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자는 "나는 매일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국민을 위해 봉사했는가?" 라고 말했다. 친구와의 교제가 정직합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공부를 복습한 적이 있니? "
공자는 "지식을 복습한 후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책을 읽는 것은 무지하고, 꿈을 꾸지 않고 책을 읽는 것은 위태롭다."
아들은 말했다: "ru, ru zhi 와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클릭합니다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혜이다. ""
공자가 말했다. "현자를 보고, 우러러보고, 비도덕적인 자를 보고, 자신이 그와 비슷한지 아닌지 반성하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하고 그들의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학자들은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멀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한겨울에 송백이 마신 후에 낙엽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공이 물었다. "한평생 추구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는 "그건 아마 용서일 거야!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유 단 논어 독서 노트
송나라 개국 총리 조프는 그가' 논어' 의 반쪽으로 천하를 다스렸다고 자랑했다. "논어" 가 고대 사회 정치 생활에서 큰 작용과 고대인들의 추앙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논어' 는 우리 현대사회와 현대인의 생활에 어떤 현실적 의의가 있는가?
논어' 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마음 속에 필요한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현대 생활에서 영적인 즐거움을 얻고, 일상 질서에 적응하고, 개인 좌표를 찾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논어' 는 2500 여 년 전 학생의 단편에 기록된 어록이다. 이 기록들은 주로 수업 노트에 근거하여 그의 학생이 정리한 후 나중에' 논어' 가 되었다.
논어' 는 결국 단순하고 따뜻한 생활 태도를 전달한다. 공자의 제자는 3000 명, 그 중 성현인 72 명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는 바로 이런 소박하고 온화한 인생 태도로 그의 제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제자는 모두 씨앗이며, 그런 인생 태도와 지혜를 널리 퍼뜨린다.
논어에서 댄의 경험: 하늘, 땅, 인간의 길
중국인들은 변화를 중시한다. 이런 변화는 점진적이고, 결국' 신이 위에 있고, 땅에 거룩하다' 는 경지에 이르렀다.
이 여섯 글자는' 천입지, 지성성' 은 사실 중국인의 인격이상이다. 이상주의의 하늘이 있어 자유롭게 날 수 있고, 현실 세계의 많은 규칙과 장애물을 타협하지 않는다. 그도 착실하게 이 땅에서 자신의 행동을 넓힐 능력이 있다. 이상적이고 땅이 없는 사람만이 몽상가이지 이상주의자가 아니다. 땅만 하늘이 없는 사람은 실용주의자이지 현실주의자가 아니다. 이상주의와 현실주의는 우리의 천지이다.
인간의 의의와 천지는 같다. 천지는' 삼재' 라고도 불리며, 천지의 기운이 한 사람의 마음속에 결집되어 있어야 이렇게 강력한 힘이 있다. 논어' 의 정수는 하늘과 땅의 두터운 정수를 인심에 녹여 하늘, 땅, 사람을 완벽한 전체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힘도 더할 나위 없이 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천지가 우리에게 준 힘을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한다.
공자의 태도는 매우 평화로웠지만, 마음은 매우 엄숙했다. 강력한 힘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신앙의 힘이다. 공자는 특히 신앙을 중시하는 사람이다.
그의 학생 자공이 물었다. 한 나라가 안정되어야 하고, 정치가 안정되어야 하는데, 무엇이 필요한가?
공자는 세 가지 일만 있다고 대답했다: 충분한 병사, 충분한 식량, 백성들이 믿는다.
첫째, 국가기계는 강해야 하고, 반드시 충분한 군대가 있어야 한다.
둘째, 백성들이 풍족하게 먹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식량이 있어야 한다.
셋째, 일반인은 국가에 대한 신앙을 가져야 한다.
이 학생은 세 명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항목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 어느 항목을 먼저 삭제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들은 말했다: "군대에 가라." 우리는 이런 무력보증을 원하지 않는다.
자공이 또 묻는데, 하나를 빼려고 하는데, 너는 어느 것을 빼려고 하니?
공자는 진지하게 그에게 "가서 먹어라. 클릭합니다 우리는 차라리 먹지 않겠다.
그런 다음 그는 "예로부터 죽음이 있었고, 사람은 믿을 수 없었다" 고 말했다.
음식이 없으면 죽음일 뿐이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누가 죽지 않을 것인가? 그래서 죽음은 가장 무서운 것이 아니다. 가장 무서운 것은 이 나라에 대한 국민의 신앙을 잃은 후의 붕괴와 와해이다.
진정한 안정감과 마음에서 나온 정권에 대한 정체성은 신앙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공자의 정치 이념으로, 그는 신앙의 힘이 한 나라를 단결시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 이야기는' 논어' 에서' 자공이 정치를 묻다' 라고 불린다.
물론, 힘든 생활을 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물질적인 막대한 부에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마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우리의 물질적 생활은 분명히 개선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불만을 품고 있다. 그는 주변에 항상 부유한 계층이 있다는 것을 보고 늘 그를 불균형하게 하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지만 행복은 단지 느낌일 뿐, 빈부와는 상관없이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학생들에게 인생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이 사상이 지금까지 전해지면서 역사상 많은 유명한 문인과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도연명은 쌀 다섯 마리를 위해 허리를 굽히고 싶지 않아 모두를 행복하게 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여 모두가 자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소득과 직위의 양은 한 사람의 성공의 상징으로 보인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할수록 마음가짐을 조정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조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자공은 공자에게 매우 큰 질문을 했다. "한 마디 말씀해 주시겠어요? 평생 연습할 수 있어요. 영원히 이득이 될까요?"
