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너무 많이 말하지 마세요
"유령 기장" 은 말했다: "더 많은 단어, 단점이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많이 말하면 실수를 한다. 이른바 말이 많으면 반드시 잃는다. 사람마다 자신의 약점이 있기 때문에, 종종 다른 사람의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 전면적이지 않고, 실수하기 쉬우며,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하거나, 심지어 나쁜 일을 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적게 말하는 것이 좋다. 사려 깊을 때 가능한 입을 열어 문제가 없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중요한 사람들, 중요한 장소와 순간에 말이죠.
2. 시기적절하게 말하지 마세요
만당 5 대 관수의 승려들은 "얕고 경박하며 친구를 사귀지 않는다" 고 말했다. 경솔하고 무책임한 말을 하는 사람도 경박한 사람이고, 경박한 뒤에는 천박한 무뢰한이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의 경멸과 혐오를 불러일으킬 뿐이다.
이런 경향을 피하려면 신중함으로 시작하고, 상황을 이해한 후에야 말하고, 말을 책임감 있게 해야 말을 할 수 있다. 그래야 말을 착지하고 설득력이 있다.
3. 허튼소리 하지 마세요
청대 은산 씨는 "행동은 제멋대로 해서는 안 된다." 라고 말했다. 당신이 미쳤는지 겸손한지, 당신의 개인적인 운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은 언행일 뿐, 말은 가장 직설적이니 함부로 말하지 마라. 광기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광기는 증오이며, 재난을 초래하기 쉽다.
4. 잡사를 피하다
수시는 "말이 많지 않다" 고 말했다. 가장 정확한 진리, 가장 정밀한 말, 적고 명료하다. 말이 많지 않은데, 명료하기만 하면 슬기로운 말은 대부분 간결하고 간결하다. 혼담이 있는 사람은 사실 일에 대해 모르는 것을 반영하고, 머리는 충분히 명확하게 생각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런 말은 이해할 수 없고, 믿을 수 없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
그러므로 말하기 전에 자신의 발언을 자세히 생각하고 조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자신을 간결하게 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글을 많이 쓰고 의식적으로 언어질서를 추구하는 것도 훈련 역할을 할 수 있다.
5. 농담하지 마세요
농담은 원래 농담이 아니라 진지한 말을 가리킨다. 평소에 농담하는 것은 문제없지만, 농담을 많이 하면 정말 농담이다. 그 뒤에는 경솔함, 무지, 이기심, 타인을 돌보지 않고 갈등과 갈등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그래서 "군자는 농담으로 말한다."
사람은 점잖게 배워야 하고, 분수감과 분량감은 배우고 연습해야 하며, 끊임없이 자존감과 타인을 배려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교육이다.
6. 솔직하게 말하지 마세요
사실, 중국 문화는 직언을 제창하지만, 직언은 생활 속에서 왕왕 불쾌하기 때문에, 좋은 균형이 필요하다. 직창자가 더 많은 것은 내면 방어의 확고한 원칙이어야 하고, 말을 하고 일을 하는 데는 우회적인 기교를 중시해야 한다. 이것은 인간성에 근거한 필연이다.
북송 구양수연은 "아첨하는 것은 비위를 맞추기 쉬우나 직언하면 남에게 미움을 산다" 고 말했다. 직언하여 결과를 돌보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쉽게 화나게 하고, 나쁜 결과를 초래하기 쉽다. 그러므로 말하는 것은 완곡하고 함축적인 것을 배워야 한다.
7. 아무 말도 하지 마세요
최선을 다하다' 는 것은 여지를 남기지 않는 것이다. 자신의 발언에 여지를 남겨두면 자신에게 여지를 남길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색한 결말과 다른 사람의 반감으로 이어지기 쉽다. 예를 들어, 화가 나서 다른 사람에게 독한 말을 하면, 사후는 종종 만회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약속하면 아무 것도 약속하지 마라. 왜냐하면 일이 변할지, 아니면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것이 바로 우리가 늘 말하는 것이다. "죽지마, 일을 절대 하지 마라." "좌우명은 벽에 걸어라." "일을 할 여지를 남겨야지, 책임감이 있어야 하고, 양심이 있어야 한다." "
8. 단어를 빠뜨리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나 조직의 비밀과 관련된 일에 대해서는 공개를 금지한다. 이것은 윤리도덕과 인격 문제이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 쉽다.
