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서주 초년이고, 가장 늦은 저작은 춘추시기로, 기간은 약 500 ~ 600 년이다. 산지는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남쪽에서 장강 북쪽 해안까지 산시 간쑤 산시 산둥 허베이 하남 안후이 호북 등지에 분포한다.
《시경》 작가는 익명이어서 대부분 고증할 수 없다. 그들은 윤길보가 수집하고 공자가 편집한다. 《시경》은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공자는 일찍이' 시경' 의 취지를' 순진' 으로 개괄했고, 제자에게' 시경' 을 입연의 표준으로 삼도록 교육했다. 선진제아들들 중에는' 시경' 을 인용한 사람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가 있다. , 노래 책의 문장을 인용하여 설득력을 향상시킵니다.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시경' 은 유가에서 고전으로 추앙되어 육경 오경 중 하나가 되었다.
시경은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결혼, 조상과 잔치, 심지어 천상, 지형, 동식물을 반영하는 내용이 풍부하다. 그것은 저우 왕조의 사회 생활의 거울이다.
시경' 은 전체적으로 저우 () 왕조 500 년 흥망 시기 중국 사회생활의 이미지로서 선조 창업송송 () 과 제사 귀신 운동을 포함한다. 귀족들 사이의 연회 교류, 일과 휴식에 대한 원한도 있다. 노동, 사냥, 그리고 많은 사랑, 결혼, 사회 풍습을 반영하는 감동적인 장도 있다.
《 시경 》 에 현존하는 시 305 곡 (6 곡 무목적 제외, ***3 1 1) 은 풍성, 야, 푸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전국 각지의 민요는 시경의 정수이다. 그것은 사랑, 노동 등 아름다운 것을 불렀고, 향수와 억압에 대한 후회와 분노를 불렀다. 종종 반복적인 겹침을 통해 반복해서 읊는다. 한 편의 시 중의 각 장은 왕왕 몇 글자의 차이만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민가의 특징을 보여준다.
아풍속은 우아하고 우아하며, 귀인을 위해 제사를 지내고, 풍년을 기원하며, 조상의 시를 칭송한다. "다야" 의 저자는 귀족 학자이지만, 그는 현실 정치에 불만을 품고 있다. 연회, 제가, 서사시 외에도 그는 국민의 소망을 반영하는 풍자시를 썼다. 소야에도 민요가 좀 있다.
송송' 은 사당 제사의 시이다. 야' 와' 송' 의 시는 초기 역사, 종교,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위 세 부분, 40 편, 야 105 편 (시 6 편, 시 없음), 풍부한 수량, * * * 160 편, 총 305 편. 옛사람들은 그 정수를 취하여 늘 "시 300" 이라고 말한다.
바이두 백과-시경