산갑 한 마리를 가지고 와서, 그것의 생활 법칙을 자세히 관찰한 결과, 그것이 혀로 개미를 먹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천산갑 위낭을 해부하다가 안에 1 리터가 넘는 개미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 기록을 썼다.

이렇게 이시진은 심혈을 기울여 그의 대표작' 본초강목' 을 꼼꼼히 썼다. 그는 책에서 수은은 "독이 없다", "죽지 않는다", "오랫동안 죽지 않는다" 고 비판했다. 당시 황제 대신들은 도교의 수은정단술을 믿었기 때문에 대서상은 서기 1596 년에 사망할 때까지 이 책을 출판하지 못했다. 출판 직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사람들이 여기저기 퍼지고, 재인쇄하고, 의사의 필수 서적이 되었다. KLOC-0/7 세기 이후' 본초강목' 은 일본어,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로 번역되었다. 1953 년에 출판된' 중화인민공화국약전' 은 53 1 종의 현대약과 제제를 싣고 있다. 그 중 본초강목' 에는 100 여종의 약물과 제제가 있다.

본초강목 * * 총 52 권, 약 1892 종 포함, 신약 374 종, 처방전 수집 1 1096 장. 이 책에는 L 1 1 아름다운 삽화도 그려져 있어 우리나라 의학의 보물 창고 중 하나이다. 그 결과, 우선 기존 약품상, 중, 하 3 종의 분류를 바꿔' 민족분석, 범주 분석, 진류, 분목' 의 과학분류를 채택했다. 그것은 약물을 광물약, 식물약, 동물약으로 나누었다. 광물약도 황금 부분, 옥석 부분, 석두 부분, 할로겐 부분 네 부분으로 나뉜다. 식물의 성능, 형태 및 성장 환경에 따라 식물약을 잔디 부분, 계곡 부분, 채소 부분, 과일 부분, 나무 부분 등 다섯 부분으로 나눕니다. 가죽은 산초, 바닐라, 깨우기, 독초, 수초, 초초, 돌초 등 작은 종류로 나뉜다. 진화 순서에 따라 낮은 것에서 높은 것까지 곤충, 개자, 매체, 새, 짐승, 사람의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그리고 서비스 부서. 본초강목' 은 총 16 부 62 부로 나뉜다. 이 분류는 자연 진화 시스템으로 옮겨졌습니다. 무기부터 유기, 단순함에서 복잡함, 저급에서 고급에 이르기까지 이 분류는 당시 매우 선진적이었다. 특히 식물의 과학적 분류는 스웨덴 분류학자 린나이보다 200 년 빠르다.

본초강목' 은 약리학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화학 지질학 천문학 방면에서도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화학사에서, 그것은 순금속, 금속, 금속 염화물, 황화물의 일련의 화학반응을 일찍 기록했다. 또한 현대 화학에 사용되는 증류, 결정화, 승화, 침전, 건조 등의 조작 방법도 기록되어 있다. 이시진은 또 달과 지구처럼 산천이 있는 천체라고 지적했다. "달이 귀신이라고 말하고, 춤을 추는 것은 산강의 그림자이다. 클릭합니다 。 본초강목' 은 중국의 약물학 명작일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의 백과사전이기도 하다. 이건원이' 본초강목략'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무덤에서 전설까지 연관이 있으면 받지 않는다' 고 말했다. 네가 의학서를 주문했지만 실물이어야 한다. "

본초강목' 을 편찬한 후 이시진은 가능한 한 빨리 출판하기를 희망했다. 본초강목' 의 출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칠순이 넘은 이시진은 무창에서 당시 출판센터 난징으로 와서 사상인을 통해 해결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수년간의 수고로, 이시진은 마침내 병상에 누워 자녀에게' 본초강목' 을 법원에 바쳐 조정의 도움으로 전 세계에 전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쉽게도 이시진은' 본초강목' 의 출판을 보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다. 올해 (1593) 그는 막 76 세가 되었다.