일이 확실치 않을 때, 어떤 확실한 말을 하지 마라,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경박하거나 각박하게 느끼게 한다. 예를 들어, 한 가지 결과에 자신이 있다 하더라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여기저기 퍼뜨리지 마십시오. 안 되면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을 의심한다면, 확실하지 않거나 증거가 없어도 그것을 마음속에 두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억울하게 하면 어떡하지?
9. 욕을 하지 않는다
"증광현문" 에서 "좋은 말 한 마디, 삼동훈, 나쁜 말 한 마디, 6 월 상처" 라고 말했다. 좋은 말 나쁜 말은 한 사람의 마음이 좋은지 흉악한지 반영한다. 좋은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욕설은 사악하다.
어떤 사람들은 사납고 통제하기 어렵고, 마음도 나쁘지 않지만, 악과를 초래한다. 이런 사람은 자제를 배우거나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미리 고려해 직접 접촉을 피해야 한다.
10, 감언이설을 피하라
노인은 말했다: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사람들은 입만 번지르르한 사람을 경계해야 한다. 소위 "추구할 것이 없다. 강간이나 절도가 아니다." 수사학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종종 목적이 있다. 모든 칭찬과 칭찬은 단지 가까이하기 위해서이다. 아무리 좋은 표면적인 약속이라도 왕왕 식언할 수 있다. 뒤에서 너의 험담을 하거나 너를 협박하는 것은 왕왕 그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마음이 사악하다.
많은 사람들이 쓸데없는 말을' 말하기' 라고 잘못 생각하지만, 사실은 모두 틀렸다. 진정한 말투는 주도면밀하고 품위 있을 뿐, 그것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경향을 경계해야 한다.
1 1, 참고
연민은 오만과 독선적이다. 노인은 말했다: "자기 절단자는 쓸모가 없고, 자만하는 자는 길지 않다. 클릭합니다 자화자찬하는 사람은 공로를 상쇄하고, 자만하는 사람은 진보하지 않을 것이다. 허풍쟁이는 교만하거나 무지하다. 어느 쪽이든 그 자신의 성장에 이롭지 않고 다른 사람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명말 청초의 심한광은 "자겸은 사람을 더욱 신복하게 하고, 자화자찬은 의심을 자아낸다" 고 말했다.
오만의 반대는 겸손이다. "겸손" 은 <역경> 64 괘 중 유일한 길상괘이다. 청대 명신 장도 "배불리 먹으면 화를 잘 내고, 겸허하면 늘 복을 받는다" 고 말했다. 겸손한 사람은 마음이 넓어야 하고, 학식과 인품도 왕왕 높다. 그가 자신에게 유리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를 사랑하고 설득할 것이다. 그는 당연히 운이 좋고, 자연은 복이 있다.
12, 비방
비방은 뒤에서 남의 험담을 하고, 이간하거나 악의적으로 중상하고, 비하하고, 남을 모욕하는 것이다. 비방하는 모든 사람은 악당이다. 동한 철학자 왕충이 말했다. "비방은 상처를 주고, 청파리는 더러워진다."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나쁜 말" 을 자제하는 것은 여기에 있지 않지만, 핸들로 취급될 수도 있고, 불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게 말해야 한다.
13, 참고
비방' 은 사람을 공격하는 결점으로 사람의 흉터를 드러내는 말이다. 이런 말은 적의와 악의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미지에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증오하고 재난을 초래하기 쉽다. 그만해.
