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교육은 언어 능력 배양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국어 학습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이 언어문자를 사용하는 실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교학 과정에서 교사는 자신의 시범을 통해 묵묵히 감염을 주입하고, 교학을 읽는 동안 본문에 의지하여 학습과 개선을 하며, 학생들이 언어문자를 사용하는 실제 능력을 키우고 강화해야 한다.

키워드 언어 능력 훈련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필자는 줄곧 국어교육의 질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 어학 교육이 어떻게 개혁되든 학생의 언어 운용 능력을 기본 임무와 목표로 높여야 하며, 어학 교육이 효과가 있는지 평가하는 것도 학생이 국어를 공부한 후 언어문자를 사용하는 수준을 근거로 해야 한다고 항상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언어) 유명한 특급교사 왕일주 선생님은 "국어의 맛은 1 무 () 에 국어의 에센스를 담은 땅이다" 고 말했다. 국어의 본체는 분명히 언어문학에 실린 내용, 즉' 무엇을 배우는가' 가 아니라 어떤 언어로 이런 내용을 전달하는 것, 즉' 어떻게 배우는가' 는 국어 교육이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사실, 왕일주 선생이 강조하고 싶은 것은 국어 교육이 언어의 표현 기교를 배우고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학 선생님은 어떻게 교학에서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까? 필자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실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선생님은 감화의 훈도 감염을 시범적으로 보여 주셨다.

선생님의 행동과 말은 항상 묵묵히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종종 학생의 모방과 학습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교사의 교학 언어는 단련에 주의를 기울여 학생들에게 좋은 시범효과를 주어야 한다. 유명한 특급교사 우이는 "교사의 교학언어는 일상적인 구어에 속하지만 백화문과는 다르다" 고 말했다. 가공된 구어여야 하는데, 일상 회화와는 달리 함부로 말하는 것 같아요. 교학 언어는 인민 대중이 단련한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구어도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엄밀한 문어도 있어야 한다. 교실에서 학생들은 아름다운 문화 분위기와 풍부한 언어 환경에 노출되어 교육과 감염을 받았다. " 사실, 여선생님은 교실 언어의 단련 문제를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학 언어도 규범적이고 정확하며 우아하며 시미를 가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렇다면 국어교사로서, 우리는 교학언어의 고지식하고 무미건조하며 경직된 것을 피하고, 규범적이고 정확한 기초 위에서 생동감 있고 우아하며 우아하며, 국어 교육의 심미적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언어의 축적을 풍부하게 하고, 좋은 어감을 기르며, 심지어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언어 표현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된다.

필자는' 연못달빛' 의 교학 기록을 본 적이 있는데, 그 중 선생님의 시적인 언어가 인상적이었다. 선생님은' 연못달빛' 을 분석할 때' 달빛이 흐리멍덩하다, 선생님/납작한 발자국이 있다/달빛을 연못으로 녹여라/호향음음 피아노/그날 밤부터 방랑, 기분/세탁소년의 꿈' 이라는 몇 마디를 내뱉어 재현했다. 동시에 보이지 않게 학생들의 언어 표현 소양을 높였다.

둘째, 텍스트에 의지하여 독서 교육에서 배우고 향상시킨다

루 shuxiang 씨는 한 번 말했다: "국어 수업의 주요 임무는 학생의 국어 능력을 키우는 것이지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다. 예성타오 씨는 이렇게 지적했다. "이 학과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국어 교육이 학생들이 언어문자를 사용하는 능력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어 교사는 독서 교육에서 어떻게 유기적으로 텍스트에 의지하여 학생들이 표현하는 법을 배우도록 유도해야 합니까?

1. 교묘하게 문제를 만들어 학생들이 욕망을 표현하도록 자극하다.

"국어의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 은 계발성과 토론식 교수법을 제창한다. 질문과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깨우치고 토론할 것인가. 질문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탐구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표현의 욕망을 자극하고, 학생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이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선생님의 질문은 신중해야 일석이 천층의 파도를 일으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종종 국어 수업에서 이 질문을 한다. "만약 당신이 표현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말할 것입니까?" "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클릭합니다 "더 나은 표현을 생각해 봤니? 클릭합니다 "저자가 어떻게 표현하는지 보세요." "이 문장은 표현에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런 문제는 학생들의 표현욕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표현이 생활의 필요성이라는 것을 묵묵히 일깨워 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여영조 선생님은 제남에서 겨울을 가르치면서 처음으로' 보지',' 따뜻한 햇빛',' 기적',' 산수',' 자선',' 이상경지' 라는 단어들을 제시했는데, 어느 것이 제남겨울의 특징을 요약하기에 가장 적합합니까? 이 문제는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텍스트를 바라보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더 큰 사고공간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관점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

2. 아름다운 단락 (문장) 을 자세히 읽고 표현의 아름다움을 체득한다.