곧, 명나라 chengzu 주홍, 국가 도서관 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법원 에 책을 제공 하기 위해 전국 각지를 주문, 리 시 젠 의 아들은 법원에 \ "본초 강목 \" 을 제공합니다. 법원은 "책을 읽기 위해, 예부가 알고 있다" 는 말을 승인하여 "본초강목" 을 한쪽에 두었다. 이후' 본초강목' 은 이시진이 죽은 지 3 년째 되는 해 (1596) 난징 사각서인 후청룡의 각인으로 출판되었다. 1603,' 본초강목' 강서 재판. 이때부터 중국에서 널리 퍼졌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본초강목' 은 중국에서 30 여 종의 인쇄판이 있다.

서기 1606 년,' 본초강목' 은 일본에 처음 소개되었고, 1647 년 폴란드 미고는 본초강목을 라틴어로 유럽으로 번역한 뒤 일본어, 한국어, 로 번역했다.

Li Shizhen 과 "materia medica 프로그램" (제 1 부)

이시진, 이름은 동벽입니다. 호숫가에 있습니다. 그는 15 18 후베이 저우치 동문 밖에 있는 바쇼바 (현재 호북 치춘현 저우치 읍) 에서 태어났다. 명나라 이전에는 옥호와 석련호의 교계로, 호수를 따라 있는 사람들은 종종 수위 상승의 재난을 겪었다. 명나라부터 호수의 상승을 막기 위해 여기에 댐을 건설한 후 나중에 와질댐으로 불렸다. 바쇼바 근처에는 둘레가 20 ~ 30 마일인 우호가 있는데, 이곳은 저우치 관광지이다. 기와댐 동쪽에는 대천산, 용반산, 평정산이 있습니다. 꽃나무 대나무 숲 외에도 산야에는 각종 야생약재가 있어 물산이 풍부한 좋은 곳이다.

이시진은 3 대 모두 의사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는 의사이고, 그의 아버지 이안안정, 일명 이악지이자 현지의 유명한 의사이다. 그는 일찍이' 너무 많은 의사' 를 한 적이 있다. 그는 임상 경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의학 이론 방면에도 상당한 조예가 있다. 나중에 이시진은 아버지의 질병 진단에 대한 지식을 "정수의 취지, 피상적인 지식은 엿볼 수 없다" 고 칭찬했다. 이안완은 4 진, 아이엽전, 인삼전, 여드름 발진 진료 등의 발명을 들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시진은 어려서부터 이런 환경에서 훈도를 받았다.

봉건 사회에서는 의사의 지위가 매우 낮아 점쟁이, 점쟁이와 비교해서 때로는 관료, 지주, 신사에게 괴롭힘을 당하기도 한다. 이런 세력은 명대에 더욱 심해졌는데, 당시에는' 의가' 가 직업을 바꿀 수 없다고 규정했다. 의사를 경시하는 이런 사회 풍조는 이안안정이 의가의 지위를 바꾸게 하고, 이시진이 과거길에 오르게 하기로 결정하여 관직을 얻거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게 하였다. 그래서 이시진은 매일 4 서 오경을 암송하고 과거시험을 준비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시진은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다. 14 세 진사, 이후 향시 시험 진행자에 참가하다. 그는 세 번 실패했다. 1 년, 저우치 지역에서는 강물이 불어나 들판과 거리를 침수했다. 농토가 척박하고 전염병이 심하여 위장질환이 곳곳에서 유행하고 있다. 저우치 정부기구의' 약국' 은 가난한 사람 치료를 거부했다. 가난한 사람이 병이 났을 때, 모두 이시진의 아버지에게 치료를 받으러 왔다. 그들이 떠날 때, 모두가 끊임없이 그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 모든 것은 이시진이 보았다. 스무 살 때 이시진은' 골증증' (폐결핵) 에 걸려 기침과 열이 계속 나서 죽을 뻔했다. 아버지의 세심한 진료 덕분에 그는 진황탕으로 병을 고쳤다. 이시진은 생각할수록 과거길로 가고 싶지 않다. 그는 아버지에게 의학을 공부하고, 좋은 의사가 되어 환자의 고통을 해소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의 태도가 단호하다는 것을 보고 아버지는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

