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은 유미를 특징으로 한 서예 스타일로 명나라의 멸망을 앞두고 세계를 휩쓸며 문인 계층의 현실 위기에 대한 어쩔 수 없는 회피와 회피를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로부터 동치창의 서예 스타일은 당대이며 이른바' 세기 말 심리' 를 구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청말 정치혁신가 강유웨이는 동치창의 서예에 대해 "3 일 신부처럼 겁이 많다" 고 비판했다.
동치창 전성기에 서예 혁신사조가 일고 있는데, 그 대표인물은 황도주, 니켈, 왕탁, 푸산 등이다. 그들은 획의 대비, 선의 빠른 순환, 자간의 긴밀한 간격, 구조의 난잡함, 레이아웃의 문란함으로 동치창 소프트북 스타일에 대한 반란을 표현하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당시에는 시대의 주류가 될 수 없었다.
동치창의 서예 스타일은 광범위한 사회 심리적 요구, 즉 평화 속에서 마음의 평화를 구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왜 명나라 정권의 새로운 통치자, 유목민 출신, 전투에 익숙한 만주족 귀족을 대신하고, 이런 전조에서 유행하는 부드러운 예술을 감상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청나라 강희 황제는 동치창 서예의 숭배자이다. 그의 제창으로 동치창 서예의 강력한 영향은 수십 년 동안 계속되다가 건륭황제의 조맹에 대한 추앙으로 끝났다. 동치창의 그림과 예술 이론의 영향은 200 년 후까지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