교과서에 편찬된 본문은 왕왕 문채와 미감이 모두 있는 모범문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정교한 단락 (문장) 을 세심하게 음미하고, 저자가 표현한 의미와 미감을 감상하며, 의식적으로 학생의 언어미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키워 학생들의 표현 열정을 동원해야 한다. 이것은 국어 선생님의 본분이다. 여영조 선생님은 제남에서 겨울을 가르칠 때' 정독' 판을 설치하였다. ('가장 기묘한 것은 작은 눈 ...'). 여선생님은 이 아름다운 산수를 둘러싸고 디자인을 쓰는 모든 문제를 학생의 심미 체험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선생님의 질문은: 1 입니다. 이 구절에 시적인 "제목" 을 붙이다. 2. 단서처럼 단락을 관통하는 단어를 동그라미로 그려주세요. 3.' 분' 이라는 수준으로 이 본문의 정교한 구조를 이미 이해했음을 설명한다. 4. 왜' 맨 위' 와' 끼워넣기' 라는 단어가 잘 쓰이는지 말해 보세요. 5. (선택 사항) 이 문장 속에서 발견한 아름다움에 대해 말해 보세요. 1 질문은 학생들이 이 글이 나타내는 그림의 아름다움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학생이 시적으로 이 화면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3 두 가지 문제는 학생들이 단서와 계층의 관점에서 이 문자의 구조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주선이 분명하고 계층이 뚜렷한 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네 번째 질문은 단어 선택의 관점에서 학생들이 그 속에 담긴 아름다움을 읽고 음미하게 함으로써 작가가 표현한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글과 수사력을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질문 5 에서 여선생님은 학생들이 이 말의 묘미를 이야기하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본문을 읽고, 본문에서 언어 표현의 기교를 탐구하고, 언어 표현의 매력을 체득하고, 독서 감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개방적인 문제를 설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읽기와 쓰기의 결합은 언어의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독서 교육에서 교사는 텍스트의 언어 자료를 충분히 발굴하여, 텍스트가 학생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예가 되고, 학생이 독서 자료의 표현 방식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국어 교사들이 학생들의 언어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해 왔으며, 언어를 미화하는 방법, 즉 각종 수사법을 교묘하게 사용하고, 각종 문장을 잘 이용하고, 세부적인 묘사를 중시하고, 세심하게 단어를 고르는 방법 등을 총결하였다. 이런 방법들은 모두 좋지만, 만약 문장 구체적 맥락과 결합될 수 없다면, 교육은 표면적으로 흐를 것이며, 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우이 선생님은 "독서는 흡수다. 흡수가 풍부할수록 표현력이 강해진다. " 교육에서 많은 문학 작품들이 언어 표현에서 이렇거나 그런 방식으로 학생들을 계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선생님이' 망호정설' 이라는 문장 수업을 가르치실 때, 선생님은 먼저 학생들에게 "제방에는 표시가 하나밖에 없고, 호정에는 점이 하나 있고, 겨자에는 주우가 하나 있고, 배에는 서너 명밖에 없다" 는 글을 읽게 했다. 반복해서 다시 한 번, 작가는 새로운 언어 운용과 선 그리기 수법을 표기하여, 대천세계와 사람을 창해 한 방울처럼 만든 다음,' 정경 작문' 의 한 부분을 설치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학생들은 다시 쓰려고 시도한 뒤 러브의' 오늘 유키' 에서' 여름이 너무 무겁다/가을 매미/오늘은 유키다' 라는 말을 선보였다. 이런 식으로, 재 작성, 복원 및 비교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직관적 인 비교의 충격에서 특정 표현 능력을 형성하고 자신의 언어 표현에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 할 것입니다.

★저자 단위: 장쑤 성 옌청시 남양 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