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의 경영 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조조의 관리는 사람을 쓰는 데 있다. 참고용으로 문장 전재.

조조는 부하 직원을 어떻게 관리합니까

사람을 쓰는 길은 조조 성공의 중요한 일환이다. 진수의' 삼국지' 는 조조의 전기다. 마지막에는' 삼국지' 의 총결산이 있어 이런 뜻을 표현했다. 첫째, 조조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이다. 둘째, 조조가 왜 원소 () 를 물리쳤을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조조가 계략에 능하고, 두 번째는 조조가 사람을 잘 쓰는 것이다. 이것은' 삼국지' 작가 진수가 조조의 일생에 대한 총결산으로, 사람을 쓰는 방법이 조조조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조조 의 고용 방법:

첫 번째는 사람을 잘 알고, 재능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우신과 곽가의 조조 용인에 대한 평가입니다. 재능과 사람을 잘 이용하거나 사람을 잘 아는 것은 통일된 것이다. 사람을 잘 아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세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누가 인재인지 알고 있습니다. 둘째, 이 사람들이 어떤 인재인지, 어떤 인재인지 알고 있다. 셋째, 이 사람들을 어디에 배치할지 알고 있다. 이를 인지선임이라고 한다. 인지선임은 1 위이고, 그다음은 선임이고, 선임은 재능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반복적으로 언급한 최암과 모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작풍이 정파적이고 청렴결백하며, 조조는 그들에게 조직부와 간부부의 일을 주재하고 관원을 선발하게 하였다. 과연 그들 두 사람은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것을 추천했다. 우리는 조조와 임준을 예로 들었다. 그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고생 끝에 조조가 그들을 둔전으로 가게 했다. 이에 따라 조조의 둔전 제도가 시행되고 시행될 수 있게 되었고 조조는 풍부한 식량과 경제 기반을 얻었다. 이것은 조조 용인의 첫 번째 특징으로, 사람을 잘 알고, 재능에 적합하다. 이 특징은 조조를 가장 싫어하는 사람까지, 예를 들면' 용재수필' 을 쓴 홍마이, 홍마이가 조조의 고용인에 대해서도 이런 평가를 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일관은 영명하고 효과적이며, 권력은 한 군으로 나뉘는데,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뛰어나다." 즉, 그가 누구를 배정하든 간에, 그는 매우 적합하고 유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첫 번째 특징이다.

두 번째 특징: 성실하게 편지를 받으니, 사람을 뽑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것은 일반적인 고용 원칙이다. 사람을 의심하는 사람은 필요없고, 사람을 잘 아는 사람은 의심하지 않는다. 하지만 조조는 여기서 좀 특이하다. 어디가 특별해요? 첫째, 조조는 난세에 처해 있다. 난세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인심이 변동하고, 인간관계가 긴장되며, 사람 사이에 신뢰와 성실이 부족하다. 조조의 말로 말하자면, 이것은' 의심의 가을' 이라고 불리는데, 모두들 믿지 않는다. 이것이 첫 번째 특징이다. 두 번째 특징은 조조의 이중 역할이다. 주유의 말로 조조는 "한상, 사실은 한적" 이라고 부른다. 물론 조조가 한적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적어도 조조 초기에는 여전히 한나라를 지키고 싶었고, 후기 개인의 야망이 팽창하여 한강간이 되어 대신하고 싶다고 확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하지만 초기에도 조조는 자신의 주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명목상 한나라를 위해 현나사를 모집하는데, 실제로는 이 인재들이 그를 위해 쓰길 바란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그는 또 한 가지 장점이 있는데, 그도 한 가지 단점이 있다. 바로 조조의' 천자를 섬기여 제후를 만든다' 혹은' 천자에 의지하여 제후를 만든다' 는 것이다. 그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다. 그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그는 중앙정부, 한나라, 현직 황제의 이름으로 이 정부의 관직, 직함, 녹봉으로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어 유비, 손권보다 더 편리하다. 그의 결점은 무엇입니까? 자신이 누구를 모집하고 있는지, 황제에게 충성하는지, 그에게 충성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세 번째 특징은 조조 진영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원래 동한 관원, 새로 선출된 관원, 조조 자신이 데려온 사람, 조조, 항복조조, 귀강하는 다른 진영도 있다. 그렇다면 이들 사이에서도 서로를 의심하는 것이다. 즉 조조조에게는 신뢰와 성실이 이때, 이 환경에서 이 조건 하에서 특히 중요해 보인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믿음명언) 이때 지도자로서 조조는 반드시 자신의 기도와 성의를 보여야 한다.