공자는 상담하는 말투로 그에게 말했다. "이런 단어가 있다면 아마' 용서' 라는 단어일 것이다."
용서란 무엇인가?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여덟 글자의 해석을 추가했다. 다른 사람에게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마라. 사람이 평생 이것을 하면 충분하다.
공자의 학생인 증자는 "우리 선생님의 평생 학습의 정수는' 충서' 라고 말한 적이 있다" 고 말했다. 간단히 말해서, 자신을 잘 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 용서' 라는 단어는 남에게 강요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말라는 뜻이다. 언뜻, 만약 다른 사람이 너를 다치게 한다면, 너는 가능한 한 너그럽게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그러나, 진정으로 관용을 베풀고,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불교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린 스님과 늙은 중이 산을 내려와 인연을 맺다. 그들이 강변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한 소녀가 강을 건널 수 없을까 봐 걱정하는 것을 보았다. 늙은 스님이 여자에게 말했다: 내가 너를 업게 해줘. 그래서 그는 소녀를 데리고 강을 건넜다.
어린 스님은 놀라서 감히 묻지 못했다. 이렇게 20 리를 걸었더니 참을 수가 없었다. 나는 늙은 스님, 스승님, 우리는 스님입니다. 너는 어떻게 그 소녀를 업고 강을 건널 수 있니?
늙은 스님은 담담하게 그에게 말했다, 봐라, 내가 그녀를 업고 강을 건널 때 그녀를 내려놓았다. 너는 그녀를 등에 업고 20 마일을 달렸는데, 왜 그녀를 놓지 않았니?
사실 이 이야기의 이치는 공자가 말한 이치와 같다. 내려놓아야 할 때 내려놓으세요. 네가 다른 사람을 포용할 때, 사실은 자신을 위해 넓은 땅을 남겨 놓은 것이다.
그렇다면'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않는다' 는 것은 무엇일까? 자신의 마음을 무제한으로 만들면 많은 일이 자연히 작아진다.
사실,' 논어' 는 우리가 일을 감당할 수 있고 내려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한다. 속담에' 장미를 선물한다, 손에 향기가 있다' 는 말이 있는데, 주는 것보다 우리의 마음을 행복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
유교학설의 핵심과 정수는' 용서' 자 외에' 인' 자가 하나 더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공자의 학생인 번희는 선생님께 인자가 무엇인지 공손하게 물었다. 선생님은 그에게' 사랑' 이라는 두 글자만 알려 주셨다. 남을 사랑하는 것을 인자라고 한다.
팬 zhi 는 지혜가 무엇인지 물었다? 선생님은 "사람을 안다" 고 말했다 사람을 잘 아는 것을 지혜라고 한다.
남을 배려하는 것은 인자하다. 사람을 잘 아는 것은 지혜이다. 이렇게 간단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랑 많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아들은 말했다: "나는 서 있고 싶다, 나는 도달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논어 영업 ") 너 자신이 무엇을 세우려고 하면, 곧 다른 사람이 무엇을 세우게 할 것인지 생각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고 싶다면, 바로 다른 사람이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생각할 것이다.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시작할 수 있고, 자신과 사람을 밀어낼 수 있는 것이 인의를 실천하는 길이다.
톨스토이는 한 왕이 매일 세 가지 궁극적인 철학 문제를 생각한다는 작은 우화를 썼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언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까?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해서는 아무도 대답할 수 없다.
그는 매우 좌절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미복 사방에 나가 외진 곳으로 가서 낯선 노인의 집에 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밤중에 그는 한바탕 소리에 놀라 잠에서 깼는데, 온몸이 피투성이인 사람이 노인의 집에 들이닥친 것을 발견했다.
그 사람은 누군가가 뒤에서 나를 쫓고 있다고 말했다. 노인이 말했다, 그럼 너는 나에게 의지해라. 그래서 나는 그를 숨겼다.
국왕은 놀라서 잠을 이루지 못했는데, 후에 추격병이 오는 것을 보았다. 쫓아다니는 사람이 노인에게 물었습니다. 한 사람이 뛰어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노인은 몰라, 집에 다른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나중에 추적자가 떠나자, 피추적자는 감사의 말을 하고 떠났다. 노인은 문을 닫고 계속 잠을 잤다.
다음날 천왕은 노인에게 물었다: 너는 왜 감히 그 사람을 거둬들이느냐? 살해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까? 너는 이렇게 그를 가게 했다. 너는 왜 그가 누구인지 묻지 않니?
노인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바로 지금 너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사람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조금도 지체할 수 없다.
왕은 갑자기 그가 오랫동안 곤혹스러웠던 세 가지 철학 문제가 단번에 모두 해결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공자, 장자, 도연명, 소동파, 타고르 등 동서고금의 성현들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들의 인생 경험을 이용하여 우리 모두에게 유용한 이치를 총결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생생한 인생 경험을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천고에 이르기 전에, 그들은 묵묵히 웃으면서 우리가 여전히 그들의 언론으로부터 이득을 보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화물을 이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