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위는 하동 왕가에서 태어났고 당현종은 9 년 (72 1) 진사했다. 리 관개 오른쪽 픽업, 감독 조언, 하서 jiedushi 있도록 합니다. 천보년 동안 인사 부서를 의사, 하인으로 모시다. 루산이 장안을 점령했을 때, 어쩔 수 없이 위조직을 받아들였다. 장안이 수복한 후, 중운태자에게 수여된 혐의로 기소되었다. 당숙종 통치 첫해에 그는 고위 부장으로 임명되어' 왕우승' 이라고 불렸다.
왕 웨이의 문학적 업적은 주로 그의시 창조에 반영됩니다. 왕위의 시는 산천, 전원과 같은 자연 풍경을 묘사하며 은은하고 생동감 있게 전하며 형신을 겸비하고 있다. 윤곤은' 악영릉강집' 에서 왕위의 시를 평가했다. "진주 한 알은 봄에, 그림 한 폭은 벽에 만든다." 왕위는 신선하고 소박한 스타일로'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 시 속에 선이 있다' 는 의경을 만들어 시단나무에 깃발을 달았다.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하면서 한가한 생활 속에서 한가하고 한가한 재미를 드러냈다. 중년 이후 왕위는 나날이 의기소침해져서 불교와 산수에서 기탁을 찾았다. 그는 "침묵을 깨달으면 즐겁고, 이 생에는 한가하다" 고 주장했다. 이런 심경은 그의 시가 창작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예전에 많은 사람들이 왕위의 시를 추앙했는데, 한편으로는 그의 예술적 공력이 높기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한가함과 사상이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다. 명대 호응린은 왕위의 오절시' 입선' 이라고 말했고, 그는' 새성계',' 오신이' 두 편의 시를 말했다.' 신세를 잊고 모든 생각이 고요하다' ('시') 는 증거다.
왕위의 송별, 여행 등 다른 장르의 작품에도 종종' 원목 견인, 원성 석양홍' ('돈 낙제 귀환'),' 산비 하룻밤, 만골짜기가 폭포로 날아온다' ('천자주 사리'),' 석양, 강호' 가 있다 해조가 왔을 때는 하늘이 푸른색 ('흥구이저우를 송별하다') 과' 사막이 외롭고 연기가 곧고, 장하낙엔' 이었다.
왕위의 작품에서 군, 산시, 염지, 관렵, 변변, 출변 등 군대 제재와 변두리 생활 제재는 모두 파란만장한 작품이다. "수도꼭지음" 과 "노장군행" 은 장군의 공로가 보상되지 않는 슬픔을 표현하며 봉건 통치계급 내 갈등의 한 측면을 반영한다. "사냥" 은 사냥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문은 역사 인물의 협의정신을 노래했다. 한 소년의 여정' 중 네 편의 시는 협의의 호방함과 대담함, 생생한 이미지, 필법이 유창함을 표현했다.
왕위의 시는 늘 오율오구 형식으로 나타나는데, 편폭이 짧고, 언어가 섬세하며, 음절이 완화되어 산수를 표현하는 고요함과 시인의 한가한 심경에 특히 적합하다. 사람들은 시인과 화가 왕위의 작품을'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는 말로 평론을 하는데, 확실히 그 예술적 특징을 요약하여, 깨지지 않는 이론으로 볼 수 있다. 왕위가 쓴 산수전원시는 많은데, 대부분 이런 시화 융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는 것은 고도의 시각화를 뜻하며, 즉 말로 볼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생활 화면을 묘사한다.