우리는 조조가 그를 배신한 사람에게 그렇게 너그럽다고 말했다. 그는 장수, 종위, 진비, 그리고 그를 악의적으로 공격한 사람들 (예: 진림) 에 대해 모두 관대하다. 그는 왜 이 사람들에게 이렇게 너그럽습니까? 그는 단지 내 조조가 천하의 영재가 이 보국에 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었을 뿐이다. 나는 진실하다. 네가 나를 배반해도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너를 벌하지도 않는다. 네가 다시 오기만 하면 그는 이런 성의를 표현하고 싶어한다. 그런 신뢰와 성실함, 그는 무엇을 얻었습니까? 충성을 바꾸다. 예를 들어 우금은 조조 자신이 병졸에서 발탁한 장군이다. 조조 가 처음으로 남하 장수 를 할 때, 장수 는 조조 에게 항복하지 않고 반란을 일으켰습니까? 반란을 일으켰을 때 조조는 낙화유수가 좀 있었다. 이때 조준은 매우 혼란스러웠지만, 금지된 팀은 매우 단정하여, 줄곧 자신의 팀을 정리하고, 북을 치고, 질서 있게 철수했다. 돌아오는 길에 나는 다른 병사들을 만났는데,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고 낭패를 보았다. 금지에서 그들에게 어떻게 된 일인지 물었더니, 그들은 우리가 청주병에게 강탈당했다고 말했다. 청주병은 조조에 항복한 황건군이다. 황건군이 조조에게 항복한 후 조조는 그들을 청주병에 편입하여 조조가 그들에게 특히 관용을 베풀었다. 이 사람들은 조조가 패한 것을 보고 일어나 난동을 일으켜 조조의 다른 팀을 빼앗았다. 언뜻 보면 그런대로 괜찮다. 모두 조공의 팀인데, 어떻게 이럴 수 있단 말인가! 그리고 차량 행렬이 달려와 청주병을 벌하고 철수했다. 이때 청주병은 전체 우금을 얻어 조조를 찾아 우금을 고소했다. 베이스 캠프로 돌아갈 수 없을 때, 이미 군중의 감정이 격분했지만, 금지는 먼저 자신의 팀을 수습하고, 진을 치고, 제때에 조조를 만나지 못했다. 그때 누군가가 우진에게 청주병이 너를 고소했다고 말했다. 왜 쵸장군에게 분명히 말하지 않을까요? 당신은 지금 캠핑에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우진은 적병이 말하면 온다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어떻게 적을 맞이할 수 있을까? 장사는 1 위에 두어야 하고, 개인의 영욕은 뒤에 놓아야 한다. 또한, Zuo Zongtang 얼마나 현명한, 어떻게 비방 을 들을 수 있습니까? 부대를 잘 배치하고 전투 준비를 마친 후 나는 고궁에 가서 조조를 만났다. 조조는 네가 정말 고대의 좋은 장군의 풍격을 가지고 있다고 그를 칭찬했다. 잘됐네요. 이게 뭐야? 신임이 충성을 바꾸다.