이시진은 24 세에 의학을 배우기 시작했다. 낮에 그는 아버지와 함께 신비한 절에 가서 진찰을 받았다. 저녁에 등유 밑에서' 내경',' 본초',' 열병론',' 맥경' 등 고전 의학 저서를 숙독하다. 이시진의 독서 정신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 "10 년 동안 배우고, 충분히 집을 나가지 않고, 모든 것을 알고 있다. 클릭합니다 。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그는 치료법을 마스터했다. 그는' 연후소' 로 공주호의 위통을 치료하고 살충제로 부순왕의 손자 코담배 병을 치료한다. 나중에 그는 부자인 청합탕으로 부곡왕의 적절한 병을 치료하여 초왕으로 초빙하여 정씨를 모시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년간의 임상 실천은 이시진이 의사가 되려면 의학뿐만 아니라 약리학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만약 네가 약물의 모양과 성능을 잘못 선택했다면, 그것은 사람을 죽일 것이다. 그는 신농 본초경을 읽는 기초 위에서 남조 도홍경' 제량본초경주', 당대' 신수본초', 송대' 개보본초',' 가우본초',' 구급고전 본초',' 연의본초' 를 열심히 읽었다 이시진은 고대 초서에서 많은 문제를 발견했다. 첫째, 약물의 분류에서는' 초목충이 나뉘지 않고 어목이 섞인 구슬' 이다. 예를 들어, "생강", "참마" 는 채소부에 나열해야 하고, 고체 초서는 초부에 나열해야 한다. "시들다" 와 "여자 시들다" 는 두 가지 약재이고, 어떤 초서는 한 가지라고 한다. "난초" 는 관상용으로만 쓸 수 있고, 약에 들어갈 수 없고, 어떤 초서는 "난초" 를 약용 "난초" 로 사용한다. 더 심각한 것은 독이 있는' 갈고리 등나무' 가 보양제' 황정' 으로 간주된다는 점이다. 이시진은 고대 초서가 이렇게 많은 실수를 한 것은 주로 약물에 대한 현장 고찰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송대 이래 중국의 약물학은 크게 발전했다. 특히 중외 문화 교류가 잦아짐에 따라 외국 약품이 계속 늘고 있지만 이런 초서에 수록되지는 않았다. 이시진은 이전의 초서를 수정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때 이시진은 35 세였다.

5 년 후, 법원은 제국 병원의 공석을 채우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경험 많은 의사들을 선발하라는 칙령을 내렸다. 무창의 초왕주는 이시진을 추천했다. 이시진은 베이징이 명나라의 교토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에는 전국 각지의 중요한 의서뿐만 아니라 더 많은 약재도 볼 수 있어 이런 초서를 수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이시진은 초왕의 추천을 받아 4l 세에 베이징 태병원에 입성해 태병원 판사로 재직했다.

명세종 주후유는 철두철미한 혼군이다. 그는 일심으로 장생불로약을 추구하며 신선이 되고 싶어 한다. 주후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태병원 의관들은 전국 각지에서' 선방'' 방자' 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역대 초서를 뒤져 장생불로약을 얻으려고 했다. 어떤 의관들은 "수은을 오래 복용하면 영원히 살 수 있다" 고 말했고, 어떤 의관들은 "황을 정련하면 가죽이 길어진다" 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영지는 선초로, 장기간 먹으면 장수할 수 있다" 고 말한다. 이시진은 이런 쓸데없는 말을 듣고 이 초서를 수정하겠다는 결심을 더욱 굳혔다.

이시진은 대량의 의학 서적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수백 가지의 전적, 방지, 야사를 광범위하게 참고했다. 동시에, 우리는 외국과 국내에서 수입한 진귀한 약재를 자세히 관찰하여 그들의 형태, 특징, 산지를 하나하나 기록했다. 1 년쯤 지나자 그는 초서를 고치기 위해 더 이상 머물고 싶지 않아 핑계를 대고 사직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어느 날 이시진은 한 역참에 머물다가 정부를 위해 운전하는 택시 기사 몇 명을 만났다. 그들은 냄비 주위에 뿌리와 잎으로 잡초를 삶았다. 이시진이 앞으로 다가와 묻자 마부는 그에게 말했다. "우리 마부는 일년 내내 밖에서 뛰어다니는데, 힘줄이 움직이는 것은 예사이다. 이 약초를 끓여 마시면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다. " 이 약초초원은' 북화' 또는' 방적화' 라고 불리며, 이시진은 마부가 소개한 경험을 기록했다. 회전화는' 익기 속근' 의 역할을 한다. 이 사건으로 이시진은 이런 초서의 수정은 실천에서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시진과 본초강목 (2 부)

이시진은 이런 초서를 수정하기 위해 각종 의서 중 다른 기록을 조사했다. 비슷한 모양의 사과, 부평초, 부평초를 찾기 위해 그는 집 앞에 있는 옥호로 갔고, 여전히 먼 서방호호, 탁사호, 동치호에서 채집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부평초, 부평초, 부평초, 부평초, 부평초) 참을성 있는 관찰과 비교를 거쳐 그는 마침내 이런 초서의 중장기 혼란을 바로잡았다.