왕위의 시경
첫째, 왕위 산수전원시의 그림 같은 아름다움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선명한 예술 풍격을 보여 주며, 그 시의 회화 의경은 역대 문인 소객이 인용한 귀중한 소재가 되었다. 왕위 산수전원시의 그림 같은 아름다움은 두 방면에서 요약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계층적 아름다움이다.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예술의 구도 수법을 교묘하게 운용하여 많은 시가에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어' 종남산' 에서 왕위는 먼저 종남산의 거대한 바퀴를 과장된 수법으로 그렸고, 이 윤곽은 멀리 바라볼 수 있을 뿐 근시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종남산이 구름으로 둘러싸인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잃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시인은 종남산 중부에 있는데, 묘사한 광경은 마치 구름을 거닐는 것 같다. 그리고 시인을 종남산의 중봉에 올려놓았고, 그는 먼 곳의 경치가 변하는 것을 일약 보았고, 햇빛 아래 어렴풋한 광경이 시인의 눈에 들어왔다. 결국 시인은 급히 발을 디딜 곳을 찾아 맞은편 해안에서 산부의 모습을 발견했다. 시인과 설탕인의 출현은 영동청한 종남산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시의 층미를 돋보이게 한다. 반면에, 그 색깔은 매우 아름답다. 왕위의 시는 계층적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색채의 아름다움도 있다. 그는 색깔의 신비를 알고 그것을 이용하여 혁신을 했다. 그는 스타일과 제재에 얽매이지 않고 선인의 경험을 흡수하고 대담하게 혁신했다. 시중' 비가 내린 후 가가와 내가 묵는다',' 늪이 황로로 날아간다',' 시인은 울창한 녹색' 사막' 과 울창한 녹색' 음음' 을 펼쳐 강렬한 색채 대비 효과를 냈다.
둘째, 왕 웨이 조경 목가적시의 리듬 아름다움
당대의 황실 귀족들이 한가에 열중하는 것과는 달리, 세계는 그 공덕을 칭송하는 것과는 달리, 왕위는 젊었을 때의 의기양양한 발에서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자연에 가까운 정서가 되었다. 그의 시 리듬은 그의 내면의 태도가 변화함에 따라 변한다. 즉, 그는 끊임없이 변두리시에서 그의 전원시의 고요함으로 바뀌었다. 예를 들어' 보루' 에서는' 사막의 고독한 연기, 장하낙엔' 이라는 시구를 통해 사막의 광경을 적절하게 묘사해 사막의 광활한 광경을 보여 주었다. 동시에 기러기가 스쳐가는 소리와 긴 강이 사막 상공에서 세차게 전진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아 파도가 한눈에 들어온다. 또' 산거추야',' 송림에는 달빛이 있고, 개울에는 수정석이 있다' 는 등 밝은 달의 밤 산천이 바위에 떨어지는 움직임의 결합을 묘사한다. 이어' 세탁녀 대나무어 귀환, 어선 앞 연잎 수확' 이 등장해 대나무 숲에서 세탁녀의 웃음소리가 들려와 산림의 평온을 깨고, 어선의 노를 젓는 것도 연못의 달빛의 고요함을 깨뜨리고, 동정에 어울리는 모습이 생생하다.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시, 그림, 음악 등 일련의 예술 요소를 도입했다. 시인은 계층, 색채, 리듬에 대한 교묘한 처리로 전원풍경 특유의 자연과 역동적인 경지를 제대로 파악해 은둔산림에 대한 시인의 사랑과 자연에 대한 열렬한 관심과 분리될 수 없다.
셋째, 왕 웨이 조경 목가적시의 선 (禅) 아름다움
성당 시대에 당대는 개방자유의 정신을 숭상하여 당시 사회에서 대량의 외래문화를 받아들였고, 고대 인도에서 유래한 불교사상은 당황의 인정을 받아 선종이 성행하게 되었다. 왕위는 선종의 많은 신도 중의 하나이다. 벼슬길이 순조롭지 못하여 시인은 담박한 명리를 위해 은거하고 부처를 믿는다. 그는 산야로 돌아가 심신으로 자연을 느끼며 자아를 초월하는 삶의 느낌을 형성했다. 시인의 심미적 지혜는 선종 친족의 생명감정과 자연의 시적 인생철학에 의해 깨우쳐졌다. 그의 전원시는 고도의 공령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선종의 철학 사상을 드러내며, 시인의 깊은 문화적 수양을 드러낸다. 왕 웨이는시에서 선 (禅) 에 침투하여 선 (禅) 을 유혹하는 선 (禅) 스타일을 수립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왕 웨이 (Wang Wei 왕위는' 빈' 과' 정적' 이라는 의경을 만들어 정신의 표현을 강조하고 기호를 무시했다. 그가 창작한 모든 세부 사항은 마치 하나의 완전한 경지를 위해 봉사하는 것 같다. 마치' 한 잎은 온 것 같고, 한 꽃은 세상이다' 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