조조 용인의 세 번째 특징은 금지령, 상벌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조조 치군은 매우 엄격하다. 그는 여러 차례 각종 명령을 내려 군기 엄명을 요구했다. 조조는 규율이 없는 팀은 적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조는 본보기를 세웠다. 유명한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관중들은 아마 매우 익숙할 것이다. 그것은 조조가 행군을 명령했을 때 농지를 짓밟지 말라는 것이다. 그는 농민을 보호하고 싶어한다. 누구의 말이 밀밭을 밟는다면, 그것은 머리를 죽이는 죄이다. 그래서 조조 의 기병 은 모두 분리 걸어, 한 손으로 말 을 잡고, 한 손으로 무기 를 들고, 어떤 물건으로 밀을 덮고 조심스럽게 걷고 있다. 조조 자신은 말에서 내리지 않았는데, 결국 말이 깜짝 놀랐다. 한 남자가 밀밭으로 뛰어들어 조조의 말이 밀밭을 밟았다. 조조 는 즉시 마운트 해제, 군사 판사 를 호출, 말했다: 어떻게? 군사 판사는 참수했다고 말했다. 조조는 네가 사형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고, 이게 어떻게 가능할까? 어차피 고대에는 이런 전통이 있었는데, 사령관은 의사를 처벌할 수 없고, 서민을 다스릴 수 없고, 존자에게 법률을 적용할 수 없고, 참수할 수 없었다. 조조는 어쩔 수 없다고 머리를 잘랐다. 그는 칼을 뽑고 머리 한 가닥을 잘라서 바닥에 던져서 벌을 받았음을 나타냈다. 이 이야기는 조조조에게 매우 불친절한 책에 기재되어 있다. 이 책의 이름은' 조조조전' 으로 조조의 위선을 드러냈다. 그는 네가 보리밭을 밟으면 너의 머리를 죽였다고 말했는데, 너는 오히려 머리카락 하나를 떨어뜨렸다.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조조도 벌을 받았는데, 이를 형벌이라고 한다. 벌칙은 그의 머리카락을 면도하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이 피부로 고생하는 부모가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벌칙은 모욕이었다. 그래서 그는 벌을 받았다. 이것은 조조의 법 집행의 엄함을 보여 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처벌명언)