이시진은 독사의 모양을 파악하기 위해 책 기록을 고증하여 저우치 북부의 용봉산 포사 (독사는 저우치 특산품) 에 와서, "독사, 누가 나에게 바람을 물리칠 수 있다고 했는지, 내 상사 솔이 급해서, 주의 의사는 나를 강요할 뿐, 잠시 살코기는 끊을 수 없다" 는 노래만 들었다. 가요와 함께 온 것은 몇 명의 어깨에 대나무 바구니를 메고 있는 뱀잡이들이다. 그들은 석남나무 몇 그루를 향해 걸어갔다. 백뱀은 석남의 잎을 즐겨 먹는다고 해서 석남은 백뱀의' 집' 이 되어 밤낮으로 석남을 휘감고 있다고 한다. 뱀잡이는 독사를 발견한 후 즉시 땅에서 모래 한 자루를 잡고 독사를 겨누었다. 이상하게도 독사는 모래를 만나 밀가루가 물을 만난 것처럼 움츠러들었다. 뱀잡이는 즉시 앞으로 나아가서 아지슨의 목을 나무 포크로 잡고 다른 손으로 뱀의 등을 잡았다. 이때 아키슨은 더 이상 그 힘을 발휘할 수 없었다. 이시진은 바이퍼의 모양을 자세히 관찰하기로 했다. 그는 이 뱀의 머리가 삼각형처럼 크고, 입에는 네 개의 긴 이가 있고, 등에는 24 개의 대각선 사각형이 있고, 복부에는 줄무늬가 있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정말 평범한 뱀과 다르다. 그런 다음 뱀의 인격을 길가의 작은 나무에 매달아 칼로 복부를 자르고 내장을 꺼내 돌돌 말아 대나무 바구니에 넣는다. 뱀은 말려야 약으로 쓸 수 있다고 한다. 이시진은 뱀을 잡는 과정의 모든 세부 활동을 기록하며 초서를 보완할 뿐만 아니라 나중에' 백사전' 을 편찬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했다. 몇 년 후, 이시진은 백화뱀의 거풍 특성에 따라 반신불수, 뇌졸중을 치료하는' 백화뱀주' 를 만들었다. 현대약리분석에 따르면 백화뱀 추출물은 진정, 진통, 혈관 확장, 강압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산갑 또한 잉어라고 합니다. 도홍경' 본초노트' 에 따르면 천산갑 () 는 일종의 개미동물이다. 그것은 "육지와 육지로 갈 수 있고, 정오에 해안에서 나와 죽은 것처럼 비늘을 벌리고 개미를 갑옷으로 유인하여 물에 가두고, 갑옷을 벌린 모든 개미가 나와서 주변에서 잡아먹는다" 고 말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 천산갑 생활 습성이 정말 그렇습니까? 이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이시진은 사냥꾼을 따라 숲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 천산갑 해부를 하며 동물의 위가 소화되지 않은 개미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런 초서의 기록이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하지만 이시진은 천산갑 자체가 비늘에 유인된 것이 아니라 "혀를 자주 뱉어 개미를 유인해 먹도록 유인한다" 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초서로 이 점에 대한 잘못된 기록을 수정했다. 동시에, 그는 민간에서 천산갑 약용 가치를 수집하여' 천산갑, 왕은 떠나지 않고, 여자는 젖을 먹는다' 는 순순히 기록했다.