14, 가벼운 약속은 삼가주세요
노인은 말했다: "약속을 하지만, 결코 지키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쉽게 약속을 하는 사람은 왕왕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경박한 것은 자신이고, 다른 사람을 불신하게 하고, 심지어 반감까지 하게 한다. 신용이 없는 사람은 영원히 먹을 수 없다. 신용을 지키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초이다.
그러니 네가 할 수 없는 일을 약속하지 마라. 승낙하면 다른 사람을 도와 잘 해 준다. 확실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에게 분명히 설명하고 약속해야 한다.
15, 삼키는 말
소위 "시끄러운", 잔소리하는 사람도 인심을 얻지 못한다. 만약 정말 방법이 없다면, 상대도 보고, 모르는 사람에게 가능한 적게 말하거나 말하지 말고, 가까운 사람에게 많이 말하지만, 적당히 해야 한다. 누구를 대하든 다른 사람이 짜증을 내는지, 지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6, 풍자를 피하십시오
청대 역사는 이렇게 말한다. "경박하게 남을 조롱하는 것은 첫 번째 일인데, 덕을 잃을 뿐만 아니라 목숨을 잃는다." 냉소적인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하면, 이런 사람은 경박하고, 덕행이 전락할 뿐만 아니라 성격에도 문제가 있어, 다른 사람의 원한과 보복을 쉽게 끌어들여 재난에 빠진다.
17, 금욕의 말
자신의 신분과 지위가 맞지 않는 말을 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오만하거나 알 수 없는 야망이 있어 불필요한 번거로움과 의심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공자의 논어는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자신의 신분에 부합한다고 말하는 것은 일종의 자율이자 체면이며 안전하고 안정적이다.
18, 금욕의 말
만약 당신이 지도자라면 부하들에게 너무 친밀하게 말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왜냐하면 이것은 당신의 권위를 해칠 뿐만 아니라 당신의 관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하들이 너무 많이 생각하거나, 당신과 관계를 맺는 데 집중하거나, 노력하지 않거나, 당신 앞에서 다른 직원들을 무관심하게 하여 난감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19, 아첨을 끊다
아첨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아첨하는 것이다. 격언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군자는 일에 충실해야 하고, 존경해야 한다. 만약 그것이 인수된다면, 그것은 겸손하고 조화롭게 될 것이다. 소인의 이 일에 있어서, 그들은 아부할 것이다. 남겨두면 교만할 것이다. " 아첨하는 사람은 왕왕 다른 속셈을 가지고 있고, 지위가 높고, 자신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사람들의 아첨만 찍지만,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에게 의기양양하게 굴기 때문에 소인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또 다른 상황: 어떤 사람들은 열등감 때문에 지나치게 다른 사람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경멸하거나 다치게 할까 봐 무의식적으로 아첨으로 교환하고 싶어 한다. 모든 사람의 인격은 평등하다. 이런 사람이 단련해야 할 것은 자신감이고, 말하는 것이 대범하니, 늘 이런 비천한 처지에 빠지지 말고 나갈 수 없다.
20, 옳고 그름을 끊다.
Zhuangzi 는 말했다: "세속과 어울리기 위해 옳고 그름을 보내지 마십시오. 클릭합니다 그것이 실제로 본질에 도달했을 때-소위 옳고 그름; 세계의 모든 모순, 갈등, 분쟁은 옳고 그름에서 비롯된다. 시비를 말하지 않고, 잡담을 하지 않고, 세상에서 안전하게 걸을 수 있다. 옳고 그름을 멀리하면 바로 태어난다.
선 (禅) 에는 구름이 있습니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누가 옳고 그른지. 클릭합니다 잘못을 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더 잘 대할 수 있다.
잘 말할 수 있는 것은 학문이자 지혜이다. 불교 수행은' 반지와 지혜' 를 중시하고,' 반지' 는 언행과 직결되는 수행이다. 반지를 잡는 것은 수정이며, 수정 과정에서 대륙은 외부에서 자신을 수련할 수 있다. 그래서 수행도 반지로 시작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이 문장 를 좋아한다면, 공유해 주십시오,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