그런 다음 카오 카오 의 처벌 은 매우 무겁고, 보상 도 모호하지 않다. 카오 카오 카오 (Cao Cao) 는 부하 직원 보상의 한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부 미남들과는 달리 일시적인 이익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군벌이 혼전할 때 소위 잘생긴 남자가 많다는 것을 안다. 한 차례의 전투가 끝난 후에 이 전투는 승리했다. 자, 자, 자, 여러분, 나누세요. 이것은 너에게 주는 것이다. 이것은 너에게 주는 것이다. 이것은 너에게 주는 것이다. 마음대로 가져가세요. 매우 관대해 보이지만 사실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조조가 한 사람에게 상을 주려면 반드시 두 가지가 있어야 한다. 첫째, 이 사람은 분명히 큰 공헌을 했을 것이다. 둘째, 조조의 상은 반드시 제자리에 있어야 한다. 즉 조조의 상이 너의 희망 몫을 초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코드를 더했다. 그가 너에게 상을 줄 때 매우 사려 깊었는데, 아마 네가 생각지도 못한 사려 깊었을지도 모른다. 조조는 매우 사려 깊은 사람이다. 그는 하지 않으면 잘 할 것이다. 인정은 반드시 충분히 해야 한다. 통수권자로서 조조는 부하와 다투지 않고, 얼굴을 다투고, 공로를 다투고, 공로를 모두 부하에게 돌리는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그의 보상은 절대 지나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너에게 이득이 될 것이다. 조조는 매우 진실한 사람이고, 바로 이런 진실한 스타일이다. 조조를 따르는 것이 확실히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네 번째 특징은: 마음이 넓고, 현사치가 보인다. 조조 는 말할 것도 없고, 부하들과 다투지 않고 공로를 다투지 않고, 부하들이 그에게 아이디어를 냈다. 만약 그가 채택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검토하여 모든 잘못을 자신에게 맡길 것이다. 물론 조조는 겸허하게 가르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도 인재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요인이다. 한 사람으로서 그는 당연히 자신의 근면과 지혜를 통해 응당한 보답을 얻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의 희망 중 하나이지만, 그는 자신이 재능을 시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그의 건의와 계획을 채택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가 역사 책을 읽을 때, 우리는 이런 기록을 많이 볼 수 있다. 마오는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과 함께 걷고, 좋은 일을 한다. 물론, 털도 듣지 않을 때가 있다. 만약 그가 듣지 않고 잘못을 저질렀다면, 조조는 분명히 검토할 것이다. 한번은 조조가 손권을 공격했을 때 조조가 결정을 내렸을 때, 화남의 모든 사람을 북쪽으로 옮겼다. 당시 강길이라는 사람이 동의하지 않았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말했다: "봐라, 지난번에 나는 관도에서 원소 (Yuan Shao) 와 싸웠고, 백마인들을 모두 연기금으로 옮겼다." 장제는 "조공, 지금의 상황은 너와 소소가 백마를 쟁탈할 때와는 다르다" 고 말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향수병, 향수병입니다. 누가 돌아다니고 싶어? 움직이지 마세요. 조조는 듣지 않고, 조조가 북쪽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말을 듣자마자 손권을 찾아갔다. 그래서 나중에 강희가 조조를 만나러 갔는데, 조조가 강희가 온다는 말을 듣자마자 곧 나가서 맞이했다. 그리고 그는 미소를 지으며 강희의 손을 잡고 말했다. 오, 강희, 봐라, 이 물건은 내가 만든 것이다. 나는 원래 그들이 손적을 피하게 하려고 했는데, 결국 나는 그들을 모두 손도둑의 곳으로 몰아갔다. 내가 한 일을 보고 되돌아보다. 게다가, 우리는 그에게 배워야 한다, 복습할 때 늘 우거지상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제 우리 지도자들 중 일부는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검토를 하고 싶지 않은 것은 검토를 할 때 울고, 깊이 자신을 해부하고, 검토에도 여러 가지 감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웃으면서 복습할 수도 있고 복습할 때도 창피하지 않다. 너의 평론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여전히 네가 진실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조조 용인의 4 대 특징이다. 이 네 가지 특징에 근거하여, 우리는 여덟 마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진실하고 감성적입니다.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다.

허심탄회하고, 도리로 남을 설득하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여, 편지로 사람을 평가한다.

법에 따라 인민을 금지하고 통치하라는 명령

자신의 처지를 두고 포용하다.

젊은 사람들은 자책하고, 공덕은 다른 사람에게 보답한다.

사람들의 장점을 장려함으로써 그들에게 상을 주다.

조조의 용인의 도리

카오 카오 (Cao Cao) 는 능력 측면에서 재능을 조사하고 홍보하는 데 초점을 맞춘 "유일한 행동" 고용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현행을 구속하지 말라',' 짧지 말라',' 무정한 불효' 라 해도' 치국병' 의 술을 가진 사람은 대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는 남편이 경력이 있는 남자가 반드시 진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사업심이 있는 남자가 반드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진평과 수진 충성? 그리고 첸 pingwing 한 산업, 스와 진 약한 얼굴. 이로부터 보면, 선비는 짧고, 용재는 폐지할 수 있다! 인품이 고결한 사람이 반드시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며, 재능이 있는 사람도 반드시 인품이 고상하지 않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조조는 진평은 순결하고 성실한 사람이 아니며, 수진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평은 한고조가 서한제국 공업을 세우는 것을 도왔고, 수진은 약소한 연국을 구했다. 그래서 조조는 재능 있는 사람이 약간의 결점과 부족함이 있어도 어떻게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말은 조조의' 유일한 행동' 과' 무기' 의 주요 정신을 더 잘 표현했다. 서기 196 년 조조는 한헌제를 허창에 영입한 후 정치를 새롭게 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디엄에게 헌장을 주었고 14 건의 개혁 건의를 제기했다. 서문에서 그는 강병을 부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임인위현'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능력 차원에서 인재를 선발하는 데 치중하는 사상을 보여 병사와 모사의 능력 발전에 직접적인 영감을 주었다. 게다가 조조는 선례를 이어받았다