북방에는 만돌로화라는 약이 있는데, 이는 사람을 춤추게 하고, 심할 때는 마취까지 할 수 있다고 한다. 이시진은 고향을 떠나 북쪽으로 만돌로꽃을 찾았다. 마침내 그는 단줄기가 4 ~ 5 피트 높이, 잎은 가지잎, 꽃은 나팔꽃, 만돌로꽃은 일찌감치 밤에 피는 것을 발견했다. 만돌로화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해, 그는 직접' 테스트' 를 시도하고' 상처 뜸' 을 써냈는데, 먼저 이를 복용해야 하는데, 고생을 느끼지 않는다. " 현대 약리 분석에 따르면 만다라는 스코 폴라 민 (스코 폴라 민) 을 함유하고 있으며 중추 신경계의 뇌와 연수, 길항 작용 또는 마비 말단의 부교감 신경을 흥분시킬 수 있습니다.

이시진은 만돌로화의 독성 실험을 할 때 이런 초서에 실린 기록을 떠올렸는데, 콩은 각종 약물에 모두 치유 작용을 하고 여러 차례 실험을 해 단순히 콩으로 해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감초를 무조건 첨가하면 좋은 효과가 있을 수 있고 "이런 일은 꼭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시진은 식물의학과 동물의학에 대해 세심한 고찰과 관찰을 했을 뿐만 아니라 광물의학에도 많은 고찰을 진행했다. 그는 구리 광산, 납 광산, 석회가마 등에 가서 조사 연구를 한 적이 있다. 이 초서에 따르면 납은 일종의 무독성 물질이다. 납의 성능을 이해하기 위해 이시진은 광산으로 깊숙이 들어가 광부들의 고된 노동조건을 보고 "납이 탄생한 동굴과 바위에서 사람들은 기름등을 메고 몇 리 길을 걸었고, 광맥의 우여곡절과 함께 위아래로 절단했다" 고 썼다. 광부에 대한 건강 조사를 통해 그는 납이 유독물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독이 있어 많이 복용할 수 없다." 동시에 납 중독은 중독성 간염을 일으켜 황달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몇 달이 안 돼 피부가 노랗고 배가 부풀어서 밥을 먹을 수 없어 병으로 죽었다." 。

이전의 초서에 따르면, "수은" 은 독이 없다. 오랜 시간 동안 말했다, 신을 섬기다; 글은 불로장생의 좋은 약이다. 정말 그래요? 조사를 통해 이시진은 수은이 주사를 가열하여 분해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수은은 주사에서 나온다"). 수은과 유황을 함께 가열하면 주홍색 (황화수은) 으로 변할 수 있다. 수은염 등. 감수은 (염화수은) 이라는 또 다른 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수은을' 따뜻하고 건조하며 독이 있는' 물질로 묘사했다. 약을 많이 먹으면 독이 경락뼈로 증발해 힘줄 경련과 골통으로 변해 부은 부기, 손발 골절을 일으킨다. 몇 년 후, 그것은 질병과 암이 될 것이며, 그 피해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이시진은 6 조 이래 수은을 장기간 복용하여 평생 장애를 일으킨 사실에 근거하여 수은을 장기간 복용하면 영원히 살 수 있다는 터무니없는 말을 반박하고 "방사고결이 부족하고 약초도 우습다" 고 썼다. ""

이시진은 착실한 정신을 지닌 의학가이다. 이 초서 수정의 어려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그는 호북 호남 강서 안후이 장쑤 등지의 명산대천을 거의 두루 돌아다니며 만리에 머물지 않았다. 동시에 800 여 권의 책을 열람하고 세 번의 수정을 거쳐 마침내 6l 세 (기원 1578 년) 에' 본초강목' 을 편찬했다. 나중에 그의 학생, 아들, 손자의 도움으로 본초강목은 더욱 완전하고 정교하게 되었다. 본초강목' 에는 이시진의 최근 30 년간의 심혈이 수록돼 이시진의 고된 여정을 기록했다.

이시진의 인간에 대한 공헌은 어마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이 위대한 의학가를 기념하기 위해 명사와 백모당길은 모두 그를 위해 전기를 썼다. 청광서년, 이시진 무덤 중립비 기념. 해방 후 이시진 기지는 또 개조되었다. 1956 년 과학자 곽모약제는 기념으로 "한의학 성인은 중국 약학의 걸작,' 본초강목' 은 1892 종의 약물에 대한 묘사로 30 년의 시간을 들여 정련했다. 인민을 축복하고 많은 사람을 장수시키다! 위대한 주인은 민족의 생명과 함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