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쩌둥의 고시 서예는 이미 서예 분야의 상등작이 되었다. 수백 폭의 원작을 보면 마오쩌둥의 서예와 시는 매우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호마이, 서늘함, 완곡함, 강렬함, 폭풍우, 벼락 만균, 행운수,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는 소택룡뱀, 무단결달, 순미한 시. 마오쩌둥은 그의 손에 있는 긴 칼로 시공간에 세상의 정도와 인간의 정신, 낭만적인 마음과 심미 이상을 남겼다. 비파, 장한가, 린린 랑랑, 몽유천목산, 등악양루, 고쾌. "시자" "의가" 는 관대하고 비장하다. 류영의 단어는 일파삼할인, 두목시의 시는' 얼마나 많은 탑연우' 와 같다. 마오쩌둥의 서예는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절정에 달했다. 196 1 년 12 월 26 일 zang Kejia 에게 보내는 편지' 와' 1963 년 lei feng 동지로부터 배우기' 는 마오쩌둥 편지와 비문으로 인정받고 있다 마오쩌둥의 고시 서예는 더욱 감정으로 가득 차 있는데, 그 중 가작은 모두가 밀어야 한다.
중국은 시의 나라이다. 중국인들은 줄곧 시적 속에서 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다. 역사의 진행과정에서 오늘은 어제 단조하고 현실은 역사에 의해 단조되고, 오늘과 현실을 단조하려면 시의 낫과 도끼가 필요하다. 마오쩌둥은 인민의 지도자이자 시인이다. 그의 시는 중국 인민의 마음을 촉촉하게 적시고, 그의 발걸음은 역사에서 걸어온 것이 바로 오늘이다. 동방의 일출. 인민과 국가의 태양이 시를 태우고 중국 국민의 마음을 비추고 있다. 마오쩌둥의 펜은 항상 깊은 정이 넘치는데, 그것은 역사와 인민의 깊은 정입니다. 그의 시의 많은 초고는 그가 고시를 손으로 쓴 공백에 쓰여져 역사를 떠올리게 하고, 우리의 마음을 시에 잠기게 하며, 우리가 한 시의 나라에 살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나라, 모든 아름다움, 모든 꿈은 시와 관련이 있으며, 영원히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