진 () 의 고용 사상은 "재상은 군에서 시작되며, 맹장은 반드시 졸에게 보내질 것" (3), "금지와 음악 사이를 헤치고, 장요를 루 (4), 상술한 한헌제립 3 장 (4) 이다. 이는 당시' 임인유친' 의 용인 노선에 강력한 충격이었고, 군인이 일정한 능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중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병사들의 개인적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이런 관행의 사회적 영향을 겸비하여 부하의 신뢰와 충성을 얻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그 주변에는 많은 문무 인재들이 모여 많은 적진의 저명한 모사들을 끌어들였다. 이는' 오직 행동이다' 는 용인 노선이 당시 좋은 사회적 효과를 받았음을 보여준다. 조조 세력이 어려서부터 크게, 결국 집권권을 빼앗은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관리심리학은 능력은 "활동의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는 심리적 특징의 합계" 라고 생각한다. ⑤ 인적 자원을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해 조직이 더 큰 집단의 이익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을 중시해야 한다. 동한 말년에 조조가 이 점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그러나 표면적인 현상으로 볼 때 조조는' 오직 거취일 뿐',' 품행을 억제하지 않는다' 는 고용 정책과 우리나라 현대 지도 간부 선발에서' 덕재겸비' 의 지도사상은 모순적이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더 깊은 원인으로 분석한다면, 조조의 관점이 그의 더 광범위하고 깊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첫째, 조조는 봉건 사회가' 임인유친' 사상으로 가득 찬 환경에서 이 이론을 제기한 것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임인위현' 은 당시 매우 진보적인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조조의 정치 군사 성공을 위해 진정으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둘째,' 불행위' 는 조건적이다. 조조의 본의는 사람의 품행의' 짧은 쪽' 을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짧은 쪽' 은 한 사람의 근본적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고, 근본적 품질면에서 그는 장군에 대한' 충성, 정의, 정의' 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를 제시했다. 충성',' 의' 등 원칙상 일심전심으로 절개를 지켜야지, 관리 과정에서 모호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현대관리심리학에서 우리는' 덕재겸비' 의 기준을 중시한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우리가 이론적으로 설정한 목표이다. 물론, 우리는 구체적인 실천 과정에서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고 노력하지만, 이 목표의 요구를 완전히 달성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이런 관점에서 조조의' 유일한 행동' 과' 무규율' 의 고용정책은 우리나라 현대관리심리학에서' 덕재겸비' 의 고용기준과 모순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현재 개혁개방의 사회환경에서 고용인 노선에 적극적이고 실용적인 이론적 참고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

둘째, "적을 측정하는 선거" 고용 예술

선장적' 은 조조 관리 심리사상의 전형적 특징이다. 즉 장군의 심리적 자질을 장악하는 기초 위에서 적의 특징에 따라 다른 장군을 선택하여 적을 통제하는 것이다. 조조는' 조조조집' 과' 손자주' 에서 장군의 심리적 자질에 대한 요구를 여러 차례 언급했다. 사람들은 유능한 장군이 반드시 이런 심리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힘, 준비, 질충, 의리를 지키라고 말했다. 전쟁에서 매번 출격할 때마다 항상 통수권자이며,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며 견실하고, 불요불굴하며, 자립하고, 자강하며, 지칠 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또 다른 징병, 통관사 여단, 백성을 위로하고 화해를 시켰다. 그는 죄를 짓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고, 적이 통치할 때 그는 길을 잃었다. ⑦ 즉, 유능한 장군은 무공이 강하고, 계획이 주도면밀하며, 품질이 충성스럽고, 성품이 한결같고, 절개대의를 고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쟁을 감독하고, 용감하게 적군을 돌파하고, 직접 북을 치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알아야 한다. 군대를 이끌고 싸우면 병사를 위로할 수 있다. 명령을 집행하는 것은 절대 위반하지 않고, 적을 만나 결단을 내리고,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다. 카오 카오 카오 (Cao Cao) 는 장군이 이러한 심리적 자질을 갖추면 강력한 적을 물리 칠 수있을뿐만 아니라 부하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군대의 사기를 고무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당신이 현명하다면, 당신은 안전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⑧ 조조는 이 장군의 심리적 소질을 높이 평가했다.

