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의' 촉도난' 원문은 다음과 같다.
호소, 위태롭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잠총과 어묵, 개국은 어찌 망연자실한가! 서울은 4 만 8 천 세가 되어 진사이와 인가를 내지 않는다. 서당태백에는 새길이 있어 아미정상을 가로지를 수 있다. 땅이 무너지고 산이 장사의 죽음을 무너뜨린 후, 천사다리석 스택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상에는 육룡회일의 고도가 있고, 하에는 파동이 역접히는 회천이 있다. 황학의 날으는 것은 지나갈 수 없고, 유인원의 욕망은 근심과 등반을 걱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푸른 진흙이 어찌 접시가 될 수 있겠는가, 백보 십중팔구 연이은 산들이 맴돈다. (공자, 논어, 논어, 지혜명언) 암몬 삼력정 양유 이자, 손으로 어루만지며 장탄하다.
군서여행이 언제 돌아오는지 물어봐? 두려워 길이 두려워서 바위를 오를 수 없다. 그러나 슬픈 새호 고목을 보고, 수컷은 암컷이 숲속을 돌고 있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자규가 밤달을 울고, 빈산을 걱정하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려워, 사람들로 하여금 이 시든 주안을 듣게 한다! 산봉우리가 하늘을 가도 통치자가 되지 않고, 마른 소나무가 거꾸로 절벽에 기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난기류 폭포는 요란하고, 벼랑은 돌만 골짜기를 돈다. 그 위험 도 그래서, 아아 서울 먼 길 사람 후진타오 는 거의 자이 온다!
검각이 우뚝 솟아 최웨이 () 는 한 사람이 관문을 지키면 만부모 () 가 열리지 않는다. 지키거나 비적이 친해지면 늑대와 승냥이로 변한다. 북한은 맹호를 피하고, 석에는 긴 뱀을 피한다. 이를 갈고 피를 빨고, 사람을 마처럼 죽인다. 금성은 비록 운락이지만, 일찍 귀가하는 것이 낫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옆으로 몸을 돌려 긴 문의를 바라본다!
번역:
아아, 얼마나 위험하고 위엄이 있는가! 촉도는 정말 오르기가 너무 어려워, 그야말로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전설에 따르면 잠총과 어빙이 촉국을 건립했다고 하는데, 개국의 연대는 정말 오래되어 상세히 이야기할 수 없다. 그 후로 지금까지 약 4 만 8 천 년이 지났는데, 진촉은 친링 때문에 결코 소통과 왕복을 하지 않았다. 서쪽 태백산에는 새들이 살 수 있는 오솔길이 있다. 그 오솔길로 가면 아차산 꼭대기를 횡단할 수 있다. 산사태로 촉국 오장사들이 눌려 죽자, 두 곳에야 천사다리 잔도가 서로 연결되기 시작했다.
에는 태양신 육룡차를 막는 산꼭대기가 있고, 밑에는 격랑이 우여곡절로 돌아가는 대천이 있다. 높이 날으는 황학은 아직 날 수 없다. 설령 뒤집으려 해도 등반에 대해 걱정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청토령이 얼마나 우여곡절이 산을 빙빙 돌며, 백보 안에 바위와 산봉우리를 맴돌며 9 개의 굽이를 돌고 있다. 삼정별을 만질 수 있어 고개를 들고 숨을 죽이고 손으로 가슴을 쓰다듬으며 놀라서 앉아서 한숨을 쉬었다.
좋은 친구여, 서쪽 여행은 언제 돌아오십니까? 무서운 암산잔도는 정말 오르기 어렵다! 그 슬픈 새가 고목 위에서 애곡하며 울고, 수컷과 암컷이 함께 원시림 사이를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달밤에 들은 것은 두쥐안 비참한 울음소리로, 사람들로 하여금 근심하게 하며 이 황량한 빈 산을 보게 한다. 촉도는 정말 걷기 어렵다. 오, 정말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이런 것들이 왜 안색이 돌변하지 않는지 사람들이 듣게 한다.
산봉우리가 하늘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다. 마른소나무 늙은 가지가 거꾸로 매달려 절벽 사이에 붙어 있다. 소용돌이 비행 폭포 비행 설사 경쟁 시끄러운; 물돌상격이 만곡명뢰처럼 돌다. 그곳은 험난하고 험난한 곳이 이 지경에 이르렀다. 아아, 이 먼 곳에서 온 손님이여, 무엇 때문에 이 험한 곳에 오려고 합니까?
검각의 그 곳은 숭엄하고 우뚝 솟은 구름 속으로 한 사람이 천군만마를 지키면 점령하기 어렵다. 주둔 한 공무원이 왕실의 가까운 친척이 아닌 경우; 승냥이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은 비반란이다.
새벽에 너는 조마조마하게 맹호를 피해야 하고, 저녁에는 긴 뱀의 재난을 경계해야 한다. 승냥이와 범과 표범이 이를 갈고 피를 빨아먹는 것은 정말 불안하다. 독사 맹수가 사람을 마처럼 죽이면 너를 간담이 서늘하게 한다. 금관성은 비록 즐거운 곳이라고 하지만, 이렇게 험악하면 일찍 집을 돌려주는 것이 낫다. 촉도는 걷기가 너무 어렵고, 그야말로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고, 옆으로 바라보면 감개무량하고 탄식할 수밖에 없다.
확장 자료:
이백의 시는 항상 기발한 상상력, 과감한 과장으로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다. 촉도난' 은 이백식의 상상력과 과장을 극치로 발휘했다. 시 전체가 상상 속에서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시인이 쓴 촉도는 눈앞의 촉도가 아니라 가슴속의 촉도, 상상의 촉도가 아니기 때문이다. 촉도의 높이, 촉도의 위험, 모두 시인의 상상력에서 비롯된 것이며, 상상의 광경을 실재로 변모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백은 변화무쌍한 필법으로 촉도의 어려움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고대 촉도, 우뚝 솟은 험한 면모를 예술적으로 보여 화려한 색채의 산수화를 그려 냈다. 특히 시에 세 번 나오는' 촉도의 어려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절탄은 더욱 각 부분의 단서를 연결시켜 시 전체가 호응하고, 빙빙 돌며, 연이은 일체를 이루며, 구분하기 어렵다.
이백이 촉도를 이렇게 감동적인 것으로 묘사한 것은 그간 융합된 낭만주의 격정에 있다. 시인은 산수를 동정하고, 자유분방하며, 그는 자연경관에 대해 냉막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적으로 감탄하여 자신의 이상을 표현하였다. 시인은 상상력, 과장, 신화 전설을 하나로 융합하여 서정을 쓰는 데 능하다.
바이두 백과사전-촉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