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의 시야에서 스시는 찬란한 스타이다. 이백과 두보에 이어 그는 중국 문단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시, 단어, 문, 책, 그림은 송대 예술계에서 크게 빛을 발했다. 그는 총명한 재능, 전면적인 예술수양, 굴곡진 인생길, 초연한 인생태도로 후세 문인과 전통사상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며, 우리가 끊임없이 이해하고 생각할 가치가 있으며, 우리가 자아를 파악하고 인생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수시는 풍부한 예술 창작 실천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의 본질에 대해 자신의 독특한 견해와 사고를 가지고 있어 그의 독특한 예술관을 형성하였다. 수시 예술관의 핵심은 프리 핸드 다. 물론, 자유의는 중국 예술의 전통 이론이며, 중국 전통 철학과 미학 말의 중요한 사상 자원이다. 수시의 예술 관념에 반영된 인생 태도는 매우 깊은 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봉건 시대가 무너질 즈음에 모든 정직한 문인들이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인생 원칙이 되었다.
수시 시대에는 각종 사회, 정치, 사상적 원인으로 선선이 문인들이 깊이 동경하는 정신적 귀착지가 되었다. 수시는 불교와 선종에 대해 독특하다. 인생과 선은 풀리지 않는 인연을 가지고 있다. 그는 선승과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교의 적극적인 진취정신은 주류 형식이다. 장자와 노자의 현학과 위진 풍채는 모두 공허함 추구를 주장하지만, 신선은 죽지 않지만, 천지를 관통하는 길은 잃어버릴 수 없다. 불교에서도 부처님, 무니, 그는 자비, 자비, 그리고 속세의 고난을 위해 중생에게 헌신했다. 선종은 모든 것을 비우고, 자성은 순수하고, 텅 비어 있고, 선악이 없다. 이 기슭은 건너편이고, 정토는 대지이고, 지심견성, 자성불법, 장작을 베어 물을 그리는 것은 깨달음을 두려워하는 것이고, 사람의 해방은 읽지 않는 것이고, 읽지 않는 것은 반야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결코 수시를 가혹하게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천재든 시대를 초월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시의 정신은 당대에 정점에 이르렀고, 두리의 창작에서 선양하다가 저조한 쇠퇴 속에서 쇠퇴했다. 스시의 시는 정확하게 진실되고 전면적으로 이 과정을 보여 주었고, 중국은 스시 이후 더 이상 다른 시인이 없다. 사회생활에는 시가 부족하고, 나머지는 모두 평소의 느낌과 자질구레한 일화이다. "스토리 텔링" 이라는 문학적 형식이 등장했습니다. 그래서 스시는 위대한 문학가이며 중국시 정신의 발전과 붕괴의 상징이다. 그의 위대함은 결코 그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시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의 결점과 부족함이 모두 이 시대에 잉태되어 당시 정치 경제 문화 유즙에서 양육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모든 것은 그 시대 정신의 홀로그램으로, 그 시대의 사상, 감정, 억압, 어쩔 수 없는 것을 진실하게 기록했다. 그도 그 시대의 사람들을 위해 안식처와 해방의 길을 찾았다. 스시는 사회의 혼탁과 관직의 부패를 분명히 보았다. 그는 관직에서 탈퇴할 수 있지만, 그는 사회를 탈퇴할 수 없다. 그래서 장선의 사상은 그로 하여금 정신적으로 인생의 비극을 뛰어넘게 했다. "나는 행복하지 않지만, 나는 밖에서 수영하는 것을 잘한다. 클릭합니다 이런 텅 빈 것, 독선의 지혜의 선택이 인생에 대한 꿈같은 환상을 위로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수시의 인생 선택은 일종의 삶의 원칙이며, 일종의 삶의 태도이다. 이는 나중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추앙하고 사랑하는 이유일 수 있다.
독일 철학자 하이데거는 그가 매우 좋아하는 시로 물었다. "탐욕과 가난의 시대에 시인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시인이 생각해야 할 문제일 뿐만 아니라 우리 각자가 주목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