한편 장군으로서 작전을 방해하는 나쁜 심리적 요인도 시정해야 한다. 조조는' 손자주' 에서 장군이 노여움을 싫어하지 않고, 노여워하며 적을 떠나 경중을 따지지 않고 붕괴한다고 지적했다. ⑨

즉, 장군이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그는 마음속의 원한을 품고 싸우며 자신의 능력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나쁜 심리적 요인의 방해로 그는 결국 실패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기원 2 15 년 장요, 낙진, 이전 3 명의 장군률 7000 명이 동오에서 손권 10 만 명의 침입자를 물리치고 합송을 구했다. 이번 전투의 승리도 조조가 장군의 심리적 소질을 잘 아는 고용 예술과' 선발장 양적' 을 빼놓을 수 없다. 장료 () 를 지키고, 이전 () 은 공격에 능하지만, 낙진 () 은 더욱 신중하다. 그래서 조조는 이 밀교를 가르쳤다. "손권이 도착하면 장 장군, 리 장군이 출전하고, 르 장군이 지키며, 군은 싸우지 않는다." ⑩ 마침내 손권을 물리쳤다. 나중에 동진 역사학자 손승은 이렇게 논평했다. "합송수세가 약해서 어쩔 수 없다. 정규직은 호전적이어서 실패로 이어진다. 정규직이라면 무서워서 보호하기가 어렵다. 조조 용무, 감히 사용할 수 없으니, 정말 묘하다. " 조조는 장군의 각기 다른 성격 차이, 재능 특성 등 심리적 자질에 따라 적을 제압하고 승리를 거둔 예이며, 조조의' 선택 장적' 사상이 실전에서 성공적으로 운용되는 전범이다.

셋째, "칭찬과 죽음" 인센티브 수단

관리심리학에 따르면 인센티브는' 어떤 사상, 소원, 행동을 자극하는 심리 과정' 이다.

쳉. " 인센티브 이론은 현대 경영 심리학의 핵심 내용으로 간주되고, 집단의 사기는 인센티브를 통해 이루어진다. 조조는 그의 정치와 군사 생애에서 이 이치를 총결하여 관리 활동에 적용했다. 그는 말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만약 네가 너무 많은 번거로움을 만난다면, 너는 계획대로 행동할 것이다. 죽을 때까지 싸우면 죽음의 땅에는 실패자가 없을 것이다. 즉, 병사들은 부득이한 상황에서 필사적으로 싸울 것이다. 만약 그들이 위험한 궁지에 처해 있다면, 그들은 지휘에 복종할 것이다. 반대로 제다이는 병사들의 용기를 자극하여 역전승하기 쉽다. 여기서 유일하게 작용하는 것은 병사들이 궁지에서 살아남으려는 강한 욕망이 높은 투지를 불러일으켰다는 것이다. 동시에,' 죽은 사람을 찬양하라' 는 것도 부하 직원의 사기를 북돋우는 중요한 요인이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한 번 말했다: "죽은 자의 생존을 짱, 자비는 그것을 설득했다. "죽은 사람에게 상을 주는 것은 산 사람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고, 선인에게 상을 주는 것은 후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다. 조조는 이런 방법으로 부대의 사기를 북돋우고, 병사들이 살아있을 때 나라를 위해 싸우고, 용감하게 적을 죽이고, 자신의 불행한 희생에 대해 미리 심리적 위로를 느낄 수 있게 했다. 그는 또한 병사들에게 닭털로 헬멧을 장식할 것을 요구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닭 한 마리가 화가 난다면, 그것은 전투에서 지지 않을 것이고, 그것은 죽을 것이다. 오늘 사람들은 모두 대관했다, 이렇게. 이것은 닭이 용감해서 죽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조조는 병사들이 깃털로 헬멧을 장식한 것이 이런 전투정신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확실히 병사들의 전투 정서에 심리적 격려와 고무를 일으켜 군대가 강한 사기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인센티브는 관리 도구일 뿐만 아니라 리더십 예술이기도 하다. 사람의 어떤 행동에도 일정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 이유는 바로 사람의 심리적 필요이다. 지도자가 부하 직원의 심리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해한다면, 일정한 인센티브를 취하여 심리적인 만족을 주어 부하 직원의 업무 정서와 활동 효율을 더욱 크게 자극하고 조직의 목표를 최대한 빨리 달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조조는 일생의 실천에서 이 원칙을 잘 적용했는데, 이것은 그의 사업이 최종적으로 성공하는 효과적인 전제조건이다. 동시에 우리 현대 지도자의 학습과 본보기가 될 만하다.

넷째, "보상과 처벌이 분명하다" 는 관리 원칙

조조의' 상벌이 분명하다' 는 관리 원칙은 현대 서구 관리 심리학이 제기한' 공평이론' 과 일치한다. 미국 심리학자 아담스는 분석인의 적극성과 분배 방식의 관계를 연구하면서 임금 보수의 합리성과 형평성이 사람의 업무 적극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조조는' 손자' 를 주는 노트에서도 "군은 돈이 없고, 사람은 오지 않는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군대는 상이 없고, 선비는 가지 않는다. " 서기 207 년 조조가 북방에서 가장 큰 분리주의자 세력을 소멸한 후, 장병들이 계속 통일전쟁에 힘쓰도록 장려하기 위해 공신에게 상을 주라고 명령했다. 그는 말했다:

19 년 나는 봉기군이 폭동을 진압하여 그람 씨를 음성으로 징발했다. 내 장점인가요? 이것은 현명한 사대부의 권력이다. 이 세상은 그렇지 않지만

나는 현명한 학자와 함께 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어떻게 안전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은 일과 밀봉의 확정을 촉진시켰다. 이것은 내가 (조조) 봉기 19 년 동안 모든 전쟁에서 이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개인의 공로가 아니라 장병과 모사들의 용감한 분투와 책략과 분리될 수 없다. 현재 세계는 불안정하고 통일되어 있지 않다. 나는 그것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 어떻게 마음 편히 혼자서 이런 공덕의 영예를 누릴 수 있겠는가? 이제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병사들에게 상을 주고 그들을 위로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조조가' 상벌이 분명하다' 는 관리 원칙을 더 잘 관철하기 위해 부대의 조직규율을 강화하기 위해 패군을 위해 빚을 갚라는 명령을 내렸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징징은 국가법전이 아니라 상우불처벌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장군에게 출정하라고 명령하고, 패군은 사죄하고, 패군은 관직을 면하라고 명령했다. 즉, 이후 나 (조조) 만 활성 보상, 처벌 유죄, 국법에 부합하지 않는 전쟁을 보냈다. 사람이 부대와 함께 출정하면 패전은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하고, 손실을 초래한 사람은 관직과 작위를 면제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병사들 사이에 일정한 심리적 긴장이 생기고 책임감도 강화된다.

위의 두 가지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조조의' 상벌이 분명하다' 는 관리 원칙은 일정한 심리적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집행 과정에서 매우 엄격하다. 그는 「자녀들의 명령」 (children of the children) 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두 마디도 없고, 사적인 것도 아니고, 내 아들도 사적인 것도 원하지 않는다." 조조' 상벌이 분명하다' 는 관리원칙은 우리 현대관리심리학 연구에도 참고가치가 있다. 상벌이 분명하다' 는 설득력을 불러일으키며 부하들에게 강한 진취심을 불러일으키며 조직 목표를 순조롭게 달성하는 데 큰 현실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